안녕하십니까?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조성표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도시철도건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김대중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호 총무부장입니다.
김삼희 안전관리부장입니다.
이근천 공사시설부장입니다.
이세영 기전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24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부터 2025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페이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페이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가 6건, 건의사항이 3건으로 모두 종결처리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시고 건의해 주신 내용을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꾸준히 수행할 것을 말씀드리면서 주요 내용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0페이지입니다.
특수한 기술ㆍ공법을 가진 업체와 계약할 시 필요성과 근거를 기록화하는 등 제한입찰 운영을 철저히 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본부는 서울 7호선 청라연장 신호시스템 실시설계 분야에 대해 ’24년 7월 도시철도자문위원회를 통해 기술자문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25년 상반기 통신 분야 실시설계 단가 적정성 검토가 끝나면 도시철도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25년 하반기에는 서울 7호선 청라연장 시스템 분야 계약심의를 실시할 예정으로 제한입찰 계약을 효율적이고 적법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장애인단체와 합동으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문제점을 개선하라고 하셨습니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즉 Barrier-Free 본인증을 검단연장선은 ’25년 상반기에, 청라연장선은 ’27년 하반기에 받을 수 있도록 인천도시철도 교통약자 편의시설 자문단을 ’24년 9월부터 구성하여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문제점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자문단과의 시설물 현장점검 등을 적극 시행하여 교통약자의 불편사항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입니다.
입찰 담합이 발생할 경우 강력한 행정처분과 손해배상청구 등으로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하셨습니다.
지난 2009년 발생하여 작년 9월 손해배상청구소송이 종결된 인천 2호선 건설공사 입찰담합 이후 추가 입찰담합 사례는 없습니다.
입찰담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청렴계약 이행각서와 입찰담합 방지 서약서를 제출받고 있습니다.
만약 담합이 발생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한 과징금 부과와 형사고발 등의 제재를 하고 우리 시 차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 등 재정손실 보전을 위한 조치를 실시하여 입찰담합을 방지하고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입니다.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공사 참여율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지난 4월 전문건설협회, 우리 현장에 참여하는 시공회사와의 상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9월에는 시공사와 간담회를 개최하여 하도급률 제고를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 제고 우수기업 2개 사에 시장 표창을 수여하는 등 관련 기관과의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업체 하도급률을 전년 대비 3.7% 상승시키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도시철도사업에 인천 지역업체가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입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추가역 신설과 관련하여 개통이 지연되지 않도록 대비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전문가 합동회의와 건설회사 자문 등을 통해서 추가역 설치에 따른 개통 지연 최소화를 위한 4개의 공기단축 방안을 마련하여 작년 7월 24일 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12월 추가정거장 건설공사를 착공하고 ’27년 하반기에 6개 정거장을 1단계로 우선 개통하고 ’29년 상반기에는 추가역을 포함한 006정거장을 2단계로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입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전력관제설비 설치와 관련하여 공기지연에 대한 만회대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24년 1월 전력관제설비 제작구매 설치 계약을 체결하여 8월에 설치를 완료하였고 10월에 기존 역사 개별시험을 완료하였습니다.
올해 11월부터는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시행하여 검단연장선 적기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입니다.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시민편의시설, 문화예술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업하라고 하셨습니다.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만남의 광장 조성에 대한 사항을 설계에 반영하여 추진하고 있고 서울 7호선 청라연장선 정거장별 특화 디자인 설계 반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역사 유휴공간 활용을 위하여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각 공간에 알맞는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하철 역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의시설과 문화예술공간이 제공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입니다.
내구연한이 경과한 철도차량의 재활용 방안을 관련 기관과 협의하라고 하셨습니다.
1999년 도입된 인천 1호선 1차분 전동차의 대ㆍ폐차 사업이 2030년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대ㆍ폐차 사업계획 수립할 때 폐차되는 철도차량 재활용 방안을 포함할 수 있도록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와 협의를 완료하였고 향후 시민들과 유관기관과의 다양한 의견이 담긴 철도차량 재활용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운영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입니다.
운영기관과 협의하여 Barrier-Free 인증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추후 도시철도 설계ㆍ건설 과정에서 보완하고 발전시키라고 하셨습니다. 인증기관인 한국장애인개발원과 Barrier-Free 인증 사후 관리ㆍ점검을 실시하고 점검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와 협의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지적사항 재발방지를 위해서 도시철도 설계ㆍ건설 과정에 보완사항을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입니다.
우리 본부 추진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25년도 추진계획과 함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1페이지와 35페이지입니다.
계획적이고 효용성 있는 안전한 도시철도 건설입니다.
인천 1호선 검단연장 건설사업 4개 공구와 서울 7호선 청라연장 6개 공구 총 10개 공구를 대상으로 계획적이고 효용성 있게 안전ㆍ품질ㆍ공정관리를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장에서 작동하는 빈틈없는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사고예방 및 대응역량을 마련하고 통합공정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체계적인 공정관리를 통한 적기 개통에 차질 없도록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중대사고 예방 및 사고 시 선제대응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와 37페이지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건설입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총연장 6.825㎞에 정거장 3개소를 ’17년부터 ’25년까지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7277억원으로 이 중 시비가 720억원, 나머지는 LH와 인천도시공사가 부담합니다.
’20년 10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24년 6월 전 구간 궤도부설을 완료하였고 ’24년 10월 20일 기준 공정률 95.93%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 11월부터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실시하여 ’25년 상반기 개통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6페이지와 39페이지입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건설입니다.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767㎞에 정거장 8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조 6132억원으로 국비 7928억원, 시비 8204억원이 투입됩니다.
’22년 2월에 6개 공구를 착공하여 10월 20일 기준 공정률이 현재 40.62%이며 올해 12월에는 추가정거장 건설공사를 착공하고 ’26년 상반기에는 본선터널 굴착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서 ’27년 하반기에 6개 정거장을 1단계로 개통하고 나머지 2개 정거장은 ’29년에 2단계로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9페이지부터 32페이지까지 그리고 41페이지부터 43페이지까지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차량운행시스템 구축 및 서울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차량운행시스템 구축입니다.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전동차 구입 및 기계ㆍ전기ㆍ신호ㆍ통신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차량운행시스템 구축 사업비는 전동차 제작구매 및 시스템 분야 공사에 소요되는 사업비로 검단연장이 1324억원, 청라국제도시연장이 3470억원입니다.
전동차 제작구매는 올해 전동차 제작을 착수하여 검단연장선은 ’25년 12월 납품 예정이고 청라연장선은 ’25년 하반기에 초도편성을 하고 전동차부터 공장 출고 예정입니다.
검단연장사업의 시스템 분야 공사는 지난 10월 공정별 시험을 완료하고 철도종합시험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청라연장사업의 시스템 분야 공사는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공사 발주를 차질 없이 준비하여 ’25년 하반기까지 발주할 예정입니다.
차량운행시스템 구축 사업을 사업계획에 따라 원활히 추진하여 도시철도 적기개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 주요 현안사항인 서울 7호선 청라연장 006정거장 주변 지반침하 발생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006정거장 굴착 과정에서 청라국제도시역 주변 지반침하가 발생하여 공사가 중지된 사항으로 현재 철도안전법에 따른 안전조치 명령 이행을 위한 용역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12월 대한토목학회 연구용역 결과에서 제시되는 최적의 공법을 신속하게 시행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서울 7호선 청라연장선 개통 지연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계별 개통방안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철도건설본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인천시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건설에 매진하여 계획된 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앞으로 도시철도 건설에 존경하는 김대중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