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김인수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심은 물론 저희 교통국 업무에 많은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존경하는 김대중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동우 교통정책과장입니다.
한종원 교통안전과장입니다.
노연석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채경식 택시운수과장입니다.
장철배 철도과장입니다.
최점수 도로과장입니다.
이용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교통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7쪽까지의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현황 등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1쪽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4건, 건의사항 22건으로 총 36건입니다.
36건 중 8건이 종결처리되었고 28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지금부터 자세한 건별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어린이 보호구역 내 탄력적 속도제한 운영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여건 개선을 위해 탄력적 속도제한을 관내 시범적으로 3개소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 중인 인천광역시 보호구역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보호구역 내 탄력적 속도제한 운영 도입 등 불합리한 교통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쪽 계양테크노밸리 철도 도로망 구축입니다.
대장홍대선 연장계획에 따라 관계부서와 적정노선 협의 중에 있으며 철도 도입 노선이 확정되면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17쪽 교통비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5월 1일부터 정부 K-패스를 기반으로 인천의 여건에 맞게 확대 보완하여 인천 i-패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8월 26일부터는 인천시 광역버스를 8만원 정액권으로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광역 i-패스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18쪽 송도트램 사업 재검토입니다.
작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미선정되어 사업 재기획 중으로 도로 서비스 수준 및 개발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에 있으며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여 경제청과 협의할 예정입니다.
19쪽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대책 마련입니다.
PM 이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사고 예방 및 안전한 이용문화 조성을 위하여 속도제한 및 나이 인증 의무화 등 PM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과 협의를 지속해 왔습니다. PM 안전관리 협의체를 구성하여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으며 전동킥보드 서포터즈 운영 등 안전관리를 위해 공동 노력하였습니다.
20쪽 서울지하철 5호선 노선, 검단 경유 인천시(안) 반영입니다.
현재 사업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며 행정절차 이행과정에서 우리 시 제안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1쪽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 시 주민ㆍ전문가 등 의견수렴입니다.
철도 지하화 후 상부공간 활용과 개발구역 설정에 대해 설문조사 및 관련 구청과 협의하였으며 시의회,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고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22쪽 원당~태리 간 도로 유현사거리 입체화 조속 추진입니다.
유현사거리 지하차도 형식 변경은 사업시행자인 LH에서 지난 10월에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23쪽 학교운동장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입니다.
’23년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추진방식과 지원기준을 마련하여 각 군ㆍ구에 전파하였으며 원도심 주차난 해소와 지역상생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4쪽 장수IC 상습정체 해결책 마련입니다.
무네미로와 장수IC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제4경인 광역교통도로망을 새롭게 확충하고 교통혼잡도로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무네미로와 연계한 도로망 확충 시 교통량 분산효과로 장수IC는 물론 수도권 제1순환선 상습정체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5쪽 교통약자 이동 지원 서비스 향상 관련입니다.
장애인콜택시는 9월 기준 총 515대이며 상담 인원은 25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콜센터 상담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상담원 2명을 증원하였고 악성민원 이용제한 규정 강화를 통해 상담원을 보호하고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6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사모펀드 대책 마련입니다.
준공영제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당기 순손실 시 배당을 금지하고 부채비율 300% 초과 시 배당 제한 등 배당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사모펀드 관련 법 개정을 국회에 제안하였으며 개정법률안이 10월 28일에 국회에서 발의되었습니다.
앞으로 다른 시ㆍ도와 협력해 공동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27쪽 시내버스 대시민서비스 개선 대책 마련입니다.
버스이용 불편사항 해소와 운수종사자의 안전운행 고취를 위해 시내버스 청결 및 안전관리 합동점검을 분기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민원인 무정차통과를 군ㆍ구와 협력하여 반기마다 집중 단속하는 등 적극적인 계도로 시민이 만족하는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8쪽 교통유발부담금 산출 현실화 방안 모색입니다.
현재 인천연구원에서 교통유발부담금, 교통유발계수 등 현실화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2025년 상반기에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교통유발부담금 현실화를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원도심 주차 문제 해소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원도심 내 입체적인 토지 활용을 통한 주차 공급을 확대하고 기존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주차 공유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효율적 주차공간을 확보해 가겠습니다.
30쪽 버스노선 폐지에 따른 대책 마련입니다.
2024년 폐지된 시내버스 노선은 2개 노선, 4대로 중복노선을 해소하고 배차간격을 단축하기 위한 노선을 통합ㆍ재배치한 것입니다.
앞으로도 노선 폐지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대체노선을 마련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검암역 KTX 재개통 논의 필요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인천공항발 KTX 운행 재개를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와 지속 협의해 왔으나 관계기관에서는 이용수요 부족과 비효율적 운행에 따른 영업손실로 현재 재운행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향후 검암 역세권 등 상황 변경 시 국토교통부 및 철도공사에 재건의하여 운행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2쪽 연안부두~소래포구 인천4호선 건설 추진계획 마련입니다.
현재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 용역 추진 중으로 타당성 검토 및 재원 조달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대상노선 반영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입니다.
현재 민간제안사업으로 민자적격성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민자적격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4쪽 능안삼거리~인천여상 간 도로개설 관련입니다.
’24년 9월 설계를 완료하고 도로구역 결정 등을 위한 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25년 상반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5쪽 월미바다열차 적자 개선입니다.
월미바다열차 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자문위원회의 자문과 토의를 거쳐 경영개선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지역상권과 연계하고 또는 자체 콘텐츠도 발굴하고 홍보 및 편의개선 등을 통해 월미바다열차의 경영개선을 단계별로 실행하겠습니다.
36쪽 경인선 지하화 조속 추진입니다.
지난 10월 우리 시를 포함한 5개 지방정부가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12월 최종 발표에서 경인선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37쪽 경인선 역사 주변 환경개선 관련입니다.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 경인선 일부 인천 구간에 방음벽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인선 주변환경을 조사하여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에 역사 및 방음벽에 대한 추가 환경개선을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안 활용방안 마련입니다.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 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특화역사를 조성 중에 있습니다.
센트럴파크역에 재외동포 작가 전시관, 부평삼거리역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행복누리역 그리고 계산역에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역사 갤러리를 조성 중에 있습니다.
39쪽 버스정류소 환경개선 사업입니다.
버스 이용승객의 편의를 위해 버스쉘터 114개소, 편의시설물 205개를 설치하였으며 교통약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 승차알림장치 30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버스 이용객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40쪽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장 개선입니다.
도로개설 또는 보도정비 시 버스정류장 도로연석 설치 높이기준을 준수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41쪽 공영 무료주차장 장기박차 대책 관련입니다.
무료 노외 공영주차장의 장기주차ㆍ박차 방지를 위해 단계적으로 주차장 유료화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1개월 이상 장기주차 의심차량에 대해서는 이동 권고 후 다른 장소로 견인 등 조치를 할 계획입니다.
공영주차장 체납차량은 주차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출차한 차량으로 체납고지서 발부 및 자동차 압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2쪽 스마트 원격 제설시스템 관련입니다.
자동제설장치는 강설 시 선제적 제설 대응을 위한 시설입니다.
2024년에 자동염수분사장치 6개소와 도로열선시스템 1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43쪽 도시철도의 연결성 확대를 위한 인천도시철도 1호선 등 연장 검토입니다.
현재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 용역 추진 중으로 타당성 검토 및 재원조달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대상노선 반영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검단신도시 버스차고지 부지 활용입니다.
검단신도시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검단지역 버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현재 부지 내 도시철도건설본부 가설건축물의 존치기간이 ’25년 6월 30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차고지 착공시기는 ’26년 이후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향후 해당 부지의 임시차고지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도시철도건설본부와 협의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인천~김포~강화 통합버스 노선 관련입니다.
김포시 등 경기도 시ㆍ군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 단계적 도입 추진에 따른 노선 조정 시에 우리 시 경유 노선의 배차 간격 단축과 노선 유지 등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46쪽 캔틸레버 교량 점검 철저 관련입니다.
우리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캔틸레버 교량 중 C등급 18개소에 대해 2023년 2회, 2024년도 상반기 안전점검을 완료하였고 매년 정기점검 연 2회 그리고 수시 현장확인을 통해 위험요소가 발생할 경우 즉시 보수ㆍ보강을 시행하여 시설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47쪽 친환경자동차 충전소 확충입니다.
친환경자동차 충전소 확충을 위하여 에너지산업과와 협조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서창버스공영차고지에 전기충전시설 4기를 설치 완료하였으며 현재 계양권역과 검단신도시 버스공영차고지에는 수소충전소 등 친환경 충전소 확충을 위해 도시관리계획 결정 용역 착수 및 추가 부지 확보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48쪽 터널 내 보행로 설치 방안 모색입니다.
보행로가 미설치된 터널 4개소 중 청량터널은 주변 보행로 연결 가능성, 보행 안전성 등에 대해 도로교통공단에 검토 요청한 결과 터널 내 보도 설치는 보행자의 안전상 어렵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다만 보행로 설치 소관 기관인 연수구와 도로 외 구간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49쪽 교통국 소관 조례 제ㆍ개정 관련입니다.
상위법 제ㆍ개정과 관련하여 교통국 소관 조례를 정비하였으며 현재 진행 중인 조례 1건은 2024년 12월 중으로 개정할 계획입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상위법을 모니터링하여 관련 조례의 현행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지하차도 안전확보 관련입니다.
지하차도 안전확보를 위해 지하차도 침수 위험도 평가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진입차단시설 설치가 필요한 31개소 중 올해까지 20개소를 설치하고 11개소는 ’25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51쪽 20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쾌적하고 문화가 있는 특화역사 조성사업은 도시철도 역사 내 시민체감형 문화공간 확충 및 지하철 공기질 개선 추진 사업으로 도시철도 유휴공간 내 다양한 특화역사, 문화역사 갤러리 등 3개소를 조성 중이며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아울러 공기질관리시스템 구축 등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추진으로 쾌적한 지하철 이용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 영종지역 주민 대중교통 할인 제공사업은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지역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요금 차별을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영종지역 주민 분기별 평균 2만 2000명에게 총 21억원의 대중교통비 할인 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59쪽 부평역 환승센터 조성사업은 GTX 환승센터 기본계획을 수립 후 2024년 6월에 공공건축 건축기획 심의를 완료하고 관련 기관과 협의 중입니다.
12월에는 설계공모를 시행하고 연차별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과 소관입니다.
63쪽 시민에게 다가가는 교통안전시설 강화는 교통약자 보호구역 확대ㆍ개선 및 교통안전시설 개선을 통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85개소 지정 검토를 통해 신규 28개소를 지정하였고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 개선과 교통안전표지 1059개소에 대한 신속한 시설정비를 추진하였습니다.
67쪽 친환경 교통수단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자전거도로 5개소, 8.5㎞를 정비하여 자전거 등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였고 개인형 이동장치의 무단방치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거치구역 60개소를 조성하였습니다.
70쪽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방안 실행은 공영주차장은 10개소 768면을 조성하였고 주차공유 활성화 사업으로 주차공간 83개소 1933면을 확보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주차장 조성 대상지를 추가 발굴하여 원도심 내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75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효율성 강화는 준공영제 효율성 강화를 위해 에코드라이빙 시스템을 도입하여 연료비를 절감하였고 현금 없는 버스 단계적 시행과 수소버스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에게 편리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7쪽 시민행복 체감 버스이용 서비스 개선은 버스 실내ㆍ외 환경 개선과 안전한 운송체계 구축을 위해 공기청정기, 하차조명, 스마트 쉘터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저상버스 확충 등으로 교통약자를 배려하고 시민 모니터단 운영과 운수종사자 교육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79쪽 수요자 중심 시내버스 노선 운영입니다.
송도, 영종, 청라, 검단신도시 등 변화하는 교통여건에 맞춰 버스 이용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57개 노선 조정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교통환경 변화를 분석해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81쪽 시민편의 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소 확대 설치는 버스승강장 114개소, 온열의자 등 편의시설물 205개, 승차알림장치 30개를 설치 완료했습니다.
올해 안에 버스승강장 17개소와 편의시설물 67개를 추가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83쪽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버스차고지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계양권역과 검단산단 내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보상절차가 진행 중이고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는 착공하여 공사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택시운수과 소관입니다.
87쪽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강화입니다.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장애인콜택시 특장차를 증차하고 노후차량을 교체하였으며 상담인력 또한 증원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10월 말 특장차 40대를 증차하여 특장차 법정대수 255대를 100% 충족하였고 향후에도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89쪽 시민체감 택시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재정지원입니다.
택시업계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유가보조금, 카드수수료 및 통신료 등 총 6개 사업 279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매월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이 감동하는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천택시 5대 서비스모델을 선정하여 택시업계와 함께 지속적인 친절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금년 7월부터는 택시 관련 법규를 위반하거나 월 3회 이상 불친절 민원이 접수된 운송자에게는 시비보조금 지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91쪽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버스탑재형 이동단속과 고정형 CCTV 등으로 버스전용차로 위반 2만 8861건을 단속하였으며 2024년 9월 말 현재 과태료 수입은 11억 4000만원입니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단속 CCTV 3대를 추가 설치하여 시민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93쪽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상ㆍ하반기 및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자동차 관리사업자 305건 행정조치를 하였고 불법 안전기준 위반차량 1만 6474대를 단속하였고 무단방치차량 3131대를 적발하여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문화를 확립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97쪽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입니다.
도시철도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법정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으로 지난 6월 중간보고를 개최하여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구축안을 작성하였고 9월부터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 중에 있습니다.
사전협의가 끝나는 대로 시민공청회 그리고 시의회 의견청취 후 국토부 승인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99쪽 인천발 KTX 인천공항 연장 관련입니다.
전국 주요도시와 고속철도 직결로 인천국제공항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사업 재기획을 통해 금년 2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하였습니다.
2025년 하반기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0쪽 인천발 KTX 건설입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하여 경부고속도로와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0년 12월 착공한 이후에 현재 노반 및 건축공사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01쪽 GTX-B 건설입니다.
송도에서 출발하여 서울을 거쳐 경기 마석까지 연결하는 GTX-B는 재정과 민자사업으로 병행 추진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 구간은 민자사업구간으로 금년 3월 실시협약을 체결하였고 사업시행자가 지정되었습니다.
102쪽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입니다.
서울5호선을 검단과 김포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금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KDI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05쪽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수도권 서북부와 강화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도로망으로서 1공구에서부터 6공구는 2022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하여 금년 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7공구 강화~김포 구간 우선착공을 위해 한국도로공사의 설계ㆍ시공 일괄입찰 수의계약을 요청하여 지난 9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하였습니다.
’25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08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은 강화ㆍ옹진 접경지역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교통편의 도모,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한 사업으로 1단계 영종~신도 구간은 현재 공정률 70%이며 20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2단계 신도~강화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전환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111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사업은 중구ㆍ동구지역의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우리 시 남북2축 간선도로망 완성을 위한 사업으로 2022년 공사를 시작하여 2024년 예산 185억 중 98억 87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현재 공정률은 43%로 경인철도 지하를 공사 중이며 2026년 2월 개통할 예정입니다.
114쪽 도로 분야 재난 대비 추진입니다.
재난 대비 도로 분야 비상근무체계를 유지 운영하고 도로열선 및 염수분사장치 시설을 보강하여 상황 발생 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7쪽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은 지중화 사업을 통해 보행공간을 확보하고 노후된 보도 및 도로조명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2024년 예산 157억 중 139억 78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21쪽 지능형 교통체계(ITS) 통합관리 운영은 ITS 시설물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을 위해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사업으로 관내 교통정보CCTV, 도로전광판, 교통신호시설 등의 관리, 각종 교통정보를 수집ㆍ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교통정보체계 개선으로 시민의 교통편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3쪽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2024년에 버스정보안내기 188대를 신설하고 노후된 30대를 교체 중에 있습니다.
지역별 균형설치를 통해 버스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24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에 어린이보호구역 80개소를 선정하여 현재 노란신호등 등 바닥형 보행신호등을 설치 중에 있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5쪽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29쪽 시민이 더 편리한 도시철도환경 조성사업은 쾌적한 도시철도환경 조성을 위해 공기질 개선사업 추진, 도시철도 2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중련열차 환경 구축, 지상역사 승강장 시민편의배려쉼터 추진을 통해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철도환경 개선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130쪽 인천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은 K-패스와 이를 확대 보완한 인천 I-패스 및 8만원 정액권으로 인천시 광역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광역 I-패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출산가구 부모의 인천 I-패스 환급비율을 50%에서 70%까지 확대하는 아이⁺ 차비 dream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다 꼼꼼하고 촘촘한 교통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32쪽 GTX-B 환승센터 조성사업은 부평역과 인천시청역에 신속한 환승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025년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실시하고 연차별 계획에 따라 GTX-B 개통에 맞춰 환승센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안전과 소관입니다.
137쪽 교통약자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은 교통약자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확대ㆍ개선 144개소 및 보호구역 실태조사 923개소 추진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ㆍ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39쪽 시민이 체감하는 교통안전시설 조성은 교통사고 다발지점 26개소의 교통시설물 정비, 교통안전표지 1500개소 등에 대한 신속한 시설정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41페이지 친환경 교통수단 교통안전문화 조성사업은 자전거도로 정비사업은 강화군 등 6개 군ㆍ구의 11개소 노선에 총사업비 44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예산이 지금 현재 미반영되어 있습니다.
군ㆍ구와 협력하여 자전거도로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해서도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을 통해 안전한 문화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44쪽 원도심 주차문제 해결방안 실행은 주차공유 활성화 사업은 161개소 2716면을 확보할 계획이며 지속적으로 원도심 주차난을 극복하기 위한 주차장 공급면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149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공공성ㆍ효율성 강화는 2025년 표준운송원가,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개선, 회계감사 등을 통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효율성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150쪽 광역버스 준공영제 공공성ㆍ효율성 강화는 시민들이 광역버스의 이용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교통편의를 제고하고자 금년 10월 15일 준공영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앞으로 광역버스 운송률을 70%까지 상향하고 버스 최소비율 운행유지, 사모펀드 매각금지 등 공공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잔여좌석 알림 서비스, 노후 정류소 정비 등을 통해 시민불편을 개선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51쪽 수요자 중심의 시내버스 노선 운영은 대규모 택지개발과 산업단지 조성 등 상황 변화에 버스수요 신규 발생지역에 대해 버스 이용편의를 제공하고 생활권역 간 대중교통 서비스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선을 조정하거나 증차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52쪽 시민 행복 체감 증진을 위한 버스정류소 확충사업은 2025년에 버스승강장 200개소, 편의시설물 228개 그리고 버스승차 알림장치 150개를 추가 설치하여 편의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153쪽 시내버스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와 검단신도시 버스공영차고지를 추가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택시운수과 소관입니다.
157쪽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강화입니다.
금년도에 특장차 20대를 증차했습니다.
2025년도에도 20대를 증차하고 바우처택시도 30대를 더 투입할 예정입니다.
158쪽 택시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입니다.
효과적인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해 경영안정과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택시업계의 경영평가 및 만족도조사로 우수업체 및 운수종사자에 대한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적용하여 택시업계의 자율적인 경쟁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159쪽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교통질서 유지를 위해 출퇴근시간대 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차량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고 과태료 체납차량에 대해서는 재산압류 등을 통해 체납징수 활동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163쪽 반나절 생활권을 위한 고속철도 건설입니다.
인천발 KTX는 노반 및 건축공사가 진행 중이며 노반공사 등 주요공사를 완료한 후에 열차 시운전 등 개통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발 KTX 인천공항 연장사업은 2025년 하반기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64쪽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수인선 송도역에서 시흥, 광명 등을 거쳐 판교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인천 구간은 수인선을 공용하며 전 구간을 착공하여 노반공사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165쪽 수도권 출퇴근 30분대 광역철도망 확충입니다.
GTX-B는 민자사업에 대한 실시협약 체결, 사업시행자가 지정된 상태로 금년 12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김포 장기에서 검단을 거쳐 부천 종합운동장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166쪽 GTX-D 인천공항행과 E노선입니다.
2025년 하반기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서울2호선 청라연장은 금년 5월에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 반영을 지금 현재 건의했습니다.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67쪽 인천2호선 고양연장은 독정, 검단을 거쳐 일산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제2경인선은 수도권 남부지역의 광역철도망구축사업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현재 민자적격성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168쪽 15분 이내 접근 가능한 도시철도망구축입니다.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은 9월부터 현재 진행 중이고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 중에 있습니다.
사전협의가 끝나는 대로 공청회를 거치고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169쪽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사업은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여 예타 신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70쪽 교통약자 이동편의 확충입니다.
내년도에는 동막역 하반기까지 착공하여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임학역 그리고 인천시청역에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73쪽 제3차 인천 도로건설ㆍ관리계획 수립은 도로법 제6조에 따른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서 도로망 확충, 도로 개선, 재난 대응 등을 목표로 현재 추진 중이며 공정률 30%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025년 상반기에 국토부 협의를 거쳐 하반기에 계획을 고시할 예정으로 우리 시 도로정책 발전에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가겠습니다.
175쪽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은 현재 국토부와 환경부 간 전략환경영향평가 관련 협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조속히 협의를 마무리 짓고 2025년에 환경영향평가 이행 이후에 2026년 턴키방식으로 건의하여 착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77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은 강화ㆍ옹진 접경지역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교통편의 도모,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한 사업으로 1단계 사업은 차질 없이 지금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2단계 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해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해서 실행력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9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고속도로 도로개설사업은 현재 43%로 큰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6년 2월에 개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1쪽 도로 분야 재난 대비 추진은 재난(설해, 풍수해) 대비 도로 분야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과 염수분사장치 시설을 보강하여 상황 발생 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량, 터널 등 도로시설물 안전점검과 이에 따른 시설물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83쪽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은 지중화 사업을 통해 보행공간을 확보하고 노후된 보도 및 도로조명시설(가로등, 보안등)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2025년도에도 75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도로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87쪽 첨단교통기반 스마트빌리지 조성사업은 과기정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유치가 됨에 따라 총 64억 예산으로 원도심에 집중하여 중구ㆍ동구ㆍ강화 등에 첨단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도심 번화가를 대상으로 버스정보안내기에 다양한 공익 및 상업광고를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사업입니다.
체감형 첨단교통기술 도입을 통해 원도심 교통환경 개선과 시민 교통편의를 혁신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189쪽 지능형 교통체계 통합관리 운영은 전문기관에 위탁운영하는 사업으로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해 교통체계의 안전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91쪽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23억원을 편성하여 버스정보안내기 신설 188대, 노후 교체 30대 추진을 통해 버스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192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사업은 1월부터 교육청,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지를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통학로 주변 어린이 보행안전기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현안사업입니다.
195쪽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입니다.
경인선 지상 운영에 따른 비효율적 토지 이용 및 철로 주변 소음 등의 문제를 철도 지하화를 통해 구도심을 미래형 도시공간으로 재구조화하는 사업으로 우리 시는 2023년부터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용역을 시행 중으로 2024년 10월 선도사업 제안서를 이미 제출하였습니다.
12월에 국토교통부에서 선도사업을 선정하여 발표할 계획입니다.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 고)
ㆍ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