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국장 김학범입니다.
시민의 복지여건 개선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연일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유경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임관만 위원님, 박판순 위원님, 조성환 위원님, 이선옥 위원님, 장성숙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보건복지국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두현 복지정책과장입니다.
강경희 보건의료정책과장입니다.
권윤선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소개에 앞서서 우리 ’24년도 지자체 감염병 예방관리 인천광역시 대통령 수상을 이끌어내신 감염병관리과장 조명희입니다.
박수 한번 부탁드립니다.
(일동 박수)
다음은 조상열 건강증진과장입니다.
김순심 위생정책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건복지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주요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총 20건의 지적사항 중 18건을 종결처리하였고 2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종결처리된 건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진행 중인 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2쪽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방안 마련입니다.
금년도에 남동구와 동구에서 각 1개소를 설치하여 현재는 6개 구에 12개소가 설치되어 있고 중구와 미추홀구에만 센터가 없는 상황입니다.
센터 설치와 관련해서 보고 내용과 같이 일부 애로사항이 있으나 중구는 ’26년 7월 행정체제 개편에 맞춰서 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협의 중에 있으며 미추홀구와도 센터 설치를 위한 협의를 지속하는 등 센터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공공의료업무 확대 전담부서 신설 및 공공의대 설립 관련 중앙정부 적극 건의요청 사항입니다.
지난 6월 정책기획관실 조직관리팀과 업무협의를 통해서 공공병원설립팀 신설에 따른 인력 및 배치를 지원요청한 사항이 있습니다.
향후에도 공공병원설립팀 신설 시까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추진실적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업무입니다. 39쪽 인천사회서비스원을 지원하였고 기부식품 등은 131억원을 모집하고 136억원을 배부하였습니다.
다음은 41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정액급식비 월 3만원 인상 등 5개 사업을 신설 및 확대하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3쪽 생계급여 등 취약계층의 기초생활보장 지원과 긴급복지 등 긴급위기가구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5쪽 자활근로 일자리 및 노숙인시설 운영 등으로 저소득층 자활 및 취약계층 자립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47쪽 은둔형 외톨이 실태조사 연구용역과 고독사 예방 및 사업을 추진하여 복지안전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업무입니다.
51쪽 1섬 1주치병원 무료진료사업을 확대 추진하였고 의료급여수급권자 진료비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53쪽 인천제2의료원 설립 및 국립대병원 분원 유치 및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5쪽 공공심야약국을 30개소로 확대하였고 마약류중독자 치료보호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7쪽 인천의료관광 단독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서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59쪽 달빛어린이병원을 7개소로 확대하였고 응급처치 대응능력과 재난의료 대응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과 소관업무입니다.
63쪽입니다.
6개 유형의 장애인 일자리사업을 추진하였고 훈련장애인에 대한 배움수당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5쪽 지역사회 재활시설 55개소와 장애인 의료재활시설 2개소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7쪽입니다.
장애인 연금 및 수당 지급 등을 통해서 장애인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9쪽입니다.
국ㆍ시비 및 인천형 장애인 활동지원 사업과 발달장애인 돌봄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 소관업무입니다.
75쪽입니다.
감염병 상시대응체계 강화와 함께 코로나19 재택치료비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77쪽 결핵관리사업 추진 및 신종ㆍ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79쪽입니다.
감염병 예방접종, 말라리아 예방 및 관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업무입니다.
83쪽입니다.
건강증진포럼 개최, 금연 지원 및 간접흡연 예방 등 시민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85쪽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 및 정신과적 응급대응체계 구축 강화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87쪽입니다.
맞춤형 치매통합관리서비스 제공과 함께 치매전담형 돌봄인프라 확충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89쪽입니다.
방문건강관리 등 시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와 저소득 어르신 틀니 지원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위생정책과 소관업무입니다.
93쪽입니다.
외식서비스 맞춤형 컨설팅 및 인천음식축제, 식품접객업소 등 위생환경 개선을 위하여 융자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95쪽입니다. 식중독 발생 예방 및 신속대응시스템 구축과 함께 식중독 예방교육 및 홍보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97쪽입니다.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를 5개 센터에서 7개소로 확대하였고 식품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은 99쪽 식품안전 기획점검을 통해 사고 예방에 노력하였고 제23회 식품안전의 날 행사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101쪽입니다.
명예공중위생감시원 103명을 위촉하여 운영하는 등 업소 위생관리 강화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이어서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신규사업 및 확대사업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업무입니다.
107쪽 제6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하여 주민의 복지욕구 및 자원현황 등을 조사ㆍ분석하는 제6기 지역사회보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108쪽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신규 및 확대사업으로 하위직 임금체계 상향 및 복지점수 연 50점 인상, 종사자 국외연수 지원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2쪽입니다.
가족돌봄청소년 및 청년 실태조사 연구, 은둔형 외톨이 지원 기본계획 수립 등 신)취약청년 전담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업무입니다.
115쪽입니다.
신규 병원선을 2025년 4월에 준공하여 운영하는 등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16쪽입니다.
인천형 공공간호사 장학사업을 30명으로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7쪽 공공심야약국을 34개소로 확대하여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과 소관업무입니다.
124쪽 가칭 영종장애인종합복지관을 ’25년 6월에 개관하여 장애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9쪽~131쪽 감염병관리과 소관업무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업무입니다.
137쪽입니다.
치매환자 인간존중 돌봄기법인 휴머니튜드가 민간요양시설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휴머니튜드 인식확산 특강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생정책과 143쪽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10개소로 확대하여 취약계층 급식 지원기반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 현안사항에 2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49쪽 인천제2의료원 설립입니다. 총사업비는 3074억원이며 지난 9월에 보건복지부로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 등을 제출하였습니다.
금년도 예산 2억원은 인천제2의료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그에 대응하기 위한 용역비였으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되지 못함에 따라 예산 전액을 집행하지 못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50쪽 보건복지부에서 인천제2의료원 설립에 부정적 의견을 가지고 있어서 저희가 기획재정부로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하지 않은 결과가 초래된 사항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인천시에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적하는 세 가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을 통해서 인천제2의료원 설립을 위해 보건복지부 등 유관기관과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151쪽 인천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ㆍ건립입니다.
총사업비는 449억원으로 전액 국비사업이고 우리 시에서는 기재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국회 등을 지속 방문하여 ’25년도 정부예산에 기본계획 수립용역비 2억원이 수립될 수 있도록 계속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152쪽과 같이 우리 기재부에서 추가 권역 지정에 부정적인 입장이므로 이로 인해 기 지정된 감염병 전문병원이 원만히 추진되어야 추가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중앙부처 및 국회 상임위ㆍ예결위 등에 국비 반영을 지속 건의하는 한편, 시와 의료기관 공동대응체계 유지와 함께 공모 준비에도 만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복지국 소관 주요업무 등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보건복지국 직원들은 우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보건복지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