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관광공사 사장 백현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유경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들께 제299회 정례회의에서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공사는 인천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특히 상상플랫폼을 중심으로 관광을 통한 제물포르네상스 실현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조언해 주시는 사항은 향후 관광공사의 제반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더 나은 발전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임직원 모두 성실히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시경 본부장입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김태현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김화돈 상상플랫폼사업단장입니다.
김지안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조직은 1본부, 5실ㆍ단, 20개 팀이며 인력은 정원 145명, 현원 136명입니다.
예산은 제2회 추경 기준 930억원으로 지난해 856억 대비 8.6% 증가하였습니다.
4쪽부터 6쪽까지 위원회,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총 9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4건, 건의사항 3건 모두 종결 처리되었습니다.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회 외부위원 과반수 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내부위원 3명, 외부위원 4명으로 조정하였습니다.
행정 및 관광 전문가 2명을 추가로 선정하였고 성비 균형을 고려하여 여성위원으로 위촉하였습니다.
11쪽입니다.
각종 위원회 구성 시 성별 비율 기준을 준수하고 서면심의는 지양하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10개 위원회 중 총 8개 위원회는 특정 성별이 10분의6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으며 나머지 2개 위원회도 기존 위원의 임기가 만료된 후 즉시 조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특별한 사유가 없는 이상 서면심의를 최소화하였습니다.
12쪽 축제 및 행사 연계 인천e지앱 활성화입니다.
펜타포트 록페스티벌 등 각종 행사에서 인천e지앱 홍보관 운영 및 스탬프투어를 진행하고 모바일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등 앱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앱을 활용한 홍보 건수는 24% 늘었고 가맹점 수도 358개로 확대되었으며 인천시 기초자치단체뿐만 아니라 타 지자체와 협업도 강화하였습니다.
13쪽 고령층 대상 인천시티투어 활성화입니다.
고령층 대상 20% 상시 할인을 제공하고 월별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노인인력개발센터와 인천문화재단 등 협업을 통하여 노인뿐 아니라 장애인 등 관광 취약계층의 탑승을 지원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전통시장 관광 명소화를 위해 점주 대상 컨설팅을 실시하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점주를 대상으로 스탬프투어 사업 등을 안내하였고 시장별 상인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객 만족 교육을 실시하여 관광객을 맞이하는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도록 지원하였습니다.
15쪽 인천 여행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마련입니다.
특색 있는 콘텐츠 발굴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섬 체류형 관광상품을 확대하고 지역상권과 협업하여 야시장을 개최하였으며 관광 안내체계도 개선하였습니다.
워케이션, 반려견 동반여행 등 트렌드에 맞는 여행상품을 개발하였고 여행업계 지원조건을 강화하여 관광상품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였습니다.
16쪽 하버파크호텔 수익성 제고 노력입니다.
스포츠선수단, 기업행사 등 고정 고객 관리에 주력하고 기본경비 절감 등 원가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JC 행사 등 대형행사와 연계하여 특별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추진한 결과 3분기 말 기준 매출액은 57억, 영업이익은 9억원으로 연말까지 역대 최대 매출액 80억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17쪽 크루즈 관광객 유치마케팅 강화입니다.
다양한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통하여 인천입항 크루즈 탑승객과 크루즈 탑승객 중 인천방문 관광객 수가 동시에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시티투어버스를 탑승한 관광객도 470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모항ㆍ기항ㆍ테마형 크루즈 유치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8쪽 디지털마케팅 강화를 위한 SNS 운영 개선입니다.
시민ㆍ관광객 참여형 콘텐츠 강화로 소통지수는 전년 대비 66%, 팔로워 수는 27% 상승하였습니다.
인천 주요 명소 선정 온라인 투표, 요즘 트렌드인 숏폼 영상 콘텐츠를 중점으로 제작하여 홍보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하여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공공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 주요예산사업 내역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그러면 2024년 추진실적을 핵심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2쪽 인천 매력 콘텐츠 육성을 통한 방문 유도입니다.
먼저 상상플랫폼 운영 활성화입니다.
9월까지 방문객 수는 26만 명으로 상상플랫폼 야시장, 상륙작전 기념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고 시민참여 팝업스토어인 제물포 웨이브마켓을 운영하여 개항장 일대 활성화에 힘썼습니다.
23쪽입니다.
연말까지 더 많은 분들이 상상플랫폼을 방문하도록 크리스마스빌리지, 미니 영화 상영 등 신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관광객이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환경 개선 및 안전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4쪽 야간관광 특화 콘텐츠 고도화입니다.
대한민국 제1호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 추진을 통해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9% 이상 증가한 16만 명을 모객하였고 지역소비도 120억원을 창출하였습니다.
노을ㆍ야경명소 선정투표, 야간 특화공연인 캔들라이트, 야간 피크닉 콘서트 등을 통하여 홍보ㆍ마케팅을 강화하였습니다.
25쪽입니다.
지역상인들이 참여하는 야시장, 야간마켓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지역상권의 매출액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노을ㆍ야경명소에서 펼쳐지는 밤마다 인천 체험 이벤트 등을 통하여 인천의 밤을 즐기고 숙박을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6쪽 섬ㆍ해양 관광 콘텐츠 발굴 및 기반 조성입니다.
섬마다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여 섬 방문 관광객 유치 확대와 주민소득 증대를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3분기 말 기준 섬 관광객은 10만 명, 섬 주민 소득은 7억 8000만원 이상 창출하였습니다.
선재도, 덕적도, 소이작도, 영흥도 등 섬별 고유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섬 체류형 관광상품 도도하게 살아보기, 해변산책 이벤트를 운영하였습니다.
27쪽입니다.
선박ㆍ기후ㆍ숙박 등 섬 관련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섬 포털을 구축하여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덕적도 표고버섯, 선재도 꽃게육수 등 각 섬이 가진 독특한 자원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주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8쪽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인천 대표 축제ㆍ이벤트 개최 및 육성을 통해 도시브랜드를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공사가 주관한 축제ㆍ이벤트 관람객 수는 54만 명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하였습니다.
문체부 선정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펜타포트 록페스티벌은 15만 명이 관람하였고 문화유산을 활용한 주민참여 축제인 개항장야행은 국가유산청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연간 4억원 이상의 국비를 확보하였습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