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사무처장 김상섭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의회사무처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임춘원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사무처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이상철 총무담당관입니다.
김민석 소통홍보담당관입니다.
배철환 의사담당관입니다.
변준헌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이어서 의회사무처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 의회사무처 일반현황은 위원님들께 배포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1페이지부터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9건으로 그중 4건은 종결처리하였고 5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세부 처리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3페이지 SNS를 활용한 내실 있는 홍보추진 및 홍보대사를 활용하라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내실 있는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서 많은 시민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매체인 유튜브 채널에 122편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공식 SNS 채널을 통해서 390건의 의정활동을 업로드하였고 또 그간의 홍보대사의 낮은 활용도 및 고비용 문제에 대한 지적이 있어 올해부터 홍보 주제에 맞는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유튜브 및 SNS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고 또 제작할 계획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변화해 가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춰서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서 우리 시의회의 의정활동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입니다.
위원 요구자료 개선방안 추진입니다.
올해 1월 1일부터는 회기 중에 의원 요구자료 요청 시에 회기, 비회기와 구분 없이 의사담당관실에서 총괄해서 자료요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올해 추경에 의정자료유통시스템에 대한 일부 기능개선 예산을 확보해서 자료요청 시에 공개ㆍ비공개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11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구자료에 대한 보안성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의원님들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안정적인 의정활동을 차질 없이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입니다.
의정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조금 더 다양하게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금년부터는 다양한 의정활동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의정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마다 의회시설을 라운딩하는 절차를 운영하고 있고 프로그램 진행시간과 이동동선을 고려해서 의장실, 상임위 회의실 등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들과 의원님 간의 소통강화를 위해서 해당 의원님과 사전협의 후에 의원님과의 대화의 시간, 만남의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되겠습니다.
의회의 청사방문 및 민원응대를 위한 청사출입관리시스템 구축이 있었습니다.
올해 6월 스피드게이트 및 민원상담 전용공간 등을 설치하고 8월부터 민원안내원을 채용해서 출입자 방문증을 교부하는 등 의회청사 안내데스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회청사 출입관리시스템의 구축을 바탕으로 해서 조금 더 체계화된 청사방어와 민원응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상임위원회 인터넷생방송에 대한 수어통역 지원 및 유튜브생방송을 다시 한번 추진할 것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현재 본회의만 운영하고 있는 수어통역 서비스 및 유튜브 채널 송출은 부득이하게 내년부터 상임위를 시범운영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정책지원관 업무기준의 명확화와 객관적인 정량평가 기준을 마련하라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정책지원관의 업무범위를 구체화하고 명확한 기준 마련을 위해서 지난 7월에 인천광역시의회 정책지원관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정책지원관의 배치, 직무, 직무수행의 제한 등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위원님들의 정책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책지원관 정기평가 시에 객관적인 평가기준이 필요하다는 위원님들의 의견에 따라서 내년도 정기평가가 이루어질 때 정량적인 평가요소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입니다.
의원 입법의뢰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방안 검토 관련입니다.
제9대 의회 의원발의 조례안에 대한 검토기간을 일부개정의 경우에는 5일, 제정과 전부개정의 경우에는 10일로 단축해서 운영하고 있고 검토 순번제, 합동검토 등을 통해서 실무상 검토기간을 계속해서 단축해서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법 지원과정에서 수시 경과보고와 피드백을 통해서 발의하신 의원님과 유기적으로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심도 있는 신속한 법제 검토를 통해서 완성도 높은 자치법규 기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입니다.
의원연구단체 활동 시에 행정업무 처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한다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올해 우리 시의회에서는 23개 연구단체가 등록ㆍ운영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우리 사무처에서는 이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 의원연구단체 업무매뉴얼을 제작하여 배포하였고 관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서 매뉴얼 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를 개정해서 연구활동비 예산집행 방법을 개선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의원연구단체 업무매뉴얼 제작ㆍ교육 그리고 타시ㆍ도 사례 공유 등을 통해서 의원님들의 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입니다.
각종 행사 시에 적극적인 의정활동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집행기관에서 주관하는 각종 외부행사 개최 시에 행사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관련 의견들을 협의해서 사전에 모든 사항들이 원활히 협력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수행에 만전을 기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부족한 점들을 보완해서 소홀함 없는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5페이지입니다.
의원님들의 각종 주요행사를 적극 지원하고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 교류를 추친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의장단ㆍ위원장단 회의를 통해서 현안에 대한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올해에는 특히 후반기 개원 기념식 및 상반기 말미에 연찬회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어 청사 출입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청사보안 및 민원응대에 계기를 마련한 바도 있습니다.
향후에도 경쟁력 있는 국내외 교류협력과 의회의 운영지원체계 내실화를 통해서 선진적인 의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페이지 안정적인 인사체계 구축이 되겠습니다.
올해 직원의 직급상향 및 소통홍보담당관 신설 등을 통해서 조직 및 정원을 확충한 바 있고 정책지원관 등 임기제 공무원채용과 관련된 조례도 제정한 바 있고 또한 교육훈련 및 정기포상을 통해서 직원 직무역량 향상 및 사기진작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최적화된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안정적인 인사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9페이지 쾌적한 의회환경 조성 및 의정활동 지원사항이 되겠습니다.
올해에는 의회의 위상을 제고하고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 중앙홀 환경개선 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하에 휴게실 보수, 별관 안내실 이전 등 여러 가지 노후시설 환경개선도 추진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환경의 조성을 위해서 계속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1페이지 뉴미디어를 활용한 의정활동 홍보 강화가 되겠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또 홈페이지 등 핵심적인 채널을 활용해서 의정활동을 홍보해 가고 있고 시민의 접근성과 흥미도를 높이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ㆍ운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9대 후반기 의회 개원에 따라서 특집호를 제작하고 의회소식지를 제작한 바 있고 또 다양한 홍보물을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유튜브 생방송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으로 의정홍보 효과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4페이지입니다.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한 의정홍보 강화입니다.
신문ㆍ인터넷방송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활용해서 의정활동을 홍보해 나가고 있고 올해에도 인터뷰, 대담, 기고문 등 다각적으로 의정 현안이 홍보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드론을 도입해서 더욱 개방감 있고 현장감 있는 의정활동 영상촬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의성 있는 보도자료 제공과 인터뷰 지원 그리고 현장촬영 지원 등을 통해서 의정활동 홍보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페이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회기운영이 되겠습니다.
’24년 올해 회기운영 실적은 10월 기준으로 총 7차례 97일이고 이번 299회 2차 정례회를 포함해서 총 8회 136일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회기운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내년에는 회기운영을 조금 단축해서 집행기관에 일할 수 있는 기간을 부여하고 의원님들이 현장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부분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페이지 참여하고 소통하는 의정아카데미 운영입니다.
청소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의정아카데미 프로그램은 모의의회, 스피치특강 등을 진행하는 청소년 의정교실과 본회의를 실시간 방청할 수 있는 본회의 체험교실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총 34개교 953명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의정아카데미 프로그램들을 조금씩 개선해 나가면서 지역 학생들에게 지방자치의 원리와 의회의 기능을 적극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 신속한 의안처리 및 시민 고충해소 지원입니다.
제9대 의회 기준으로 10월 말 현재 조례안 567건 등 총 989건의 의안과 의원 요구자료 1568건, 진정 548건에 대한 의정활동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다음 48페이지 보시면 의정정보화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관리 업무가 되겠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의원 요구자료 및 의정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현재 의정자료유통시스템과 의정포털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사용자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기능 개선 그리고 오류와 장애가 있을 때 신속한 처리와 웹서버 보안 취약점 점검 조치 등을 통해서 안정적인 의정자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시스템을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44페이지입니다.
신속ㆍ정확한 기록업무 추진이 되겠습니다.
올해는 현재까지 32권의 영구보존회의록을 제작하였고 본회의ㆍ상임위원회ㆍ특별위원회 등 146차수의 전자회의록을 게재한 바 있습니다.
다음 46페이지를 보시면 인터넷방송을 활용한 다시보기 영상자막 관리ㆍ운영이 되겠습니다.
10월 현재까지 총 2889건의 자막 게재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다음 48페이지 전자회의록시스템 고도화 및 관리ㆍ운영이 되겠습니다.
전자회의록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6월에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여기에는 주로 노후화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회의록 뷰어 디자인을 개편하고 검색어 기능을 개선하는 등 편리하고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 고도화작업을 수행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0페이지 시민여론수렴 및 소통확대를 위한 제도 운영입니다.
제7기 의정발전자문위원 35명이 하반기 개원에 맞춰서 새로 위촉되었고 금년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정책토론 한마당을 통해서 상임위원회별 정책소통토론회 및 연석회의 방식의 분과회의 등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52페이지 의원 연구활동 및 역량개발교육 운영입니다.
2024년도 인천시의회 청사혁신연구회 등 23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고 13건의 정책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주도하시는 정책연구 및 개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54페이지입니다.
시민참여로 함께하는 의정 구현이 되겠습니다.
지난 2022년 1월 12일 자로 주민조례발안법이 제정되었고 인천광역시에서는 최초로 주민조례 청구안이 작년 4월 20일 자로 청구되었고 시의회 의장 명의로 발의되어 현재는 건설교통위원회에 심사 계류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민의 지방자치 입법의 이해를 위한 시민참여 조례입법아카데미 운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24년에는 1학기 공통과정에 20명 중 18명이 수료했고 2학기에는 공통과정에 17명, 심화과정에 16명이 현재 수강 신청해서 교육 운영 중에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제2기, 제3기 대학생 인턴십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했습니다.
다음 56페이지 전문성을 갖춘 의원입법 지원 및 정보 제공이 되겠습니다.
10월 말 현재 총 175건의 의원 발의 자치법규안에 대한 입법활동을 지원하였고 입법ㆍ법률고문을 위촉ㆍ운영하였으며 ’24년 7월 임기 만료된 고문 6명에 대해서 위ㆍ해촉과 신규 위촉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체계적인 입법활동 지원과 다양한 입법정책 자료 제공을 통해서 보다 완성도 높은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부터는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마는 여러 시간 관계상 올해 업무 추진실적 보고로 갈음드리고 변화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보완을 해 나가면서 다음 기회에 자세한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는 걸로 위원님들의 양해를 구하면서 이상으로 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의회사무처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