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강성옥입니다.
평소 대변인실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재동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윤희 공보담당관입니다.
한영진 홍보기획관입니다.
목준균 미디어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대변인실은 시정 홍보를 통한 시민 공감대 형성과 인천의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대변인실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현재 대변인실에는 3개 담당관과 10개 담당이 있으며 정원 58명에 현원은 57명입니다.
4쪽 예산규모와 위원회 현황입니다.
2024년도 예산규모는 본예산 기준 187억 1000만원입니다.
대변인실 소관 위원회는 총 4개로 신문 등 등록취소 심의위원회, 도시브랜드 위원회, 간행물발간 심의위원회, 홍보대사 추천위원회가 있습니다.
나머지 간부현황과 사무분장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총 17건으로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5건, 건의 11건이 되겠습니다.
지적사항별로 추진사항과 향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홍보성 예산 조기집행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홍보 예산액 117억 1500만원의 82%인 약 96억원을 집행하였고 12월까지 100% 집행 예정입니다.
12쪽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 추진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설계용역 결과 사업예산이 30% 이상 증액돼서 지방재정투자심사 재심사가 필요한 상황으로 2023년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친 재심사 결과 OBS와 합리적인 공사비 분담 마련 등의 사유로 ‘재검토’ 의결됨에 따라서 투자심사위원회 요구사항 이행을 위해 OBS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실효성 있는 홍보대사 활동 방안 강구에 관한 사항입니다.
홍보대사 위촉 시 인지도와 활용 범위를 고려하여 활동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고 활동 실적을 평가하여 임기 종료 또는 연장 여부를 결정함으로써 홍보대사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수요 맞춤형 활동 지원을 통해 시정 홍보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인천 대표 캐릭터 상품구매처 다양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시 대표 캐릭터를 활용한 기념품 온ㆍ오프라인 판매처를 적극 발굴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구매 방법 안내 및 구매처 다양화를 통해 인천 브랜드 및 캐릭터 홍보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5쪽입니다.
2025 APEC 인천 유치를 위한 홍보 강화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5 APEC 인천 유치를 위해 유치 결정일까지 신용카드 종이 영수증 하단에 관련 정책 등을 노출하는 등 다양한 홍보 매체 발굴을 통해 인천 유치 붐업 조성에 기여하였습니다.
16쪽입니다.
랜드마크 타워 민간투자사업 관련 사업 추진 철저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된 랜드마크 타워 조성 관련 사업으로 2024년 1월 8일 자 조직개편에 따라 기존 도시브랜드담당관에서 제물포르네상스계획과로 추진부서가 변경되었습니다.
17쪽입니다.
세계 10대 도시 진입을 위한 구체적 실행 계획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세계 10대 도시로의 진입을 위해 도시브랜드의 연차별 단기계획 및 5개년 중ㆍ장기 계획 수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각 ’24년 12월, 2025년 2월 중 수립 완료하여 세계 10대 도시로의 진입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기반을 마련하고 인천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18쪽입니다.
e음카드를 활용한 시정홍보 확대에 관한 사항입니다.
사회적경제과 및 코나아이와의 협업으로 매주 인천e음 앱 푸시알림을 통해 186만여 명의 가입자에게 시정을 홍보하고 있으며 2024년 10월 현재 42건을 홍보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인천여행, 굿모닝인천, I-View(I-View) 등 다양한 채널의 차별화 부족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 외국어소식지, 단행본 등 시 자체 홍보매체별 타깃 독자층에 맞춘 콘텐츠를 제작ㆍ전파해서 시정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였습니다.
20쪽입니다.
굿모닝인천 표지를 인천을 상징화할 수 있는 표지로 해서 인천홍보를 검토하는 사항입니다.
인천시 대표 잡지 굿모닝인천의 표지를 인천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구성하여 시정 주요 이슈와 연계하고 시민들의 행복한 모습을 담아 시정 철학을 구현함으로써 정책 홍보 효과를 한층 높였습니다.
21쪽입니다.
인천 내 공항, 항만 활용을 통한 인천시 홍보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국내외 방문객이 많은 공항 및 항만의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시정홍보를 확산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의 카트, 스크린도어 및 인천항 국제 여객선터미널 관광안내소 등을 통해 인천시 주요정책에 대한 시정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22쪽입니다.
굿모닝인천 내 자료들을 통한 아카이브 구축 요망에 관한 사항입니다.
굿모닝인천 등 시정홍보 매체 제작 과정에서 사용된 저작물을 저작자와 협의하여 시 공식 SNS와 언론사 등에 제공하고 타 부서와 유기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시정홍보 콘텐츠의 효과적인 확산을 도모하였습니다.
23쪽입니다.
시정홍보 매체 발간 시 인천시 소재 업체 이용 필요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4년 굿모닝인천 및 영문ㆍ중문 소식지 발간 사업은 모두 인천 소재 업체와 계약을 맺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24쪽입니다.
전입신고 때 인천 홍보물 및 정보소식지 배포에 대한 재검토 요청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4년 6월 조례 개정을 통해 인천시 전입자 홍보물품 제공에 대한 조례 항목을 신설하였고 12월에 디자인 개발 완료 예정에 있습니다.
25쪽입니다.
2022년 행정사무감사 관리번호 2-13 ‘인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 마련’ 처리구분 수정 요청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의 부정적 도시 이미지를 긍정적 이미지로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영상 또는 이슈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인천만의 정체성을 담고 호감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을 진행하여 인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SNS를 통한 시정홍보 강화 방안 마련입니다.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와 홍보대사를 활용하고 확산도가 높은 숏폼 영상을 신속하게 제작하고 배포하였습니다.
감성 콘텐츠 등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 제작을 통해 시정홍보를 강화하였습니다.
27쪽입니다.
내게ON인천 콘텐츠 개발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리 시 유튜브 활성화를 위해 영상 제작 때 숏폼, 밈, 패러디를 적극 활용하여 콘텐츠의 질을 개선하고 시민 소통을 위한 댓글 참여 프로모션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인하대학교 연극영화과와 협업 콘텐츠를 제작하여 호응을 얻는 등 주요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구성하여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채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4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33쪽입니다.
언론보도 모니터링 운영 및 분석을 통한 언론대응력 강화 사항입니다.
언론에 보도되는 시정 이슈를 모니터링하고 현안 이슈를 발굴ㆍ공유하여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정 현안에 대한 언론보도를 분석ㆍ점검하고 시정 보도 기초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의 홍보 행정을 추진하였으며 언론 홍보 평가를 실시하여 적극적인 홍보체계를 성립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35쪽입니다.
지면매체 활용과 소통ㆍ공감 시정홍보 추진 사항입니다.
민선8기 주요 시책ㆍ현안에 대한 홍보 지원 강화로 시정 핵심가치를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주간보도계획 운영으로 보도자료 발굴과 시정이슈를 공유하고 체계적인 시정홍보로 보도율 제고와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노력했습니다.
또한 시정비전과 핵심성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시민 관심이 큰 핵심 시책 및 사업들의 심층 기획보도를 발굴ㆍ추진했으며 역점ㆍ현안사업 기자 간담회 등 정책설명회 확대하고 인터뷰, 기고 지원 등 언론과의 소통을 다각화하고 시정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만전을 기해 왔습니다.
37쪽입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방송홍보 및 맞춤형 취재 지원 사항입니다.
매체별 특성에 맞는 방송보도 아이템 제공, 맞춤형 영상 자료 제공을 통해 시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인천형 출생정책, 상상플랫폼 등 주요시정 홍보 프로그램을 제작ㆍ지원하고 주요시정 이해도 향상을 위한 공익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9쪽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매체 활용한 전략적 도시홍보 강화 사항입니다.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는 온라인 기반 인터넷 매체와 글로벌 해외매체를 활용하여 국제도시 인천의 위상을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론의 환경 변화와 특성을 고려한 홍보전략을 통해 인천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적 시정홍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3쪽입니다.
시민 체감 행정 중심의 시정홍보 강화 사항입니다.
시민체감형 홍보 추진을 통해 시정에 대한 공감을 확산하고 인천시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옥내외 광고매체 및 인천 알리미 등 온ㆍ오프라인 홍보 매체를 활용하여 주요 시정을 효과적으로 홍보하였으며 홍보대사 등 다양한 홍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홍보 협업 기능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45쪽입니다.
‘초일류 미래도시 인천’ 도시마케팅입니다.
인천만의 가치를 담은 도시 마케팅을 통해 초일류 미래도시 인천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TV 광고 및 바이럴 홍보영상 제작 등 인천 브랜드를 활용한 도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고 메타버스 활용 마케팅을 활성화하여 인천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천시 브랜드를 활용한 홍보물 디자인을 개발ㆍ제작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였으며 시민주도형 인천 보물섬 168캠페인을 추진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47쪽입니다.
시정공감 콘텐츠 제작과 온ㆍ오프라인 확산 사항입니다.
시정핵심 콘텐츠를 강화하고 확산 채널을 다각화하여 초일류도시 인천을 알리는 사업입니다.
시정의 주요 이슈와 인천의 가치를 담은 굿모닝인천을 매월 발행하고 있고 인천지창, 인천나우 등 외국어 소식지와 단행본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정홍보 매체를 전자책으로 제작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폭넓은 공감 시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51쪽입니다.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뉴미디어 홍보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자료 분석, 모니터링 등을 통해 트렌드를 반영한 효율적인 홍보전략을 수립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 사안을 선제적으로 작성하여 홍보 적시성을 확보하고 시민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52쪽입니다.
시정공감을 넘어 시민행복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항입니다.
역점 추진 정책과 시정비전을 담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감 메시지를 선제적으로 기획하고 완성도 높은 메시지를 생산하여 시정비전과 인천가치를 전파하는 사업입니다.
주요 행사 연설문과 서한문, 시정의 방향성을 담은 인터뷰 자료, 각종 축사, 말씀자료 등을 작성하고 또 관리하고 있습니다.
54쪽입니다.
시민 중심의 뉴미디어 매체 운영입니다.
SNSㆍ유튜브 등 뉴미디어 채널을 통해 다양한 시정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시민들이 시정에 적극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인천형 저출생정책 등 주요 시정과 다양한 행사 정보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콘텐츠를 SNS를 통해 홍보하였고 시정뉴스, 문화ㆍ관광, 안전 등 다양한 정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과 인터넷방송 웹사이트 등을 통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61쪽입니다.
언론보도 모니터링 분석을 통한 홍보역량 강화입니다.
언론보도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점검, 언론 보도 분석 및 성과 평가 등 환류시스템을 통해 시정홍보 역량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365일 이뤄지는 얼리모닝 언론 스크랩과 실시간 상시 모니터링으로 시정 현안에 대한 언론보도를 분석ㆍ점검하고 보도 통계 등의 자료를 축적하여 데이터 기반의 홍보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부서별 언론홍보 활동사항 평가를 통해 간부공무원들의 성과평가에 반영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시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2쪽입니다.
지면매체 활용과 시민체감 시정홍보 구현 사항입니다.
주간보도계획 운영 및 적극적인 보도 아이템 발굴로 체계적인 시정 홍보가 이뤄지도록 하고 새롭고 흥미로운 시정 소식이 시민들에게 널리 전파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또한 민선8기 주요 정책과제는 물론이고 시민들의 관심이 많은 원도심ㆍ역사ㆍ문화ㆍ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는 기획보도를 통해 심층 보도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보도로 시민들이 시정을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왜곡보도 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직원들의 언론홍보 역량에도 힘쓰겠습니다.
64쪽입니다.
방송매체를 활용한 맞춤형 시정홍보 사항입니다.
TV와 라디오 등 방송을 활용해 시민들이 시정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발굴하고 취재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시청률, 청취율이 높은 시간대를 활용해 시정 소식을 알리는 공익캠페인을 실시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또 주요 시정현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료 제공과 인터뷰 등 대응을 통해 시민 관심도를 높이고 시정의 신뢰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인터넷과 해외매체 등을 활용한 시정홍보 사항입니다.
인터넷 매체의 지속적인 증가와 영향력 증대 등 변화하는 언론환경을 고려하여 민선8기 핵심 가치를 시민 사회 속으로 전파하고 인천시가 글로벌도시로서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국내 언론사의 해외채널과 해외매체를 활용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9쪽입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정책홍보 강화입니다.
시민 중심의 시정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신뢰를 형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다양한 홍보매체를 확대 운영하여 홍보 접근성을 높이고 온ㆍ오프라인 홍보기능을 강화하여 폭넓은 시정홍보를 추진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70쪽입니다.
글로벌톱텐시티인천(Global Top 10 City INCHEON) 도시 마케팅입니다.
인천만의 매력적인 도시이미지 구축을 위해 가치 공감 콘텐츠 제작과 시민 소통 마케팅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도시브랜드 광고, 바이럴 영상,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온ㆍ오프라인 프로모션 등 다양한 도시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며 도시브랜드 및 인천 캐릭터 관련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디자인을 개발ㆍ제작함으로써 브랜드 호감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71쪽입니다.
콘텐츠ㆍ매체 제작 확산을 통한 시정공감 제고 사항입니다.
주요 정책과 인천만의 경쟁력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로 타깃별 맞춤형 소식지를 발간하여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이해도와 공감대를 높이는 사업입니다.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과 외국어 소식지를 통해 인천의 글로벌 영향력을 높이고 맞춤형 홍보 단행본을 제작ㆍ발간하여 인천의 비전을 담은 핵심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75쪽입니다.
시민 중심의 뉴미디어 매체 운영입니다.
우리 시 역점사업과 다양한 정보를 SNS와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달하여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유도하는 사업입니다.
시민이 참여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 확대와 시정소식 카드뉴스의 신속한 발행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공감과 참여의 공간’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77쪽입니다.
시민이 체감하는 메시지 기획ㆍ전파 사항입니다.
시정철학과 정책방향을 담은 연설문, 인사말, 인터뷰, 서한문 등을 작성하여 시민들께 지속적이고 파급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시민 대상별 맞춤형 공감 메시지를 기획ㆍ전파하여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 체감도를 높이고 시민 행복 확산과 인천 미래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주요 현안사항으로 81쪽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추진 사항입니다.
2022년 5월부터 설계용역을 진행했지만 공사비가 30% 이상 증액됨에 따라서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예산확보를 위한 행정절차 이행이 필요하게 되어 2023년 3월 설계용역은 중지된 사항입니다.
2023년 제4차 지방재정투자 심사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재검토’ 의결됨에 따라서 재검토 요구사항 이행 중에 있기 때문에 부득이 사업비를 2025년 본예산에 반영할 수 없게 됐지만 위원회의 재검토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OBS 측과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방송환경공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그리고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를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김재동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진심어린 조언과 충고를 바탕으로 대변인실 전 직원은 항상 시민들께 시정소식이 올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대변인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