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강성옥입니다.
올 한 해 다양한 시정 현안들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주시고 또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존경하는 김재동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예산안 제안설명에 앞서서 대변인실의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윤희 공보담당관입니다.
목준균 미디어담당관입니다.
한영진 홍보기획관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대변인실 소관 2024년도 세입ㆍ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안 71쪽 세입예산입니다.
대변인실의 2024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의 세입예산 3587만 4000원으로 기정액 대비 약 0.36%인 12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셨습니다.
이는 부서운영계좌 이자수입 발생액입니다.
다음은 예산안 269쪽 세출예산입니다.
공보담당관 소관 방송통신시설 관리 기정예산 대비 930만원 감액했습니다.
이는 계양방송통신시설 유지관리 용역 낙찰 차액입니다.
다음은 270쪽 홍보기획관 소관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 인천 발간사안입니다.
기정예산 대비 9022만 6000원 감액했습니다.
이는 계약 낙찰차액 및 우편발송 집행잔액입니다.
같은 쪽 인터넷 신문 운영 집행잔액 1800만원 감액했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271쪽 미디어담당관 소관 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 기정예산 대비 1620만원 감액했고 인터넷방송 운영 기정예산 대비 1555만원 감액했습니다.
이는 각각 SNS, 유튜브 운영 용역 낙찰 차액입니다.
이상으로 2024년 세입ㆍ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2025년도 대변인 소관 세입ㆍ세출 본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대변인실의 2025년도 세입예산은 전년과 동일하게 1812만원 편성했고 세출예산은 194억 4686만 6000원으로 전년 본예산 대비 약 3.98%인 7억 4518만 4000원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는 우리 시의 2025년도 본예산액의 0.13%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223쪽 신문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업입니다.
신문매체를 활용해 시정 역점사업 및 특집 기획 홍보 등 시정 공감대를 형성하는 사업으로 50억 5448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민선8기 주요 시책사업에 대한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기 위한 언론매체의 홍보 수요 등을 반영했습니다.
같은 쪽 잡지 등 활용 시정 홍보 사업입니다.
주간지와 월간지 등 잡지매체를 활용한 기획특집 보도와 시정 광고 등 주요 시정 홍보를 전개하고 책자 및 정기간행물 등을 구독하는 사업으로 전년 대비 4400만원이 감액된 3억 2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하단 시정 홍보자료 수집 및 배포사업입니다.
신문 스크랩 보조인력의 인건비와 행정관서 신문 구독료, 뉴스 통신사 수신료, 신문 스크랩 저작권료 등 시정 홍보 관련 운영경비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1억 1107만원 증액한 8억 2114만 6000원을 편성했습니다.
224쪽 방송매체 활용 홍보사업입니다.
방송매체를 활용한 신속하고 정확한 시정홍보와 시정 역점 시책 방송기획 홍보사업, 청 내 케이블TV 수신료 지급 등을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1200만원이 감액된 49억 98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영상 기록물 촬영 및 관리 사업입니다.
영상 및 음향 등 장비유지와 영상편집실 운영 소모품 구입 등 영상 촬영 관리에 필요한 예산으로 전년 대비 250만 3000원 감액된 345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225쪽 방송통신시설 관리 사업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의 무인방범시스템 유지 관리비, 공공요금 및 제세와 시설장비 유지비로 전년 대비 400만원 증액한 2억 3221만 1000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전략적 도시홍보 강화사업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 언론매체를 활용한 시정 홍보 확대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전년 대비 2억원 증액해 15억 5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인터넷매체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터넷ㆍ해외매체의 홍보 수요 등을 반영해 예산을 증액했습니다.
같은 쪽 시보발간 사업입니다.
조례, 규칙, 훈령, 고시, 공고 등을 수록하는 시보를 발간하는 사업으로 108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하단 부서운영비의 경우 전년 대비 213만 5000원 감액된 5016만 5000원을 편성했습니다.
세부내용은 예산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홍보기획관 소관 예산서 226쪽 시정 홍보 전략 추진 사업입니다.
시정 홍보 종합 추진에 따른 시정 홍보 메시지 발송과 홍보 콘텐츠 제작, 시정 홍보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위해 전년 대비 1473만 4000원 증액한 1억 5699만 4000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옥내외 광고매체 활용 홍보사업입니다.
대중교통 수단, 다중이용시설 매체 및 디지털 전광판을 활용한 시정 홍보와 홍보 시설물 유지관리 비용 등 19억 8041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홍보대사 운영사업입니다.
홍보대사 활동비 지원 등으로 전년 대비 50만원 증액해 225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226쪽과 227쪽 인천 브랜드 마케팅 사업 사항입니다.
브랜드 홍보물을 제작, 확산하고 도시브랜드 광고영상 콘텐츠 제작과 더불어 각종 온ㆍ오프라인 캠페인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정책 홍보 영상 제작 사업을 신규 편성해 전년 대비 6억 9640만원 증액한 17억 35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227쪽 도시사랑 시민참여 캠페인 사업입니다.
부평역 미디어 전광판 운영 및 보물섬 캠페인 추진 예산입니다.
전년 대비 1억 500만원 증액한 1억 39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캐릭터 조형물 설치 및 관리 사업입니다.
2018년에 설치한 관내 캐릭터 조형물을 재도색하는 데 필요한 예산으로 2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일관된 브랜드 관리 사업입니다.
도시브랜드위원회 운영과 더불어 인천광역시 심벌마크에 대한 독점적 사용권리를 취득하기 위해 심벌마크 추가 출원 예산을 신규 편성해 전년 대비 1300만원 증액한 21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227쪽과 228쪽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 인천 발간사업입니다.
인천의 주요 시정을 포함해 보다 가깝게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대표적인 시정소식지로서 전년 대비 288만원 증액한 8억 6594만 2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228쪽 시정 홍보용 책자 발간사업입니다.
글로벌도시 인천의 비전과 가치를 담은 외국어 소식지를 기획, 제작하는 사업과 더불어 트렌드에 발맞춘 홍보예산을 신규편성해 전년 대비 5000만원 증액한 3억 206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온라인매체 활용 콘텐츠 홍보사업입니다.
E-book 및 온라인매체 홍보채널을 활용해 인천의 주요 이슈 및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177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으로 228쪽 부서운영을 위한 행정운영경비로 전년 대비 225만 4000원 증액한 2503만 4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미디어담당관 소관 예산서 229쪽 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사업입니다.
인천시의 주요 정책, 시민들에게 필요한 생활정보를 공식 SNS채널과 온라인매체를 활용해 홍보하는 사업으로 전년 대비 1억 6640만원이 감액된 7억 36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인터넷방송 운영사업입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 및 채널 운영에 전년과 동일한 4억원을 편성했으며 인터넷방송 웹사이트 시스템 유지관리에 전년 대비 218만원 증액한 2118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영상 콘텐츠 자체 제작을 위한 뉴미디어 홍보 콘텐츠 운영 사무관리비 320만원과 뉴미디어 홍보 콘텐츠 제작 자산취득비 716만 4000원을 전년 대비 신규 편성했습니다.
같은 쪽 하단 부서운영비의 경우 전년 대비 1064만원 증액한 2444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세부내용은 예산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대변인실의 세입ㆍ세출 본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시정소식들을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5년도에도 각종 홍보매체를 활용해 주요 핵심사업과 시책 등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언론과의 소통과 유기적인 관계 유지에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통해 시정 홍보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