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보고서 3쪽 총괄규모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25년 인천시교육청의 기금을 포함한 재정규모는 전년 대비 416억원이 증액된 5조 4461억원입니다.
다음은 5쪽 연도별 재정규모 변동 추이입니다.
최근 5년간 본예산 편성액 규모는 2021년에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한 이후 계속 증가하다가 2024년 세수 감수로 4.6% 감소한 후 2025년 4.6% 다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서 2024년 2년 연속 세수결손이 발생하여 세입결산액은 예산액보다 줄어들었습니다. 국회 예산정책처는 3년 연속 세수결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5년 최종예산액은 전년도보다 더 줄어들 수 있어 향후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6쪽 세입예산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2025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예산안은 5조 1070억 5700만원에서 1844억 7200만원 늘어난 5조 2915억 2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비특별회계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이전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2025년 중앙정부 이전수입이 4549억 1100만원 증가됨에 따라 증가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음은 세입 중 보통교부금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주 재원인 보통교부금은 전년 대비 6355억 700만원 증가한 3조 7838억 1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 2024년은 세수결손으로 내국세가 줄어들어 보통교부금 세입결산액은 2022년보다 크게 줄어들었으며 2025년도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27쪽 세출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은 5조 2915억 2900만원으로 전년도 본예산 대비 1844억 72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교수학습활동지원 4237억원, 교육복지 및 보건급식 7303억원, 학교재정지원관리 6404억원, 학교시설여건개선 4909억원, 교직원인건비 2조 8295억원 등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2억원 이상 신규사업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7쪽입니다.
2025년도 예산안에 편성된 신규사업은 세세부사업 기준으로 이전 회계연도에 예산으로 편성되지 않고 새롭게 편성된 사업을 말하며 영유아학교시범운영 등 2억원 이상 신규사업은 총 29개 사업으로 350억 4000만원이 신규편성되었습니다.
다음 38쪽 신규사업 중 학교급식조리로봇설치 운영사업 보고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2024년 제1회 추경 시 신규사업으로 6억 700만원 편성하여 지난 10월 첫 설치가 완료된 사업입니다. 2025년 본예산에는 학교급식조리로봇을 3개 학교로 추가 설치하기 위해 7억 88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급식시설현대화사업을 위한 설계가 완료되었지만 시설비를 편성하지 못한 학교들이 있고 인천서창초의 경우 다목적강당 설계는 완료되었지만 시설비를 편성하지 못해 아직까지 교실배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급식조리로봇설치 후 2개월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성급한 추가 도입보다는 시범사업 기간 동안 조리로봇에 대한 충분한 검증을 거친 후 다른 사업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추가 확대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39쪽입니다.
신규사업 중 학습역량강화 지원체계 구축은 읽ㆍ걷ㆍ쓰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사업, 학습역량강화 교재개발사업, 학습역량강화 포럼 운영 및 결과공유회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역량강화 지원체계 구축사업 예산 2억 7500만원 중 영상제작 3300만원, 프로그램 운영용역비 4000만원, 학습역량강화 포럼 행사용역비 3000만원 등 용역비로 편성된 예산이 1억 4200만원으로 사업예산의 51.6%를 차지합니다. 영상자료 제작 등 각 용역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정책사업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52쪽 교수학습활동 지원 중 평화교육 활성화는 인천지역 특성에 맞는 인천형 평화교육 실시로 평화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유엔평화대학유치추진단 운영,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 설립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 설립비 29억 6700만원 반영 및 유엔평화대학유치추진단 국외 출장여비 2000만원 반영에 따라 29억 7800만원을 증액하여 30억 1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각종 센터는 설립 후 예산과 인력이 지속적으로 소요됨으로 설립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 설립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정책사업 중 보건급식 관련 보고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59쪽입니다.
학교급식시설 현대화는 조리실 미구분 및 HACCP 시설ㆍ설비 기준 등에 시설개선이 시급한 학교에 사업비를 편성한 것으로 학교급식시설현대화 예산은 강화교육지원청을 제외한 4개 교육지원청 모두 감액편성하였고 강화교육지원청은 미편성하였습니다.
교육지원청 학교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은 전년 대비 364억 900만원이 감액편성하였습니다. 북부교육지원청, 동부교육지원청, 강화교육지원청은 2년 연속 학교급식시설 현대화 예산이 감액됨에 따라 안전한 학교급식 추진 및 질적 향상에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사료되므로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 보고서 65쪽 평생교육사업 중 공연 및 전시회 운영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인천광역시평생학습관 주관으로 운영하는 공연 및 전시회 운영사업으로 고3 행복힐링콘서트 운영비 2억 7000만원을 증액했습니다. 전시실 환경개선비 600만원 증액 등 전년 대비 2억 8000만원이 증액된 4억 76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평생학습관은 함께하는 평생학습, 배움을 실천하는 시민문화 조성을 목표로 평생학습을 주요업무로 하는 기관임에도 평생학습과 무관한 수능 이후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고3 행복힐링콘서트를 평생교육 정책사업 예산에 반영하여 추진하는 것이 적합한지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주요사업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77쪽입니다.
인천영어마을 교육복합시설 활용방안 연구용역은 인천시에서 위탁 운영 중인 인천영어마을사업 종료에 따라 인천영어마을을 학생ㆍ주민 이용 복합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비 50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인천시 영어마을은 (재)로이교육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4박 5일 영어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박 5일 영어체험프로그램은 영어권 국가와 동등한 환경에서 실생활 체험공간을 통하여 실용적인 영어학습 능력을 기르고 시민들의 경제적인 부담은 줄여주는 사업입니다. 인천시는 2024년을 끝으로 영어마을 사업예산을 편성하지 않았으며 인천영어마을 교육시설은 수탁자인 (재)로이교육재단 소유 시설로 영어마을 사업 종료 이후 재단에서 자체 활용 예정입니다.
지난 2023년 인천시는 교육실무협의회를 통해 4박 5일 영어체험프로그램 위탁교육을 시와 교육청 공동 프로그램으로 재설계하고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요청한 바 있으나 인천시교육청은 불가 입장을 아래와 같이 통보한 바 있습니다.
인천시교육청은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을 통해 다국어교육캠프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체험프로그램을 특정 기관을 지정할 수 없고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운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외부 위탁보다는 단위학교 영어교육프로그램 내실화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부지나 건물 매입 없이 활용 가능한 폐교들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점 등을 고려하면 영어마을을 매입해 교육복합시설로 운영하는 방안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사료됩니다. 연구용역에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재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83쪽 보고드리겠습니다.
평화교육 활성화는 인천의 지역적 특성에 기반한 인천형 평화교육 세계화로 평화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평화교육 활성화사업을 위해 유엔평화대학유치추진단 국외 출장여비 2000만원,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 설립비 29억 6700만원, 평화교육 연구용역비 2000만원 등 전년 대비 29억 7800만원이 증액된 30억 1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청은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공ㆍ사립의 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공민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의 운영ㆍ관리에 관한 지도ㆍ감독, 그밖의 조례로 정한 사무를 담당하고 있음에도 관리 권한이 없는 고등교육기관인 유엔평화대학 유치와 관련된 활동을 교육비특별회계에서 집행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는 구)교동초등학교 지석분교에 설립하여 난정평화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를 설립하기에 앞서 교육청에서는 평화교육 연구기관 설립 기초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이 연구 논문에 따르면 연구 목적은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지향하는 평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동도 평화교육 허브지대가 체계적으로 구축되도록 2021년 폐교된 구)지석분교장에 (가칭)지석국제평화교육연구소를 설립하는 정책의 타당성을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실행한 연구에서 필요성만을 제시한 부분은 아쉬운 측면이 있으며 연구소 설립의 타당성을 밝히기 위해서는 첫째, 직접 연구소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데 소용되는 비용과 장ㆍ단점, 둘째, 난정평화교육에서 연구와 교육을 동시에 수행했을 때의 비용과 장ㆍ단점, 셋째, 외부기관에 연구를 의뢰했을 때의 비용과 장ㆍ단점 등 비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에도 관련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의 설립으로 들어간 시설비 29억 6700만원 이외에 센터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그에 따른 인건비, 운영비 등 향후 발생하는 소요비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교육청 내에 설립된 센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발명교육센터, 늘봄지원센터, 위센터 등 본청에 22개, 교육지원청에 17개, 직속기관 4개 총 43개의 센터가 있으며 센터에 배치된 인력은 본청 133명, 교육지원청 136명, 직속기관 12명으로 총 281명의 직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센터에 배치된 인력 중 파견교사, 기관배정교사는 학교에서 근무해야 할 교원을 교육행정기관에 배치하여 운영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발생한 결원은 기간제교원으로 채워 운영하게 됩니다. 이러한 잦은 결원 발생으로 인한 기간제교원 채용업무 등은 교원의 업무 증가를 가지고 오며 안정적인 학교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교육행정기관 파견에 대하여 감사원은 2023년 파견교사를 활용한 정원 외 인력 운용 및 지도ㆍ감독 부적정으로 인천교육청에 감사 결과를 통보하면서 교육공무원임용령 제7조의3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파견목적과 파견기간을 준수하여 운용하여야 하고 시ㆍ도교육청 고유의 업무량이 증가하여 추가 인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교육행정기관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교육전문직 정원으로 확보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위 조항 제1호 또는 제3호에 따른 파견은 일시적인 업무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 구성 시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파견토록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시ㆍ도교육청은 파견교사를 파견목적과 다르게 일상적인 행정업무에 활용하거나 파견기간을 초과하여 파견인력을 운용하여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칭)청소년평화교육센터와 같이 새로운 센터가 설립될 경우 필요성과 함께 예산과 인력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청에서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센터는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될 것입니다.
보고서 87쪽입니다.
언론 및 미디어 광고는 인천교육에 대한 전략적 홍보를 통해 교육수요자의 인지와 공감을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입니다.
미디어광고비 12억 600만원, 인천교육브랜드광고 9억원, 인천교육기획영상제작 및 광고 2억원, 유튜브채널운영 용역비 2억 1600만원 등을 편성하여 전년 대비 3억 4600만원 증액된 25억 6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공개한 2023년 인천시교육청과 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의 광고비 집행내역을 살펴보면 인천시교육청의 경우 5조 1321억 5600만원의 세출결산액 중 29억 2500만원의 광고비를 집행하여 0.057%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인천시교육청의 세출결산액보다 2배가 많은 11조 7664억 9800만원의 세출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광고비는 세출예산의 0.036%인 42억 7800만원을 집행하여 인천시교육청 광고비 집행액의 1.46배가 됩니다.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인천시교육청보다 4배가 많은 20조 9304억 4000만원의 세출결산 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광고비는 세출결산액의 0.028%인 59억 2300만원을 집행하여 인천시교육청 광고비 집행액의 2배 정도였습니다.
미디어광고비는 교육정책을 교육수요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교육정책에 대한 교육수요자의 인식개선 및 공감도를 증대시키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세수 감소와 국가시책사업 증가로 갈수록 교육재정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과도한 광고비 편성과 집행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 97쪽 성인지 예산서, 101쪽 성과계획서, 104쪽 기금운용계획안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2025년도 인천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