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삼 인천광역시의회구도심권균형발전을위한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주삼 의원입니다.
특별위원회 활동결과 보고서 설명에 앞서 특별위원회 활동을 함께 하신 여러 동료 위원님!
그 동안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특별위원회 활동에 온갖 열정을 쏟아 오시느라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로 본 위원회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특별위원회 활동과정에서 나타난 가시적인 성과는 구도심권의 개발업무를 전담하는 도시균형건설국 신설과 구도심권 개발을 제도적·안정적으로 지원할 인천광역시도시재생과균형발전지원에관한조례 제정 그리고 구도심권 개발의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이제는 명실상부한 사업추진의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자부하면서 이러한 결과 보고를 드리게 된 점에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 인천광역시구도심권균형발전을위한 특별위원회활동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 활동결과 보고서의 체계를 전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제1장은 목적으로써 특별위원회 구성의 근본적인 당위성을 중심으로 제시하였고 제2장 활동근거 및 방침은 특위활동의 구체적인 법적근거와 활동방향에 대한 과제를 제시한 것입니다
또한 제3장에서는 특위활동의 계획을 정리한 것으로 활동기간, 위원회 구성현황, 활동경과 등을 기술하였습니다.
제4장의 세부위원회 활동은 특별위원회 활동의 주요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특별위원회 회의, 간담회, 비교시찰 등 3개 분야로 구분하였습니다.
제5장의 총평은 그간의 특위 활동현황을 종합한 것이며 제6장 정책제안은 특별위원회 활동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도출한 내용입니다.
91쪽의 참고사항은 특별위원회 활동과 관련한 특별위원회 회의 관련자료, 비교시찰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자료 등을 게재하였습니다.
제1장 목적, 제2장 활동근거 및 방침, 제3장 활동계획, 제4장 세부 위원회 활동, 제5장 총평과 참고자료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특별위원회 활동과정에서 문제점으로 노출된 제6장 79쪽의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부서간의 협조 강화에 대한 사안으로써 인천광역시에서 추진하는 2020도시기본계획과 연계하여 내항 1거점, 경인고속도로, 경인전철 2축으로 구도심지역을 개발한다 하였습니다.
인천광역시지역균형발전전략기본구상을 살펴보면 2011년 이후까지 5조 718억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계획의 화려한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 추진 주체는 도시균형건설국, 도시계획국이 하고 있으나 구도심권 개발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구도심권 등의 균형발전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각 부서 및 연계기관과의 정례 또는 수시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화채널을 마련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구도심권 개발사업의 조기착수와 관련한 사항입니다.
서울특별시의 경우는 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뉴타운 개발사업을 위해 2003년 3월 뉴타운사업본부 직제를 신설하고 21세기형 고품질의 복지주거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근 부천시에서도 뉴타운 개발지역을 지정하여 택지개발 및 주택 재개발 사업을 통해 신·구도심의 균형개발을 체계적으로 개발을 하겠다는 계획을 마련하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소 때늦은 감은 있으나 우리 시 집행부에서도 구도심권 개발의 전체적인 사업계획과 재원 및 사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구도심권 개발사업이 조기에 착수되어 신뢰받는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건설교통부 등 관계 중앙부처에 특별법 제정과 국고지원 확대를 건의하여 지역의 균형발전사업이 안정적으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합니다.
다음은 중·장기 재원조달 대책에 관한 내용입니다.
인천광역시지역균형발전전략기본구상의 총괄 소요예산 추정액을 보면 총 5조 718억원이 소요되므로 엄청난 규모의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재원대책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위한 세부적인 재원확보 수립과 특별회계설치 등 중·장기적인 재정지원대책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강조하였습니다.
다음은 인천의 모태, 동인천 역세권의 종합적인 체계적 개발 방안에 대한 것입니다
중·동구는 행정구간의 경계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동인천역 주변의 체계적이고 일체적인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아 그 피해와 주민의 민원은 극에 달해 있으며 역세권을 자치구별로 추진하는 것도 재원과 효율적인 개발을 할 수 없어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을 시 집행부에서 시급성과 우선순위에서 배려하지 않는 것은 더욱 큰 문제라고 사료됩니다.
따라서 구도심 재생사업의 최우선 과제로동인천 역세권의 종합적 체계적인 지구단위계획을 조기에 수립하여 공영개발방식으로 도시개발공사를 통하여 시행하거나 시에서 도시재생사업의 선도지구인 도시균형발전 촉진 지구로 지정을 하여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개발하여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복합문화공간 조성, 휴식과 주거공간, 녹지공간, 공원 등을 마련하므로써 동인천역 주변의 중심성 회복에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며 유휴공간인 나대지(Open Space)를 확충하여 자연 친화적이고 생활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문화의 여가공간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시 집행부에서는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동구의 동인천역의 5,000평 규모의 북광장과 여성회관이 연계되고 중구의 건평 4,000평 규모의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의 활용화 방안을 강구토록 촉구합니다.
다음은 1거점 2축의 구도심권 개발구도를 1거점 2축 3선으로의 변경 재고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인천광역시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서북부지역의 계양산과 남동부 지역의 문학산 일대의 도호부, 향교, 어사대 등을 잇는 현재 인천지하철 1호선의 계양, 부평, 남동, 연수구를 축으로 한 1선, 다음 지하철 2호선을 연결한 검단, 가정오거리, 송도신도시의 2선, 청라지구와 해안선 월미도에 이르는 3선 개념의 개발 구도가 실행계획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금년 1월 초 시정 의제로 선정하여 발표한 인천광역시 지역균형 발전전략 기본구상의 개발구도는 면밀한 재검토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3선 개발에 관련사업을 예로 든다면 계양산 인근 장기동의 황어장터 및 우시장은 과거 이 지역이 중심상권이었음을 말해 주고 있으며 3·1독립 기념탑이 건립되었으므로 이런 전통적인 측면도 지역균형 발전 기본구상에 반영되어야 시민들이 정서적 공감대를 이룰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3선 개발 중 해안 축으로 보는 청라, 해안선, 월미도에 이르는 기존 구도심 주거밀집지역에 대한 재개발 기본구상은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월미도 개발 사업 등 과거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계양지역은 개항기와 해안문화적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상당히 보존가치가 높으며 이 점을 개발구도에 포함시키자는 사항으로써 인천광역시의 구도심권 개발의 기본적 구도는 1거점 2축의 동서축선에다 1거점 2축 3선으로 남북축선을 추가함으로써 인천광역시의 구도심권은 동서남북으로 균형발전이 되도록 변경 시행해야 한다고 사료되므로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합니다.
다음은 구도심권의 기존 주택지역 집중개발 방안 강구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구도심권 지역인 중구, 동구, 남구, 부평구, 계양구 일원은 낙후지역으로써 성장 원동력이 이탈되면서 지역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광역시 지역균형발전전략기본구상을 자세히 보면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대분분이며 특히 실제 구도심권 지역주민의 기존 주택지역으로써 예를 들면 중구 송월동, 동구 송현·송림동, 남구 학익동 등에 대한 재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이 절실히 필요함에도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계획안과 환경친화적 도시개발계획이 연계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므로 시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주택에 대한 집중 개발 방안을 모색하여 도시환경의 중요성과 시민들의 품격 향상을 위한 보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도심권 균형발전계획의 수립과정도 시민사회 및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개발계획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구도심권 지역의 효율적인 발전 방안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견의 수렴과 홍보 강화입니다.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시민들의 재정·행정수요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욕구불만 제시와 집단 또는 지역이기주의에 의하여 원활한 사업을 추진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나 실제 행정집행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 집행부에서 지역균형발전전략 기본구상을 추진하는 모든 사업은 일부 시민의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가할 수 있고 집단민원이 야기되거나 법적 절차에 따른 하자 또는 결함이 없도록 초기단계부터 공청회, 행정예고 등을 통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홍보에 전력을 기울여 주도록 촉구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활동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면서 이상으로 보고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특별위원회에 대하여 열과 성을 다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그 동안 여러모로 도와 주신 박승숙 의장님을 비롯하여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이 기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안상수 시장님과 부시장님 그리고 정병일 기획관리실장님을 비롯한 관계관 여러분께도 그간의 노고를 치하드립니다.
아무쪼록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나근형 교육감님 그리고 방청객 그리고 모든 분들이 더욱 건강하시고 하나님의 위로와 행복이 영원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