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관광공사 사장 백현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종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들께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공사는 지난 4월 29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으로 사옥을 이전하여 현재 1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상상플랫폼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도록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발굴하겠으며 개항장 등 원도심 관광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다하여 제물포르네상스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원과 격려,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김태현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김화돈 상상플랫폼사업단장입니다.
김지안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유시경 본부장은 해수부와 문체부 주관 크루즈 정책 토론회에 사장을 대신해서 참석한 관계로 오늘 부득이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공사의 일반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과 8쪽에서부터 10쪽 위원회, 간부현황 그리고 부서별 사무분장을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사업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공사의 주요 사업예산은 약 599억원으로 대행사업이 495억원, 자체사업이 104억원입니다.
5월 1일 기준 집행액은 220억원으로 집행률은 36.8%입니다.
다음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하여 핵심사업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 2024년 경영목표는 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인천 매력 콘텐츠 육성을 통한 방문 유도입니다.
먼저 상상플랫폼 운영 및 제물포르네상스 활성화입니다.
상상플랫폼 및 월미, 신포 등 주변지역을 연계한 문화관광사업을 발굴하고 관광객 유치를 통해 제물포르네상스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상상플랫폼 브랜드를 개발하고 운영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상상플랫폼의 성공적 개관과 활성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재해 사업장 조성을 위한 사고예방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항장 일대 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예산은 45억이며 예산 집행률은 39.2%입니다.
하반기에는 상플야시장, 워터밤 개최 등 상상플랫폼 및 1ㆍ8부두 우선개방구역을 활용한 다양한 행사를 유치할 예정입니다.
20쪽 야간관광 특화콘텐츠 고도화입니다.
’22년 문체부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 공모사업에 전국 최초로 선정하여 올해 3차년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야간관광 콘텐츠로 야시장, 야간마켓 운영을 위한 주요 상권 협의를 추진 중이며 박람회에 참가하여 야간관광특별관을 운영하고 인천 노을ㆍ야경 명소 후보지를 발굴하는 등 홍보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1쪽입니다.
사업예산은 14억이며 집행률은 51.8%입니다.
향후에도 야간관광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호텔 및 상권, 여행사 등 지역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사업을 확대하여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2쪽 섬ㆍ해양 관광 콘텐츠 발굴 및 기반 조성사업입니다.
차별화된 섬 특화콘텐츠를 발굴하여 섬 방문 관광객을 확대하고 섬 주민 소득 증대를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선재도, 덕적도, 소이작도, 영흥도 등 섬마다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꽃게 등 특산물을 활용한 체험상품을 개발하는 등 주민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섬 체류형 관광상품 도도하게 살아보기와 같은 특화콘텐츠 운영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3쪽입니다.
사업예산은 47억원이며 집행률은 29.7%입니다.
하반기에는 걷기 행사, 노을 버스킹 등 주민참여형 이벤트를 확대 추진하여 섬 관광객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인천 대표 축제ㆍ이벤트를 개최하고 육성하여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제물포르네상스 연계 축제 육성을 통해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인천 대표 음악축제를 글로벌화하는 등 추진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펜타포트 축제가 글로벌 3대 축제로 선정되어 3년간 국비 66억원을 확보하였고 INK콘서트는 7년 연속 문체부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25쪽입니다.
사업예산은 약 57억원이며 집행률은 60.3%입니다.
펜타포트, INK콘서트 등 대형 음악축제뿐만 아니라 원도심지역과 연계한 상권 밀착형 축제 개최에도 힘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26쪽에서 27쪽 영종 씨사이드파크 체험관광시설 조성입니다.
신규 관광자원 조성을 위해 내년도 영종도 씨사이드파크 내부에 하늘자전거, 집라인 등 관광체험시설을 조성하여 대표적 즐길 거리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공공건축 기획과 설계 공모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연내 착공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8쪽에서 29쪽입니다.
전략적 마케팅을 통한 관광객 유치 확대입니다.
먼저 디지털 활용 홍보 마케팅 강화입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 채널 운영을 통한 인천관광 인지도를 강화하는 사업으로서 현재 운영 중인 11개 채널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겠습니다.
5월 1일 기준 구독자 수는 총 52만 명이며 콘텐츠 조회 수는 1848만 회를 달성하였습니다.
29쪽입니다.
예산은 5억원으로 집행률 75%입니다.
향후 지역 전문가와 연계한 인천 원도심 여행지 및 콘텐츠를 취재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월별 인천여행 트렌드를 분석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0쪽 글로벌 관광도시 육성을 위한 해외마케팅 강화입니다.
인천브랜드 개발, 전략시장별 마케팅을 통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항 역사ㆍ문화도시 인천이라는 관광브랜드를 개발하고 1883 맥강파티를 개최하여 글로벌 관광객 1만 명 이상을 유치하였습니다.
31쪽입니다.
사업예산은 26억이며 집행률은 19.5%입니다.
중국ㆍ동남아에서 인천관광 단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을 통하여 더 많은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2쪽 트렌드 반영 국내 관광객 유치마케팅 확대입니다.
국내 관광객이 인천을 방문하여 체류한 시간과 소비를 증대하기 위하여 테마상품을 개발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수학여행 유치 협의체를 구축하여 총 116개 학교 1만 3773명을 기획 유치하였으며 또한 인천 평화관광상품 공모전, 체류형 관광상품 공모전 등을 통하여 살아보기, 워케이션 등 다양한 테마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3쪽입니다.
사업예산은 약 23억으로 집행률은 43.5%입니다.
향후에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를 진행하고 인천 순례길코스와 같은 원도심 문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겠습니다.
또한 수학여행, 생태관광마을 체험 등과 같은 체류형 관광상품도 다양화하겠습니다.
34쪽 MICE 수요 창출 확대 및 산업기반 강화입니다.
중대형 MICE 행사 및 글로벌정상회의 유치를 통한 MICE 최적지 브랜드 확립과 지속 가능한 MICE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중대형 MICE 유치 행사를 위해 해외 박람회에 참가하여 인천을 홍보하고 여행사를 초청하여 팸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민ㆍ관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실사에 대응하였습니다.
35쪽입니다.
송도 국제회의복합지구 관련 문체부 국비를 역대 최고 수준으로 확보하였고 특히 특화 이벤트의 성공 개최를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국내외 MICE 행사 유치마케팅을 강화하고 지역특색을 반영한 MICE 인프라를 지속하여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36쪽 의료ㆍ웰니스 융복합 관광 육성입니다.
고부가가치 의료ㆍ웰니스 관광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사업 추진 중입니다.
’23년 인천 외국인 환자는 1만 4000명을 유치하였고 전국 4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문체부 웰니스ㆍ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평가 전국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지역 의료기관과 협업하여 팀 메디컬 인천을 구성하였고 웰니스 관광지 5개소를 신규로 선정하여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37쪽입니다.
사업예산은 21억 5000만원이며 집행률은 24.7%입니다.
향후에도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해외홍보 및 나눔의료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체류 증대를 위해 웰니스 관광지 25개소를 활용한 관광상품과 인천 치유스테이 등 특화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38쪽 인프라 서비스 개선을 통한 관광하기 좋은 도시 구현입니다.
먼저 스마트 관광환경 조성 고도화입니다.
인천e지 앱을 통한 모바일 하나로 편리하게 여행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관광약자 배려 모바일 앱 접근성 인증을 획득하는 등 인천 대표 스마트 관광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39쪽입니다.
사업예산은 14억으로 집행률 30.9%입니다.
인천 대표축제 및 박람회와 연계하여 협업하고 인천e지 가맹점을 300개소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업, 대학 등과 함께 스마트 관광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관광 데이터를 구축하고 공유하는 등 협력을 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사업예산은 3억 5000만원으로 집행률은 79.7%입니다.
향후에도 관광객 편의 제고를 위해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신규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42쪽 송도컨벤시아 운영 및 자체 전시회 활성화입니다.
인천 대표 전시회를 육성하고 고부가가치 MICE 행사를 집중 유치하는 것을 추진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
인천의 뿌리산업과 연계한 자체 전시회를 육성하고 특히 국제치안산업대전은 산자부 국비를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선제적 유치마케팅을 통해 전시장 정기대관 53건 등 유망 전시회와 중대형 컨벤션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43쪽입니다.
사업예산은 148억이며 집행률은 41.4%입니다.
하반기에도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자체 전시회를 발굴 육성하고 미래 수요 선점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송도컨벤시아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44쪽 하버파크호텔 운영 활성화입니다.
호텔 운영 활성화를 위해 수익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중 점유율 및 매출 제고를 위한 세일즈 활동을 강화하여 전년 동기 대비 객실 매출이 3.9% 증가하였습니다.
웨딩컨설팅 업체 협업 등을 통해 식음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약자를 대상으로 사랑의 도시락을 제공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도 확대하였습니다.
45쪽입니다.
사업예산은 76억이고 집행률은 33%입니다.
웨딩 및 연회 행사 확대를 위한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고객 맞춤 영업전략으로 수익성과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46쪽 인천시티투어 운영 활성화입니다.
노선 개편과 다각적 홍보를 통하여 전년 동기 대비 탑승객은 41.3% 증가하였고 매출액은 53% 증가하였습니다.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여 인스파이어 리조트,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등에 신규 정차하는 등 평일 이용률을 증대하였습니다.
47쪽입니다.
교육청, 복지시설 등과 연계하여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관광도 추진하였습니다.
사업예산은 약 17억이며 집행률은 79.2%입니다.
향후에도 지역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하는 등 시티투어버스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48쪽 인천관광 생태계 활력 제고 및 지역 상생 발전입니다.
먼저 인천 관광기업 성장 지원 및 일자리 창출입니다.
공사는 관광기업의 성장 지원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스타트업 공모를 진행하고 13개사를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전환, 기업 간 협업 촉진 등 전통기업 성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판로 개척을 위한 사업가,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한 인건비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49쪽입니다.
사업예산은 약 42억이며 집행률은 24%입니다.
하반기에도 관광 스타트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인천관광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 양성된 인력의 취업을 위한 일자리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50쪽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지역 상생 발전입니다.
전통시장 체험 프로그램 등 지역상권 소득 증대사업과 관광업계와 시민이 참여하여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학여행 상품 개발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였으며 인천 청춘여행단 모집을 추진하고 관광업계 지원 및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51쪽입니다.
향후에도 전통시장 관광 명소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개최하고 청년들이 참여하여 만드는 콘텐츠 제작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 관광업계와 적극 협력하여 공동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김종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