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승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시정의 미흡한 부분과 더 나은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의를 가지고 질문과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을 비롯한 일곱 분 의원님의 질문내용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드리면서 존경하는 홍인식, 최영광, 박창규, 전승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답변에 대해서는 요구하신 대로 기일 내에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이환균 경제자유구역청장이 의회를 경시하고 외화유치 실적도 없으므로 해임해야 한다는 것에 대하여 답변하겠습니다.
2003년 개청 당시 국제자유도시 건설과 투자유치로 우리 인천을 동북아 중심도시로 성장시키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제자유구역청장을 공모한 결과 이환균 전 건교부장관께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적임자로 임명되셨습니다.
청장의 임무가 막중함에 따라 관세청장, 재경부장관, 건설교통부장관을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로서 다양한 경험을 갖춘 분이 선임되어서 큰 역할을 감당할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큰 기대를 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최근 대의회 관계라든가 특별지자체 논란은 물론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의 시정질문과 관련하여 시장으로서 심히 당혹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평소 제가 아는 이환균 청장은 국제적 감각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춘 보기 드문 공공기관 CEO로서 다국적 기업유치가 국가는 물론 지역경제 발전의 요체라는 소신을 가지고 기업적인 조직운영을 하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의회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의회는 집행부인 시와 동반자라는 인식으로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문제해결을 하려고 의원님들과 기회 있을 때마다 만나서 의견교환을 하는 등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의원님들과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하여 일부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투자유치 실적미흡도 인프라 건설의 초기 단계로 기업유치를 위한 제반 여건이 성숙되지 않는 상태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동안 국내·외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와 투자유치 활동결과 최근 세계적 물류회사인 AMB Property사와 3억불 투자MOU를 체결하고 산자부의 고도기술로 인정받은 세계적인 IT기업 A사와 계약체결을 눈앞에 두고 있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뿐만 아니라 30여년간의 공직생활에 근거를 둔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초창기 경제자유구역의 미흡한 제도개선은 물론 국비 확보에 있어서도 3개 자유구역청에 지원하는 총 예산의 60%를 지원받는 등 음으로 양으로 큰 역할을 감당하여 왔습니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평소 경제자유구역에 큰 애정에 갖고 계신 의원님과 경제자유구역청이 상호역할에 대해서 동반자라는 인식을 새롭게 하고 보다 깊은 이해와 협조관계로 승화될 수 있도록 바라마지 않습니다.
경제자유구역의 최종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시장으로서도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하는데 항상 시의회 의원님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께서 의회의 지나친 통제로 경제자유구역청의 업무추진이 애로를 겪고 있다는 내용과 시의회가 경제자유구역청을 지나치게 통제하였다는 데 대해서 해명을 요구하셨습니다.
경제자유구역청의 업무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국제자유도시를 건설하여 세계 초일류 기업들을 유치함으로써 10년 뒤에는 싱가폴, 홍콩, 중국의 푸동 등 선발 경제특구들보다 훨씬 역동적인 도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업무적 특성에 따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국내·외 투자가, 관계부처, 유관기관 등과 미팅과 협상을 하고 또 이를 위해 수시로 국내·외로 출장을 가는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으로 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 조직의 운영은 시의 다른 실국 조직보다 신축성과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기업들을 유치하기에는 제반여건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조기에 투자유치성과를 달성해야 하는 경제자유구역청의 책임자로서 보다 자유롭게 투자활동에 전념하기를 원했던 결과 시의회에서도 다른 실·국보다는 탄력적으로 배려해 주기를 기대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시의회에서도 경제자유구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한 초기사업계획과 진행상황 그리고 시민들의 관심사항을 파악하기 위한구체적인 노력이 투자유치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하였을 것이란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인천의 미래가 달린 경제자유구역의 중요성 때문에 경제자유구역청 출범 이후 시의회에서는 정례회의 및 임시회 외에 세 차례의 행정사무조사 또는 지원특위를 구성·운영하였던 것이 청으로써는 부담으로 작용하였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이와 같이 의회관계에 대한 부담이 의회에 대한 통제로 인식하게 된 것으로 보이며 의회에 대한 그 이상의 부정적인 인식은 아닌 것으로 이해합니다.
경제자유구역청 개청 초기 의원님들의 경제자유구역 사업에 대한 염려와 궁금증을 충분히 해소해 드리지 못하여 의원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은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경제자유구역에 특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 의원님들께 수시로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고 의원님들의 격의 없는 조언과 중지를 모아서 추진할 것임을 약속드리면서 최근 중앙정부에서 개발속도,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의회,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경제자유구역청의 효율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특별지자체의 전환을 시도하는 등의 상황을 감안하여 볼 때 경제자유구역청이 개발과 투자유치에 보다 전념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특별한 배려를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연안 해양오염원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추진과 해양수질 개선을 위한 비용부담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한강 등을 통하여 유입되는 육상기인 오염물질 등으로 인하여 수산자원의 감소와 함께 인천 연안의 해안환경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동안 인천 앞바다 수질개선을 위하여 서울·인천·경기도간 공동분담협약을 체결하고 총 28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바다쓰레기 수거·처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인천 연안의 해양수질을 개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또한 동 사업도 2007년부터는 협약기간 만료로 종료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에 3개 시·도 공동분담 협약기간 만료에 따른 바다쓰레기 수거·처리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은 물론 보다 근원적인 인천 연안의 해양수질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하여 인천 앞바다 오염영향인자 조사 및 수질개선을 위한 비용분담 방안연구 용역을 금년 9월부터 2006년 7월까지 인천발전연구원에 의뢰하여 오염부하량 등 인천연안 오염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천 연안 수질개선에 필요한 사업과 총 비용을 산출하고 재원확보방안, 비용분담주체 등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바다쓰레기 수거·처리비용은 물론 인천 연안 수질개선비용까지 분담하는 방안을 적극 이끌어내도록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연구용역결과를 기초로 하여 서울시·경기도 및 해양수산부·환경부 등과 긴밀한 협의와 협상을 통하여 인천연안 수질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가시적으로 해양수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도와 영흥도에 투입한 시내좌석버스에 대해서도 내년부터는 내륙의 시민들처럼 무료환승요금 혜택을 받게 해야 한다고 하신 데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도와 영흥도에 투입한 시내좌석버스는 시민으로서의 소외감 해소 차원에서 그 동안 비싼 요금으로 통행하는 현지 주민들을 위하여 금년 하반기부터 각각 1,500원의 저렴한 요금으로 신설 운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무료환승제도는 승차 후 1시간 이내 환승시에만 적용되어 장거리를 운행하는 좌석버스에는 시행하지 않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제도 보완을 통하여 좌석버스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필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백령간 여객선 운행실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서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원님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의 말씀대로 현재 여객터미널시설 관리업무는 인천항만공사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연안여객운송사업면허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관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지난 여름 의원님의 요청 및 민원과 관련하여 인천~덕적간 항로 중 서포리항 기항을 통해 피서객과 도서민의 불편해소에 노력한 바와 같이 백령도 매표관계는 실태를 조사하여 도서민의 승선이 우선적으로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참고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지난 9월 27일 인천~백령 항로의 우리고속훼리(주)의 면허를 부여한 바 있어 주민불편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해양수산부의 연안여객운송사업면허권의 우리 시 이관은 현재 특별지방행정기관 권한의 지방이양작업이 추진중에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건의하여 관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과 이주삼 의원님 그리고 임희정 의원님이 질문하신 경제자유구역청의 특별지자체 전환 추진과 관련하여 재경부의 추진상황은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지금까지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특별법 제정의 모순점, 지금까지 투입된 예산은 또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정리된 것이 있긴 한데 제 나름대로 쭉 다시 한 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산발적으로 이러저러한 말씀을 많이 했는데 우선 특별지방자치단체 전환과 관련하여 우리 시가 중앙정부에 어떻게 응대해 왔는지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은 법안 만들 당시 그러니까 2002년 11월 14일 법안이 통과됐는데 저희가 2002년 7월 1일부터 시정업무를 집행하면서 인천시와 재경부가 태스크포스를 만들어서 이 법안을 만들고 그 해 말하자면 국회에서 상임위와 본회의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그 때도 청의 소속문제가 됐었습니다.
재경부에 이것을 두겠다. 그래서 제가 절대로 안 된다고 반대하면서 그 때도 재경부하고 직접 이것을, 직접 같으면 우리가 이길 승산이 없기 때문에 행자부 측과 협조관계를 맺어서, 행자부는 역시 우리 상급기관이기 때문에 지방조직으로 하는 것이 맞겠다 해서 경제자유구역청을 지방으로 하고 대신 재경부에는 경제자유구역추진위원회 산하에 추진단이라는 실무기구를 두어서 중앙에서 필요한 업무를 조정하거나 법령을 만들거나 하는 것은 추진단에서 하고 경제자유구역 도시를 만드는 기능과 투자유치 부분은 원스톱서비스를 우리 경제자유구역청에서 하는 것으로 결말이 났던 것입니다.
그 이후에 경제자유구역청이 출범한 후 1년 정도 지나면서 문제가 있다라고 하는 전제 아래 용역을 시작한 것입니다. 용역을 제 기억에는 인하대학교 그리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팀에서 했는데 그 때는 우리가 사전에 알아서 그분들한테 인천에 초청도 하고 진행상황을 알려주고 해서 그쪽에서는 현재 구조대로 가는 것이 맞다 이런 결론이 나니까 결국 세 번째 행정학회에 해서, 저는 된 사실은 나중에 알았습니다마는 결국 지난 6월 16일 대통령께 보고를 드리는 과정에서 알고 그 때도 제가 이것은 절대로 안 된다라는 말씀을 드려서 대통령께서도 지자체에서 반대하면 이것은 안 되는 것이 맞는 것이다라고 정리해 주신 바가 있었습니다.
그 전 사항을 말씀드리면 그 과정에서 지난 2004년 1월 7일 총리 주재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경제자유구역청의 독립성, 업무추진 체계상의 문제, 국고지원 문제, 범정부적 지원체계 확립 등 청의 운영에 비효율성이 있다 이렇게 문제제기를 하면서 경제자유구역청 활성화 수립 방안을 수립하라고 했고 해서 청와대, 국무총리, 부총리를 찾아가서 청 조직운영개선, 투자유치조직개선, 중앙정부와 인천시의 확실한 역할분담으로 개발속도, 투자유치 활성화를 노력할 것을 촉구하고 아울러서 중앙정부의 지원을 간곡히 건의한 바가 있었습니다.
그 해 그러니까 2004년 5월 국무회의에서 경제청의 조직의 비효율성에 대한 문제제기 및 최적조직모형에 대해서 논의가 있었고 또 저희들은 청와대 정책수석에게 찾아가서 민원관련 경제청 운영상의 문제점과 관련하여 조속한 제도개선과 함께 범정부적 협력시스템 구축을 함으로 해서 중앙과 지방의 역할분담을 하도록 건의한 바도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그 해 5월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용역추진할 때 책임교수 세 명을 초청하여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특별지자체는 현실성이 없다라는 설명하고 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던 것입니다.
또 2004년 7월 8일은 아시는 바와 같이 대통령께서 지역혁신관련 회의에 오셔서 갯벌타워에서 그 때도 지역혁신토론회에서 대통령께서 참석하신 자리에서, 그 당시도 관련 장관들이 참여했는데 경제자유구역이 특별지자체하는 것을 분명히 반대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다 기록이 되어 있고요.
그러면 2005년 4월에 또 재경부가 한국행정학회에 특별지방자치화 용역을 맡기게 됩니다.
그 때 당시에는 사실 몰랐고 그것을 6월 1일 제1차 물류경제자유구역회의에서 재경부에서 역시 보고하는 것을 듣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제가 반대를 분명히 했고 대통령께서도 지자체에서 반대하면 안 된다 말씀을 했다는 것이고요.
그 다음에 2005년, 바로 지난 9월 14일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경제자유구역청을 방문했을 때 특별지자체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서 또 반대했습니다. 반대를 건의했죠.
그런 상태에서 또 지난 2005년 9월 26일 국회 재정경제위원과 재경부 기획단장이 방문을 했습니다. 우리 경제자유구역청을 시찰하러 방문했을 때 갯벌타워도 가고 인천대교를 건설하는 현장을 갔었는데 그 때도 분명히 위원장 주재로 회의가 있을 때 모 의원이 중앙기구화 혹은 특별자치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을 때 제가 분명한 이유를 대고 반대를 명확하게 표시했습니다.
2005년 10월 6일 우리 인천시에서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했는데 그 당시에도 여러 위원들이 질의하셨는데 제가 여러 가지 논리와 현상을 말씀드리면서 분명히 이것은 비효율적이다. 또 인천에서 용납을 안 할 것이다 해서 반대를 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지난 10월 4일 이 문제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특별지자체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10월 4일 당일날 각계각층에 지휘보고 및 건의를 했습니다. 대통령님,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행자부장관, 국회의장,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열린우리당 당의장, 민주노동당 대표, 민주당 대표에게 특별지자체 전환반대 지휘보고 및 건의문을 발송했습니다.
또한 2005년 10월 7일 재경부의 특별지자체 용역 실무토론회에 실무자들이 참석하여 문제점을 제기하고 반대를 피력했습니다.
2005년 10월 8일 인천광역시 공무원직장협의회에서 특별지자체 전환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고요. 그 다음에 2005년 10월, 죄송합니다. 날짜가 분명치 않은데 범시민협의회 성명서를 발표를 했습니다. 월요일이니까 10월 10일이죠. 죄송합니다. 2005년 10월 10일 마침 범시민대표와 함께 상황을 보고해서 범시민대표들도 반대하는 것이 맞다 해서 결의문을 채택해서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2005년 10월 12일 재경부 용역 최종보고서에 참석하여 재차 반대의견을 역설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을 지속해서 했습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이런 저희들의 노력을 폄하하거나 아니면 왜곡시키려는 의도도 있어 보이는데 말하자면 뭐 시장이 정치적으로 이것을 이용하려 한다. 이런 식으로 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이것은 절대로 사실과 다르다. 우리가 지금 이와 같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대한 대응이 없이 자기들 추진하는 일정대로 이렇게 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이제는 더 이상 저희들의 힘만 가지고는 안 되겠다 그래서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민들의 판단을 구해서 시민들이 같이 협조하자는 취지의, 지금의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는 일이고 또 그 부분에 대해서 존경하는 시의원님들께서 만장일치로 반대결의를 해 주신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고 이와 같은 우리 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경부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전환시도에 대하여 지방자치와 참여정부의 지방분권정책 기조에 정면으로 반하는 중앙정부의 중앙집권화 시도로 보고 경제자유구역청의 특별지자체 전환의 부당성을 모든 시민에게 알리고 262만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이를 저지하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절대로 이런 기도가 무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립니다.
그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또 여러 가지 중구난방입니다만 제가 정리된 얘기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적어도 우리 인천시에서 지금과 같은 상태로 추진하는 이상의 대안이 없다.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만들어서 이것을 맡기겠다는 것은 일이 어느 정도 갔는데 다시 이것을 어떻게 보면 일도 잘 모르고 권한도 불분명한 기구로 넘어감으로 해서 상당히 혼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경제자유구역은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해서 청라매립지와 영종도에 우리 인천 도심의 절반에 해당하는 지역입니다만 송도의 경우에는 특히 20년 전부터 매립이 추진되어 왔고 이 과정상에서 환경문제라든지 어민의 문제라든지 미사일 이전문제라든지 그런 여러 가지가 인천시한테 많은 부담을 줬던 것도 사실이고 또 애증이 교차된, 우리로서는 소중한 지역이고 그러면서 이제는 5·7공구라든지 6·8공구 매립에 대한 계획이 확정되어서 이제 모든 부분이 어느 정도 순조롭게 진행중에 있습니다.
5·7공구는 2007년 말까지 현대건설에서 매립될 예정입니다만 이미 그 땅을 쓰겠다는 사람들이 다 나타났습니다. 계약을 할 시점에 가면 다 계약이 될 만큼 6·8공구도 연말까지 행정조치를 끝내면 연말 전에 민자사업자한테 매립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텐데 그것도 지금 국내 최고기업 또 외국에서도 세계 최고기업이 하겠다 하는 의향을 개인적으로 밝혀 왔습니다. 지금 진행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인천시로써 전혀, 그것은 중앙정부에서 도와 주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우리 땅이고.
청라매립지의 경우 최근까지 토지개발공사에 속도가 늦는 것에 대해서 내가 강력하게 여러 가지 채널을 통해서 건의를 했습니다만 최근 상황은 청라매립지 540만평 전체를 개발하겠다는 외국투자가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울러서 운북동하고 용유지역도 지금 영국계열, 미국계열, 중국계열 각각 하나씩 튼튼한 그런 회사들이 자기네가 개발하겠다고 그래서 곧 우리가 계약을 할 수 있는 그런 단계까지 와 있습니다.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중앙정부가 여기에서 뭐 특별히 더 도와 줘야 될 이유도 거기는 없습니다.
오히려 지금 영종도에 570만평은 토공에서 하고 있는데 그거야말로 중앙정부에서 하는 일인데 이것이 지금 속도가 지지부진하고 제가 부담을 무릅쓰고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시켜서 그것을 토공에 위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시간을 끌고 있어서 제가 시장으로서 굉장히 부담을 가지고 영종도 주민들한테 대단히 죄송스런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다 조정하고 그러는 것은 시장 이외의 사람은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것들을 지금 간과하고 있는 것이죠.
두 번째, 특별지방자치단체라는 것은 역시 이것은 뿌리 없는 조직입니다. 부평초와 같은 조직이 될 것입니다. 뭐 15년 후에 반환 운운합니다만 그 동안에 정권이 몇 번이나 바뀔 것이며 그 동안에 장관이 몇 번이나 바뀔 것이며 그 동안에 공무원이 몇 명이나 바뀔 것입니까? 이것은 될 수가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15년까지 갈 일이 없습니다. 이것이 지금 우리는 2008~2009년이면 70%는 끝을 내야 됩니다. 큰 가닥은 잡아놔야 될 일인데 그 다음에는 아무나 해도 되는 일입니다. 오히려 10년 이렇게 지나고 그러면 웬만하면 우리 정도 지금 말하자면 우리 경제자유구역청이 300명인데 그 중에 60명은 상당한 외부 전문직입니다. 석·박사에 많은 투자라든지 기업에서 경험을 한 요원들인데 지금은 이제 일에 속도가 붙은 것 같습니다만 몇 년 더 일을 한다면 그 사람들이 다 감당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것을 괜히 새로이 다른 조직을 만들어서 운영하게 한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 없는, 정말 쓸데없는 그런 불협화음과 이런 비효율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이런 논의가 시작됐나요. 아까도 말씀드리긴 했습니다만 중앙정부 논리에 의하면 외국인의 투자유치가 부진하고 개발속도가 더디다는 이유이나 외국투자가 입장에서 볼 때 지금 다른 어떤 제도적인 인센티브나 이런 것들이 더 문제가 되는 것이지 우리가 잘못해 줬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조금 이따가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우리가 지금까지 해 온 투자에 관해서도 전혀 지금 중앙정부, 이것을 추진하는 측하고는 내용이 다르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것은 법의 형성 초기부터 그런 생각을 했었고 불과 1년도 안 돼서 시작한 일이고 또 1년도 안 돼서 투자부진 운운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그런데 그 때 논리와 지금의 논리가 똑같습니다. 1년 전에 용역을 했을 때 투자부진하고 어쩌고 저쩌고 했는데 지금도 똑같은 그런 얘기입니다. 그 때보다 지금은 투자도 더 많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따라서 그것은 억지소리가 되는 것이죠.
우리 인천으로써는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여의도의 70배에 달하는 땅이고 세계적인 도시가 구성될 텐데, 지금 기존도심이 얼마나 열악하고 공동화가 되어 있습니까? 이것이 연계발전될 때 우리 인천시민이 갖는 시너지 효과는 대부분이 인천시민의 몫인데 그것을 여태까지 고생한 것을 내준다? 그것은 누구라도, 삼척동자라도 동의할 수가 없는 일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특별지자체는 아까 우리 존경하는 의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습니다만 헌법 제117조, 제118조의 취지와 지방자치법 자치정신에 위배되며 보충성의 원칙에도 어긋납니다.
또한 이것은 의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대로 노무현 대통령님 참여정부의 아젠다와도 맞지가 않습니다.
인천의 종합 연계발전, 우리는 신도시를 만들어야 되지만 기존도심도 업그레이드시켜서 모든 인프라가 같이 연결되어 있는 일입니다. 하나도 연결되지 않은 일이 없습니다. 연계발전 구상이 어려워지고 따라서 안 되는 겁니다.
당연히 행정부문 간에 있어서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관장하는 기구가 달라지게 되면 조직의 속성상 다들 서로가 자기 이기주의가 없을 수가 없습니다. 무슨 조직이 새로 생겼다 칩시다. 그러면 인천시하고 우선은 더 따져볼 겁니다. 지금도 시장이 종합적으로 관장하는데도 실무자들한테 내려가면 서로 간에 어떤 자기 관료주의적 병폐가 없을 수가 없는 일인데 앞으로 더 증폭될 수밖에 없는 겁니다.
따라서 이것은 행정공간 시너지 창출이 어려워지고 악순환이 될 수밖에 없다. 앞으로 이것은 민원이 계속 생긴다고 봐야 됩니다. 이 민원을 부평초와 같은 조직에서 다룰 수가 없습니다. 중앙정부에서 그렇게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해도 우리가 알다시피 부안 사고라든지 사패산 터널인가요 이런 등등 대형사업이 스님 혼자 단식만 해도 못 하는 사람들이 뭘 어떻게 하자겠다는 겁니까? 이것은 절대로 못 하는 겁니다. 아주 쓸데없는 소리예요. 책상에 앉아서 자기들 편한 대로 생각을 하는 겁니다.
그런 여러 가지 점 때문에 도저히 이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이고 논리적으로 맞지도 않고 또 효율적인 운영도 절대로 될 수도 없고 법도 안 맞고 다 안 맞는 일을 하고 있는 겁니다. 그것을 반대하는데 무슨 안 시장이 정치적인 쇼나 하는 것으로 얘기하는 사람들한테 저는 정말 너무나, 솔직히 가슴이 미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다 함께 그렇게, 그 정도로 일단 해서 세 분 의원님 또 지난 의원님들이 질문하신 것에 대해서 정리를 해 드리고 이제 투자유치 부분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아일랜드라는 나라가 대표적인 경제특구로 성공한 나라입니다. 요전에 아일랜드 대통령이 여기 와서 자랑도 하고 우리 대통령도 회담하면서 이런 얘기가 있었습니다. 여자대통령 보셨죠?
그런 나라에서도 IBM이라는 데를 유치하는데 8년 걸렸습니다. IBM의 구성원 중에 대부분이 또 IOC입니다. IOC인데도 불구하고 8년. 제대로 된 투자는 금방 되는 게 아닙니다. 법 만들어서 바로 오는 사람들은 대체로 조금 사기성이 있는 사람들이 오는 겁니다. 오히려 진정한 투자가는 여러 가지 타당성을 조사하고 우리가 과연 거기 가서 돈을 벌 수 있느냐. 미래 5년, 10년, 20년 후가 괜찮으냐. 이런 것을 따지고 오는 사람들이 진정한 투자가들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우리는 많은 성과를 가진 겁니다.
그냥 얼핏 생각하는 것만 말씀을 드리면, 제가 왜 이 자리에서 자꾸 말씀드리느냐 하면 우리 시의원님도 그렇고 기록에도 좀 남겨야 되고 제가 말씀을 많이 드렸는데도, 우리 시의원님들은 다 아시지만 다른 분들도 말씀드리면 다 귀로 겉으로 듣고 맙니다. 그래 놓고는 할 일이 뭐가 있느냐. 이러고는 아파트 투기만 한다는 거예요. 더군다나 어른들, 지도자들이 그러고 다니는 겁니다. 한 게 뭐 있느냐. 아파트 투기나 끌어들이지 않았느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완료된 것은, 그래서 여러분들이 갯벌타워를 한 번 올라가서 보시고 진행되는 것을 눈으로 목격하시면, 지난번에도 재경부에 있는 국회의원들이 오셔 가지고 딱 갔다오더니 깜짝 놀라는 거예요. 신문만 보고는 뭐 아무 것도 안 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올라가 보니까, 사실 뭐 좋은 얘기는 많이 있습니다만 그런 얘기는 여기서 개인적으로 할 상황은 아닌 것 같고, 그야말로 한반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라고 이름을 바꾸라는 겁니다. 그래서 내년에 바꾸려고 그럽니다.
동북아의 관문이 아니고 한반도의 성장동력이다. 보면 다른 거예요. 뭐 와서 보지도 않고 들은 얘기만 가지고.
지금 송도국제지구는 어찌됐든 포스코하고 게일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제가 알기로는 포항 쪽하고 광양 다음에 인천경제자유구역을 건설함으로 인해서 자기네 명예를 드높이겠다 이런 각오를 가지고 있다고 그럽니다. 지금 조금 속도가 늦어졌지만 이제는 잘 될 것으로 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바이오단지 오래 전에 시작됐습니다마는 박스젠에서 1억 5,000만불 들어왔고요. 인천대교, 정말 진통부터 해 가지고 10억불, 이것 하나만 해도 대단한 겁니다. 세계적인 저런 다리를 한다는, 그런 것이 확 묻혀버리고 말아요. 얼마나 어마어마한 일인지를, 정말 세계적인 그런 다리를 지금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물류기업이 TNT, DHL, 쉥커 이것 세계적인 물류회사들입니다. 이것이 지금 투자결정이 됐지 않았습니까?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 결정을 해 주셨습니다마는 GM대우, GM이 세계적인 회사입니다. 지금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도 있긴 합니다만 GM의 R&D센터를 우리가 유치하지 않았습니까?
UNESCAP, 우리 나라 최초의 UN기구 아닙니까? 이것 하나만 가지고도 대단한 일입니다. 어디에 묻혀버렸어요. 대통령하고 제가 같이 발표하지 않았습니까? 5월 18일에. 1년 반 동안 한 겁니다. 외교통상부하고 정보통신부하고 이것을 여러 번 우리 국장도 가고 부시장도 나가고 차관도 나가고 저하고 별 얘기 다 하고, 일본사람도 반대하고 인도도 반대하고 다 하는 것을 우리가 끌어온 겁니다.
저쪽 아까 말씀드린 대로 운북동이나 용유는 AMEC사라든지 미국계열하고 지금 중국계열이 지금 곧 계약을 할 것 같고요. IBC-Ⅱ지역도 AMEC사하고 계약이 됐고 외국학교 유치 건에 대해서는 재경부에서 발표를 며칠 전에 한 것을 제가 들었습니다마는, 노드 앵글리아 영국계열입니다. 이것도 우리가 한 겁니다. 물론 재경부도 같이 협력을 했죠. 마지막에 뭘 줘야 되느냐. 학교 땅을 줘야 됩니다. 이것을 재경부에서 오히려 송도 쪽에 조정을 못 해서 제가 운북동에, 우리 도시개발공사가 하는 것이니까 1만평을 거기에 줘라. 너희가 이 땅값으로 여기, 이 지역의 가치를 올리는 것이니까. 그래서 타결이 된 겁니다.
외국병원도 이제 들어오기로 몇 개 회사하고 얘기 중에 있습니다. 지금 당장 들어올 필요가 없습니다. 2008~2009년까지만 입주가 되면, 말하자면 병원이나 학교가, 병원도 진료를 시작하고 학교도 2008년부터 시작하면 되는 겁니다.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그것만 만들어놓으면 뭐 합니까. 그래서 진행이 잘 되고 있다.
IT기업하고 오늘 아마 청장께서 여러분한테 죄송하게 됐지만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하고 지금 협상을 하러 갔습니다만 그런 것 또 RFID솔루션개발센터, 이것도 정통부에서 4만평 하는, 정통부하고 우리 시하고 한 5,000억을 투자하기로 돼 있는데 이것과 관련되는 회사도 지금 협상중에 있고 등등해서 땅은 땅대로 거의 이제는 작자가 나타날 즈음이 되고 분야별로 상당부분에 소위 외국기업이나 기관유치가 가시화되고 있으면 이제 해야 될 일은 오히려 중앙정부에서 인천시나 경제청을 밀어주고 힘을 실어주고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외국기업유치는 지금 그런 특별지자체가 할 일이 아니라 코트라가 전문적인, 세계 어디에 가도 이게 다 있습니다. 코트라가 가장 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전문가가 코트라에 있습니다. 코트라하고 우리 경제청하고 업무협약이 맺어져 있어요. 한 달에 한 번씩 미팅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나서서 할 일이 없어요. 다 지금 돼 그렇게 돼 있다고, 이게. 속된 말로 엮여져 있는 겁니다.
그래서 자꾸 시중에서 한 게 뭐 있느냐, 아파트 투기나 하지, 이게 다 틀린 얘기입니다. 그냥 말씨름으로, 또 심지어는 그래 가지고 인천 기존도심을 황폐화하고 이것만 하고 그래서 이게 완전히 상실감을 느낀다 뭐 이런 식으로 자꾸 말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이제는 우리 인천시민들이 이번을 계기로 해서 실상을 알고 이게 어디까지 와 있으며 앞으로 인천의 미래가 어떻게 발전되고 나랑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이제는 알려야 될 때가 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절대로 달리 갈 수도 없습니다만 시민들도 이 기회에 자세한 내용을 알고 인천시의 밝은 미래에 대해서도 알고 자기도 개인적으로 시민 모두모두가 생활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서명운동과 아울러서 정말 실상을 알리는 중요한 계기를 삼아야 되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그 부분에 많은 협조를 부탁 올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두 번째로 질문하신 시설관리공단의 지하도상가 관리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시는 새동인천지하도상가를 비롯하여 15개 지하도상가의 3,600개 점포가 있습니다. 지하도상가는 1970년대부터 민간사업자가 지하대피시설 및 지상 보행인구의 분산과 지하공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지하보도 및 점포를 조성하여 건설한 후 우리 시에 기부채납한 인천시의 행정재산으로써 이는 특정단체나 개인이 독점적으로 점유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시민 모두의 소중한 재산입니다.
지하도상가는 2002년 4월 이전에는 관할 구청에 위임하여 관리하였으나 전문인력 부족과 노후상가 유지 보수에 따른 예산의 과다 소요 등 문제가 있어 이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공공시설물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시설관리공단에 위탁 관리하였습니다.
지난 9월 2일 발표한 지하도상가 활성화 지원계획은 기존 도심에 위치한 지하도상가의 상권 침체로 대부계약이 체결되지 않거나 휴·폐업하는 점포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써 개방화장실의 유지관리비 보조와 전문상가 시범사업 추진 및 각종 이벤트행사를 통한 이용객 유치, 상가관리 합리화 추진 등의 내용으로 기존의 관리체계 변경이 아닌 현재의 관리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지하도상가의 활성화를 모색해 보고자 지원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지하도상가의 관리운영은 인천광역시지하도상가관리운영조례 제5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하였고 시설관리공단에서는 수탁받은 사무의 일부를 상가관리법인에게 재위탁하여 관리 운영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재위탁관리제도는 2002년 1월 조례를 제정할 당시에 무상사용기간이 만료되는 상가 임차인의 기득권 유지요구 민원을 해소하고자 노후상가의 개·보수에 소요되는 예산을 상가관리법인의 부담으로 시행하는 경우 유상대부기간을 연장하여 주는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상가시설관리와 함께 점포의 대부계약권, 양도·양수승인권, 전대승인권 등의 업무를 상가관리법인에게 재위탁한 것이며 이는 현행조례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같은 기조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제물포지하도상가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제물포지하도상가는 1999년도 당시 관리청인 남구에서 시 예산을 지원받아 개·보수를 하였으며 상가관리법인은 같은 해에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선정된 것입니다.
제물포지하도상가의 관리법인은 상가관리운영사무의 위임 또는 위탁을 받을 수 있는 자를 정한 지하도상가관리운영조례 제5조제1항 각호의 어느 하나에도 해당되지 않으며 같은 조례 제7조제3항제3호의 상가관리법인 부담으로 개·보수공사를 시행한 상가법인의 경우에도 해당되지 않아 재위탁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약기간이 경과한 현재까지 그 동안 개·보수공사를 부담한 다른 상가와 동일한 내용의 재위탁계약을 체결해 온 것은 잘못된 것이며 시정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가관리법인과의 위탁협약은 상가법인에게 인편으로 전달한 공문서에서도 점포별 대부계약과 임차권의 양도·양수 승인사무를 제외하겠다는 내용을 분명히 명기하였고 협약체결 당시에도 동 사항에 대하여 시설관리공단에서 설명을 하고 체결한 것으로 체결과정에는 하자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조례해석에 대한 책임규명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례 제6조제1항에서는 시장으로부터 관리업무를 위탁받은 시설관리공단과 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재위탁을 받은 상가관리법인 모두를 관리인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래 시설관리공단이 관리인의 자격으로 점포의 대부계약, 임차권의 양도·양수승인, 전대승인 등 주요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나 상가법인의 부담으로 개·보수공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기득권 보호 차원에서 일정기간 상가법인에게 재위탁할 수 있도록 조례에 정하고 있는 것으로 제물포지하도상가의 경우에는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재위탁대상이 아닌 관계로 주요업무에 대한 재위탁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은 당초 지하도상가 관리업무를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한 취지에서 볼 때 구에 위임하는 것보다는 현재와 같이 지하도상가관리에 대한 경험을 다년간 축적한 시설관리공단에서 계속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울러 시설관리공단에서는 상가시설을 관리하기 위해 상가공동사무실을 설치·운영할 계획이 없으며 상가관리와 관련한 공동사무실 설치·운영은 현재와 같이 상가법인에서 수행하는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지하도상가의 활성화는 시와 입점상인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여야 할 문제로써 대부계약권 등 핵심권한의 문제와는 별개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끝으로 상가관리법인의 부담으로 개·보수공사를 시행하고 위탁협약을 체결한 상가법인의 상가관리업무 범위에는 변화가 없으므로 현재와 같이 관리업무를 수행하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 시는 상가관리법인과 체결한 위탁협약 내용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상가법인의 권한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노력함은 물론 지하도상가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천연가스 충전소 확충계획과 도시가스회사의 지급이행보증금 요구와 관련한 제도적·재정적 해결방안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심 대기환경 개선을 위하여 200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매연 없는 천연가스 시내버스 보급사업은 금년 10월 현재 1,015대가 보급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보급률이 64%로 전국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보급목표를 2년 앞당긴 2008년까지 시내버스 1,593대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충전소의 설치는 천연가스버스 운행의 필수 기반시설로써 금년에 기존의 6개 충전소 중 승기, 가좌 2개 충전소에 대해 충전용량을 증설하여 일부 과부하 구간을 해소하였으며 12월 준공 목표로 인천공항 충전소를 건설중에 있습니다.
또한 2006년 1월 준공 예정으로 설치허가 신청중인 연안부두 충전소가 가동되면 총 충전용량이 일(일) 1,250대로 늘어나 충전소 과부하로 인한 버스대기시간 지연 등의 문제점은 해소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계양·부평권역 충전소는 2007년 계양구 귤현동에 조성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와 연계하여 조기에 건설되도록 추진하는 한편 충전소가 준공될 때까지는 부천시와 협조하여 인근 부천 대장동 충전소에서 일(일) 70대까지 이용하도록 조치하여 연료공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가스회사의 지급이행보증금 요구와 관련한 제도적·재정적 해결방안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천연가스 공급 후 1개월 뒤에 납부하게 되는 연료비를 대상으로 도시가스회사가 버스업체에 요구하는 지급이행보증금은 기존에 정유회사에서도 적용하는 내용으로써 우리 시가 임의로 강제 조정할 수는 없으나 우리 시에서 버스업체에 지급하는 유가보증금 및 재정지원금을 지급이행보증금으로 대체하거나 연료비를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등 도시가스회사와 협의하여 버스업체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원당지구~시계간 도로개설공사와 관련 민원불편사항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원당지구~시계간 도로개설공사는 원당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도로와 유현사거리를 연결한 도로로써 도로의 시점부와 종점부의 종단 계획고에 맞추어 설계되었고 주간선도로의 설계기준에 의거 계획함으로써 기존도로보다 계획고가 높아졌으며 도시계획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거 시속 80㎞의 주간선도로로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 및 도로기능 확보를 위해 인근 이면도로를 통한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조치하였으며 본 도로공사의 계획고 상승으로 인한 해당지역의 포장공사비와 건축물 대수선비용 등은 개인이 수인하여야 할 사항으로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버스승강장 이동설치 사항은 주민설명회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기존 버스 승강장에 재설치할 계획에 있으나 주민들이 이용함이 불편이 없도록 현장조사와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이전설치 등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평구 청천2동 마장경로당 앞 굴포천 지류 복개공사에 대한 그 동안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평구 청천2동 마장경로당 앞 굴포천 지류 미복개구간은 도시계획시설인 하수도로 결정되어 있는 곳으로써 전체 600m 중 이미 2001년도에 382m는 복개하고 중간부분 218m가 정부의 자연형 하천정책에 따라 공사가 중단되어 미복개로 남아 있는 지역으로 평상시 생활하수로 유입되어 여름철 악취 등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복개요구 청원이 2005년 4월 19일 시의회에서 의결된 사항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수질개선을 통한 자연친화적 기능회복이 가능한지의 여부에 대해 인천발전연구원에 의뢰한 결과 청천2동 굴포천 지류 미복개구간에 대해서 생태하천으로의 기능회복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통보받은 바 있습니다만 이는 환경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것으로 주민생활의 어려움 등 복합적인 검토가 미흡하였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환경적 측면과 주변 생활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복원 및 정비 등의 향후 추진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2006년도에 준용하천 및 소하천, 구거 등 종합적인 관리방안 모색을 위한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향후 용역을 추진함에 있어 본 사항의 복개여부를 우선 과제로 다루어 지역주민 및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2006년 3월 중까지 신속히 결정할 방침입니다.
용역결과가 복개하기로 결정될 경우 이미 하수도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설계가 완료되어 있는 만큼 곧바로 공사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존경하는 추연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차장에 대한 인천시의 종합적인 관리와 1,500㎡ 이하의 주차장만 군·구에 권한위임해야 한다는 내용이 조례 개정을 요구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지구단위계획구역 외의 일반지역에 결정된 주차장은 설치에 문제점이 없으나 행위규제가 되고 있는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의 사유지인 주차장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방치되어 오고 있으며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의 토지소유자들은 대규모 상가 유치가 가능한 주차전용건축물을 건립하고자 도시관리계획 변경 요구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연수구를 포함한 우리 시 전체 지구단위구역 내 주차장의 종합적인 관리가 요구된다는 의원님의 지적은 우리 시도 공감하는 사항입니다.
현재 인천광역시도시계획조례 제84조 관련 권한위임사무에 교통시설 중 주차장은 군수·구청장에 위임되어 있으나 중앙계획 또는 시 계획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시장이 직접 입안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공영주차장뿐만 아니라 문제가 되고 있는 사유지 주차장에 대해서도 주차장의 안정적 확보와 종합적인 관리차원에서 우리 시가 직접 계획하고 관리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추연어 의원님께서 개교 100주년을 맞이하는 인천송도고등학교와 북한 개성의 인민학교 청소년과의 탐방을 통한 남북교류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로써 우리 민족의 힘으로 통일을 대비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문화적 교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올해 제16회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때에도 북한선수단 및 청년학생협력단을 초청하여 남북화합과 민족의 단결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고 더욱이 2014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하여 함께 노력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존경하는 추연어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차세대 통일주역인 청소년을 통한 남북교류활성화 방안과 인천의 송도고등학교의 역사성을 감안한 북한 개성의 인민학교와의 문화교류방안 또한 그 의의가 매우 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본 사업은 국제교류 관계나 외교적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할 사항으로써 통일부 등 국가 국제교류 전담기관과의 충분한 사전협의를 거쳐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추연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관광사업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관광사업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현재 개성과 백두산 등 대북 관광사업은 정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사항으로써 아직까지는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만 그 동안 우리 시와 북측과의 교류사업으로 6.15공동행사,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시 선수와 청년학생협력단 참석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청소년 남북교류사업으로의 개성 교류탐방과 인천관광공사와 교통공사 간 상호 연계시스템을 활용하여 일반인을 상대로 한 묘향산 일대의 관광사업에 대해서는 향후 북측과의 실무접촉 창구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추연어 의원님께서는 질문하신 민자터널의 통행료 인하와 통행료 납부 영수증 발급, 교통카드 사용자 및 월정사용자에 대한 감면방안 마련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민자터널은 우리 시의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조기확충을 통한 시민의 편익증진을 위한 건설된 시설로써 시설의 건설과 운영, 유지·관리를 위해 투입된 민간자본은 민간투자 보장 차원에서 관련법과 협약에 의하여 통행료 징수를 통해 보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현재의 통행료는 민간투자사업 시행자의 투입자본 회수와 보전을 위하여 관련규정에 따라 최초통행료에 매년도 소비자물가변동률을 반영하여 조정, 결정된 통행료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통행료를 소형차의 경우 700원에서 500원으로 인하할 때 현재 통행량 대비 약 40% 이상이 증가되어야 현상유지가 될 수 있고 여전히 터널 주변 연결도로 미비점과 운전자의 통행료 납부의 심리적 부담요인 등이 있어서 괄목할 만한 통행량 증가가 예상된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만 통행료 인하와 관련하여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현재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정책과제로 선정하여 검토중에 있습니다. 연구결과를 보고 적극 검토, 사업자와 협의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통행료 납부영수증 발급은 민간사업자에게 지시하여 즉시 영수증 발급을 의무화하도록 조치하겠으며 교통카드 사용자와 월정사용자에 대한 감면 방안에 대해서도 우리 시에서 시민의 편의증진과 민자터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현재 민자사업자와 협의, 추진중인 교통카드 및 고속도로 카드 등의 통행료 징수체계 개선추진과 민자터널 운영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극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추연어 의원님과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국립보훈병원 인천유치 추진에 대하여 일괄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여 주신 데에 대하여 우리 시도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인천지역에 국립보훈병원을 유치함으로써 지역 유공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진료혜택을 부여하고자 인천지역의 보훈단체장님을 비롯한 사회단체장님들께서 지난 9월 8일 국립보훈병원인천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3일 전인 10월 10일에는 국립보훈병원 인천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국가보훈처에서도 인천지역 보훈병원 건립의 예비타당성에 대하여 기획예산처와 협의를 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건립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유치추진위원회와 긴밀한 협조하에 온 시민의 힘을 결집, 국립보훈병원 인천유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항 연결교량이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주민간에 합의되지 않아 추진이 안 되고 이와 관련하여 인발연에서 추진중인 남항 주변의 아파트 이주 가능성 검토 연구의 진행사항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항 연결교량은 당초 계획노선인 라이프아파트~대한통운부두 노선에 대하여 라이프아파트 주민의 반대가 있은 후 해수청에서 7개 노선을 대안으로 검토하여 그 중 최적안으로 대한통운부두~SK물류센터 노선을 제시하였으나 주민들은 PSA부두 교통영향평가시 제시되었던 석탄부두~선광부두 노선으로만 건설할 것을 주장하여 현재까지 합의가 되지 않아 사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해수청 대안으로 제시된 노선으로는 주민설득이 어려움을 해수청과 공감하고 주민과 협의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신규 제시안은 해양수산부의 항만정책과도 연관되어 있어 사업을 추진하기까지는 해수부, 해수청과 깊은 검토가 필요하며 아파트 주민과 협의를 통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남항주변의 항운, 연안, 라이프아파트의 이주 가능성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과 관련하여서는 지난 임시회 때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하였던 내용대로 인천발전연구원에 연구과제로 의뢰하여 타당성 연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시에서는 연구기간이 짧고 인발연의 현황파악에 어려움이 있음을 감안하여 우리 시와 중구청이 같이 T/F팀을 구성하여 현황파악 등 각종 업무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12월에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본 연구결과에 대해서는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시에서는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결과에 영향을 미칠만한 어떠한 행위도 취하지 않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연구가 완료되어 결과물이 아파트 이주에 타당성 의견이 제시될 경우 향후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관기관과 함께 합동 T/F팀을 구성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항주변 광1-1호선 도로개설공사 잔여사업비 40억원의 예산배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항주변 광1-1호선 도로개설공사는 서해사거리부터 남항매립지를 통과하여 향후 송도신도시와 연결하는 도로입니다.
현재 서해사거리 항운아파트 주변은 이미 도로가 개설되어 있으나 대형차량의 불법 주·정차 등으로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하여 가로환경정비차원에서라도 개설이 시급하여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업비 확보가 어려워 다소 지연되었습니다만 2006년도 본예산에는 잔여예산 40억원을 반영하여 조속히 완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사업과 관련하여 효율적 추진방안과 보육시설의 관리·감독을 통한 질적 수준향상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는 공립보육시설을 꼭 필요한 지역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설치해 왔고 보육수요를 민간에 의존하여 총족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 내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보육시설에 역할모델을 할 공립보육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되었고 최근 들어 전국 평균 5%보다 낮은 3.72%로 매우 저조한 설치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년도 여성가족부가 조사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 시의 추가 보육수요는 2009년까지 1만 1,396명으로 추계하고 136개소의 공립보육시설의 설치를 권고하고 있으며 또한 부모의 56.2%가 공립보육시설의 설치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 이유가 비용이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도시에서 보육시설을 1개소 신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축의 경우에는 중·소형 시설로 건립하고 기존 민간보육시설을 매입하거나 공공기관 및 학교 등의 유휴시설을 무상으로 임대하여 2009년까지 보육시설 68개소와 초등학교 방과후교실 47개소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운영단계에서는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육아지원센터로 기능하고 민간보육시설이 참여를 기피하는 영아, 장애아 등 취약보육을 제공하는 전문시설로 운영하여 보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중추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민간시설에 대한 관리·감독과 지원에 대해서는 현재 시행중인 평가인증제, 모범보육시설 선정, 순회교사 장학지도 추진과 함께 보육인력 부족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우리 시에서는 여성가족부와 함께 노력중에 있으므로 조만간 인력확충을 통하여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이며 또한 투명성 검증을 통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의료원 파견 공무원의 복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료환경의 변화와 의약분업 시행 이후 급격한 환자감소로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의료원에 공공의료 확충 및 경영개선을 위하여 2003년 10월 공무원을 파견하였으며 그 동안 장례식장 증축 및 종합검진센터를 설치하였고 물품구매 입찰방법 개선, 의료영상시스템 구축, 퇴직금 누진제 폐지, 정문이전 등 공공의료의 질을 향상시켰습니다.
그러나 특수질환 전문과목 육성, 우수 의료인력 확보, 진료성과급제도, 의료환경개선 등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남아 있어 향후 1년간 파견을 연장하는 것이 인천의료원의 경영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