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강성옥입니다.
평소 대변인실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신동섭 위원장님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대변인실 주요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준호 공보담당관입니다.
한영진 홍보기획관입니다.
목준균 미디어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대변인실은 시정홍보를 통한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인천의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일반현황 말씀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대변인실의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현재 대변인실에는 3개 담당관과 10개 담당이 있으며 정원 58명에 현원은 56명입니다.
4쪽입니다.
2024년도 대변인실 예산액은 187억 1000만원입니다.
5쪽부터 6쪽입니다.
대변인실 간부 공무원 현황과 부서별 사무분장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예산사업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저희 대변인실의 주요예산사업은 투자사업 모두 7건으로 사업비는 165억 8600만원입니다.
이 가운데 10억원 미만 투자사업은 1건으로 사업비는 8억 4000만원이며 10억원 이상 투자사업은 6건으로 사업비는 157억 4600만원입니다.
5월 1일 기준 전체 사업비 집행액은 64억 1200만원으로 집행률은 38.7%입니다.
이어서 사안별로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공보담당관 소관입니다.
15쪽입니다.
지면매체 활용 시정홍보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면매체를 활용하여 민선8기 시정 핵심 가치를 확산하고 시민의 시정 이해도와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53억원 가운데 19억 2200만원을 집행하였고 집행률은 36.2%입니다.
16쪽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발굴 및 제공 904건, 신문 및 잡지 활용 시정홍보 273회, 기획보도 54건, 지역신문 콘텐츠 제작 지원 3회, 인터뷰 및 기고문 지원 10건을 추진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영상매체 홍보에 관한 사항입니다.
16개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시정 가치를 전파하고 시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48억 7500만원 중 21억 68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44.5%입니다.
18쪽 추진실적입니다.
2025 APEC 유치 등과 관련한 캠페인 홍보 5142회를 추진하였고 인천의 관광 명소 소개 등 방송 기획 84편을 제작 지원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방송기획 보도자료 제공 7건, 주요시정 촬영영상 제공 1266회, 방송대담 및 인터뷰를 113회 추진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시정홍보 역량 강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터넷 및 해외언론 매체를 활용하여 도시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3억 5000만원 중 6억 4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44.7%입니다.
20쪽 추진실적입니다.
87개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2025 APEC 인천 유치 배너 및 캠페인 등 161회 시정홍보를 추진하였고 8개 해외언론 매체를 활용한 시정홍보 12회를 추진하였습니다.
21쪽 홍보기획관 소관입니다.
23쪽입니다.
시정홍보 활성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매체를 활용한 시정홍보를 통해 시민 공감과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20억 5200만원 중 6억 18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30.1%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시정홍보를 위한 인천알리미 가입자를 4만 4960명으로 확대하고 알리미 문자 17회, 인천e음앱 푸시알림 17회를 발송하였습니다.
24쪽입니다.
14개의 대중교통 및 다중이용시설 매체와 8개소의 동영상 전광판을 활용해 시정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25쪽입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인천브랜드 활용 마케팅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톱텐 시티 인천(Global Top10 City INCHEON)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0억 3500만원 중 6억 48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62.6%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TV, 라디오 광고, 바이럴 영상 등을 활용한 도시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26쪽입니다.
메타버스 도시 마케팅을 추진하고 어린이날 체험부스 운영 및 캐릭터 확산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8쪽입니다.
홍보콘텐츠 활성화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정 종합매거진, 홍보용 책자, 인터넷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1억 3400만원 중 2억 93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25.8%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 인천’ 및 점자판을 발간하고 중문소식지 ‘인천지창’, 영문소식지 ‘인천나우’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31쪽 미디어담당관 소관입니다.
33쪽입니다.
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 주요정책부터 문화, 예술, 관광까지 다양한 인천의 모습을 담은 콘텐츠를 기획ㆍ제작하고 7개 SNS 매체를 통해 홍보해 시민의 시정 참여 및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4억 4000만원 중 87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19.8%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카드뉴스, 숏폼 영상 등 콘텐츠 375건을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등 SNS 매체에 홍보했고 온ㆍ오프라인 이벤트를 3회 개최하였습니다.
34쪽입니다.
인터넷방송 운영에 관한 사항입니다.
시 주요정책과 더불어 인천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기획ㆍ제작하고 공식 유튜브 채널에 홍보해 시정에 대한 정보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새롭게 개편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여 총사업비 4억원 가운데 7200만원을 집행했고 집행률은 18%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입니다.
정각로그인, 인천코미디클럽 등 영상 콘텐츠 27건을 유튜브 채널에 홍보했고 구독자 대상 온라인 이벤트를 1회 개최하였습니다.
35쪽 주요 현안사항입니다.
37쪽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 방송환경공사 추진에 관한 사항입니다.
먼저 추진경과입니다.
계양방송통신시설은 2022년 5월부터 설계용역을 진행했지만 총 공사비가 30% 이상 증액됨에 따라서 지방재정투자사업 재심사 등 예산확보를 위한 행정절차 이행이 필요한 상황이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2023년 3월 설계용역은 중지된 상황입니다.
지난 8월 지방재정투자위원회 재심사 결과 방송사와 총사업비의 합리적인 분담 방안 마련 등의 사유로 보류됐고 OBS는 사업비 분담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 개최된 투자심사위원회에서도 해당 안건이 최종적으로 ‘재검토’ 의결됨에 따라서 부득이 올해 본예산에는 공사비를 반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위원회의 재검토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OBS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방송환경공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의 2024년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동섭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대변인 소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