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배부해 드린 보고서 재정현황 중 총괄규모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쪽입니다.
2023년 인천시교육청의 기금을 포함한 재정규모는 전년 대비 4840억 4600만원이 증액된 6조 5619억 3400만원입니다.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은 전년 대비 5571억 5500만원이 증액된 5조 3541억 500만원이며 기금은 전년도 말 조성계획액 대비 731억 900만원이 감액된 1조 2078억 2900만원을 조성할 계획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9쪽 연도별 재정규모 변동 추이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천시교육청의 재정규모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된 2021년을 제외하고 최근 5년간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재원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그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법률로 정해진 고정비율에 따라 내국세에 연동되어 결정되는 방식인데 장기적으로 경제가 성장하면서 세입은 증가하는 반면 학령인구는 감소하는 상황에서 세입과 세출의 불균형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고 교육환경 및 재정여건의 변화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지방교육재정의 적정규모에 대한 논의와 교부금 산정방식의 개편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은 10쪽 세입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예산안은 5조 3541억 500만원으로 전년 대비 5571억 5500만원이 증가했습니다.
11쪽입니다.
2023년도 이전수입 예산안은 전년 대비 7390억 7500만원이 증액된 5조 1884억 8400만원이 편성되었고 전체 세입재원의 96.9%를 차지합니다.
다음은 세입 중 순세계잉여금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9쪽입니다.
순세계잉여금은 2022회계연도 결산상 잉여금 추정액으로 전년 대비 110억원이 증가한 46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최근 5년간 순세계잉여금 예산 반영현황을 보면 2021년도 629억원에서 2022년 541억원으로 2023년도에는 460억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예산운용에 있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재원으로 다음연도 예산으로 계상되고 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의 적정수준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나 교육청에서는 인천의 교육재정을 고려하여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되는 비율을 적정한 수준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차년도 세입재원 확보라는 순기능 이면에는 당해연도 내 사업추진의 미흡성과 계획변경, 불가피한 사장예산이 발생하였다는 방증으로 정확한 예산추계와 철저한 사업관리를 통해 순세계잉여금을 적정규모로 관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세출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7쪽 세출예산 중 3억원 이상 사업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안에 편성된 신규사업은 세세부사업 기준으로 이전 회계연도에 예산으로 편성되지 않고 새롭게 편성된 사업을 말하며 3억원 이상 신규사업은 초등학교 아침돌봄운영 등 총 51개 사업에 1018억 680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2023년도 주요 신규사업 중 다자녀가정 학생 교육지원비는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자녀 학생 교육비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초ㆍ중ㆍ고등학교 다자녀가정 학생에게 신학년 학습준비비와 체험학습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다자녀가정의 교육비부담 경감 및 출산장려를 위해 58억 3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만 동 사업은 현장체험학습 지원, 저소득층학생 체험학습비 지원 등의 유사한 사업과 중복지원 방지를 위한 시스템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 학생성공버스 시범사업 운영은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 통학 지원 조례 제7조에 근거하여 통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교통인프라가 부족한 5개 권역 중심으로 순회 통학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며 동 사업으로 학생 교통편의 증진 및 안전한 통학여건 조성을 하고자 20억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9쪽 정책사업별 세출예산 중 교육복지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교육복지는 저소득층자녀 학비지원, 방과후학교 운영 및 돌봄지원, 농어촌 학교 교육여건개선, 교과서 등 각종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정책사업으로 전년 대비 49억 4000만원이 증가한 3389억 65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세출예산의 6.3%를 차지합니다.
주요 증감내용을 보면 무상교복 지원은 2022년 본예산의 학교회계 절차 준수를 위해 2023년도 무상교복 총 소요액 중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 편성함에 따라 2023년 본예산 전년 대비 103억 4400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학기 중 중식비 지원은 지원단가는 인상하는 반면 지원일수 및 지원대상이 감소하여 51억 300만원 감액편성되었습니다.
다음 교육급여 지원은 초ㆍ중ㆍ고 교육활동지원비 단가 인상으로 14억 5500만원을 증액 그다음 교과용도서 무상지원은 초ㆍ중ㆍ고 교과서 단가 및 학생 수 변동 등으로 97억 1900만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주요사업에 대한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관련입니다.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총 주차대수 50대 이상 학교는 전기차 충전시설 의무설치여서 2023년에 신규사업으로 50억 1800만원을 예산편성하였습니다.
공립학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현황을 보면 인천 관내 공립학교 미설치 학교는 총 242교로 급속 충전시설 설치 시 수전용량 증설 등의 문제가 있어 완속 충전시설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각 교육지원청에서는 본예산 편성 후 학교회계전출금으로 배부할 예정이므로 공립학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유예기간 내 미설치 시 친환경자동차법 제11조의5 규정에 따른 3000만원 이하의 이행강제금 부과에 관련해서는 각 교육지원청이 각 군ㆍ구청과 설치 유예기간 등을 협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57쪽 글로벌스타트업학교 등 특수학교 설립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글로벌스타트업학교, 반도체고등학교, 동아시아국제학교, 예술중학교, 체육중학교, 특수학교 설립사업은 주민직선 4기 공약과제이며 학교 특색사업 운영을 위해 6개 사업에 32억 5700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동 사업은 공약사업이라고는 하나 향후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사업 추진절차,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 등이 필요해 보이며 의회 예산 심의를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61쪽 무상급식비 지원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무상급식비 지원은 학교급식법 제8조 및 제9조, 인천광역시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유ㆍ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전체 학생의 학기 중 중식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시ㆍ도별 무상급식 식품비 현황을 보면 2023년도 식품비 지원단가는 경기도 4203원, 서울 3941원, 대구 3800원, 부산 3550원, 광주 3480원, 대전 3473원, 인천 3471원, 울산 3437원순이며 인천은 식품비를 전년 대비 10.3% 인상하였는데도 8개 시ㆍ도 중 울산 다음으로 식품비 단가가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내 서울, 경기도의 평균 식품비 4072원과는 601원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물가상승과 우수한 식재료 사용을 통한 질 좋은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서는 적정한 식품비 인상이 필요하며 안정적인 급식 운영을 위해서 운영비 인상도 불가피하다고 사료됩니다.
한편 2022년도 6대 광역시 무상급식비 및 재원분담률 현황을 보면 기초자치단체의 재원분담률은 인천 23%, 대전 10.7%, 울산 9.9%, 부산 9.1%, 광주 5.3%, 대구 5.2%순이며 광역시 중 인천이 기초자치단체 비율이 제일 높고 재원분담률이 제일 낮은 대구와는 17.8%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무상급식비 재원분담률 의견 차이로 계속 갈등을 빚고 있는 만큼 무상급식비 재원분담률 조정은 교육청과 시청, 각 군ㆍ구 대표가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논의해야 할 사안이며 무상급식비 갈등으로 성장기 학생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는 데 차질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68쪽 계속비사업 관련 보고드리겠습니다.
계속비사업은 지방재정법 제42조에 따라 공사나 제조, 그 밖의 사업으로서 그 완성에 수년을 요하는 것은 필요한 경비의 총액과 연도별 금액에 대하여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 여러 해에 걸쳐 지출하는 사업으로 그 연한은 5년 이내로 하고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그 연한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계속비 총사업비는 1조 6155억이며 2023년도 예산안에서는 계속비사업비를 2022년보다 3150억원 증가한 6115억원을 편성 계획하였습니다.
2022년도에 승인되고 예산이 편성된 계속비 신규사업은 총 305건으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미래교실 구축사업, 학교 신증설, 학교 급식시설 현대화, 다목적강당, 냉난방시설 개선, 화장실 개선, 내진보강, 외벽 개선, 석면 교체 등의 사업입니다.
2022년도 계속비사업 집행현황을 보면 3차 추경에 2310억원을 감액했음에도 불구하고 집행잔액이 1676억원이고 집행률은 52.7%로 실적이 매우 저조합니다.
총사업비가 확정된 계속비사업은 계속비이월이 과도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집행률 점검 등을 통해 사업의 규모, 지속 여부, 투자시기 등을 재검토하는 등 사업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 80쪽 기금운용계획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인천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ㆍ2023년도 인천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검토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