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위원회 소속의 한나라당 비례대표 강창규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열성적인 의정활동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금일 본 의원은 제4대 의회 마지막 시정질문을 하면서 인천광역시의 교육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계신 존경하는 나근형 교육감님을 비롯한 교육가족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본 의원이 제4대 의회에서 교육청에 대해 21건의 질문을 했는데 모든 부분들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와 정책반영을 통해서 미래 꿈나무들을 양성하는데 열성을 보여 주신데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특히 본 의원이 2003년 예결특위에서 수의계약방식의 교육청 금고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여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는데 교육감님께서는 이를 적극 수용한 결과 수의계약 방식 당시 3억 4,200만원 기탁받던 것을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전환한 2004년도부터 3년간 18억 7,900만원의 기탁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과 제133회, 제135회, 제141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기탁금의 투명한 운영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모금기탁단체를 통한 기탁을 요구했는데 요구했던 부분들을 전부 수용해서 정책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본 의원이 너무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같은 인천의 교육발전을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해 주시고 교육감님과 교육가족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지금부터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세 가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폐쇄회로TV 설치의 효과성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최근 학교폭력은 학교 안에서 뿐만 아니라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발생하고 있으며 날이 갈수록 수법과 정도에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2월 9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국적으로 학교폭력으로 인해 징계받은 학생이 6,600여명에 이르고 있고 학교폭력의 피해자 중에 고등학생이 35%, 중학생이 60%, 초등학생이 3%이며 유형별로 보면 폭력이 53%, 금품갈취가 46%, 협박이 0.3%라는 경찰청 발표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면서 학생이나 학부모는 물론이고 교사들까지도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많은 우려를 하고 있고 간혹 언론에 비춰지는 폭력장면은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경악케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물론이고 인천시교육청에서도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해 협의체 구축 활성화에 노력하는 등 폭력이 없는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은 상당히 미흡하다고 생각되므로 이와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본 의원이 정부에서 발표한 폭력피해 현황을 말씀드렸는데 우리 인천에서 2005년도 한 해 동안 발생한 학교폭력의 건수와 유형별 현황,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에 대해 어떠한 조치를 했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써 2005년도 5월부터 학교에 폐쇄회로TV 일명 CCTV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파악한 바에 의하면 인천교육청에서는 학교별로 CCTV 1대 설치비용으로 200만원을 지원하고 추가설치를 희망하는 학교는 자체 예산을 편성해 설치하도록 하는 방침으로 2005년 말까지 총 39개 학교에 CCTV를 설치했고 전국적으로는 약 740여개의 학교에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교육청에서 밝힌 CCTV 시연회 개최 및 참여공지사항을 보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CCTV 설치를 권장하는 느낌이 들었는데 그렇다면 우리 인천시 39개 학교에 대해 교육청에서는 얼마의 예산을 지원하여 몇 대를 설치했고 각 학교별 자체예산으로 몇 대를 설치했는지 답변하여 주십시오.
얼마 전 대구에서 학교에 CCTV를 설치 운영하는 것에 대해 학생들의 인권보장을 위해 반대한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낸 일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CCTV 설치 운영과 관련하여 경기도 내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학생이 72.6%, 교사 78%가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는 결과가 나온 경우가 있습니다.
즉 CCTV 설치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특효약이 아니며 학생이나 교사들 중에 부정적인 견해도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이 질문드리고자 하는 것은 우리 인천에서 39개 학교에 대해 CCTV를 설치 운영한 결과에 대해서 교육청에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고 해당학교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은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하는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답변하여 주십시오.
또한 2006년도 업무보고 자료에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지원방안으로 39개 학교에 CCTV를 운영한다고 되어 있는데 2006년도에도 39개교에 추가적으로 설치하겠다는 것인지 답변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우리 인천시교육청에서는 인권침해 소지가 있는 CCTV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본 의원이 당부드리고자 하는 것은 잘못된 인성교육으로 인한 학교폭력 발생에 대해 책임이 우선적으로 학부모와 교육감님을 비롯한 교육가족 여러분들 그리고 본 의원에게도 있다는 점을 모두 공감하고 강남의 부자동네 골목에서 도둑을 잡기 위해 설치한 CCTV가 신성한 교육의 현장에까지 설치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또한 폭력근절을 명목으로 설치한 CCTV가 학생들에게 큰 족쇄처럼 생각되고 학교담장이 감옥으로 비춰져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각급 학교에 CCTV설치를 권장할 것이 아니라 CCTV를 설치하기 전에 학생과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교육청에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학교에서 CCTV를 설치하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고 CCTV 설치 이전에 교사상담과 전문기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한 폭력 감소 노력을 우선적으로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이전 걸림돌 해소방안과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인천예술고등학교는 예술적으로 우수한 영재들을 발굴 교육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의 예술진흥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하여 음악과 미술, 무용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동구 양지말에 있는 현재의 학교부지는 지리적 입지가 취약하고 시설물의 노후로 인해 학교 이전 논의가 2002년부터 있었지만 뚜렷한 성과 없이 난항을 거듭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에 이와 관련한 질문을 드립니다.
교육감님!
올 1월 20일에 실시한 업무보고에서 연수구 옥련동 옥골구역 도시개발사업지구 내에 예술고등학교 이전부지 5,000평을 선정했고 2008년도에 이전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2003년 7월부터 백운공원, 연수구 동춘동의 대건고등학교 앞 등으로 변경을 했다가 지난해 12월 말에는 옥련동 옥골구역 도시개발사업지구 내로 이전하는 것으로 확정했다고 발표했으나 그것마저도 옥련지구 개발사업조합의 반대로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자 교육청에서는 언론을 통해 도화지구 내에 이전대상지를 선정하는 것도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본 의원은 이런 과정을 보면서 예술고 이전이 마치 전셋집을 얻으러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들락거리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모든 학교가 조용하고 쾌적한 주변환경을 갖춘 곳에 세워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술고등학교는 말 그대로 예술교육을 받는 학교이기 때문에 이런 입지조건 조성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2002년도에도 학교 이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을 때부터 면밀히 검토되었어야 한다고 보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교육감님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답변하여 주십시오.
또한 예술고 이전부지가 확정되어야만 현재의 예술고 부지로 이전하겠다는 선화여상과 인천대학교 부지 개발이 해결될 수 있는 연쇄관계가 있으므로 반드시 옮겨야 할 당위성이 있는데 과연 예술고등학교를 어디로 언제까지 이전할 것인지 확실한 계획을 시민들에게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뿐만 아니라 자녀를 예술가로 키우고자 하는 학부모들까지도 최근의 예술고 이전부지 문제를 보면서 교육행정의 신뢰성마저 의심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계획만큼은 신중하게 판단해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교 이전비용이나 신설에 필요한 예산의 부족함을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로부터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요구하기 전에 교육청이 치밀하고 일관성 있는 행정으로 시민들의 신뢰부터 얻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당부말씀을 드립니다.
셋째, 고가의 중·고생 교복구입비로 인한 학부모들의 비용부담 경감대책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요즘 모든 중·고등학교에서 교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교복을 입게 된 이유는 학교별 유니폼으로써의 개념도 있지만 일반 사복을 입었을 경우에 학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의류비가 많이 들어가고 가계에 큰 부담이 되고 잘 사는 가정 자녀와 못 사는 가정 자녀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게 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20~30만원씩 하는 교복가격 때문에 울분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교육감님께서도 매스컴을 통해서 보셨고 교육현장의 모습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이런 부분의 심각성을 뼈저리게 느끼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이 문제과 관련하여 2005년도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원가보다 과도하게 비싼 가격으로 판매한 교복제조업체가 학부모들에게 배상금을 지불하도록 판정을 내린 바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복이 원가의 1.5배 정도로 판매되는 현상은 올해에도 시정되지 않아 학부모들이 교육인적자원부를 상대로 관리감독을 똑바로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기까지 했습니다.
본 의원이 알아보니 우리 인천에서 인천광역시학교운영위원회구성및운영에관한조례 제11조에 의거 학교운영위원회 산하 교복선정위원회에서 심의하고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여 교복을 결정하되 학생 개인별로 자유롭게 구입하도록 하는 원칙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면에서 너무 고가의 교복이 유통되다 보니 개학을 바로 앞둔 상황에서 안 살 수도 없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교복의 가격이 얼마나 높은지 알아보기 위해서 본 의원이 2003년도 교복공동구매를 희망하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수용해 조달청에서 작성한 가격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의 표1을 참고해 주십시오.
물론 3년 전 가격이지만 당시에도 시중가보다 30%에서 50% 정도 저렴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업무를 담당하는 조달청 자치단체 구매부서의 담당사무관과 직접 통화해 본 결과 실제로 공동구매 수요가 있다면 조달청에서는 공급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이 제안하는 바는 교육청에서 이와 같은 공동구매 정보를 학교와 운영위원회에도 알려서 저렴한 가격으로 교복을 구입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것인데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한 교육감의 견해를 말씀해 주십시오.
1년에 한 학생이 동복과 하복을 각각 두 벌씩 구매한다면 90여만원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저소득층 자녀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해 또 다른 위화감을 조성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뻔합니다.
그래서 본 의원이 당부드리고자 하는 것은 교복선정과 관련한 사항은 지금과 같이 학교와 운영위원회의 자율에 맡기되 그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는 교육청에서 확보하여 제공하고 각급 학교의 성공사례 등을 발굴하여 홍보하는 절차를 밟아 달라는 것입니다.
교복 문제로 전국의 학부모들이 들썩거리는 시점에서 본 의원이 답답한 마음으로 이와 같은 질문과 당부를 드렸는데 많은 검토를 해 주실 것을 제안하면서 이상으로 교육청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본 의원의 질문을 끝까지 경청해 주신 존경하는 신영은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과 나근형 교육감님을 비롯한 교육가족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고 본 의원이 드린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시정질문서(강창규의원)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