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승숙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시정질문 답변에 앞서 본인과 관련된 사건이 대법원 판결에서 무죄로 확정되어 시장으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사랑을 보내 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의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우리 인천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경제자유구역의 차질 없는 건설과 지역균형 발전사업을 통해 국제도시로써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던 성과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우리 인천이 경쟁력 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헤쳐나가야 할 난관이 많습니다.
새로운 도전과 응전을 위한 지혜와 역량이 필요한 만큼 금년에는 2014년 아시안게임을 반드시 유치코자 하며 이의 실현을 위해 시 집행부와 의회 또 시민 모두가 힘을 합쳐 매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금년도 첫 시정질문의 시정 전 분야에 걸쳐 심도 있는 질문과 대안을 제시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존경하는 황인성 의원님을 비롯한 여섯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황인성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로 얻어지는 경제적 이득, 일반화도로 전환 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책, 인천항 물동량 처리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 2005년도는 도시재생사업 전략구현의 원년으로써 그 기틀을 구축하고 교두보를 확보한 한 해였습니다.
1거점 2축사업 즉 인천항 거점, 경인고속도로축, 경인전철축을 중심으로 한 총 24개 사업 중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사업, 가정오거리 도시재생사업, 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 숭의운동장 주변 도시재생사업, 제물포 역세권 도시재생사업, 경인고속도로 간선화구간 도시재생사업, 가좌I·C 주변 도시재생사업, 각국 공원 창조적 복원사업, 관광 노면전차 도입사업 등 9개의 핵심사업을 선정하였고 도시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 PF사업을 위한 도시개발법 개정 등 제도적 틀 또한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2006년도는 사업착수 원년의 해로 정하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구간 중 청라지구의 시설공사를 우선 착수예정이며 지난해 9월 14일 주택공사와 공동시행 협약체결을 맺은 가정오거리 도심재생사업의 본격 추진을 준비중이며 일반화 구간 인수·인계 협의를 통하여 동서로 단절된 지역간의 균형발전 추진과 아울러 기존 도심 숭의운동장·제물포 역세권, 인천·동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을 착수하여 지역경기를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사업은 현 용현동의 기점을 청라 경제자유구역의 원창동으로 노선 변경하여 경제자유구역 통과 및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하고 향후 인천국제공항과 연결하여 동북아 비지니스의 물류중심 및 경제자유도시 건설의 초석입니다.
그 동안 경인고속도로와 생활권간 지역단절, 대기환경오염, 교통상습정체, 고속도로 기능상실 등 도시발전의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우리 시에서는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을 추진하였고 이는 청라, 영종, 송도 경제자유구역 등 신도시와 구도심을 균형있는 개발로 도시 전체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이득이 있습니다.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계획은 직선화사업과 연계하여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용현동 고속도로 시점까지의 구간을 일반도로화 하여 40여년간 인천시를 동·서로 단절시켰던 구도심을 활성화하고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도로의 기능을 통과중심의 고속화도로에서 인간과 환경중심의 심벌로드(Symbol Road)로 전환하고 낙후된 주변지역은 역세권 중심의 주거·상업·녹지가 어우러진 국제수준의 입체복합도시 건설을 목표로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화 예정구간의 교통을 분석해 보면 내부교통량이 63%이고 통과교통량이 37%로써 내부교통과 통과교통량이 혼재하여 도심구간의 극심한 교통정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경인고속도로 간선화로 예상되는 교통대책으로는 인천항에서 내륙으로의 물동량 등 지역간 교통은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여 직선화되는 제1경인고속도로, 제2·3경인고속도로, 공항고속도로로 연결하여 우회처리하고 도심 내 교통은 중봉로, 봉수대길 등의 간선도로를 활용하여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므로 일반화 이후에는 내부교통과 통과교통이 분리되어 통행시간 단축, 물류비용 절감 등 시간적, 경제적 이득이 예상되며 특히 중·동·남부지역에서의 서울방향 접근성을 고려한 교통체계 분석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별도 용역을 수행중에 있으므로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증가하는 인천항의 물동량 분산을 위한 대책으로는 직선화도로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대교, 송도해안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등과의 광역교통망 체계 구축으로 충분하고 원활한 항만과 공항의 물류를 담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황인성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신설된 도시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의 적용 및 기구 등 대응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재개발 등 각종 정비사업이 1만㎡ 이상의 소규모 구역단위로 시행되고 있어 도시기반시설 등을 계획적으로 설치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낙후된 구도심의 각종 정비사업을 좀더 광역적으로 계획하여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고 도시기반 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코자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작년 12월에 제정되어 금년 7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 법에서는 도로·공원·학교·문화시설 등 생활권 기반시설의 확보를 감안하여 최소 규모가 주거지형은 50만㎡ 이상, 역세권 등 중심지형은 20만㎡ 이상으로 계획토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특별법으로 적용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지구로는 가정오거리 주변, 제물포 역세권 주변, 경인고속도로 간선화구간 주변, 인천·동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시재생사업의 핵심사업으로 추진 중인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가정오거리 도시재생사업 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금년 1월경에 1과 8팀 31명을 증원하는 것으로 행정자치부장관에게 요청하여 현재 검토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사업 가시화에 따라 점차적으로 구도심 개발에 대한 조직을 재정비하거나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우리 시의 조치 및 진행상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 우선해제는 사회여건의 변화 등에 따라 개발제한구역으로 계속 지정·관리함이 불합리하게 된 취락지역을 해제하여 주민불편 해소 및 개발제한구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개발제한구역 내 40개 구역 69만평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우선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안을 도시계획위원회에 두 차례에 걸쳐 상정하였습니다.
그러나 2005년 12월 심의과정에서 기존 주택 등에 대하여만 해제하여 구역을 축소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행정의 일관성 확보와 정형화된 주거단지 개발을 위해서 주민공람·공고 시 의견수렴된 안으로 해제될 수 있도록 심의중에 있으며 심의가 완료되는 대로 조속히 후속절차를 진행하여 금년 상반기 중으로 해제 고시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굴포천 방수로 및 경인운하 건설사업 추진상황 및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인운하 건설사업은 인천·부천 등 굴포천 유역의 상습적인 홍수피해 예방과 수도권 교통난 완화 및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우리 시 서구 시천동에서 서울 강서구 개화동 행주대교까지의 공사구간에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사업비 1조 8,000억원을 투입하여 경인운하 18㎞(폭 100m, 수심 6m)를 민자로 건설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그러나 추진과정에서 환경단체 등의 반대를 계기로 중앙정부에서는 KDI 용역과 감사원 감사결과를 반영하여 2003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에서 홍수피해 방지를 위한 방수로 및 제방도로는 우선 건설하되 경인운하 사업은 경제성과 사업내용을 재검토하여 그 결과에 따라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경인운하 건설사업 추진여부는 2006년 3월에 준공되는 경제성 및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에 의거 굴포천유역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금년 하반기에 추진여부를 최종 확정 발표할 계획입니다. 용역 수행업체는 네덜란드의 DHV사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현재 추진중인 굴포천 방수로 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경인운하 건설사업이 굴포천 방수로 사업과 효율적인 연계성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국제공항을 서울국제공항이라 호칭하는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의 허브도시를 지향하는 우리 시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써 인천국제공항이 공식명칭이며 국제적 표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항개항 이후 초기 서울공항으로 호칭되는 것을 시의 개선요청으로 대다수 항공사에서 공식명칭인 인천국제공항을 호칭하고 있으나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국내 항공사 일부 승무원들이 아직 잘못된 기내방송을 하는 사례가 있어 향후 시에서는 공식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항공사에 대해서는 시정요구토록 하여 시의 자부심인 인천국제공항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음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제자유구역 등 인천지역 내 건설공사에 인천지역업체 수주율을 높여 인천시 세금을 재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 살리기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평소 지역경제 활성화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계신 의원님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2005년도 지역 내 발주금액은 4조 1,874억원으로 그중 원도급의 지역업체 수주율은 지자체의 경우 34%이며 하도급의 경우 지역업체 수주율이 25%로 저조한 실정이며 이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우리 시 지역 내에서 전개될 건설공사의 물량은 4조 4,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중 시와 군·구, 산하기관 등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할 물량이 334건에 3조 1,000억원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이 대규모 사업에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금년도 시책으로 지역업체 공동도급을 60% 이상 참여토록 하고 하도급에 있어서는 하도급할 금액의 50% 이상을 지역업체에 하도급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였으며 또한 지역 내 우수 건설업체에 대한 홍보 및 행정적 지원을 통하여 지역 내 대형공사 참여 대형 건설사와 지역업체간 협력업체 등록을 확대하여 지역건설산업이 활성화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우리 시에서는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다양한 경제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기업 및 기업본사를 인천지역으로 유치하여 고용창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고자 인천광역시기업본사이전및기업유치에관한조례를 제정하여 기업유치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결과로 (주)한양, 일성건설(주), 삼호(주) 등 6개의 대형 건설사가 최근에 인천으로 본사를 이전하였고 포스코 건설사의 실질적인 본사 역할을 수행하는 서울사무소가 송도 국제도시로 이전을 확정한 바 있습니다.
또한 민간투자와 지방공기업의 투자사업 분야를 확대하고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실업률 3%대 진입을 목표로 취업박람회 등을 통한 청년취업과 취업취약 계층에 대한 안정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고용안정을 도모하여 서민생활을 안정화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수출업체에 대한 지원확대와 새로운 시장개척 지원, 2,0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 지원, 5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창업 및 경쟁력 강화사업 자금지원, 신용보증 공급확대, 유망 중소기업 발굴 선정, 중소기업 제품 구매력 증진 등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시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께서 인천 중소기업의 희망과 올바른 정책의 구현을 위해 BTL 사업이 철회돼야 한다고 지적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BTL(민간투자방식)사업은 사회기반시설에대한민간투자법에 의한 민간투자 대상시설로써 사업편익이 크고 시설의 조기확충이 시급함에도 재정여건상 투자시기가 늦어지는 사업 및 경제활성화 효과가 높은 사업에 대하여 추진토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 현재 시립도서관 이전·신축공사 외 3건을 BTL(민간투자방식)사업으로 선정하여 타당성 조사 등 사전 행정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시행과정에서 BTL사업 참여가 어렵다는 지역 중소업체의 여론에 따라 정부에서도 지역업체 소외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중소업체에 대한 일정비율의 건설참여 유도, 신용보증기금 활용에 대한 우대강구 등의 방안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 차원에서도 현재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서 지역 중소업체의 참여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소규모의 지역제한 대상공사 70억 미만에 대해서는 사업의 성격과 여건에 따라 BTL 사업에서 배제하여 지역업체에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BTL 사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의지와 시 투자사업의 증가로 인한 재정여건 및 시민생활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되나 추진과정에서 지역 중소업체가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인선의 정상적인 조기 착공요구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52.8㎞(인천구간 17.2㎞)를 2015년까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그 동안 우리 시 지역의 송도역~인천역 구간은 지하여객 열차로 건설하고 청학지하차도 구간은 지하로 통과토록 결정하는 등 민원해결과 수인선 착공을 위해 적극 협조하여 주신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시 구간의 공사추진 상황을 말씀드리면 오이도역~송도역 구간은 2004년 12월 착공하여 2009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송도역~인천역 구간은 2005년 6월 착공하여 2013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각각 공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한편 연수구 지역주민의 소음방지를 위한 돔형박스 및 방음벽 설치 그리고 원활한 상권왕래를 위한 고가 인도설치 요구 등 진정민원이 제기되어 지난 2월 20일 본인이 직접 현장 방문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로부터 공사 진척상황을 보고받고 민원요구사항의 적극적인 해결과 인천시 구간의 조기 개통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 의견 및 주민 건의사항이 반영되고 조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건설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적극적으로 협의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성옥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축현초등학교 앞 육교설치와 관련하여 장애인 편익시설인 엘리베이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축현초등학교 횡단보도에서 연간 35건의 사고발생으로 축현초등학교 운영위원회의 건의사항을 수용하여 2005년 3월 24일 공사 착공하여 2006년 1월 19일 준공하였습니다.
본 도로 노선은 도로폭 30m에 6차선이며 차선폭 3.25m로 보도폭은 약 4m로 시공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장애인들이 편안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보도폭을 확폭할 경우에는 차선폭이 도로시설 기준에 저촉되어 부득이 현재와 같이 시공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보행폭은 최소 97㎝로써 장애인 통과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나 현지 여건상 불가피한 방안으로 설치된 점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을태 의원님께서 학익동 법원·검찰청 앞 준주거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할 의향이 있는지 질문하신 건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학익동 지역은 과거 노후·불량건축 밀집지역에서 현재는 법원·검찰청사 입지 및 학익사거리 주변의 활발한 도시개발사업과 함께 우리 시에서 추진중에 있는 용현·학익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계획에 따라 구도심의 활성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이에 따라 법원·검찰청사가 입지한 지역 인근의 상업기능 활성화가 요구되어 우선 중심지역인 학익사거리 시장주변을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을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정근린공원 조성과 관련하여 추진상황과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구 용현5동 615-1번지 일원에 위치한 용정공원은 약 9,000평으로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전체의 55%인 5,000평에 대하여 1단계로 시민이 이용가능한 평지에 시비 34억원과 구비 19억원 등 총 53억원을 투자하여 농구장, 화장실, 산책로, 편익시설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 남은 4,000여평은 주로 산비탈지역의 식재공간으로 완공시까지는 토지보상과 시설 및 식재공사에 약 45억원이 투자되어야 합니다마는 2006년도 남구지역의 좀더 시급한 도화어린이공원과 미추홀공원 등 공원녹지 조성사업비로 73억원이 지원됨에 따라 부득이 본예산에 계상되지 못하였습니다.
우선 나대지 부분이라도 추경에 반영추진하고 나머지 부분도 구도심균형 발전 차원에서 조속히 조성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는 300만 그루 나무심기 등 녹지공원화사업 추진을 위해 과감한 지방채 발행을 통하여 AID아파트 부지 공원조성, 주인공원, 문학공원, 중앙공원, 월미공원, 가좌·석남녹지, 인천대공원 등 대단위 공원조성을 통해 공원녹지율이 그 동안 7대 도시 중 하위수준이었으나 2005년 말로 3위로 올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을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승학산 민주공원 조성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민주화공원 조성대상지로 거론되고 있는 관교공원(승학산)은 남구 관교, 문학, 주안동 일원에 위치한 근린공원으로써 공원면적은 14만 8,000여평 중 문학경기장 주변 1만 1,000평은 1999년부터 지금까지 53억원을 투자하여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질문하신 민주화공원 조성에 대해서는 현재 남구의회 의장 명의로 유치 반대건의서가 우리 시의회에 접수됨에 다라 공식 거론된 상태이나 남구청에 확인한 바에 의하면 국무총리실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주화운동 보상지원단에서 현재 8개 지역에 대한 현지 실사를 마친 상태로 최종결정은 되지 않은 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관교근린공원에 대한 조성권은 남구청장에게 있는 만큼 사업추진을 협의 요청해 올 경우 앞으로 좀더 구체적인 중지를 모아 신중히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예비군훈련장 이전 건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기 위해서 지난 2월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관계관 회의를 개최한 바 있으며 주민설명회 등 각계각층의 여론을 폭넓게 수렴하여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예비군부대 이전 시 당초 계획대로 조성하여 지역 주민들의 휴식 및 여가공간으로 이용되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부권 도시물류 유통시설 건설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물류 유통단지 확충은 유통시설의 합리적 배치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시교통 흐름을 개선시키고자 시 전역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2004년에 도시물류기본계획에 반영하여 건설교통부 승인을 받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에 북부권은 서구청에서 경서3지구 도시개발구역 사업계획에 반영되어 가시화되고 있으나 남부권과 동부권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으며 금년도 하반기 또는 내년도에 지역유통단지 종합개발 용역을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만 남부권에 대해서는 건설교통부 승인시 남동I·C 일원의 교통체증 심화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있으므로 사전 의견수렴 절차 등을 통해 신중히 접근하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향후 지역유통단지 종합개발 용역시 건설교통부의 의견을 반영하고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계획도 연계하여 합리적인 단지개발 모델을 제시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게서 질문하신 인천지하철 2호선 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하시고남동공단 및 논현택지지구 연장 등에 대한 노선 선정 검토 및 교통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대상지역의 도시여건, 교통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교통수요예측, 경제성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추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노선계획에 대한 선정은 당초 서구 오류동에서 남동구 남동공단까지였으나 그 동안 급격히 우리 시의 발전 및 도시여건 변화가 되고 있어 2005년도 전문기관에 교통수요 예측, 경제성 분석 등을 의뢰하여 9개 노선대안을 검토한 결과 서구 오류동에서 남동구 인천대공원까지의 구간이 사업타당성이 있는 최적노선으로 선정되어 의회에 보고드린 바 있으며 현재는 중앙부처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여 행정절차를 이행중에 있고 금년 7월경이면 국비 지원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예정으로 있으며 향후 도시철도 실시설계 후 2008년 중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남동공단 및 논현·소래지역의 인구증가에 따른 대중교통대책에 대하여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2004년 착공하여 송도역까지 2009년에는 개통하게 될 것이며 본 공사가 완공되면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원인재역에서 환승이 이루어져 일부 지역 주민의 철도이용에 다소 불편은 있겠으나 시내 및 수도권에 대한 교통이용이 좀더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동공단지역의 주차난과 대중교통수단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도시철도 1호선 신연수역, 동춘역, 동막역을 중심으로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교통난이 완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철도 2호선 노선계획을 서창·도림·논현동과 남동공단까지 연장 의견에 대해서는 우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한 도시여건 변화 등을 감안하여 건설교통부에 신청중에 있는 2020도시기본계획을 승인 받은 후 앞으로 중장기 노선계획 수립시 검토하겠음을 의원님께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촌형 순환버스가 1년 넘게 운행지연된 점과 이에 대한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농촌형 순환버스(남동구 순환) 노선을 신설하고자 노선코스 소래 풍림아파트-도림지구-남동구청-구월사거리-문화예술회관-인천터미널남촌동-논현주공-소래풍림아파트 2004년 10월부터 2005년 6월까지 5회에 걸쳐 운송업자를 공모하였으나 수익성이 없는 사유로 인해 응모자가 없어 버스운행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논현2지구 아파트단지가 금년 4월부터 입주되기 때문에 주민교통 불편해소를 위해 합리적으로 노선을 재조정하고 3월중에 운송사업자를 공모·선정하여 빠른 시일 내에 운행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동공단 내 소각시설설치와 관련하여 지역주민들의 환경피해에 대한 우려의 민원이 있음을 지적하시며 향후 대처방안을 요구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대기환경문제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시민건강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존경하는 신영은 부의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소각로 건설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0년 3월 이후 남동공단 내에 방치된 3만 5,000여톤의 처리목적과 소형소각로의 다이옥신 배출허용기준이 2006년 1월부터 40나노그램에서 10나노그램으로 4배 강화됨에 따라 대부분 폐쇄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형소각로에서 처리되던 가연성폐기물 처리를 위하여 남동구청장이 2004년 4월 대형소각시설 설치계획을 승인한 바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이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고 소각시설 설치계획을 승인하는 행정 흠결이 있어 소각로 건설로 인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저감대책에 대한 지역환경영향평가심의회를 4차에 걸쳐 개최하여 2005년 12월에 조건부동의심의를 마친 바 있습니다.
다음은 환경영향평가 조건사항과 조치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후환경영향조사 주기 강화 및 다이옥신 추가측정입니다.
사후환경조사는 폐기물관리법 제30조의3 규정에 의해 3년에 1회 이상 조사토록 되어 있으나 2006년부터 2년 간은 분기 1회 이상 측정주기를 강화토록 하였으며 다이옥신은 연 1회, 1개소 이상 측정하여 사후환경영향에 반영토록 조치하였습니다.
둘째, 굴뚝 높이 재검증입니다.
기상자료의 재분석과 오염물질 확산에 필요한 적정연돌의 높이를 2006년 상반기 중으로 제3기관에 의뢰하여 재검증토록 하였으며 결과에 따라 조치토록 하였습니다.
셋째, 방치폐기물 성상 재분석입니다.
방치폐기물의 성상을 2006년 상반기 중으로 공인시험분석기관에 의뢰하여 분석토록 하였고 분석결과에 따라 조치할 계획입니다.
넷째, 주민, 환경단체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권고입니다.
민간소각시설은 주민지원협의체 구성대상은 아니나 지역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조건사항임을 감안 사업주와 긴밀히 협의하여 협의체가 구성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주민이 제기한 문제점에 대해 설득 등 공감대 형성입니다.
현재 지역주민들과 환경의 위해요인 예방을 위한 협의를 진행중에 있는 바 민원요구사항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지속적인 대화 및 협의를 갖도록 행정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환경영향평가 조건사항과 별도로 소각장 주변사업지구 경계에 대기오염물질 흡착능력이 강한 환경정화수를 식재토록 하였으며 악취저감을 위해 사후환경조사 악취측정지점을 6개소에서 7개소로 확대하고 하절기인 6월에서 8월에는 1회 이상 측정을 의무화하도록 하였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소각장 허가는 불가피한 면이 있으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인근지역에 주택과 학교 등이 입지해 있어 철저한 배출가스 관리가 요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24시간 감시할 수 있도록 원격자동감시시스템을 설치하여 실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본 시설의 가동과 운영 전반에 대하여 지역주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투명한 운영을 실시하여 시민들이 환경피해를 겪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구월, 간석, 향촌, 논현, 한화 등 재개발과 건설로 인한 간석사거리에서 작은구월사거리 방향의 교통정체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간석사거리에서부터 작은구월사거리 일대는 출·퇴근시 상습정체지역으로써 해소대책의 일환으로 민간투자사업인 만월산터널 축조공사를 지난해에 완료한 바 있으며 간석사거리 교차로에 대하여는 2004년 6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고가차도와 지하차도 등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하였으나 고가차도는 공사비는 저렴하나 교통소통 측면에서 불리하고 조망권 및 교통소음 등으로 민원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지하차도를 설치토록 계획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2005년 3월 제135차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되도록 적극 노력하여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드린 바가 있습니다마는 수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와 주민대표 면담을 실시하는 등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코자 노력하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여 2005년 11월 만월산터널 개통으로 인한 주변지역 교통량 증가추이를 향후 2~3년간 면밀히 검토한 후 사업시기를 조정키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구도심재생사업, 택지개발사업 등 각종 개발사업의 시행으로 도심 통행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여건 변동이 있어 금년 하반기에 도시발전을 유도하고 개발계획을 지원하는 주요간선도로망 구축을 위한 도시정비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용역 수행시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만월산터널~간석사거리~모래마을사거리~작은구월사거리 구간에 대하여 특별히 심도 있는 검토를 하여 교통소통 해소대책을 강구토록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학, 남촌, 서창, 운연동에 이르는 그린벨트지역 도시계획의 시급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개발제한구역 우선해제에 대한 사항은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의 질문내용과 같은 사안으로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님의 답변 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문학, 남촌, 서창, 운연동에 이르는 개발제한구역 내 도시계획시설의 시급성에 대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동 지역은 앞으로 인천의 관문역할을 할 지역으로 균형잡힌 도시개발과 송도경제자유구역과 연계되는 지역으로 체계적인 정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개발제한구역 지정목적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난개발을 방지하고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고자 현재 문학지구 25만여평은 공원으로, 남촌지구 54만여평은 체육시설로 관리계획 변경을 추진중에 있으며 기타지역에 대해서도 2014년 아시안게임 및 도시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도시 기반시설을 계획하여 도시 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우리 시의 화장시설과 봉안시설의 확충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지역적 특성에 따라 화장문화가 타시·도에 비해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2003년부터 화장로 확충사업에 역점을 두고 지금까지 총 98억원을 투자하여 1일 60위를 처리할 수 있는 화장시설을 확충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봉안시설 또한 2021년까지 중장기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천가족공원 재정비사업과 연계하여 2008년까지 1단계로 2만위 규모의 봉안당을 확충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천가족공원 재정비사업은 2002년부터 2021년까지 총 886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도심 속의 혐오지역으로 전락하는 묘지공원을 향후 변모되어 가는 장사문화에 부응한 장사시설을 갖추면서 시민들이 평소 이용할 수 있는 도심속의 환경친화적 가족공원으로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09년까지는 1단계사업으로 4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자연형 생태하천 복원, 현대화된 봉안당 건립 및 공원 진입로 주변 무허가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2010년 이후에는 2, 3단계 사업으로 436억원을 투입하여 홍보관, 묘지이장, 자연장 조성 및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향후 2021년도 본 인천가족공원 재정비사업이 완료되면 도심속 장사시설을 겸비한 전국 최대 규모의 명실상부한 가족공원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향후 급변하는 장사문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의 공해 해소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 대기질 환경개선에 관심을 가져주신 신영은 부의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시는 공단과 주거지역이 혼재되어 있는 지역적 특성과 항만·공항·대단위 매립장 등 매우 취약한 환경요인을 안고 있고 특히 미세먼지의 경우 대단위 건설공사장이 타시·도에 비해 월등히 많은 관계로 300만 그루 나무심기 등 여러 노력에 비해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면이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시민의 건강과 외국인 투자확대를 위한 선진국 수준의 대기환경 개선을 기하고자 금년을 대기개선사업의 원년으로 정하고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도심지역 대기오염의 주요인인 자동차 공해를 줄이기 위하여 2008년까지 1,593대의 시내버스 전체를 연차적으로 천연가스차량으로 교체하고 특정경유차 약 17만대에 대해서는 2014년까지 매연저감장치 부착 등으로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도심지역 대기오염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물류운송의 기·종점이 되는 항만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해사 및 사료운반차량에 대한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5개의 사료 수입업체의 8개 동의 사옥시설과 분무식 살수시설 운영, 월1회 항만 내 도로 물청소 등 기업과 공조하여 먼지저감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항만지역 운행 화물차량에 대해서는 매연단속반을 상설 운영토록 하고 외항선박 배기가스에 대해서는 선박관리가 해양관서 고유업무임을 감안 관련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는 등 항만지역에 대한 환경감시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비산먼지 발생의 큰 원인이 되고 있는 항만지역 내 비포장도로 및 비포장 화물야적장에 대해 인천해수청과 협의 또는 현장실태를 조사하여 포장과 방진 차단녹지를 조성토록 강력히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항만 주변지역을 포함 먼지발생 취약도로 183개 노선 474㎞를 클린 로드로 지정하여 고압살수차량을 집중 투입하여 도로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도록 하겠으며 도심 고속도로 공해먼지 저감을 위해 도로공사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미세먼지 예보제를 도입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남동공단, 서구 수도권매립지 등 공해 취약지역을 2006년 1월 24일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 특별 관리해 나가겠으며 자체 행정모니터를 활용한 상시 악취모니터링으로 시민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영세사업장에 대한 저녹스 버너 설치 등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시설투자에 환경개선융자금 이자 전액지원과 친환경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환경완충녹지 조성사업을 중점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14년을 목표로 한 중장기적이며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인천발전연구원과 인하대학교 환경연구소를 통해 대기환경오염 시행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는 환경녹지 행정의 기본 추진방향 및 최우선 과제로 대기환경오염 줄이기를 선정하고 기업과 함께 하는 친환경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시민, 기업과 시가 함께 참여하는 실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인천의 환경 특히 대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할 대기질 개선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쾌적한 친환경조성이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를 유치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배전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고령화사회 노인들의 후생복지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현실의 노인문제는 기초생활수급자뿐만 아니라 건강과 빈부를 가리지 않는 총체적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고령화사회의 노인문제 해결을 시정의 우선정책으로 설정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정책의 일환으로 금년도 노인관련 사업비를 전년도 대비 163%가 증액된 총 720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14개소의 노인요양시설 확충에 88억원, 농어촌 노인특별대책사업비 21억원, 생활이 어려운 노인지원사업에 450억원을 집중투자하게 됩니다.
또한 갈 곳 없어 방황하는 노인을 위한 전국 최초의 노인문화회관 건립사업과 시범노인문화센터 건립, 경로당 활성화사업 확대시행 등 건전한 노인여가문화 확충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노인들의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전국 최초로 시행되어 성공적으로 정착된 환경지킴이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노-노 홈케어사업, 실버유아보조강사 파견사업 등 금년도 특수시책사업으로 개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취업정보센터의 신설, 취업박람회 개최 등 사회참여형 일자리사업에 총 63개 분야, 84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9,000여개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2008년 노인수발보장제도가 본격적으로 실시될 때까지 우선 시급한 문제인 사각지대 서민층 노인안전대책과 치매노인문제 해결대책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대책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노인종합문화회관 건립부지의 위치변경 건에 대해서는 당초 구월동 300-14번지 일원으로 정한 바 있으나 기본계획수립 이후 (구)가천길대학 부지와 보건환경연구원의 부지를 상호교환 추진함에 따라 노인들의 접근성, 주변환경과의 조화성, 교통이용 편리성 및 사업비 절감 측면에서 기존 부지보다 입지조건이 우수하다고 판단되어 부득이 간석동의 (구)가천길대학 부지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질문하신 경로당의 혁신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노인문화센터 건립사업 또한 전국 최초의 사업으로써 현재 동구 등 3개 지역에 대하여 시범건립중에 있으며 금년에 준공완료된 후 시범지역에 대한 성과분석 및 문제점을 보완하여 중장기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에 있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동구 논현동 33번지 일대 개발제한구역을 해양생태공원으로 접근하기 위한 공원으로 개발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동구 논현동 33번지 일원은 수도권해양생태공원과 고속도로 사이에 위치한 지역으로써 향후 수도권해양생태공원 조성과 연계하여 추가 공원조성 등 개발이 요구되는 지역인 바 남동구청과 협의하여 친수공간 등 주민 휴식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한화택지와 관련하여 감소되는 학교용지 외 외국어 위주의 특목고와 문화체육공간을 설치하는 것을 요구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동구 고잔동 591번지 일원에 위치한 한화공장 이전 예정지에 대해서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코자 도시개발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2004년 12월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하고 2005년도에 환경 등 제반 영향평가를 완료하고 실시계획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시교육청으로부터 학교용지 13개소 중 4개소를 축소하여 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축소되는 학교용지에 대해서는 향후 개발계획 변경과정에서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바와 같이 외국어 위주의 특목고와 문화체육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시교육청 등과의 협의를 거쳐 조치해 나가도록 할 것이며 또한 본 계획이 우리 시의 중요 주거단지임을 감안 고품격 위주의 중대형 아파트 공급과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하여 환경친화적인 주거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시정부의 의회경시 풍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지난 2월 23일 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650여명의 대형건설사, 지역건설업계, 정부 투자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하여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및 대규모 투자산업에 대한 건설정책 대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으며 개최 후 건설협회, 유관기관, 지역언론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의원님과 충분한 상의 없이 집행부 주관으로 토론회를 개최한 점에 대하여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 동안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께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에 남달리 애정이 많으셨으며 관련조례 제정, 위원회 활동 등을 주도 하셨고 또한 소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계신 데 대하여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활동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대토론회 개최와 관련하여 시의회와 충분한 의견교환 없이 추진한 점에 대하여 향후 이런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청 주차장 건설과 관련 지적해 주신 문제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 청사 내 주차장 유료화는 국제유가의 상승세가 지속되는 등 어느 때보다 대중교통 활성화 시책들이 강력하게 요구되는 시점에서 다소 불편해도 대중교통 이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시민편의와 주차수요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유료화를 검토하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2003년부터 설문조사, 연구용역, 시설공사 등을 단계별로 추진하여 금년 2월 1일부터 청사 내 주차장을 유료화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진행방법, 차선 및 시설물 설치 미비, 시설물 규격 등 아주 세밀한 부분까지 지적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한 개선과 그 동안 1개월간 운영하면서 나타난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주차 동선을 개선하고 운동장 일부를 주차면으로 확보하는 방안, 폭주하고 있는 여권민원으로 인한 주차난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여권민원창구를 계양구에 신설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는 등 다각적인 개선대책을 강구하여 차량이동 및 주차문제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황인성 의원님, 이주삼 의원님, 이성옥 의원님, 김을태 의원님, 신영은 의원님, 강석봉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렸습니다.
항상 우리 시 발전을 위하여 열의를 가지고 여러 대안제시와 질문을 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들의 질문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뜻을 깊이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