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중구 영종국제도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조광휘 의원입니다.
			
			오늘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강원모 부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불철주야 시정업무에 매진하고 계시는 박남춘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첫 번째, 월판선과 인천발 KTX 인천역 정차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공감하고 있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인천은 대한민국 철도 역사의 시작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인천에는 수도권 중 유일하게 KTX 정차역이 없어 시민들이 KTX를 이용하려면 광명이나 서울까지 이동해야 하는 등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늦었지만 다행히도 현재 인천과 강릉을 잇는 고속철도 경강선 구간 중 미개통 구간인 월판선이 설계 단계에 있고 인천발 KTX도 본격적인 착공을 앞두고 있지만 이 두 노선 모두 송도역을 기점으로 하고 있어 원도심 주민들이 교통과 철도 정책에서 또 한 번 소외되는 것은 아닌지 본 의원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그동안 인천시에서는 국토교통부와 사업 노선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경강선과 인천발 KTX 기점을 송도역에서 인천역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지만 비용과 기술적인 문제 등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의원은 인천시민의 보편적인 교통복지 실현은 물론 낙후된 원도심 발전을 촉진하고 원도심과 신도시 간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진정한 의미의 인천 고속철도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천역까지 연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강선 기점을 인천역으로 연장할 경우 궤도공사비와 열차 추가 구입비를 포함해 총 483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 국토교통부가 설계 중인 월판선 사업에 포함시켜 진행하게 되면 사업비 대비 증가액이 2.34%에 불과하고 타당성재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보다 효율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이번 추경예산안에 월판선 급행과 인천발 KTX 인천역 연장 검토를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를 반영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적의 대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인천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를 설득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도 철도 공공성 강화와 국가균형발전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협조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와 향후 계획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와 관련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님은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극복 노력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2023년 열릴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유치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매년 197개국 2만여 명이 참석하는 기후환경 분야 최대 국제회의인 만큼 약 1600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와 1000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부산과 여수, 제주 등 여러 지자체에서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다행히 인천시에서도 지난 5월 말 COP28 유치추진단을 발족하고 본격적인 유치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이 실질적인 유치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과 타 지자체와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여수를 중심으로 한 전남, 경남 12개 지자체에서는 ‘남해안남중권유치위원회’를 발족해 공동유치를 결의하고 COP28 유치 전략과 개최 계획을 담은 제안서 제작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부산은 ‘Race To Zero’ 캠페인에 참여해 대외적인 홍보를 지속하고 있으며 제주는 4월부터 ‘100만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인천시도 지난해 ‘환경특별시’를 선언하고 기후변화대응 및 탄소 중립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인천공항과 녹색기후기금(GCF) 등이 위치해 있는 지리적 장점과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행사를 개최했던 경험을 십분 활용해 다른 지자체와는 차별화된 인천형 뉴딜전략과 신속한 실행과 가시화를 통해서 COP28 유치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와 COP28 당사국총회를 유치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항공정비산업(MRO)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항공정비산업(MRO)은 본 의원이 지난 2월 5분 발언을 통해서도 언급한 바 있으나 인천의 공항경제권을 살리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항공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너무나 정말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오늘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발언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인천과 사천은 MRO산업과 관련하여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공정비산업을 할 수 없도록 법 개정을 준비하는가 하면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해외업체와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합의각서(MOA)를 맺은 것을 두고 관련 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MRO 중단을 촉구하는 등 지역이기주의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세계 10위권 국제공항 중 유일하게 MRO 클러스터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 등 국적 항공사들은 해외로 항공기를 몰고 가 수리ㆍ정비를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으며 이로 인해 유출되는 국부만 연간 1조 5000억원에 달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항공정비산업(MRO)은 단순히 정치적 논리로 지역갈등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천국제공항 MRO산업의 확장이 경남 사천 지역에 형성돼 있는 항공정비산업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는 이해할 수 있지만 인천국제공항 MRO산업이 활성화되면 국내 관련 산업의 파이가 커져 결과적으로는 경남 사천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항공업계 전문가들도 MRO문제는 갈등이 아닌 상생의 측면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항공정비산업은 지역이기주의 시각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의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기존의 항공정비산업을 추진하고 있는 사천과 새롭게 진출할 인천이 각각 선택과 집중으로 각자에 맞는 역할분담을 통해 항공정비산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천공항은 한국항공서비스의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한 군용기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를 주로 맡고 인천국제공항은 보잉777이나 A380과 같은 대형 여객기를 맡는 방식으로 공항별 역할을 분담하는 방안 등 다양한 논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천은 정치적 반대 논리를 주장할 것이 아니라 인천시와 상생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사천공항은 활주로 규모 등의 이유로 대형항공기가 뜨고 내릴 수 없는 구조이며 국내에서 필요한 항공정비산업의 물량을 모두 소화해낼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대형항공기를 정비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춘 인천국제공항에 항공정비산업단지를 조성해서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과 MRO산업 규모를 키우면 사천도 MRO산업이 확장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특히 인천은 2019년 국토부가 발표한 항공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근에 약 50만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해 MRO 조성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항공운항 규모로 보나 지리적으로 봐도 전 세계 항공정비 수요를 흡수할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입니다.
			
			국제선의 75%가 집중된 인천공항에서 항공사들이 정비를 받을 경우 항공기 지연과 결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기업의 투자를 받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합의각서까지 진행된 투자에 대해 반대 목소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지역적, 정치적 분쟁을 유발할 것이 아니라 소모적인 입법 경쟁을 중단하고 국가적 MRO산업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천시도 지역 국회의원님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정부를 지속적으로 설득해서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 허브공항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추공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와 향후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고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대해서 질문이 있지만 존경하는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의 중복이 돼서 질의는 서면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인천국제공항지역 공공종합병원 건립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먼저 그간 인천국제공항지역 항공기 재난사고 및 해외감염병 대응과 필수의료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서 수차례의 요청과 질문을 거듭하였기에 금일은 주요요지에 대해서만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3월 19일 시정질문을 통해 인천시가 대전의료원과 서부산의료원의 예비타당성 면제 사례와 국가재정법을 근거로 종합병원 설립의 예비타당성 면제조치를 정부에 강력히 요청해야 한다고 건의하였고 이를 위해 의회와 함께 공공종합병원 건립 추진을 위한 민ㆍ관협력체를 구성할 것을 시장님께 건의드린 바 있습니다.
			
			지난 4월 28일에는 ‘인천국제공항권역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서 공공의료체계를 확충하는 노력과 동시에 공항의 특수성을 반영한 공공종합병원의 명확한 설립 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추진방향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데 시민공감대를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박남춘 시장님과 시정부에서는 지난 5월 27일 시민공청회를 개최하여 2040 도시기본계획안에 영종국제도시에 복합의료기관으로서의 종합병원과 재난대응센터의 기능을 갖춘 국립종합병원을 건립하겠다는 내용이 반영된 바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박남춘 시장님과 관계공무원분들의 노력에 시민을 대신하여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영종국제도시 시민단체들도 공공종합병원의 일환인 국립항공의료센터 설립연대 발대식을 5월에 개최하였고 지역주민과 인천국제공항 종사자 등이 서명운동에 동참한 2만 5671명의 시민 서명부를 대표자 및 관계자들과 함께 인천시에 전달하였습니다.
			
			최근 인천국제공항4단계 활주로가 6월 17일부터 개통되었고 2024년 사업이 완료되면 항공기 운항은 연간 50만회에서 60만회로, 화물은 500만t에서 630만t으로, 여객 수용능력은 7700만명에서 1억 600만명으로 증가하게 되므로 지금부터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이 지난 시정질문을 통해 제안드린 예비타당성 면제조치 요청과 공공종합병원 건립 추진을 위한 민ㆍ관협력체 구성에 대한 진행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지난 정책토론회에서 논의되었던 항공 관련 특수목적 공공종합병원 등 공항의 특수성을 반영한 공공종합병원의 명확한 설립 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추진방향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