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지금부터 조광휘 의원님, 김준식 의원님, 김국환 의원님, 조성혜 의원님 그리고 이용범 의원님의 일괄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광휘 의원님께서는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관련한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경제청에서도 영종국제도시의 정주여건 개선 및 감염병 대비 등을 위한 의료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 및 시급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종합병원 입지로서 수익성이 불확실하여 민간병원에서 투자 관심을 보이지 않아 종합병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 속에서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마련을 위해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연구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용역의 결과 대한민국의 관문인 영종국제도시 내 해외감염병 유입, 항공 재난사고 등 국가의 대규모 위기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서는 300병상 규모의 국립종합병원 건립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용역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전략방안을 마련 중에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공공병원 확충의 절실함에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저도 지난 12월 9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방역상황 긴급보고 영상회의에서 대통령께 이러한 관련 내용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건의드린 바도 있습니다.
			
			정부부처와 긴밀한 협의 및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국립종합병원 유치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로 서울9호선 영종 연결 관련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 건에 대해서 답변드리면 본 사업은 ’99년부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간에 추진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작년 말 갑자기 인천시민 일부도 수혜대상이라는 이유로 우리 시에 사업비 분담을 요구해 왔습니다.
			
			요구사업비는 서울9호선 구간의 시설비로 도시철도법과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등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분담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시의 분담은 타당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사업 마무리단계에서의 요구는 부당함을 명확히 밝혔습니다.
			
			그러나 사업추진 지연으로 인해서는 결국 우리 인천시민들의 불편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대안을 열어놓고 서울시 등과 적극 협의해서 동 사업이 지연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공항철도 환승할인 관련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서 조광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셨습니다.
			
			공항철도는 국토교통부와 공항철도주식회사 간 민간투자협약에 의거해서 철도를 건설하여 운영적자분에 대해서 재정지원을 하고 있는 국가철도입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하나의 노선에 통합요금제와 독립요금제 2개의 상이한 운임체계로 운영이 되고 있어서 영종주민들은 영종구간 독립요금제 운영에 따라 환승할인 불가 및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의 불합리한 운임차별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운임차별 해소를 위해서 국토부 등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서 국회에서 ’20년 예산안에 대한 부대의견으로 통합환승요금제 개선 연구용역 수립 후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보고토록 수정의결된 바 있고 그에 따라 현재 국토부 주관으로 인천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연구 용역이 진행 중에 있으며 2020년 12월 18일 아마 준공 예정으로 있다고 보고받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 시는 용역결과를 세밀하게 검토해서 영종지역까지 통합요금제가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적극적인 국비지원 요청, 중앙정부와 협의 조정, 지역 국회의원 공조 등 다양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서 영종주민 운임차별 해소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준식 의원님 질문인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남촌일반산업단지 부실자료 제출 관련 대책이나 이런 걸 물으셨는데 지난 6월 사업시행자인 남동스마트밸리주식회사에서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요약내용이 초안과 다르게 작성된 점에 대해서는 수정 작성해서 주민설명회를 다시 개최코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중지된 사실이 있습니다.
			
			아울러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하여는 한강유역환경청, 시 및 연수구 환경 관련 부서의 협의의견을 반영하여 겨울철 대기질 조사, 맹꽁이 서식지 조사 및 대책 등 조치계획을 작성 중에 있습니다.
			
			현재 남동구와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식회사는 유치업종 변경, 배출업체 입주제한 수준 대폭 강화 등 친환경산업단지 조성방향으로 사업계획을 전면 재조정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 방침은 인근 주거지역에 미치는 대기환경 등 주거 및 건강 영향 측면에서 적정한지 여부를 검증하면서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지역주민의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에 두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앞으로 신규 산업단지를 계획할 경우에는 가동률, 수요, 타당성 등 산업단지의 전반적인 분석과 더불어 개발과 환경보전의 충돌로 인한 논란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히 검토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남촌일반산업단지 관련 갈등영향분석 연구사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인을 중심으로 갈등 유발요인과 쟁점을 분석하여 합의절차를 모색하는 과정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다만 이 사업을 통한 갈등영향분석은 갈등조정협의체와 다르게 갈등의 해결방안을 찾는 노력의 하나입니다.
			
			향후 시 정책수립과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의견을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제2인천광역시의료원 설치와 관련해서 인천적십자병원의 공공의료 기능 회복 관련 인천시 협력방안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인천적십자병원의 공공의료 기능 회복을 위한 시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면 인천적십자병원은 대한적십자사 조직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특수법인입니다.
			
			현재 자체 재정지원 부족 등 운영난으로 인해 병원 운영이 위축되었으나 자체 활성화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천적십자병원의 재정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건복지부로부터 시설장비 현대화 및 기능 특성화를 위한 국비를 전액 지원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로서는 감염병 위기에 대비하고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인천적십자병원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만 제도적으로 지방정부가 직접 지원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는데 2025년까지 지역에서 필수의료 거점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96개의 지역책임병원을 지정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적십자병원이 지역책임병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우리 지역 국회의원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인천광역시의료원 건립 시에 인천적십자병원을 활용할 계획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우리 시의 여러 의료지표를 고려할 때 공공의료가 강화돼야 한다는 것은 이번에 아마 우리가 코로나19를 대응하는 과정에서도 뼈저리게 느끼고 있고 의원님이 말씀하신 제2의료원의 건립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인천의료원의 시설장비 현대화와 양질의 의료인력 확충, 심뇌혈관센터 구축을 통한 기능특화사업을 추진하는 등 인천의료원을 지역거점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투자가 코로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그래도 우리 인천이 비교적 안정적인 방역을 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봅니다.
			
			제2인천의료원 건립사업은 현재 추진 중인 감염병전문병원과 영종지역의 국립대학병원 유치 추진여부와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할 예정입니다.
			
			제2의료원의 건립은 최소 10년 이상의 추진기간이 소요되는 장기사업으로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만큼 공공의료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각에서 대안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적십자병원을 제2인천의료원으로 운영하는 문제는 현 운영주체인 대한적십자사의 병원 운영 중단이 전제되고 병원 시설 및 토지 등 재산의 매각 의지 등이 관건이 됨으로 이러한 제안 등이 있을 경우 활용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국환 의원님의 일괄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청학동 고도제한 해제와 관련해서 인천시의 의견이 뭐냐고 물으셨는데요. 답변드리겠습니다.
			
			청학동 일원의 건축물 높이 제한지역은 청하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1990년대 토지구획정리사업이 완료된 지역입니다.
			
			현재 당초계획된 수용인구와 세대 수를 초과한 상태로 기반시설 추가 확보가 곤란한 상황에서 고밀도의 개발은 거주환경을 더욱 악화시킬 소지가 있어서 원도심 저층노후지역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쪽으로 고심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오래된 토지구획정리사업 지구 중 청학지구를 대상으로 지구단위계획 정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관리방안에 대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청학동ㆍ옥련동 지역을 커버하기 위한 연수소방서 신설의 건에 대해서 의견을 물으셨습니다.
			
			인천의 각종 재난과 응급사고에 대한 대비 역량강화를 위해서 ’21년 내년에 119화학대응센터를 신설하고 ’22년 검단소방서 신설 등 지속적으로 소방관서 신설 및 인력확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연수소방서 신설은 연수구 내 원도심과 신도시 지역의 균형 있는 소방안전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수인선 송도역세권 도시개발 등 지역의 개발사업을 고려하여 소방서 신설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의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화재예방 활동 등 각종 사고에 대비해 만전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조성혜 의원님께서 인천시 소비자 보호정책과 관련해서 소비자 정책의 혁신이 필요하다 하는 말씀을 하시고 견해를 물으셨습니다.
			
			급변하는 디지털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보취약계층에 찾아가는 맞춤형 소비자교육과 유튜브 인천소비자방송 등 기존 사업을 확대해서 우리 취약계층들이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내년 초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는 137만명 회원이 사용하는 인천e음 공공플랫폼의 ‘내 손 안에 인천’을 활용해서 시민들의 소비자 정보접근성을 한층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인천광역시 소비생활센터를 확대해서 전자상거래 피해유발행위 감시를 강화하는 등 시민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도 함께 조성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 소비자 정책은 결국은 시민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고 그 중심에 7개 소비자단체 등의 역할이 저는 얼마만큼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그것을 잘 지원할 것이냐에 대한 상당한 성패 여부가 달려 있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유관기관과 거버넌스를 활성화하고 우리 조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우리 시의 부서 간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소비자 정책을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이용범 의원님께서 아까 일문일답하시면서 이렇게 일괄질문을 하셨는데요.
			
			우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계양구 소극장 건립사업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지방이양사무입니다.
			
			현재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지방이양사무가 2022년까지 계속사업 위주로 한시적으로만 지금 보전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재정 수반 신규사업의 경우는 굉장히 재정사정상 반영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시는 군ㆍ구의 균형발전특별회계 지방이양사무의 신규 추진 필요성에 공감해서 계양소극장 건립사업에 대해 유사사업 보조율 30%를 적용할 계획이고 그 다음에 내년도 시에서 10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여러 재정여건들이 개선되면 문화시설 확충에 보다 많은 재정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이상 일괄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의원님들이 주신 의견 하나하나가 새롭게 변화하는 인천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보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2020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 해 제8대 의회 의원님들의 열정적인 활동과 적극적인 협조로 시민들의 염원이었던 많은 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에도 인천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의원님들의 성원과 애정 어린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