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비례대표 교육위원회 소속 조선희 의원입니다.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이용범 의장님과 김진규 부의장님,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매일 안내문자를 받을 때마다 코로나19가 일상을 조여오고 있음을 체감하게 됩니다.
신천지발 코로나에도 확진자가 많지 않았던 인천은 5월 이후 지역감염 확산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초기 이어졌던 응원의 메시지도 지금은 주춤해진 듯합니다.
자신의 일상이 위협받기 때문일 텐데 이런 상황에서도 확진자 검사와 방역을 위해 수고하시는 의료진과 방역당국 그리고 아이들의 안전과 수업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선생님들과 교육관계자분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해가며 오늘을 살고 계신 인천시민 여러분!
어렵지만 조금 더 힘을 내고 서로를 응원하며 이 시기를 살아냅시다.
그동안 인천시는 코로나19 관련 복지계 간담회,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경제계, 노동계와 간담회를 가졌고 아이들을 위해서는 농산물꾸러미 지원, 온라인 등교기간 지역아동센터 긴급돌봄 중식비 지원,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위해 배움지도사 가정방문 학습 지원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배움과 돌봄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 및 행정기관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아동친화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춰 나가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 5월 15일 진행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전문가 간담회 시작을 본 의원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지역감염 확산으로 경제ㆍ산업 분야에 이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간담회가 아직 진행되고 있지 못한 상황은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진행될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전문가 간담회 관련 당부의 말씀을 우선 드리고 시정질문 이어가겠습니다.
마리아 홀츠버그 유엔여성기구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인도주의 및 재난 위험특보는 위기는 성불평등을 가속화시킨다고 진단했습니다.
일용직 노동자와 소상공인, 비공식 부문 종사자 등으로 일하는 여성들의 피해가 가장 크다는 것입니다.
모하메드 나시리 유엔여성기구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국장은 중장기적으로는 코로나19 회복 차원에서 여성과 남성에 대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별도로 고려하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 긴급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누구이고 집단감염지였던 콜센터와 요양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코로나 시기 임산부들은 어떻게 하루하루를 보냈을까. 가정폭력이 늘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등교연기로 인한 자녀돌봄을 수행했던 사람들이 누구인가를 생각한다면 쉽게 이해되어질 겁니다.
이 부분을 놓치지 않는 포스트 코로나 대비 인천시 계획이 수립되길 바랍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시정질문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인천시 계획 관련해서 첫째, 코로나 이후 온라인교육, 비대면 진료 및 복지가 시행ㆍ거론되고 있지만 여전히 대면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고 수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난 3월에 전국사회복지유니온과 전국요양보호사협회에서 코로나19 관련 재가돌봄서비스 노동자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자료화면을 보며)
보시는 바와 같이 코로나19 관련 지원 정책을 물었을 때 방역물품 지급요구가 가장 높았고 위험수당 지급이 그 다음이었으며 세 번째로는 서비스 중단 시 휴업수당 지급이었습니다.
재가돌봄서비스 노동자들은 하루 2명 이상의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대상자 상황에 따라 병원ㆍ약국ㆍ마트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돌봄 노동자의 안전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기저질환이 있는 대상자의 안전과도 연관된 문제입니다.
인천시는 당사자와의 만남이든 비대면 설문조사 방법이든 실태파악과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돌봄 노동의 가치를 인정하고 돌봄을 누군가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돌봄 사회로 가기 위한 인식개선과 정책의 전환도 필요합니다.
아무리 온라인시대, 비대면시대가 되더라도 밥은 온라인으로 먹을 수 없고 돌봄이 필요한 분들의 목욕은 비대면으로 시킬 수 없습니다.
감염병 시대에 결코 중단할 수 없고 중단될 수도 없는 돌봄 노동에 대해 제대로 된 논의를 진행해 가야 합니다.
본 의원도 집담회나 세미나 등을 통해 방안을 함께 찾아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의료진 덕분에 캠페인을 넘어선 의료인력 충원과 공공의료 강화 관련 내용입니다.
인천의료원 코로나19 환자가 100명을 넘어섰습니다.
언론에서도 이미 병상이 포화상태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인천은 계속 확진자가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자가격리자도 많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가족 내 감염을 막기 위한 자가격리자에 대한 대책도 필요합니다.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인천시는 어떤 대책을 마련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시민들도 많이 지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진의 피로도와 긴장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의료진 덕분에 캠페인만으로는 코로나위기를 극복할 수 없습니다.
간호사들의 고글에 깊게 패인 얼굴은 단지 K-방역의 상징이 아닙니다.
간호사들은 의료진 감염에 대해 높은 피로도가 감염 노출의 주요 요인이라며 의료기관 내 간호사 인력을 적정하게 배치하고 충분한 휴식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의료인력 적정배치, 인천시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의료인력 적정배치가 당장의 문제라면 장기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인력확보입니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서울시도 공공의대 추진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공공의료 강화가 의료인력과 연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인천시의 준비도 필요합니다.
인천의료원이 전염병 방역체계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병원으로 위상을 높이는 한편 보건소에 전염병 1차 진료 담당할 의사 보강, 이것은 2020년의 이야기가 아니라 2015년에 나왔던 주장입니다.
메르스 사태 이후 공공기관 강화방안 토론회의 내용입니다.
여전히 변함없는 과제, 인천의료원을 비롯한 공공의료기관 지원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감염병 전문병원과 적십자병원 정상화, 공공의료기관 강화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활동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도래할 감염병 위기를 대비해서라도 이번만큼은 꼭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인천시 계획 관련 세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콜센터, 물류센터발 코로나19 확진은 비대면 소비 급증과 불안정 일자리 증가라는 양면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밀집된 환경이기에 감염위험이 높았고 투잡, 쓰리잡을 뛰어야 하는 우리 사회의 노동현실이 드러난 겁니다.
감염병과 노동환경, 비대면시대에 필수적인 대면돌봄과 진료 그리고 교육 등 코로나시대를 살면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나만 안전할 수 있다는 생각은 이제 성립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우리 가족만, 우리 학교만, 우리 회사만, 우리나라만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을 여실히 깨닫는 중입니다.
인천의 다양한 마을공동체가 이번 코로나 시기에 무엇을 하였으며 앞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도 함께 모색되어야 합니다.
코로나는 경제뿐 아니라 사회ㆍ정치ㆍ문화 모든 면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도 그렇게 인식하고 있기에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대응팀을 구성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인천시에서는 코로나 대응을 위해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가 경제만을 바꾼 게 아니기에 사회 다방면에서의 대응과 소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본 의원은 현재의 비상경제대책회의를 비상사회경제대책회의로 확대ㆍ재편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과의 소통ㆍ참여 등을 이끌어 전반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십시오.
시정질문 마지막 주제, 기후위기 관련 내용입니다.
4월 22일 지구의 날 50주년 행사에 맞춰 인천시와 교육청, 인천시의회가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진행한 것을 본 의원은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제 인천환경의제 관련 시정질문에 시장님께서는 “정치적 불리함이 있더라도 해야 할 일은 하겠다.”고 답변하셨는데 기후위기 관련해서도 그런 의지를 갖고 계시리라 믿겠습니다.
그러나 5월 12일 개최된 제20차 에너지위원회에서 확정된 인천에너지계획에는 인천의 핵심적 문제인 화력발전 관련 내용이 부족합니다.
이미 계획수립 당시 인천의 환경단체들이 제기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한 만큼 이에 대한 인천시의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보다 적극적인 탄소감량 목표가 제시되어야 하며 영흥화력 1ㆍ2호기 조기폐쇄, 2030년까지 전력 대비 재생에너지 비중을 40%로 확대해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을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 6월 5일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에 인천의 기초자치단체도 함께했습니다.
위기라는 인식을 함께했으니만큼 이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합니다.
어제 시정질문 답변과정에서 말씀하신 기초단체장님들과 진행한 자원순환 관련 협의회처럼 기후위기 관련해서도 협의를 진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준비할 수 있는 사업도 있습니다.
서울시는 경제활성화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그린뉴딜 차원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태양광발전 탐사대 운영을 통해 시민 공감대를 넓히는 그린일자리 사업을 제출했고 서울시교육청은 10조원대 예산을 맡아 관리할 금융기관을 선정할 때 탈석탄 금융을 선언한 곳을 우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사례는 적극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진행될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전문가좌담회에 기후위기 전문가와의 자리를 만들어 인식의 전환과 실행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차이나는 클라스’ 두 분 전문가의 강의를 보고 인천의 진단과 계획을 세워볼 수도 있습니다.
기후위기 대응 민관공동협력기구를 꾸리는 것도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 최초 공동기후위기 비상선포를 한 도시, GCF를 유치한 도시답게 기후위기 대응 선도도시를 만들어 가는 데 공직자들의 과감한 방안 제시와 시장님의 적극적 의지를 보여주십시오.
인천시의회는 선언의 한 주체이니만큼 관련 예산 확충 및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하겠습니다.
(자료화면을 보며)
시사IN과 KBS가 공동으로 기획한 코로나 이후 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조망하는 사회조사 결과입니다.
방역에 참여하는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첫 번째, 민주시민성, 둘째, 수평적 개인주의 성향이 강할수록 방역 참여에 더 적극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신기한 것은 민주적 시민성이 높은 사람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데도 또 뚜렷하게 공동체 지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들은 개인이 자유롭기를 바라지만 좋은 공동체 안에서만 진정으로 자유로운 개인이 가능하다고 믿기에 좋은 공동체를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고 합니다.
보시다시피 코로나19 국면에서는 국가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신뢰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세금 관련 질문에서 신뢰도가 올라갔다고 답하는 경우는 좀처럼 없는데 그 드문 일도 일어났습니다.
저는 코로나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믿고 코로나로 촉발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인천시의 적극적 대응 기대하겠습니다.
처음 겪는 일이기에 버거운 면도 있었겠지만 더 용기를 내봅시다.
본 의원도 함께 대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기원하며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어갈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시정질문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