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노경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항상 인천교육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한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에 대하여 경의를 표하며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유천호 의원님을 비롯한 다섯 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필요한 경우 일부 수정하여 답변드림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천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사립유아교육기관 지원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건비, 운영비 등이 전액 지원되는 국·공립유치원에 비해 사립유치원은 학부모가 부담하는 원비에 의하여 운영되므로 소규모 사립유치원의 경우 교사 인건비 및 운영비 등 재정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유치원 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실시하지 못한 상황에서 사립유치원에 대하여 정부정책에 의한 재정지원 이외에는 추가적인 지원은 어려운 실정이나 국가정책사업으로 국고에서 지원되는 농어촌지역 교사에 대한 월 11만원의 담임수당을 강화. 옹진군 관내 사립유치원 교사에게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교육청 정책사업으로 종일반 운영비와 교재교구 구입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유치원의 공교육화를 위한 재정지원 기반조성을 위해 사립유치원 기본보조금사업을 시범실시 중에 있고 유아교육 재원마련을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이 개정되는 것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2009년 예정의 의무교육이 실시되면 인건비 등의 재정지원 방안이 마련되어 공·사립간 취학아동에 대한 균등한 예산지원이 될 것으로 저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유천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립유치원 교원에 대한 지원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서·벽지지역 유치원 교원수당은 공·사립 모두 급지에 따라 월 최저 3만원에서부터 최고 5만원까지 지급하며 별도로 교육청 예산에서 월 11만원의 사립유치원교사 담임수당을 지원하고 있음은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승진 가산점은 공립유치원에 월 평정점 최고 0.056점에서부터 최저 0.015점을 부여하고 있으나 사립교원은 가산점 부여의 대상이 아니므로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립의 경우 초·중·고에도 마찬가지로 가산점이 부여되지 않고 실질적으로 사립학교는 가산점이 필요가 없습니다.
도서·벽지지역 내 병설유치원 교사가 임신·출산 등 휴가를 할 경우에는 계약직교사를 임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사립유치원에서는 계약직교사를 자체에서 임용해야 합니다.
사립유치원 교원의 임신과 출산 등 휴가 시 공립유치원 업무보조자나 계약자교사를 사립유치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교육청별 인력풀 안내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여 사립유치원 운영을 도와주겠습니다.
대리교사제라는 것은 사실 없으며 보조교사는 있는데 이는 자격증을 갖지 않은 사람으로서 도서벽지에 9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유천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도서관 운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청 산하 8개 공공도서관에서는 강화 및 옹진군을 포함하여 도서관별로 권역을 나누어 강화군은 서구도서관, 옹진군은 화도진도서관에서 학교도서관 운영지원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주안도서관은 남구, 중앙도서관은 남동구, 연수도서관은 연수구, 부평북구도서관은 부평구, 계양도서관은 계양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강화군과 옹진군에 대한 독서교육 지원은 도서관·민간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해서 선정되었습니다. 그래서 부평도서관이 강화 양사초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에 관련하여 강화군과 옹진군 소재 24개교에 교당 5,000만원씩 학교도서관 구축예산을 지원하였으며 학교도서관 지원교 선정은 단위학교에서부터 도서관 구축 및 운영계획서와 신청서를 제출받아 심사해서 선정했습니다.
강화 및 옹진군의 학교는 도서관 구축을 위한 공간확보가 어려워 지원학교가 적었으나 금년에는 강화지역의 교동초등학교, 갑룡초등학교, 강남고, 옹진지역의 북포초, 백령종고 등 5개 학교가 신청하여 5개를 모두 지원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강화 소재 학교는 22개교, 옹진군 소재 학교는 2개교 해서 24개교가 됩니다.
앞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의 학교는 현재의 도서관을 리모델링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학교에 활성화사업 예산을 지원하고 공간확보가 소규모 학교에는 도서구입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천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어촌 폐교시설 활용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교육청에서 관리하고 있는 폐교는 모두 16개교가 있습니다. 현재 임대하여 활용중인 폐교는 12개교로써 자연건강수련원 및 문화예술공간으로 7개교, 지역사회 교육과 영농교육원으로 2개교 그리고 종교시설, 경작지로 3개교를 활용하고 있으며 미활용 폐교는 4개 학교로써 신성초등학교는 강화교육청에서 영어마을을 조성하여 자체 활용할 계획이고 나머지 3개교 즉 해명초, 서도초 아차분교, 화동초는 임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농촌학교의 여유교사 관리실태를 파악하여 도시학교와 결연을 맺어서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최종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각급학교 교육환경개선사업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환경개선사업은 기존 학교의 노후시설에 대한 개·보수 및 교원 편의시설 확충 등을 통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목적으로 2001년부터 2005년까지 5개년 교육환경개선종합계획에 의하여 추진했고 132교를 대상으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교육환경개선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중에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2006년도부터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학교환경개선사업비를 별도로 지원하지 않고 있어 인건비를 비롯한 필수경비만 예산에 편성하여 2006년도에는 학교환경개선사업 예산은 확보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2007년도에는 학교환경개선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재원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전기용량이 부족한 학교에 대해서 증·개축 및 대수선 등의 사업추진시 증설하고 있으며 2007학년도에는 20개의 학교에 대하여 전기용량을 증설할 계획입니다.
냉난방 개선사업의 경우에는 전체적인 환경개선사업과 별도로 2011년까지 6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2007년도에는 22개 학교에 108억을 투입하여 냉난방시설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모든 가능한 재원을 확보하여 학교환경개선사업 등 학교 현장에서 시급한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최종귀 의원께서 질문하신 학교신축 등 시설사업의 BTL사업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BTL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는 2005년도 새로 도입된 BTL사업계획에 따라 2005년도에는 신축학교 10개교, 2006학년도에는 신축학교 8개교, 개축 3개교 그리고 체육관 20개교를 BTL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즉 2005년도에 추진한 학교신축 10개교는 금년 7월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기초공사중인 학교가 4개 학교이고 골조공사중인 학교가 6개교 등 10개교 모두 시공상에 별다른 문제점 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2006년도에 추진하고 있는 BTL사업은 학교신축 8개교를 2개의 단위사업으로 집단화하여 학익서초 외 3개교 신축사업에 대한 시설사업기본계획을 10월 31일에 고시하였으며 은봉고 등 3개교 신축은 11월 7일 고시할 예정이고 개축 3개교 및 체육관 20개교는 12월에 고시할 계획입니다.
BTL사업 추진상의 문제점 및 개선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BTL사업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재정사업 방식과는 다르게 관계법령과 민자사업 방식의 적합성, 시설사업기본계획 수립관계법령과 민자사업방식의 적합성 그리고 시설사업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고시하고 평가하고 협상하는 등의 업무가 추진되어 결국 사업시행 기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계별 사업을 지연시키는 변수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서 개교 일정과 사업의 품질 확보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사업을 추진하여야 하기 때문에 2년의 촉박한 사업기간 내에 시설을 완공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개교 시기에 맞추어 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본설계, 적격성 검토, 말씀드린 대로 고시, 평가, 협상, 협약체결, 실시계획 승인 등 일련의 업무가 개교 1년 전에 모두 완료되어야 가능합니다. 개교 시기에 맞춰 사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현행 2년간의 사업기간을 3년으로 조정하고자 교육인적자원부와 계속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완공 후 사용하는 20년 동안은 민간사업자가 학교시설 유지 및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무관청에서는 동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다음 평가결과에 따라 정부지급금을 차등 지급하게 됨에 따라 학교시설물의 실 사용자인 학교와 관리주체인 민간사업자간의 평가결과 그리고 그 책임소재를 놓고 잦은 분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학교 경영자의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에 다소 제약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도록 성과평가 항목을 명확히 하고 학교시설 이용자에 대한 사전교육 등을 통해 운영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중소업체의 참여는 시행 첫해인 2005년도에는 사업참여 지분율을 40% 이상으로 하였으나 2006년에는 49%로 상향하였고 참여업체수도 2개 업체 이상으로 확대하여 지역 중소업체의 참여확대를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TL사업 추진에 따른 문제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나 인천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수주물량 감소, 사업참여 업체의 탈락에 따른 재정손실 부담, 학사운영과 관리운영의 이원화에 따라 업무수행 주체가 불분명하여 나타날 수 있는 문제발생 등으로 학교시설 사업을 BTL사업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찬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종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저출산과 도시개발에 따른 학생수용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저출산으로 학령아동인구가 전국적인 감소추세에 있고 우리 인천의 경우도 초등학교는 2003년부터 학생수가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중학교는 2008년, 고등학교 2010년부터 학생수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의 지속적인 도시재생사업과 신규택지개발 등의 도시개발사업으로 학교신설 소요가 꾸준하게 증가되어 학생수는 계속 감소함에도 학교수 및 학급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교육청에서는 저출산에 따른 학령아동인구 감소와 도시개발에 따른 신설학교 소요물량을 연계한 2020년까지 중장기학생수용계획을 수립하여 학생수 변화에 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부의 출산율 증대정책, 교원수급정책 및 지속적인 도시개발사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중장기학생수용계획을 계속하여 연구하고 보완해서 교육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종귀 의원께서 질문하신 학교기업운영 활성화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기업은 일과 학습을 연계하는 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 현재 인천기계공고 외 9개 학교에서 학교특성에 맞는 학교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기업 지원은 인프라 구축 및 기자재 확충을 위한 운영비로 지방비는 교당 2,0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주최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인천기계공고에 3억여원, 인천여상·인천여자공고에 각 3,000여만원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지원받은 바 있습니다.
학교기업 활성화를 위해 학교기업지원센터 구축운영, 학교기업 현장실습 매뉴얼과 리플렛을 제작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앞으로 학교기업운영교협의체를 구성하고 연구시범학교 지정·운영함으로써 현장실습과 연계한 학교기업 운영이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10개 학교기업 운영결과를 말씀드리면 2006년도에 지정한 3개 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7개 학교에서는 적자운영을 안 하고 있습니다.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최종귀 의원께서 질문하신 저소득층 자녀 지원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IMF 이후 정부의 교육복지종합대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우리 교육청의 연간수업료 지원규모는 2005학년도에는 137억원이고 2006학년도 말까지는 155억원의 수업료를 지원해야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수업료 미납자 중 저소득가정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수험료 감면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서는 담임교사의 주기적인 가정환경 조사와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학비지원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교육청 자체수입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공립고의 최근 3년간 수업료 평균 징수율은 결산기준 99.3%로 연도 말까지는 대부분의 수업료가 징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납부의사가 전혀 없는 수업료 장기 미납자와 학생 스스로 학업에 뜻이 없거나 가정적인 문제로 인한 장기결석 학생들의 미납부 수업료 징수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미납자에 대한 수업료를 감면 조치하는 방안을 말씀하셨습니다만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수업료 감면도 일정한 기준이 충족되어야 상응하는 조치가 가능하며 미납자 전원에 대한 수업료 감면은 성실히 수업료를 납부하는 대다수의 학생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느낌을 가져서 더 많은 미납자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납수업료 징수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만 미납자에 대한 분할납부 유도, 학부모에 대한 지속적인 독촉 등 수업료 징수율 제고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종섭 의원께서 질문하신 평생학습권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연장 시설변경 사유는 각급 학교 주5일 수업제 확대에 따른 특별활동 증가와 인근학교의 각종 행사로 인한 대규모 공연장의 필요성과 공연장 단일기능에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좌석을 고정식 400석에서 가변식 1,000석 규모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관내 학교 학부모, 교직원 등에게 수요조사결과 공연장 확대건의가 있었던 사항으로 이러한 공연장 변경계획은 공사 시작 전부터 논의되어 왔으나 예산확보가 안 되어 변경이 확정되지 못하여 인천광역시로부터 예산지원이 확정되어 공연장 변경이 이루어지게 된 것입니다.
출입구가 풍림아파트 후문으로 설치되어 주차난과 안전성의 이유로 차량 출입구 위치변경과 공연장 확대로 인한 주차장 증설을 요구하는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이 있어서 인천시청과 협의, 로울러스케이트장 주차장에서 진·출입할 수 있는 진입로와 공연장 측면 농구장을 주차장 부지로 추가 확보하는 것으로 인해 녹지면적이 일부 조정되나 녹지공간이 법적기준에는 위반되지 않습니다만 인근의 수목을 식재하는 등의 수치로 녹지공간 확보에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녹화사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녹화사업 시행학교에 대하여 수목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감독을 하고 있습니다만 수목고사에 대해서는 현재 파악중에 있습니다. 정확한 실태가 파악되는 대로 하자보수 이행조치 또는 유지관리교육 등으로 복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께서 질문하신 중학교 무상교육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각 시·도 지방교육 예산은 아시는 바와 같이 중앙정부의 교부금과 시·도의 일반회계전입금, 자체수입, 지방채수입 등을 재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의 교부금은 목적세를 제외한 내국세 총액의 19.4%와 교육세 전액을 재원으로 하여 총액교부되며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동 교부금과 기타 세입재원을 가지고 초·중의무교육과 인건비, 학교시설비, 기타 각종 교육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각 시·도에서 자체재원으로 충당할 수 없는 특별한 지역현안 수요가 있을 경우에 한하여 중앙정부에서는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나 신청액을 다 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2004년부터 2005년까지 주원초교 급식실 신축사업 외 55개 사업 882억여원의 특별교부금을 신청하여 주원초교 급식실 신축사업 외 37개 사업 386억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교육여건을 개선하였으마 신청사업 중 미교부된 사업은 정보산업고 별관동 교실개축사업 외 17개 사업 496억여원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에서는 특별한 현안이 있는 경우에는 중앙정부의 특별교부금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중앙정부에서는 교육여건개선을 위한 충분한 교육재정의 확보가 어려워 현행 내국세 19.4%를 20%까지 상향조정하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을 추진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정종섭 의원께서 질문하신 초등학교 야구부 운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교육청 관내 야구부를 육성하는 학교는 초등학교가 8개교, 중학교가 5개교, 고등학교가 3개교 총 16개 학교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야구를 육성하는 초·중·고등학교의 순회코치 배정 지원하는 학교는 없습니다.
순회코치 증원에 따른 예산확보와 타 종목에서 지원 요구시 야기되는 문제점 등으로 야구종목의 순회코치 지원은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순회코치 증원 및 인건비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야구종목도 확대 지원하여 꿈나무들을 조기 발굴 육성하고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께서 질문하신 신축학교 실내공기 보건환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축학교 실내공기의 질은 2006년 4월부터 10월까지 11학교에서 측정한 결과 건축자재 및 생활용품 등에서 방출하는 총 휘발성 유기화합물 및 포름알데히드 중 기준치가 초과된 위험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9개 학교에서 검출되었습니다.
기준치 초과학교에 대한 조치사항으로는 학교별로 점검 등을 통보해서 충분한 환기 등으로 공기질을 개선하도록 하고 신설학교는 개교 2개월 전에 공사완료 베이커크아웃 실시 등 환경설비 설치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경수 부의장님께서 질문하신 제물포고등학교의 이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제물포고등학교의 타 지역이전에 대하여 이전검토나 인천시와의 공식적이고 구체적인 협의는 없었으며 학교이전은 학생수 변동추이를 반영한 중장기 학생수용계획과 교육당사자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신중하게 검토해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중구지역의 유일한 남자고등학교인, 남자공립고등학교입니다. 제물포고등학교의 이전은 현재로써는 이전요인이 없으며 학생수용상 이전요인이 생기면 그 때 검토할 사항이라고 봅니다.
노경수 의원께서 질문하신 구도심 개발에 따른 지역의 교육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구도심 개발로 인하여 증가하게 될 교육수요는 개발계획승인 이전에 인천시 및 자치구와 학교용지 조성협의를 통하여 사전에 검토 대비하고 있습니다.
도시 재정비사업의 경우 택지나 신도시 개발과 달리 증가 세대수가 대규모로 발생하지 않아 학군 조정으로 기존학교 시설에 수용하거나 일부 증축을 통하여 수용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인천시 등 관련기관과 협의해서 구도심 지역의 교육여건개선과 균형적인 교육환경을 조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끝으로 윤지상 의원께서 질문하신 BTL사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장기 기본계획 대비 BTL사업으로 변경된 내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교육시설분야에 도입된 BTL사업은 정부재정 여건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 주도적으로 시도된 사업으로 학교시설의 설계, 건설운영을 민간사업자의 책임하에 일괄 수용하게 된 사업으로써 우리 교육청이 과거 중장기 기본계획에 의해 재정사업으로 추진되었던 학교신설사업을 모두 BTL사업 방식으로 전환하여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신현고와 가연중학교 신설사업도 BTL사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적격성 검토, 시설사업 기본계획수립 및 고시 평가 협상 등의 새로운 업무가 추가되어 사업시행기간이 늘어나는 사유와 교육인적자원부와 감사원에서 개교 2개월 전에 완공토록 하는 방침에 따라 개교를 1년 늦추게 되었습니다.
개교시기에 맞추어 사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소요기간을 감안하여 현행 2년인 사업기간을 3년으로 조정함이 선행되어야 함에 따라 사업기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와 협의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학교신설사업은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전액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BTL사업방식으로 전환되었다고 해서 잉여재원이 발생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BTL사업 방식으로 추진했던 학교가 완료되어 학교시설물에 대한 관리 운영이 시작되면 민간사업자와 주무관청이 협약으로 정한 시설사업비를 20년간 균등분할해 지급하는 것입니다.
윤지상 의원께서 질문하신 평생교육사업 및 실내환경측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실 안에 실내환경측정에 대하여 자체 분석결과 전문기관 용역시에는 교당 140만원씩 142개교에 총 6억 1,990만원 정도가 소요되고 전담팀 인력 12명을 배치 운영할 때에는 2억 6,400만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으로 봐서는 저희가 전담팀 인력을 우리가 써서 하는 것이 결국 경제적으로 저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생교육사업 각 지역교육청별 1명씩 배치하였고 실내환경측정요원은 강화교육청을 제외한 시교육청과 4개 지역교육청 1명씩 배치하여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교실내공기지 측정업무는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개정 및 교육인적자원부 고시에 의해 금년도에 신설된 업무로써 정원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비정규직을 채용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정원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정규직으로 고용하려면 공무원 정원이 늘어야 됩니다. 그것은 정부로부터 증원을 따와야 되는데 앞으로 보면 아마 우리 학교도 늘고 하니까 정원이 늘긴 늘 겁니다.
그래서 정원이 느는 데에 따라서 정규직 채용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유천호 의원님을 비롯하여 최종귀 의원님, 정종섭 의원님, 노경수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다섯 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해 주신 발전적 대안과 비전에 대하여는 심도 있는 검토와 연구로 개선할 것은 개선하고 시책에 반영할 것은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노경수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