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부평구 제5선거구 청천1동, 산곡1ㆍ2ㆍ4동 교육위원회 소속 최만용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이강호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유정복 시장님과 교육청의 인경식 행정국장님 관계공무원께 노고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산곡동 부평우체국과 접한 산곡동 3835부대의 이전과 지역발전 필요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군부대는 국가가 주도하여 군사적 필요에 따라 일방적으로 관리되었습니다.
			
			지역의 자발적인 필요와 요청에 따라 입지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부평구는 인구와 경제 규모의 증대로 인해 도시가 물리적으로 성장하였고 외곽이었던 군부대가 점차 도시 한가운데이거나 주요 성장 지점을 맞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도시의 발전과 군사적 목적을 놓고 국가와 지역 간의 상당한 토지 경합 현상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산곡동, 청천동은 3835부대가 존재함에 따라 제한된 지역개발과 재산 가치의 저평가 등 각종 불이익을 받고 있습니다.
			
			군부대 배치에 따른 이득과 손실이 불일치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인천시 또한 도시개발계획 수립을 제한받고 재산세, 취득세 등의 세입 손실도 발생하는 등 군부대가 존재함에 따라 상당한 기회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지역주민은 국방과 안보라는 총체적인 편익에 대해 일방적으로 각종 불이익을 부여받았고 국가에 대하여 그 어떤 편익이나 보상을 요청할 수 없는 반면 군부대 배치에 대한 이익은 전 국민이 공유하는 실정입니다.
			
			결론적으로 형평성에 큰 문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기울어진 편익 문제가 지속될수록 지역 선호도가 떨어지고 원도심화가 가속됩니다. 지역 간 갈등 요인이 발생하는 등 균형적 지역발전에 큰 장애 요인이 되어 버립니다.
			
			결론적으로 인천시는 국방부를 상대로 더욱 적극적인 권리 주장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도심 속 군부대에 대한 총체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원부서도 보강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물론 그 대상이 국방부이고 국가 안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지자체의 역할이 극히 한정적인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주민들의 생활편익 증진과 효율적인 국토의 이용,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인천시는 군부대 이전 정책을 주도적으로 펼쳐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군부대 이전은 군사 임무의 저촉 범위와 예산을 누가 부담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지역적 효용이 떨어진 부대의 경우 단순히 이전 비용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그동안 인천시와 지역주민이 손실한 많은 기회비용에도 불구하고 이전 비용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되었으며 국방부는 대체부지를 해당 지자체에게 요구하는 행태를 보여왔습니다.
			
			보상적 차원의 군대 이전 정책을 펼치고 있는 선진국에 비하여 매우 뒤떨어진 행태입니다.
			
			재정적 손실과 기타 유무상적 손실을 받아 온 인천시와 시민들에게 시장 가격과 버금가는 가격으로 유상 양여하는 정책 자체가 선진국가가 아닙니다. 국가가 짊어져야 할 최소한의 부담입니다.
			
			이제는 지역주민들에게 군부대 부지를 공원, 복지, 문화, 교육시설 등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간들로 돌려드려야 합니다. 그럴 때만이 부평구 지역에 가속화되고 있는 원도심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상대적 소수의 희생을 강조하기보다 인천시가 앞장서서 시민들의 삶과 터전을 회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많은 반환 사례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 덕분이었습니다.
			
			반드시 3835부대 이전이 관철될 수 있도록 시장님께서는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