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창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시정질문에 대해서는 안상수 시장님께서 답변을 드려야 되겠습니다마는 일신상의 사유로 제가 답변드리게 된 점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에는 인천시가 2014년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 유치추진과 2009년세계도시엑스포 개최 등을 통해 도시브랜드 국제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동북아의 허브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환기나 북핵사태 등이 외자유치와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 그리고 각종 대형사업 추진에 변수로 작용이 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인천은 과거에는 병인양요와 인천상륙작전 등 국란극복의 현장이었고 산업화시대에는 국가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현재는 한반도의 신 성장동력으로 국민소득 3만불 조기실현의 앵커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여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희망은 꿈꾸는 자에게 열릴 것이며 이를 추구하는 자에게 다가온다고 했습니다. 그 동안에 축적된 역량을 살려 265만 시민과 더불어 시의회가 희망도시 인천건설을 위한 각계의 구심점이 되어 시정발전을 위해 매진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를 드리면서 조남휘 의원님을 비롯한 다섯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차례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또한 김을태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도 요구하신 기일 내에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조남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북핵실험으로 외자유치 타격이 우려되고 있는데 경쟁국과 비교해 보다 나은 기업환경을 제공하는 해결방안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북한의 핵실험은 우리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에 상당히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을 했습니다마는 최근 상황을 살펴보면 금융시장과 외국인 투자에 있어서 당초 우려보다는 부정적 영향이 적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유치와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로는 대책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마는 재정경제부를 비롯한 중앙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투자자와 잠재투자자에게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 투자관련 정책에 변화가 없음을 이메일로 설명하는 등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려운 상황입니다마는 상해 푸동, 홍콩 등 경제특구 선발도시와 u-City 등 차별화로 경쟁한다는 전략으로 그 동안 미비한 각종 규제와 인센티브 등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외국인 주거환경개선, 다국적기업의 지역본부 유치 등 경쟁력이 약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경쟁도시들의 사례분석과 연구를 통해서 규제완화 방안을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해 주신 경제자유구역청의 현재까지 유치성적과 목표달성 수준 그리고 유치계약된 외자계획은 안전하게 투자로 실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대책과 견해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금년 9월 말 현재 투자유치 실적은 총 37건에 367억 9,660만불이 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계약된 건수는 14건에 154억 300만불, MOU 체결이 11건에 126억 7,050만불, LOI 체결이 10건에 5억 4,910만불, 우선사업자 선정이 2건에 81억 7,400만불이 되겠습니다.
이 중 올 한 해에 경제자유구역 전체지역을 대상으로 유치한 실적은 151층 인천타워 의 포트만 컨소시엄, 운북복합레저단지와 청라사업지구 우선사업자 유치, 나노테크닉스의 R&D센터, 산일테크의 LED 생산시설 등 총 21건에 214억 3,700만불로 전체 투자유치 금액대비 58.2%에 해당되며 개청 3주년이 되는 올해부터 그 동안의 유치활동 결과가 보다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경제자유구역은 전통 제조업 분야 공장 중심의 산업단지와는 달리 국제수준의 경영과 생활환경을 기반으로 IT와 BT, R&D 등 첨단산업 분야의 글로벌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지역본부 등을 유치하여 동북아 최고의 비즈니스 중심도시를 건설하는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5·7공구 매립, 인천대교 건설, 국제컨벤션센터 등 품격 높은 도시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단계별 목표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외국인학교와 외국인병원 등 기반시설이 형성되면 보다 더 외국기업과 자본, 인력의 유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본 계약이 체결되어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14건은 차질없이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할 것이며 MOU 11건과 LOI 등 12건은 적극적인 투자협상 활동을 통해서 반드시 본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투자가능성이 있는 잠재투자자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투자유치 활동과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하여 의원님들과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립니다.
또한 조남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화곡동에서 원창동 구간의 급행버스 노선체계와 봉화로 녹지사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청라지역에서 부천시를 경유하여 서울 화곡역까지의 간선 급행버스 소위 BRT사업은 총 연장이 17.9㎞로써 이 중 우리 시 구간은 11.2㎞입니다마는 수도권교통조합에서 2007년에 기본계획과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하고 2008년 중 사업을 착공하여 2010년 완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특별히 관심을 가져 주시는 봉화로 가로녹지 조성사업은 상대적으로 녹지가 부족한 작전, 서운동 일원에 운동과 여가 활용공간을 확충해 줌으로써 인근주민들의 생활환경을 보다 더 쾌적하게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들이 되겠습니다.
동 사업의 시행에 앞서서 지난 3월 이후 여러 차례에 걸친 사업설명회 개최로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가로주차장과 생활체육시설 등을 반영하였으며 특히 BRT사업에 대해서는 교통관련 부서와 충분한 사전협의로 차로 수, 버스 중앙차로 폭, 안전지대 확보 등 시설설치 조건을 감안하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예정사업 추진 시에는 주민의견을 좀더 면밀하고 심도 있게 검토 반영하는 등 체계적인 사업추진으로 교통흐름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하여 의원님께서 염려하시고 시민들이 불편해하는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조남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래시장 상품권 사용과 관련한 제도보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재래시장 상품권은 대형마트 개점 확대로 침체된 재래시장을 활성화시키고자 금년 9월 1일부터 발행 유통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지난 추석명절을 기하여 집중 판매를 추진하여 9월 말 현재 10억 5,000만원을 판매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둔 바가 있습니다.
상품권 사업추진 초기에 다소 미흡한 홍보와 시장상인 의식부족으로 상품권 사용 시 일부 상인의 거부사례 발생 등 다소 불편함을 초래했습니다마는 재래시장연합회와 시·구와 합동으로 지속적인 지도와 시장별 대책회의를 통해 상품권에 대한 상인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으며 상품권 유통랑이 증가함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수수료 등 상품권 유통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조속히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마는 상인들이 부담하는 수수료 문제는 재정지원 방안을 강구 중에 있으며 기업체 등의 상품권 구매 편리도모를 위하여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 내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겠으며 특히 관내 15개 지하상가 3,600여 점포도 올해 안에 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으로 가입시켜 소비자의 편리를 증대시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상인들을 대상으로 상품권 사업취지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행정지도와 홍보교육을 시켜서 상인의 적극적인 호응을 유도하는 등 상품권사업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래시장의 주차장 확보와 서비스 공간확보를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유통채널의 다양화, 소비자 구매형태의 변화, 대형마트 출점 확대로 인하여 침체된 기존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우리 시에서 는 다각적인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01년부터 2006년도까지 재래시장의 기본시설인 아케이드 설치사업뿐 아니라 공중화장실 설치와 위생청결점포사업, 물류센터 구축이나 소비자상담실 설치, 주차장 확보 등 서비스 및 편의시설 확충 등을 위하여 관내 55개 재래시장 중 31개의 재래시장에 대하여 총 645억을 투자하여 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주차장 확보문제는 재래시장 이용객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시설입니다마는 부지선정과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에서 지원이 되도록 되어 있어서 예산확보 등에 많은 어려운 점을 겪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천시장상인연합회와 중소기업청 등과 협의하여 부지를 확보하고 국고보조금 확보에 만전을 기해 나가는 한편 시설현대화사업 추진에 있어서도 대형마트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차장 설치 등 시민 편익사업에 우선적으로 사업비를 투입함으로써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최종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LNG 진입도로 불법주·정차에 따른 통행불편과 안전문제 발생 우려에 대한 방지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LNG 진입도로는 LNG인수기지 Ⅲ지구에 위치하고 있는 송도자원환경센터의 주민 편익시설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을 했습니다마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바다와 인접하고 있는 지리적 여건 때문에 낚시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불법주정차 등으로 인하여 교통소통을 방해하고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시에서는 동 도로의 불법주정차에 대한 단속근거로 지난 10월 10일 LNG 진입도로를 주정차 금지구역으로 지정해서 현재 군·관·경 합동으로 단속을 실시하여 불법주정차가 많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계도와 단속을 실시하여 동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통행불편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최종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자원환경센터 옥외 체육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한 전문기관 위탁관리 방안 등과 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송도자원환경센터 옥외체육시설뿐만 아니라 종합스포츠센터에까지도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본 시설이 금년에 준공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시설의 하자 점검이나 또는 준공초기의 미비점 등을 보완하기 위하여 건설시행사인 대우건설과 1년간의 위탁관리계약을 체결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마는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도록 지도하고 계약이 끝난 다음에는 운영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적정한 전문기관을 선정, 위탁관리토록 할 계획이며 앞으로 많은 시민들이 보다 더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체육활동을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LNG 4지구 내 인천시 소유부지 6만평과 한국가스공사 소유부지 6만 8,000평을 교환하여 올림픽공원과 같이 집단화하여 개발하자는 견해를 주셨습니다마는 LNG 지구 내 인천시 소유부지 6만평과 KOGAS 소유부지 6만 8,000평을 교환하여 올림픽공원과 집단화 개발하자는 제의는 체육시설의 체계적 집적화와 시민의 이용편의 증진, 토지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서 획기적인 제안이라고 평가를 받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체육시설의 접근성과 동선체계를 고려하고 한국가스공사 시설을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을 고려할 때 제안의 타당성은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것이 실현되기 위해서 는 한국가스공사의 입장과 이해관계가 우리 시와 일치하여야 하고 해양수산부의 매립목적 변경승인이 선행되어야 하는 바 앞으로 KOGAS의 의사를 타진하고 협조를 구하는 동시에 해양수산부의 승인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필요한 협의와 절차를 조속히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간투자사업 추진에 따른 재정부담 가중과 관련하여 인천시에서 추진될 구도심권 재개발사업, 송도, 영종, 청라 등 경제자유구역의 외자유치와 민자유치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도심권 재개발사업은 10개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으로 민간제안에 의한 순수 민간투자사업이나 시와 도시개발공사 등 민·관 합작에 의한 공동시행,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의한 특수목적법인 SPC의 설립 등을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송도, 영종, 청라 등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은 경제자유구역의지정과운영에관한법률에 의거해서 개발사업 시행자로 지정받은 토지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 NSC가 개발하고 있는 사업으로 두 사업 모두 민간투자법에 의하여 추진하는 민간투자사업이 아닌 대부분 개발사업 수익 등 자체재원으로 사업비를 투자하는 소위 민간책임에 의한 민간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당해 사업지구의 개발에 따른 시의 재정적 부담은 없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다만 부득이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면 지금까지의 추진했던 방법을 보다 개선하여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재정적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박물관 등 시설의 규모와 문제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마는 공립박물관의 시 위상에 걸맞고 관리·운영에 효율을 기할 수 있도록 건립되어야 한다는 의원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를 합니다.
현재 건립중인 박물관 규모는 작습니다마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특징이 담긴 테마박물관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의 역사탐구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건립하는 박물관은 시 위상에 걸맞는 규모로 타 문화시설과 연계하여 집적효과를 거둘 수 있는 복합문화단지로 조성함으로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현재 용현·학익지구에 문화시설용지 7만 8,000평을 확정하고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공연장 등이 포함되는 복합문화단지조성 기본계획 수립연구를 인천문화재단에서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아시안게임 유치와 관련해서 스포츠계의 국제적 감각과 역량 있는 외부인사를 보강하고 시민단체들의 자발적 참여유도와 스폰쉽에 의한 재원확보 등의 제시해 주신 의견과 북핵문제에 대한 대응논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평소,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유치업무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과 염려를 표해 주시는 최종귀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아시안게임의 인천 개최는 인천을 명실상부한 동북아 물류중심도시 및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시키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스포츠계의 국제적인 감각과 역량 있는 외부인사를 보강하고 의회, 시민단체 참여를 유도하라는 의견을 주신 데 대해서는 현재 유치위원회 위원구성이 전 IOC 부위원장, 전 KOC 위원장, KOC 부위원장을 비롯한 다수의 국제체육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유치활동에 현재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계속해서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여 유치활동에 참여토록 하겠으며 또한 시 의원님을 비롯한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여 유치분위기 조성 등 유치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앞으로 더 적극적인 참여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스폰십에 의한 재원확보 방안에 대하여는 현재까지 2개 기관에서 기부금을 후원한 바 있으며 유치 이후에는 스폰십에 의한 재원확보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북한 핵실험으로 인한 한반도의 긴장은 일반적으로 아시안게임 유치에 다소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나 한편으로는 스포츠를 통한 남북한 화해의 필요성을 가일층 증가시킬 것이며 이는 한국의 아시안게임 유치 명분을 더욱 강화시킬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대회 비전으로 제시한 평화의 제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임을 회원국들에게 설득해 북한 핵문제라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한도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가스 공급과 관련하여 전기공급과 유사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가스 보급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에 유가인상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도시가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세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만 도시가스사업은 전기, 수도, 통신 등의 사업과 마찬가지로 막대한 시설투자비가 소요되는 네트워크산업으로써 일시에 수요를 충족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배관을 통한 도시가스공급의 특성상 밀집지역에서 저밀도지역으로 점진적으로 확대 보급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가스의 공급계획은 도시가스사업법 제18조의 규정에 따라 도시가스사업자가 도시가스 공급신청지역 등을 대상으로 한정된 투자재원의 범위 내에서 다수의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세대가 많은 지역을 우선하여 매년 5개년 공급계획을 작성 시도지사에게 제출하고 있습니다만 시도지사는 도시가스사업자가 제출한 도시가스 공급계획을 기초로 하여 당해연도를 포함한 2년간의 지역별 가스공급시설의 공급계획을 수립하여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도시가스사업은 민간자본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민간회사에 강제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시민생활의 기본원료인 도시가스 공급의 공익적 측면 또한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도시가스사업자에게 도시가스보급 확대를 위한 투자비의 증액을 협조 요청하고 도시가스 공급규정상 현재 공급관 100m당 계량기 20개 이상으로 되어 있는 승낙의 의무조항을 더 낮추어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가스 공급과 관련하여 공급현황, 기금 집행내역 및 도시가스를 공급받지 못하는 사각지역 해소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986년부터 도시가스 공급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2006년 9월 말 현재 옹진군을 제외한 94만 4,300세대 중 81만 1,925세대가 도시가스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15개 시·도 중에서 서울시 다음으로 높은 약 86%의 도시가스 보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해서 지난 1992년 인천광역시도시가스사업기금설치및운용조례를 제정해서 시 일반회계에서 130억원을 출연하였으며 약 142억원의 운영수익이 발생하여 현재 약 272억원의 기금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1994년부터 2006년 9월 말까지 총 516억 1,800만원의 도시가스사에 융자해 주었습니다만 이자차액 보조를 위하여 2006년 9월 말 기준으로 해서 한 31억 4,600만원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보급 확대를 위해서 기금에 대한 금리가 현재 4.5%에서 3.5%로 인하하고 융자계획 수립과 융자대상 선정시 투자 타당성이 미달되는 지역을 우선해서 융자지원을 시행하는 등 도시가스보급 확대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기업유치와 관련해서 수도권 및 인천의 일부 기업들이 지방이전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효율적인 기업유치 대책과 유망기업이 인천을 떠나려는 이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수도권에서는 최초로 기업유치 관련조례를 제정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한 공장총량규제 등으로 인하여 공업용지 조성상의 제약, 세제상의 불이익과 정부의 수도권기업 지방이전정책으로 지방에 비해 우수한 인프라 및 기업환경에도 불구하고 기업유치는 더욱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기업유치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시에서는 기업을 유치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기업이 우리 지역을 떠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지역산업의 보호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산업단지와 공업지역 내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첨단산업 유치 그리고 첨단산업단지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업종별 특화, 도심의 개별입지 공장의 산업단지로의 집적유도 등을 위한 공장재배치 및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관내기업의 타 지역으로 이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Incheon Hi-Tech Park와 검단산업단지 조성과 북항 배후물류단지를 통한 이전대체부지 제공 등 다각적인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면서 정부의 수도권 억제정책과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대응한 대기업을 유치하는 것보다도 차별화된 유치정책과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지역특화산업인 자동차산업, IT, BT, 물류, 기계금속산업을 유치토록 하고 지역 내 기업 중 경쟁력 저하부분은 변화를 유도하여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첨단산업으로 재편이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기업들의 인천유치를 위하여 주택공급 시장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서 주택공급부지를 축소하고 산업용지 공급을 늘릴 수 있는 특단의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주택공급 부지를 축소하여 산업용지 공급을 늘리는 방안에 대하여는 정부의 주택정책이나 우리 시가 안고 있는 주택문제, 도시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그 효용성의 문제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가 되어야 할 사항으로 생각합니다.
질보다 공급위주의 양적인 주택정책으로 인한 주거환경 미비, 환경문제, 토지이용도의 비효율성과 만성적 택지부족현상 초래 등 주택보급률 향상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며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국민임대주택 공급 및 용지확보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주택공급부지를 축소하여 공업용지를 공급하는 것보다는 Incheon Hi-Tech Park 조성사업, 김포 양촌, 학운산업단지를 잇는 서북부 산업벨트로 추진되는 검단산업단지 및 북항 배후물류단지 등 우리 시가 조성 중에 있거나 계획중인 공업용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 내에서 주택공급부지를 축소하여 산업용지로 공급할 경우 수도권 공장총량제에 의하여 3년마다 물량을 배정받고 있어서 허용범위를 벗어난 추가 공업용지의 조성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아울러 말씀드립니다.
다만 현재 추진중인 공장재배치 및 정비사업 연구용역결과에 따라서 2020년 인천도시기본계획과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개별입지 공장의 재배치 등 공업지역의 효율적인 이용을 추진하겠으며 필요할 경우 향후 2020년 도시기본계획의 재정비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천호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강화군·옹진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서관의 그 동안 지원내역과 향후 지원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군과 옹진군에 대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최근 3년간 도서관 지원내역은 강화도서관은 장서확충비와 문고자료 구입비, 디지털자료실 구축비 등 1억 5,612만원이며 옹진도서관은 장서확충비로 6,562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나 금년에는 강화·옹진군에서 지원요구가 없었습니다만 시에서는 공공도서관 건립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공공도서관확충 기본계획에 따라서 강화군이 어린이도서관 건립부지를 확보하면 도서관 건립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다양한 정보욕구 충족을 위한 도서관의 정보화 시스템 구축비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어촌지역에 배치된 공중보건의사의 우수한 의료인을 활용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강화군 보건소만이라도 야간진료를 실시해야 되지 않겠느냐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군 보건소에서는 11월부터 매주 수요일 야간 진료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 교동 등 도서지역 보건지소에서는 응급환자를 위한 야간당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의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보건지소와 진료소의 진료연계 체계를 구축하며 의료장비 현대화를 통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강화인삼 명성되찾기 사업과 관련한 사업비 지원 확대를 요구하셨습니다만 우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 대한 애정과 강화인삼 특화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유 의원님도 말씀이 계셨습니다만 인삼은 작물 특성상 타 작물에 비하여 다년생으로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며 초기투자에 많은 재원이 소요되는 등 어려움이 많은 작목입니다.
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난해부터 개량형 해가림시설을 지원하여 왔으며 금년에는 유기질 비료도 지원하고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업인 자부담분에 대한 지방비 지원 요청건은 동 사업이 국고보조사업으로써 타 사업과의 형평성, 사업자의 책임확보, 그리고 시 재정형편을 고려하여 불가피하게 일부 자부담 하에 추진하고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시에서는 이와는 별도로 지난 10월 20일 강화인삼의 세계상품화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현재 인천발전연구원에 연구과제로 부여하여 검토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내년 중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세부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강화인삼의 옛 명성은 물론 세계 상품화가 될 수 있도록 생산과 가공 그리고 유통사업으로 확대 지원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립니다.
다음은 도서지역 보육시설 종사자 특별수당 등 지원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보육시설에서 근무중인 우수교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처우개선비 지원사업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는 보육이 갖고 있는 높은 공익성과 시설의 영세성을 감안하여 민간 및 가정 보육시설을 포함한 전체 시설의 종사자에게 고용주인 시설대표자를 대신하여 처우개선을 위해 금년도의 경우 52억 4,3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사 개인별 월 최고 15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육교사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보수교육비와 체육대회비로 1억 7,400만원을 별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농어촌 및 도서벽지 지역 교사의 특별수당 지급 사항에 대하여는 도시지역의 교사와의 근무여건을 비교 분석하여 처우개선비의 차별 지급방안 등 농어촌 교사의 사기진작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강화 종합운동장 건립사업비 지원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군지역은 지역적으로 도심과 이격되어 있고 체육 및 문화시설 등이 열악하여 종합운동장 등 다목적 체육시설을 확충하여야 한다는 의원님의 건의사항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동안 인천시에서는 강화군 길상 공설운동장 정비사업에 시비보조금 15억원을 교부하여 본부석과 관람석 스탠드 등 운동장 정비사업을 완료하였으며 또한 길상운동장 인조잔디구장 조성사업에 시비보조금 10억원을 교부하여 현재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강화군 길상운동장 이외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군 강화읍 국화리 소재 공설운동장 건립사업비 지원대책에 대하여는 우리 시 전체의 종합적인 체육시설 수요와 공급계획을 연계하여 사업계획과 사업비를 검토하고 시설물의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강화군과 사전에 충분히 협의한 뒤 지원 가능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구 구민운동장 건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서면으로 질문해 주셨습니다만 답변드리겠습니다.
중구지역은 체육 및 문화공간이 열악하여 구민운동장 등 다목적 체육시설을 확충하여야 한다는 의원님의 건의사항에 대하여 전적으로 동감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의원님이 제안하신 학익하수종말처리장에 운동장 설치 타당성 여부를 다각적으로 검토해 보았습니다만 학익하수종말처리장 북측 제외부지Ⅰ,Ⅱ지구는 동 부지의 소유와 활용 특성상 소유주가 해양수산부이고 당해 부처에서 오래 전부터 컨테이너 야적장으로 활용하고자 추진해 온 사업부지로써 현재 운동장 설치가 곤란한 실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제외부지를 매입하여 체육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곤란하더라도 우선 학익하수종말처리장 내에 다목적구장 1면, 배드민턴장 6면, 족구장 2면 등을 오는 2008년 8월 준공 예정으로 조성중임을 말씀드리며 향후 체육시설의 지역별 균형안배를 고려하여 중구관내에 인조잔디구장 조성 등 체육시설이 추가로 설치될 수 있도록 적정부지 물색과 사업비 지원방안 등 필요한 대책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제물포고등학교 이전 및 구도심 발전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물포고등학교 이전에 대하여 시교육청과 몇 차례 논의는 하였습니다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합의된 사항은 없습니다.
자유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으로써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제2공항철도 등의 광역교통망과 연계될 경우 인천의 상징적인 공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부족한 구도심 공원확충을 위해 2020 도시기본계획에 제물포고등학교, 인일여고, 기상대 부지 등 0.11㎢를 포함하여 2006년 5월 4일 건설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의 교육에 보탬이 되고 구도심 발전에 필요한 시기에 교육청, 시의회 등 관계기관과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도심 균형적 발전을 위해 각급기관 구도심 유치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구, 동구지역의 인구 감소와 시설노후로 인하여 인천여자고등학교와 대건고등학교가 신축 이전된 바 있으며 경기도 경찰국 당시에 노후된 옛 경찰청사와 옹진군 청사가 남동구와 남구로 각각 신축 이전되는 등 중구지역내의 기관·학교 등의 감소로 지역경제력의 약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10개 군·구의 균형적 발전을 위하여 지역특성과 도심 재개발과 연계한 도시균형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구도심의 인구유입과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지역간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도시균형발전기본계획을 수립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시균형발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2007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만 의원님께서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바와 같이 각급 기관이나 학교 등이 구도심에서 신흥지역으로 이전되지 않게 구도심 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공장, 사무실, 기관, 학교 등이 구도심에서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구도심 발전을 위함과 동시에 교통체증과 공해문제 등 각종 부작용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도시균형발전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인천국제공항 개발에 따른 환경피해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영종지역에는 인천국제공항 2단계 사업, 도로개설 사업, 석산개발 등 각종 건설공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삼목 1도는 2001년 12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장애구릉 제거 공사를 완료하고 현재는 공사 중지상태입니다만 2007년부터 2009년 말까지 평지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삼목 2도 석산은 2004년 8월부터 2008년 말까지 조광건업 외 2개 업체가 적법한 시설을 갖추고 동시에 발파와 파쇄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비산먼지와 발파진동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석산개발에 따른 미세먼지와 발파진동에 대하여 보건환경연구원 및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오염도 측정과 시설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결과에 따라서 공사중지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영종지역내 건설공사장에 대하여 철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중구 삼목도 내에 위치한 삼목토성과 신석기 선사주거지에 대하여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석산개발에 따른 보존대책과 문화재 지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개발하고 있는 삼목석산은 삼목토성이 위치한 인천공항 골프장과 삼목도 선사주거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서 문화재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금년 9월 시 기념물 제55호로 지정된 삼목도 선사주거지에 대해서는 관리자인 인천국제공항공사로 하여금 문화재의 보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토 및 보전대책을 마련토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삼국시대 때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삼목토성에 대해서는 시 문화재위원 등 관계 전문가와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문화재로의 지정 검토 및 유적성격에 맞는 보존대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조남휘 의원님, 최종귀 의원님, 한도섭 의원님, 유천호 의원님, 노경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렸습니다.
【서면답변】
·김을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