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서구 제2선거구 청라1ㆍ2동 그리고 검암ㆍ경서 지역구를 둔 서구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시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신상발언의 기회를 주신 제갈 의장님과 동료ㆍ선배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청라국제도시에서 강남 간 M버스에 대한 부분을 동료 의원님께서 얘기한 부분 세 가지 부분만 잘못된 부분을 제가 이 자리에서 신상발언을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18일날, 저번 주 20일날이죠. 20일날 제가 이 자리에서 유정복 시장님을 상대로 청라 간 M버스에 대한 시정질의를 했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도 우리 시장님께서도 얘기를 하셨고 또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지역 분들도 같이 마음을 헤아리고 있는 부분입니다.
			
			먼저 우리 동료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 저희 청라 주민분들도 조속하게 2015년 2월달부터 M버스를 갖다가 청라에서 강남 가는 노선을 빨리 놓자는 의사가 나와 이 부분을 갖다가 국토교통부에 바로 질의해서 이끌어 낸 결과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노선이 청라가 아닌 우리가 기점을 청라에서 여섯 개 정거장을 관통을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으로 가다 보니 지역주민들의 원성이 높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이 부분이 서구청과 인천시에서 여론조사를 한 부분이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 자료가 바로 작년 아, 올해죠.
			
			올해 5월 말에 바로 인천시에서 서구청을 통해 청라1ㆍ2동에 주민의견 수렴을 한 결과입니다.
			
			조사대상은 청라1ㆍ2동 통우회, 통장자율회가 되겠습니다. 청라1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하게 됐고 청라1ㆍ2동 통장님들과 청라1동 주민자치위원 대상으로 위 두 개의 노선을 놓고 조사하였습니다.
			
			첫 번째 노선은 인천시에서 국토교통부의 신설 노선인 청라국제도시에서 청라IC로 가는 노선과 제2안은 바로 운송사업자의 신동아교통 노선안이 되겠습니다. 바로 이것은 작전동을 경유하는 노선이 되겠죠.
			
			위에서부터 1안과 2안 바로 현 1안에서 입찰업체 사업자 포기 예상이라고 돼 있습니다, 1안은. 청라IC로 갔을 경우가 되겠습니다. 추후 재공모를 하겠다.
			
			그리고 2안은 작전동으로 가는 노선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당장 운행이 가능하다는 결과물을 가지고 여론조사를 하였는데 청라1동과 주민자치위원분들과 통우회에서 29통의, 어떻게 이게 조사결과인가요?
			
			29명입니다, 9명.
			
			29통이라는 것은 29통을 가지고 조사를 해서 결과물을 도출한 부분인데 여기서 1안이 40%가 찬성률이 나왔습니다, 1안이.
			
			바로 청라IC를 통해서 간다는 예상이 나왔고 2동에서는 총 45통으로 해서 90%가 1안이 청라IC로 가는 부분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부분도 제대로 된 결과물을 가지고, 우리 건설교통국장님 나오셨나요? 이 부분을 가지고 시장님이나 누구한테 제대로 보고가 안 됐습니다. 이게 어떻게 조사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본 의원이 저번 청라에 23개 단체 바로 약 한 8,000여명을 대상으로 입대위에서 노선을 갖다가 조사를 하였는데 우리 동료 의원님께서는 이 부분 노선이 잘못된 부분으로 선호도 조사를 했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이 부분은 그렇게 얘기하시면 안 되죠.
			
			여기 내용을 보면 인천시 실측결과 청라IC의 경우 노선 수요시간이 짧음. 청라중봉대로와 청라IC 88 분기점으로 21분 31초, 25분 33초 이렇게 실측을 해서 기록을 했고 청라중봉대로~작전동 BRT 노선으로 갔을 때 88 분기점을 기점으로 했을 때는 35분에서 39분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을 가지고 선호도를 조사한 내용을 제가 분명히 이 자리에서 우리 시장님께도 전달을 해 드린 결과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잘못되었다 그리고 선호도 조사에서 내용 자체가 잘못됐다고 한 내용은 이것은 우리 지역주민들한테 분명히 사과를 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제가 왜 청라IC에서 강남 가는 노선버스를 왜 바라지 않겠습니까, 최우선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선호도 조사에서 잘못된 부분적인 것을 왜 우리 유정복 시장님 노고에도 고생을 하시는데도 불구하고 왜 보고조차도 중간에서 단절을 시키냐 이거죠, 이 부분을.
			
			그래서 지역주민들은 제대로 된 조사를 통해서 또한 공청회를 통해서 투명하게 조금 늦더라도 M버스를 강남까지 가는 노선을 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고 여기서 특혜 저희가 뭐 의혹이다 이런 얘기를 했는데 이 내용은 바로 우리 공무원님들 입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공무원, 공직자들의 입에서.
			
			왜 우리 인천교통공사에서 7700 BRT 노선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M버스를 왜 BRT 노선을 태워서 가는 그런 부분이 바로 특혜다 이 부분도 본 의원이 얘기한 게 아니라 관계공무원이 얘기한 거예요, 이것은 분명히 특혜입니다라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본 의원한테 특혜 의혹을 얘기하는 부분은 좀 잘못된 부분이 있다.
			
			화면을 좀 봐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료화면을 보며)
			
			이게 선진그룹의 사업분야 소개입니다.
			
			그러면 경인지역구요, 어저께 분명히 유정복 시장님한테 제가 질의를 했습니다. 선진그룹과 우리 신동아교통의 관계는 알고 계십니까 그랬더니 전혀 모른다고 그랬습니다. 그리고 관계가 없다 그랬어요. 그 옆에 와서 누가 그랬습니까. 바로 건설교통국장이 와서 옆에서 얘기를 했어요.
			
			여기 보면 경인지역본부 보면 버스 부분에 좌측에서부터 여섯 번째 신동아교통이 있습니다. 계열사입니다, 같은.
			
			이런 의혹까지 지역주민들은 김포에서 흑자를 내고 있는 선진그룹이 인천시에 와서 이런 노선조차도, 왜 우리 유정복 시장님을 욕을 먹입니까?
			
			유정복 시장님이 김포 시장을 하실 때 어떤 내부에서 의문의, 이런 얘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자료를 들어 보이며)
			
			그리고 이게 신동아교통입니다, 신동아교통. 버스에 보면 로고가 있습니다. 신동아그룹 로고와 똑같습니다.
			
			이게 특혜 의혹이라고 불거지고 우리 공무원님이나 우리 시민들이 지금 보고 있는 겁니다. 저는 이런 얘기까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사실.
			
			단 제가 10월 5일날 청라 주민과 동네방네 소통에서 조동암 부시장님을 놓고 같이 연대회의를 했습니다. 분명히 이것 재검토를 하겠다 그래서 제가 결과물을 14일까지 보내 주시면 내가 시정질의를 안 하겠다 분명히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하셨습니까?
			
			이것은 소통의 부재입니다. 지역주민을 기만하는 태도입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특혜나 이런 얘기는 저는 하고 싶지가 않습니다. 단 주민들의 입에서 계속 이런 부분이 야기되고 있기 때문에 특혜가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부분이고 그래서 본 의원이 이 자리에서 시정질의를 하게 된 내용입니다.
			
			그래서 어쨌든 오늘 또 한 가지 그리고 버스노선 자체가 지금 기점을 우리가 M버스가 기점이 어떻게 됩니까. 시작점에서부터 기점이 됩니다, 7.5㎞의. 그런데 거꾸로 환산을 작전역에서 청라로 기점을 합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청라 주민들이 염원해서 M버스를 놓으려고 했던 부분이, 물론 타 지역주민들도 중요하죠. 우리 안위도 다 살펴보고 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라 주민들이 M버스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을 갖고 또한 이것을 빨리 신설해야 되겠다는 내용을 가지고 우리 시에 계속 국토교통부에도 여러 차례 통보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물이 나왔는데 결과가 이렇게 되니 주민들은 소통이 되지 않고 있는 우리 시정부를 어떻게 믿고 가겠냐.
			
			지금 제가 사실 이 자리에서 내용을 갖다가 적시한 부분이 있는데 이 내용을 잠깐 읽어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이 국토교통부에 가서 담당사무관과 얘기를 나눴던 부분이 있습니다.
			
			M버스의 운행 손실에 대한 재정지원금은 법적으로 제한사항이 없으며 지자체 판단으로 실행하게 됩니다. 작전역 경유 노선은 선정 시 기점으로부터 7.5㎞ 이내 정류장을 설치하는 것은 법령에 기재된 사항입니다. 청라 대표분들은 청라호수공원입구역을 삭제하도록 요청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 부분도 호도가 된 부분입니다. 삭제하라고 내가 한 적이 없어요.
			
			아직 신동아운수로부터 사업계획서가 제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인천시에서 노선 변경과 관련하여 재검토 문서가 오면 국토교통부는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인천시에서 M버스노선 선정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감사청구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것은 국토교통부에서도 한 내용입니다. 분명히 우리 주민들은 지금 감사원 감사청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 시장님한테 제대로 된 보고를 안하는 겁니까, 우리 관계부서는.
			
			왜 그 어떤 서구청과 우리 인천시에서 하는 선호도 조사를 제대로 되지 않은 조사를 해서 이런 내용을 갖다가…….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불거지게 만드느냐 이 말입니다.
			
			어쨌든 우리 시장님도 저번 시정질의에서 본 의원한테도 재검토하겠다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기다리고 저희 지역주민들도 이 내용을 받아들이고 공청회가 분명히 있을 거라고 저는 사료가 되고 다시 한번 우리 지역주민의 민의를 적극 반영하시고 경청해 주셔서 우리 시정부가 바로 일을 잘할 수 있는 시정부가 됐다는 소리를 들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동료ㆍ선배 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