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황인성 부의 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인천 교육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인천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애정 어린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질문하신 의원님 순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과정에서 내용이 가감될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존경하는 최만용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난대비 학교안전 대책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교육을 담당하는 교직원의 안전교육 이수는 학생의 발달단계 및 생애주기를 고려한 체계적인 안전교육실시를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2014년 11월부터 3년 내에 15시간 의무 이수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의 유ㆍ초ㆍ중ㆍ고등학교 안전교육은 교원 69%, 직원 46%, 전체 67%의 이수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교직원 안전교육 이수율을 높이기 위해 학교 교직원 안전교육 이수에 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교원은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한 집합연수 안내와 원격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안전교육을 홍보하고 단위학교별 집합연수 활성화를 위해 안전교육 실사 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내진설계 학교에 대한 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 학교 수 524개교 2,383동 중 내진성능을 확보해야 하는 건물 수는 55.7% 인 1,327동이고 이 중 25.8%인 342동에 대하여 내진설계적용 또는 내진보강을 완료하였습니다.
			
			나머지 985동에 대하여 내진보강이 필요하며 매년 대수선 사업과 연계하여 내진보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6년 제2회 추경에도 대수선 사업과 연계한 내진보강 사업비로 6동 19억원을 추가로 편성ㆍ요구하였으며 최근 교육부의 투자확대 계획에 따라 2039년까지 내진보강 완료를 목표로 중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각종 재난상황에 대비한 안전교육 강화와 학교시설 보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모두가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학교폭력 및 성폭력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학교 현장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현장중심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생중심 체험형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또래활동 중심의 어깨동무 학교운영, 범죄예방환경설계 확대, 학교전담경찰관 확대배치, 고화질 CCTV 설치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강화하여 긍정적인 교우관계 형성 및 공동체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학교폭력 실태조사 피해응답률 0.6%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평균 0.9%와 비교하여 볼 때 최저수준의 응답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사소한 다툼도 학교폭력 사안으로 신고하여 학교폭력 심의건수가 증가하고 있어 학교현장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피해학생 보호 및 치유를 위해 단위학교의 wee클래스 및 상담실을 설치ㆍ운영하여 잠재적 위기학생에 대한 문제발생 가능성을 초기에 진단하고 대처하고 있으며 시 및 지역별 wee센터를 통해 보다 심층적인 심리진단 및 전문적인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ee스쿨 및 가정형 wee센터 등 장기위탁기관을 통해 고위기 학생의 장기적이고 심층적인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성추행, 성폭행 등 성범죄 피해 건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범죄 예방을 위해 또래활동을 통한 성폭력 예방활동을 실시하고 모든 학교에 학생보호 인력을 배치하는 등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년별 15차시 이상 성폭력예방, 신고방법, 성가치관교육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성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교장선생님들을 또 관리자들을 상담 활동에 적극적으로 일을 하실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또 공직 후반기에 노하우를 토대로 해서 아이들 상담 활동에 매진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 달라는 뜻으로 제가 받아들였습니다.
			
			앞으로 그 제안을 적극 검토해서 우리 교장선생님들 또 많은 관리자들이 상담 활동에 더 많은 심혈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학교분위기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학교폭력과 성폭력이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손철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교육청 인사정책 중 교육감 취임 이후 인적 구성의 형평성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드리기 전에 작년 감사원에서 우리 사무관 승진시험 등에 대한 여러 가지 탄원이라고 할까요, 안 그러면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우리 교육청을 감사했는데 가장 공정한 그런 감사 또 4급 승진시험 관련돼서 가장 좋은 사례를 만들고 있다는 칭찬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국민권익위에서 인사행정에 대한 최고점을 받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면서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소관위원회는 교육행정 전반에 걸친 사안에 대해서 심의 및 의결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종위원회는 각종 법률 및 자치법규 등 법령에 근거하여 설치되며 구성위원들 또한 근거법령에 따라 위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천광역시교육청 소관위원회는 수가 71개이고 총 757명의 위원 중 외부위원은 322명으로 약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ㆍ현직 시의원님, 교육의 전문성을 갖춘 외부위원의 참여비율 확대를 통해 행정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모두가 행복한인천교육의 교육비전 아래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을 실천하기 위하여 시의원, 교육전문가, 시민 등 다양한 계층이 교육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그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어서 사무관 승진시험 관련 문제점 및 보완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방공무원 5급 승진임용방법은 승진시험 준비로 인한 업무공백을 줄이고 다양한 평가를 통해 역량 있는 중간관리자선발을 위해 2015년 8월 1일부터 일반승진시험에서 인사위원회 승진의결방식으로 변경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승진시험 시행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는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라 판단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개인 식별이 불가한 관리번호를 이종으로 추첨하여 평가를 실시하였고 평가위원 대부분을 외부평가위원들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근무성적평가는 근무실적, 직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하여 인사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조직 전체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100점 만점의 20%를 환산하여 심사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승진 시 새로운 전문지식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학식, 기술, 정보 등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인천광역시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시간의 승진반영 제도운영지침에 따라 매년 자기계발계획을 수립하고 연간 80시간 최저이수시간을 설정하여 승진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행 인사위원회 승진의결 방식은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과 자발적 학습 및 토론문화 형성에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는 물론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속해서 10년 동안 상정여중 부지를 매각하지 못 했던 사유 및 향후 처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칭 상정여중은 2004년에 학교설립계획을 수립하여 2005년에 학교용지를 취득하였으나 지역 개발계획 변경 등으로 인하여 학생 수가 감소하여 2009년 학교설립계획을 폐지하고 2010년에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폐지되었습니다.
			
			매각이 추진되지 않는 사유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36조에 따른 일반재산매각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해당부지의 매각을 추진하지 못하였습니다.
			
			2014년 7월에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36조가 개정ㆍ시행됨에 따라 우선적으로 인천시 및 해당구청에 매입ㆍ활용여부를 조회하였으나 공공기관에서 이에 대한 회신이 없었으며 이후 매각입찰을 추진하여 현재까지 5차례 유찰된 상황입니다.
			
			문제점으로 해당부지는 자연녹지 및 개발제한구역으로 용도 제한이 있고 부지면적과 토지금액이 상당하여 매각처분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내용도 참고를 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인천 관내 중학교 134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평가에서 전국 시ㆍ도 1등을 했습니다. 그래서 10억이라는 칭찬의 금도 받은 바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우리가 갖고 있는 노하우를 더욱 잘 발전시켜야 되겠다는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교실수업을 개선하고 다양한 자유학기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매우 큰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 교사들의 수업과 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연계되는 통합형 자동시스템인 수평기하나로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유학기제 홈페이지의 기능을 개선하여 자유학기활동 프로그램 수강신청기능과 교사업무 협업기능 및 학생들의 웹플래너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탑재해 놨습니다.
			
			그 부분을 좀 시간 절약을 해서 줄여도 될것 같아서 양해 말씀을 드리면서 뒷부분을 읽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미래진로 탐색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일을 갖고 살아갈 사회는 현재가 아닌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인천지역사회의 특색 있는 기관들이 참여를 확대하였습니다.
			
			인천시청과 협업하여 10대 영역에 15개 기관을 발굴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 170여개의 민간기업, 공공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학교교육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학기제가 중심이 되어 초ㆍ중ㆍ고 교육전반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모든 연수와 프로그램 운영에 초ㆍ중ㆍ고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변화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실행전략에 대한 초ㆍ중ㆍ고 전체의 공감대 확산을 통해 인천교육이 틀림없이 도약할 것이다 말씀드립니다.
			
			이어서 북부교육지원문화센터 건립 후 시설운영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북부교육문화센터 건립 후 시설운영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천북부교육문화센터는 2013년 인천시와 협의하여 건립 계획을 추진해 왔으며 2015년 말에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 28%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에는 완공될 것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준공 후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타시ㆍ도와 타 기관의 복합화 시설 및 문화체육시설 운영 현황과 방법을 참고해서 11월 중 북부교육문화센터 운영 방안에 대한 준비를 해 들어가도록 제가 특별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손철운 의원님께서 여러 가지 말씀들을 주셨기 때문에 직접 말씀도 들어보고 그러한 내용들에 대해서 참고할 사항 또 앞으로 반영할 사항들에 대해서 우리 담당 부서에서 치밀하게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드릴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초ㆍ중학교에서 실시되는 생존수영교육 실시 현황과 생존수영교육시설 인프라 확보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생존수영은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연간 4시간 이상을 권장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247개교 중 142개교 1만 5,62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전국 수준에 비해 비율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생존수영 총예산은 5억 2,500만원이며 38곳의 수영장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생존수영 실기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예산과 수영장 확보이며 해결방안으로는 2017년도 생존수영 관련 예산의 대폭 증액을 통하여 인천 관내 모든 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 전체가 수영 실기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수영장 확보를 위해서 경인교대부속초, 동인천중, 인천체고 및 지자체 수영장 사용 협조를 요청하고 예산을 조기 집행하여 학기 초에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인천 관내 모든 수영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대로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청하신 학생 수영장의 시설 및 이용현황은 자료 제출로 대신하겠습니다.
			
			첨언을 하면 국정감사에서도 생존수영에 대한 그런 국감 의원님들의 질의를 받은 바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바다가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생존수영률이 왜 이렇게 적을까 돌아와서 많은 고민을 했고 앞으로 대책을 준비하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말씀 또한 드립니다.
			
			근본적으로 38개의 수영장을 가지고 수많은 학생들이 수영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문제의식 또한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학생 수영장의 시설 및 운영 현황에 대해서 답변드릴 때 더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교육행정 질문을 통하여 지적해 주신 문제점과 제시해 주신 발전적인 대안과 비전에 대해서는 보다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하여 개선할 것은 개선하고 시책에 반영할 것은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황인성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인천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면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