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민 희망찬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제갈원영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신영은 의원님을 비롯한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일괄질문에 대하여 질문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인천의 영세 자영 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 외 5건의 질문을 주셨습니다.
			
			먼저 영세 자영 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현재 양분된 모래내시장과 구월시장은 상인회와 협의해서 두 시장이 연합하여 통합관리 체제가 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고 이에 따른 공영주차장 확충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부천 상동복합쇼핑몰 입점과 관련하여서는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부천시청을 방문해서 우리 시 입장을 전달한 바 있고 유통산업 발전법 개정을 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하였고 인천발전연구원에 상권영향평가 연구도 의뢰한 바 있습니다. 관계기관 부서 대책회의 등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와 연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서 현재 공동대응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한 지역 국회의원을 통한 법 개정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흥시 배곧 신도에 추진 중인 아웃렛에 대해서도 남동구 영세 상인들의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그 외에도 대규모 점포 등의 대응을 위해서 영업시간 단축과 입점제한 등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영세 자영 상권 보호와전통시장 활성화에 따른 현안사항의 심각성에 적극 동의하면서 향후 지속적으로 상생 협력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질문하신 인천대공원 편익시설 확충과 발전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대공원은 수도권에서는 드물게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적인 공원입니다. 우리 시민들의 사랑을 듬뿍받고 있는 대표적인 공원인데 시에서는 지하철 2호선 개통과 함께 300만 도시에 걸맞은 시민공원으로 거듭나도록 하기 위해서 인천대공원 중ㆍ장기발전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300만 인천시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공원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인천대공원 내 미술관이나 어린이놀이시설 등 시설을 확충하고 관광수익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공원부지 상황과 재정여건 그리고 수익성이나 이용객의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추진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 의원님께서 소래포구 발전을 위한 환경개선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이 계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래포구 주차 불편 해소를 위해서 임시주차장 2개소 340면을 포함한 총 10개소 1,229면 공영주차장을 설치운영 중에 있습니다.
			
			평일은 주차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지만 사람이 많이 몰리는 주말 각종 행사 시에는 소래포구와 가까운 일부 주차장 만차로 도로혼잡 등 시민 불편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에서는 금년부터 휴대폰 앱ㆍ내비 등을 통해 제공하는 실시간 주차정보 서비스를 확대하고 또 홍보 현수막을 이용해서 주차장 위치안내 등으로 분산주차를 유도하면서 소래포구 이용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소래포구 교통혼잡과 주차불편 해소를 위해서 혼잡구간 불법주차 단속 실시와 함께 공영주차장을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신 의원님께서 노인요양원, 노인요양병원 내 인권, 안전 그리고 위생관리 실태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셨습니다.
			
			먼저 노인요양원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ㆍ정착으로 노인요양시설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입소 어르신에 대한 폭행이나 방임 등의 학대, 인권문제 등도 또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서 증가하는 인권문제와 학대예방을 위해서 시 노인보호전문기관 운영, 시설 내 인권지킴이 제도 실시 그리고 식품위생법에 따른 위생점검 실시와 시설 정기지도ㆍ점검, 전수조사 실시 등으로 입소 어르신 보호를 위해서 적극 노력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중에서 요양보호사는 고된 업무에 비해서 낮은 임금, 열악한 환경 등으로 이직률이 높아서 꾸준히 처우개선과 복리증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에 부당노동, 저임금ㆍ고노동 등에 대한 사례관리 그리고 시설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내부고발과 부당사례에 대한 신고접수를 통해서 정기ㆍ수시 현지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과 권익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노인요양병원 내 인권, 안전 그리고 위생관리 실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양병원은 정신보건법, 장애인복지법 등의 요건을 갖춘 의료기관으로 노인들에게 주로 이용되는 의료 재활시설입니다.
			
			특히 노인성 질환자와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장기입원하여 요양서비스를 받는 의료기관으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와 엄격한 안전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의료법 준수여부와 환자관리, 병상 등 위생관리 실태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고 국민안전처와 합동으로 소방시설 및 전기안전시설을 점검하여 미준수기관에 과태료와 시정명령 등 모두 57건의 행정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노인요양병원에 대해서 지속적인 지도와 위생점검을 실시하여 보다 나은 인권보호와 요양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요양보호사 종합지원센터 설립추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하여 제물포 스마트타운 공간에 요양보호사의 인권보호와 처우개선, 보수교육, 취업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요양보호사 종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2018년까지 설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으로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구월농산물도매시장 남촌ㆍ도림동 이전 관련 도림고등학교 교육환경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신 의원님과 제가 현장도 방문한 바 있습니다만 이곳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 시에 비산먼지와 소음, 교통정체 등 도림고의 교육환경이 저해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도로확장, 가감차로 신설 그리고 육교 연장 등 도매시장 이전으로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저해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림고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 교육청에 미지급된 법정전출금을 집행하도록 하고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여 다목적 강당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학교운영위원회 측과 적극적인 협의로 도매시장 이전으로 인한 도림고등학교의 교육환경이 저해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 진입도로 국도건설 추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 주민들이 아주 절실히 요구하는 사업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거첨도에서 약암리 간 해안도로가 국비 50%를 지원받는 광역도로로 지정은 되었습니다만 예비타당성 결과 경제성 부족으로 이 사업이 지금 정상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국도는 주요도시 및 공항, 국가산단 또는 관광지 등을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으로 국토부장관이 지정은 하지만 동 구간이 인천과 김포를 연결하는 도로 국도 지정에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 지역이 갖는 중요성을 감안해서 관할 지역인 경기도 그리고 국토교통부하고 협의해서 이 도로가 조속한 시일 내에 확충될 수 있도록 시에서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강화 교통 개선을 위한 대책 중에 하나로써는 인천ㆍ김포 간 제2외곽순환도로가 내년 3월 개통 예정으로 되어 있어서 개통 후에는 해안도로 교통량이 약 30%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는 등 접근성 개선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고 또 강화 초지대교를 연결하는 국지도 84호선 김포 구간이 2015년 5월 착공돼서 2020년 4월에는 또 공사완료 예정되어 있다는 점은 참고로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허준 의원님께서 매립으로 인하여 조업권을 상실한 소형 선박 보상금 지급과 관련하여서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주관하는 경인공동어업보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인공동어업보상은 송도1에서 4공구 매립으로 인한 보상은 2010년에 완료됐고 송도5에서 8공구 매립으로 인한 보상은 현재80%가 진행 중으로 내년 3월에 완료될 예정에 있습니다.
			
			11공구 매립으로 인한 보상은 현재 어업피해조사 용역 중으로 내년 3월부터 보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우리 시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주관하는 경인공동어업보상 어민지원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인공동어업보상 어민지원대책은 2013년 12월에 인천항 주변 공공사업 시행자와 어민들 간에 체결한 공동어업보상 약정서에 따라서 수립하는 용역입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2015년 11월에 나온 어민지원대책을 위한 기본조사 용역결과보고서는 보상주체의 개별 또는 공동보상 방안과 현금 또는 현물보상 방안 등에 대해서 기본조사 용역으로써 이를 근거로 보상이 불가하고 동 용역을 기초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현재 어민지원대책 수립용역 업체선정을 위한 입찰을 공고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해당 어민과 또 사업시행자 간 협의를 통해서 합리적인 어민지원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존경하는 조계자 의원님께서 인천형 복지 모델에 대한 의견 외 3건의 질문을 하셨습니다.
			
			먼저 인천형 복지 모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형 복지 모델은 따뜻한 공동체의 복원을 통해서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어 가기 위한 주요한 정책입니다.
			
			이 정책은 시에서 부채감축으로 얻어진 결실을 시민 여러분께 행복으로 돌려드리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인천형 복지는 안정된 생활과 소득을 보장하고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촘촘한 지원을 통해서 지역사회 문제를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공감복지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 그동안 학계ㆍ외부자문단ㆍ사회복지 관련 단체와 간담회, 정책토론회 그리고 시 자체 TF단 구성ㆍ운영 등 스물여섯 번에 걸친 의견수렴을 한 바 있고 사회복지현장의 목소리를 담아서 5개 분야 28개 중점과제에 대해서 수요자 입장에서 정책을 수립하였습니다.
			
			물론 이 정책이 다른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부분도 있고 또 우리 시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많은 사업도 있습니다만 우리 지역실정에 맞게끔 더 확대하고 개선하고 또 새로운 형태로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예를 들면 SoS 복지안전벨트는 위기상황 발생 시 전국 최고의 지원체계를 마련해서 다른 지역보다 강화된 지원체계를 마련했고 인천손은 약손사업도 전국 최초로 저소득층의 호스피스 완화 병동을 통해서 의료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필요한 분들에게 복지안전벨트를 통해서 맞춤형으로 보호하고자 하는 정책 등입니다.
			
			특히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과 함께 복지실태 욕구조사, 동 복지허브와 연계한 동 단위 복지공동체 기능 지원 등을 정책에 반영해 나가는 그런 시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인데요. 이 부분은 청년들에 대한 지역사회 참여와 일자리창출도 이루어지고 또 정확하게 복지의 실태를 조사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의미 있는 사업으로 생각합니다.
			
			저출산 문제는 일자리, 교육, 주거 등 경제ㆍ사회의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문제입니다. 시에서는 저출산과 관련한 정책으로 내년부터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그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출산바구니는 셋째아뿐만이 아니라 첫째아부터 모든 출생아의 탄생을 인천시민 모두가 함께 축하하고 응원하고자 시작하는 사업입니다. 말씀하신 출산 축하바구니 내용물은 선호도조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업시행 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어르신 실버택배사업은 아파트ㆍ지역 거점으로 택배화물이 운송되면 어르신들이 분류해서 인근 아파트단지로 배송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까지 300명의 어르신들에게 실버택배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고 또 근로시간은 일일 5시간 이내로 운영하고 있으면서 산재보험가입 그리고 퇴직금 적립 등도 추진해 나가고 특히 실버택배사업은 사고예방 안전정책과도 관련돼서 의미를 갖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55명 가운데는 실버택배와 공동작업장 및 제조ㆍ판매사업에 대한 작업환경 개선,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포함된 일자리라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기타 근로조건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사전 지도ㆍ감독으로 예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 아동지킴이 그리고 아이돌보미사업 등 고령층에 적합한 사회 공헌형 일자리 확대로 어르신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지원하겠습니다.
			
			인천형 복지는 현재진행형입니다. 복지부와도 사전협의 요청 중에 있고 인천형 복지 지원은 시에서 의지를 갖고 예산을 우선 배분하려 하고 있고 앞으로도 시민중심 정책들을 발굴ㆍ보완하면서 시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조계자 의원님께서 인천관광공사의 취약한 자본문제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관광공사의 자산으로 출자한 것은 설립자본금 10억원뿐이지만 추가로 경상전출금을 교부하여 운영비와 인건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바 있습니다.
			
			관광공사의 안정적인 운영과 자생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우리 시에서도 공감하는 사항으로 우선 현물출자로는 올해에 491억원에 하버파크호텔 매입비를 편성하였고 리모델링비 74억도 추가로 반영된 상태입니다.
			
			또한 경상전출금은 2015년에는 52억 8,800만원을 금년에는 69억 7,800만원을 교부했고 2017년에는 78억 1,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현금출자에 대해서는 시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조속히 공사가 독립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많은 관심과 애정을 주시는 인천관광공사가 하루 빨리 재정적 안정을 갖춰서 자생력 있는 공기업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4아시안게임 개최를 위해 신설된 경기장 사후 활용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인천광역시는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개최를 위해서 16개의 경기장을 건립한 바 있고 각 경기장의 효율적인 사후 활용을 위해서 전문가의 자문, 시민공청회 등을 통해 체육시설 운영의 공공성과 수익성이 적절히 조화될 수 있도록 2015년 5월 종합실행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계양양궁장 옆에 골프연습장 문제는 계양경기장의 관리비용을 충당하고 재정부담을 최소화하고자 수익시설을 유치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골프연습장 위치는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인접하여 상시적 소음이 발생하고 상업지역과도 떨어져 있어서 수익시설을 유치하기에는 입지 여건이 취약한 점이라는 점과 2010년 10월 계양경기장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제출된 계양경기장 사후 활용방안에 체육공원2 부지를 대회 후에 골프연습장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심의를 받아서 현재에 이르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 후에 2015년 10월 계양경기장 수익시설 유치를 위한 입찰공고를 거쳐서 낙찰자가 선정되었고 2016년 5월 골프연습장 설치에 따른 소음대책 등을 보완한 실시계획 변경인가 절차를 거쳤습니다.
			
			그러나 골프연습장으로 인해 양궁 선수 훈련과 대회 개최에 따른 소음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고 양궁협회 등과 이런 문제에 대해서 계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어떤 방안이 합리적인 해결방안인지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선학국제빙상경기장과 문학박태환수영장 민간위탁과 관련해서는 2016년 2월부터 4월까지 수익ㆍ원가분석 용역을 시행하여 2017년부터 민간위탁을 추진할 계획이었습니다만 2015년부터 2016년 3월까지의 운영실적을 토대로 산출한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선학국제빙상장은 2019년에, 문학박태환수영장은 2021년에 수지율이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을 하였으나 실제로는 2016년 4월 이후 운영수입이 크게 증가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서 3년간 평균수입이 상향된 근거자료 확보와 수익창출 극대화를 위해서 선학국제빙상장은 2018년, 문학박태환수영장은 2019년부터 민간 위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경기장 시설에 대해서 공공성을 강화하고 시 재정부담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수익창출을 도모하는 등 시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질문하신 지하도상가 전대 관련 문제와 관련해서 조례 개정 시 대책수립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007년에 행정자치부로부터 조례 개정 권고와 2015년에 시의회에서 개정 요구가 있어서 2016년 8월에 조례 개정 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현재 지하도상가는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 중인 15개 상가 중 13개 상가를 관리법인에게 재위탁하여 관리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대현황에 대해서는 매월 관리법인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지만 사인간의 거래로 이루어지고 있는 비용 등의 실태파악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조례 개정 시 발생될 수 있는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전대에 따른 비용 등의 실태에 대해서 빠른 시일 내에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례 개정 시에는 실태를 명확히 파악한 자료를 근거로 시의회와 전문가 논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서 조례를 개정하는 방안을 의회와 협의해서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홍정화 의원님께서 2호선 탈선사고 허위보고 외 1건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2호선 탈선사고 허위보고 건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철도 2호선 탈선사고 은폐ㆍ허위보고에 대해서 시장으로서 시민 여러분들께 송구스럽다는 말씀과 함께 이러한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말씀도 드립니다.
			
			2016년 금년 10월 6일부터 11일까지 이 사안에 대해서 우리 시 감사관실 특별감사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해당 행위자들의 범위는 차량 탈선사고를 훈련으로 허위보고토록 지시한 자, 허위보고한 자, 허위문서를 작성토록 지시한 자, 허위문서 작성 및 유포한 자, 영상기록 요청 시 없다고 허위답변을 한 자 등이 되겠습니다.
			
			특별감사 결과 인천광역시 감사규칙 등에 의거 처분한 사항을 말씀드리면 차량 탈선사고를 훈련으로 허위보고토록 지시한 임원 경영본부장과 기술본부장 2명에 대해서는 10월 12일자로 해임조치를 하였고 또한 허위보고의 책임이 있는 종합관제소장, 관제총괄3팀장은 중징계처분을 요구하였습니다.
			
			지시에 의해 허위 훈련보고서를 작성한 3명의 관련자와 영상기록 요청 시 없다고 허위답변을 한 관제총괄1팀장은 경징계처분을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인천교통공사는 징계위원회를 통해서 자체조사와 징계처분을 진행하고 있고 허위문서 작성과 관련된 기술본부장과 운연차량사업소 소속 3명의 직원에 대해서는 고발조치한 바 있습니다.
			
			또 한편 현직 사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은 모든 책임을 통감하고 일괄 사직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교통공사 사장은 사건 발생 당시 재직하지 않았고 또 그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였고 또한 공사의 안정적인 운영의 책임성을 갖고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된다는 입장을 감안해서 본인이 제출한 사표를 반려하고 또 감사에 대해서는 본인이 이번 행사에 가담하지 않아 법적ㆍ행정적인 책임이 있다고 보지는 않지만 본인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서 이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해서 그 사표를 수리하기로 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홍정화 의원님께서 인천시 청년 관련 전담부서 미지정 사항과 청년 조례 제정 필요성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인천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을 2016년 6월 27일자로 개정하고 청년 일자리 지원 등 청년 관련 업무를 아동청소년과로 지정하여 2016년 7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광역시 청년 기본 조례안이 이한구 의원님은 2016년 9월 8일자로, 홍정화 의원님은 2016년 10월 10일자로 각각 집행부로 의견조회를 요청하셔서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청년업무 전담팀을 신설하여 청년의 권익증진과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 제공 등 청년정책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손철운 의원님께서 인천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한 문제 외 1건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한 탈선사고 허위보고 전ㆍ현직 관련자에 대한 조치사항은 앞에서 홍정화 의원님께서 질문한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린 바가 있어서 그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그리고 손 의원님께서 전문가인 공사 수장으로서 이에 대해서 좀 책임 있게 업무를 수행해야 되지 않느냐 하면서 보고서 제출 문제에 대해서 말씀이 계셨는데 이 사안도 이미 말씀드린 대로 사장이 본 사건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알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는 점과 앞으로 공사 대표로서 책임감을 갖고 일하도록 촉구하면서 조치했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공사 사장에 대해서는 보다 더 앞으로 공사 대표로서 이러한 사항이 발생되지 않고 안정적인 도시철도가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조치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손 의원님께서 2호선의 잦은 사고의 근본원인을 도시철도건설본부와 인천교통공사의 전문성 부족에 있지 않느냐는 질문이 있으셨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은 철도안전법에서 정하는 단계별 시운전과정을 거쳐서 개선ㆍ보완사항을 시정조치한 후 최종적으로 적합하여 개통은 하였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통 초기에 발생한 장애에 대해서는 각 장애별 원인과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하나하나 시정조치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시스템 설계상 순간적인 통신불량 등의 문제는 무선통신을 사용하는 방식에서 주로 발생하는 장애로 확인되고 있고 신호장비의 지속적인 튜닝작업과 운영 소프트웨어의 개선을 통해서 통신불량 문제도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해당분야의 유경험자 또 관련 자격증 보유자를 우선 배치함으로써 보다 전문성 있고 책임감이 강한 조직문화로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가좌역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지 않은 사유와 향후 조치계획에 대해서 질문이 계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좌역은 경인고속도로 아래에 정거장이 있고 고속도로 측도에 출입구와 환기구, 엘리베이터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가좌역은 2009년 6월 18일 착공하여 당초 가좌 재정비촉진지구의 토지이용계획을 반영하여 측도를 확폭한 후에 시공할 예정이었지만 2010년 2월 1일 공영개발을 주민 대다수가 반대함에 따라서 가좌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이 해제되어서 부득이 폭이 좁은 기존 측도에 맞추어 계단만 시공하게 된 것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됨에 따라서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지 못하였으나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엘리베이터를 대신 1대를 추가적으로 한 방향 당 2대를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추진을 할 경우에 도로 폭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인천 가좌역은 물론 서부여성회관역, 석남역에도 에스컬레이터를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손 의원님께서 도시기능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방안을 위한 제안을 해 주셨는데요.
			
			먼저 부평역지하상가와 부평시장로터리 지하상가 간 연결지하도로 설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하공공보도 설치요청 지역은 시장로와 중복 구간으로 전체 25m 폭원 중 보도 6m와 차로 19m로 사용 중에 있습니다.
			
			지하공공보도 설치는 지하공공보도 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시설기준에 적합하게 설치되어야 하고 유동인구가 시간당 6,000 내지 8,000명이 있는 지역에 설치 시 경제성 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공공보도 중복 설치는 약 300억원 이상의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시 재정여건과 보행인구 수요분석,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 지역갈등 등을 고려해서 판단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손철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평 굴다리에 위치한 마사회를 부평시장 옆에 위치한 엡스201 자리로 이전 배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마권 장외발매소 개설, 이전, 변경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승인사항입니다.
			
			한국마사회에서 이전계획을 수립한 후 기초자치단체인 부평구의회에서 동의를 얻어서 추진되는 사항입니다.
			
			2013년 한국마사회에서 엡스201의 장소로 이전을 검토하였지만 소유지분에 대한 문제점과 건물 노후화로 인해서 이전이 부적합하다고 결론이 난 사항이며 이후 한국마사회에서는 이전 관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는 하루 입장객에 대해 입석제에서 좌석제로 변경하여 운영함으로써 장소의 협소 및 혼잡 부분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마사회에서 장소 이전계획이 수립되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국마사회와 협의 등을 통해서 행정적 지원을 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영은 의원님, 허준 의원님, 조계자 의원님, 홍정화 의원님, 손철운 의원님의 일괄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주요 현안사항들은 이제 인천 인구 300만 시대를 맞이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한 소중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과 소통하면서 인천시민이 주인이 되는 인천 주권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