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민 희망찬 의회 구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박승희 부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특히 시의 주요 현안사항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면서 대안마련을 위해 노력해 주고 계신 데 대해서도 이 자리를 통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박종우 의원님을 비롯한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일괄질문 그리고 서면질문에 대하여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종우 의원님과 신은호 의원님께서 업무추진비 집행현황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업무추진비는 예산편성 기준에 따라서 그리고 의회에서 심의해 주신 범위 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해 이러한 예산액보다도 오히려 15%를 절감하여 집행하였음을 먼저 말씀을 드립니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사용할 수 있는 업무추진비는 기관운영비와 시책추진비 등 두 가지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이번 민선6기 업무추진비 과다집행에 대한 보도는 이 두 가지 업무추진비 전체 사용액이 아닌 기관운영업무추진비에 대해서만 발표함으로써 오해를 갖게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그러한 보도가 있어서 살펴보니까  민선5기 업무추진비 집행액을 확인해 본 결과 4년 동안 사용한 금액이 총 11억 3,400만원으로 이 중 기관운영비는 4억 3,700만 원, 시책추진비가 6억 9,700만원 이래서 평균 따지면 매년 평균 2억 8,300만원, 월별로는 2,300만원을 집행했습니다.
			
			이는 민선5기 송영길 시장이 민선6기 1년 동안 사용한 2억 6,100만원보다 매년 2,200만원을 더 집행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심각한 재정난에도 불구하고 민선5기에 비해 민선6기에서 업무추진비를 과다사용하고 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박종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군ㆍ구 방문 시 격려금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파악된 바를 말씀드리면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동사무소에 격려금을 지급한 바 없다는 보고를 받았고 2014년도에는 선거 직전인 1월부터 4월 초순까지 92개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총 2,620만원을 지급하였고 시 산하 32개 사업소에 대해서도 총 1,08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주민센터와 시 산하 사업소 124개소에 3,7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담당부서에서 파악하고 있으므로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황흥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매립지 귀속자치단체 결정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국제도시 공유수면 매립은 1996년에 시작되어서 1공구에서 9공구까지 완료되었고 현재 인천해양수산청과 인천시에서 10공구와 11공구 매립공사 중에 있음은 의원님이 아시는 바와 같습니다.
			
			공유수면 매립지 귀속자치단체 결정은 관련법에서 해당 기초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서 행정자치부장관이 결정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그 간의 과정이나 입장을 말씀드리기보다는 문제해결 차원에서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래서 이 매립지 귀속단체로 인해서 구 간에 갈등이 야기되고 지역 간에 분열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갖고 남동구청장, 연수구청장과 긴밀히 협의해서 이 문제를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그래서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남동구, 연수구 양 입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하도록 시장으로서 제 입장을 개진해서 소모적인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한구 의원님께서 인천도시철도 2호선 시정질문 후속조치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도시철도 2호선 차량운행시스템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조사와 그 결과 및 조치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번 의원님께서 인천도시철도 2호선 차량운행시스템사업에 대한 높은 계약률과 높은 가격 그리고 감사원 감사결과 차량 수  부족문제 등에 대하여 시정질문하신 이후로 우리 시에서는 지난 8월 계약금액을 결정하였던 근거와 추정가격 차액환수가능성에 대해서 조달청과 우리 시 법률고문변호사 3인에게 질의와 자문을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차량 수 부족 의견에 대하여는 8월에 다시 한 번 시뮬레이션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본 사업의 계약금액에 대하여 조달청에서는 유사구매 실례가격, 견적금액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계약체결하였다고 회시하였습니다.
			
			지방계약법상 계약체결 후의 가격변동은 물가변동, 설계변경, 수량조절 등으로 인한 경우에 한한다고 규정하고 있어서 계약변경을 위해서는 계약상대자로부터 동의를 얻어서 합의에 의한 계약금액을 변경하는 방법 외에 일방적으로 계약금액을 변경하여 차액을 환수하는 방법은 어렵다고 회시하였습니다.
			
			아울러서 시 법률고문변호사 3인은 추정가격 차액을 법리적으로 계약상대자의 부당이득으로 볼 수 없어 환수할 수 없으며 부당이득반환청구의 소를 제기하여도 승소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소송을 통한 차액환수가 어려울 것으로 회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감사원 감사가 실시된 추정가격과 조달청 계약금액과의 차이에 대해서는 감사원에서 비교대상으로 제시한 차량운행시스템과 실제 구매한 차량운행시스템과는 사양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 금액 비교만으로 실제 구매한 차량운행시스템의 가격이 높다고 할 수 없다는 그런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그리고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차량 수 부족 의견에 대해서는 2013년 10월에 제출된 시뮬레이션 결과 계약자가 제안한 74량으로도 우리 시 요구조건인 3분 운행간격으로 계획된 수송수요를 충족하는 것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술검토 결과 확인되었고 이 결과 그리고 향후 계획을 시운전과정에서 검증하겠다는 것을 감사원에 보고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지난 225회 질의하신 이후에 지난 8월에 시뮬레이션을 재실시한 결과에서도 제안된 74량으로 당초 계획 때 운영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말씀드립니다.
			
			현재 전 구간에 걸쳐 철도기술연구원이 시행하고 있는 차량성능시험 등을 통한 차량의 표정속도 측정과 2016년 5월부터 실시하는 영업시운전을 통해 차량 편성 수의 적정여부를 재차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역무자동화설비 중 카드리더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카드리더기 설치는 제품의 안정적 운영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2010년도 실시설계된 설계도서대로 변경 없이 한국스마트카드사 제품으로 구축되고 있으며 현재 도면 승인완료되어 제작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RF카드리더기는 어느 회사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정산사업자와의 연동에는 문제가 없고 RF카드리더기에 정산사업자가 선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의원님께서 그동안 질의하신 문제들이 근본원인에 대하여 면밀히 조사하였으며 앞으로도 차량 시뮬레이션에 대한 검증 등을 수행하여 도시철도 2호선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는 환경부와 3개 시ㆍ도단체장이 매립지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전환과 합리적 개선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로 지난해 12월 3일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여 금년 1월 9일 4자 협의체를 구성하였고 총 여덟 번에 걸친 매립지 정책개선을 논의하여 6월 28일 최종합의를 하였습니다.
			
			아울러 4자 협의 추진과정에서 우리 시는 관계관, 시민단체, 전문가, 언론인이 참여하는 시민협의회를 구성, 합리적 정책개선에 대한 논의결과를 4자 협의 시 반영하였습니다.
			
			4자 협의체 최종협의사항 중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자 협의체 최종 합의사항 중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면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 3-1공구 103만㎡와 추가 106만㎡에 대해 매립 종료시점을 명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기간명시는 과거 기간연장 사례 및 향후 매립량 감축 등 여건변화 등을 고려할 때 사용기간 추정이 불가능하여 매립면적으로 명시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현재 적자상태인 SL공사를 인수하여 인천시 재정위기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사의 관련 자료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총 2,526억원의 재정적자가 발생한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는 수도권매립지 관리 및 폐기물 처리시설 부실운영, 매립지 주변 환경개선, 아시안게임 지원 등으로 기반사업부담금에서 6,630억원을 충당한 것이 원인으로 지적되지만 이는 앞으로 반입수수료 현실화, 시설경영 효율화, 방만경영 개선, 3개 시ㆍ도 공동분담 등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입량 수요 50%를 추가 가산한다 하더라도 반입량이 줄어들어 큰 수익이 나올 수 없다는 지적 또한 직매립 제로화, 재활용 증가 등으로 반입량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반입량의 35%인 건설과 50%를 차지하는 사업장폐기물은 소각, 재활용 등 인프라 구축이 되지 않는 당분간 동일하게 반입이 예상되어 급격하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며 반입량 감소에 따른 수익감소 부분은 3년간 운영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정창일 의원님께서 송도국제도시 교통문제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사업은 KDI 예비타당성조사결과 B/C가 0.33으로 타당성이 부족하여서 우리 시에서는 타당성 확보를 위해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송도에서 서울 간 타당성검토용역을 시행하였고 송도-잠실 노선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해 지난 8월 용역결과를 중앙정부에 건의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검토 및 기본계획용역에서 우리 시에서 건의한 송도-잠실 노선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는 송도-잠실 노선의 GTX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정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서울과 경기도 인접도시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확대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광역버스는 18개 노선 260대, M버스는 5개 노선에 68대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이 중 송도국제도시에는 광역버스 2개 노선 18대, M버스 2개 노선 38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송도국제도시 인구유입이 증가되고 있어서 금년도 2월에 M6405번 2대, 또 7월에는 3대를 증차한 바 있습니다.
			
			1301번을 5대 증차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금년 말까지 협의하겠습니다.
			
			추가증차는 향후 교통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정 의원님께서 6ㆍ8공구에서 인천대교 진입 램프 건설계획에 대해서 질문이 계셨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송도6ㆍ8공구에서 인천대교로 진출할 수 있는 IC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2010년 6ㆍ8공구 개발계획 수립 시 이를 검토한 바 있었고 계획 교통의 처리 등 교통안전상 고속도로 연결 등의 설치 간격기준이 최소 2㎞로 제한하는 것으로 규정이 되어 있고 또 연수JC로부터 약 2㎞지점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교차하는 신규 JC가 계획되어 있어서 6ㆍ8공구에서 직접 진출입할 수 있는 IC 건설계획이 추진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향후 건설예정인 제2외곽순환도로 송도10공구 신항부지 내에 진출입로가 설치예정될 예정이고 9공구 아암물류단지 내에도 진출입로 설치를 현재 중앙부처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원활하게 고속도로의 진출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송도국제도시 내부 신교통시스템 도입문제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신교통시스템 도입 질문과 관련하여 먼저 내부 신교통시스템 도입 건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최초 지정 시 송도국제도시 내부를 관통한 도시철도 1호선과 전체 지역을 연계하는 내부 교통수단으로 신교통수단도입계획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본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 현재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수립연구용역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송도국제도시 내부 신교통 최적시스템과 최적노선을 선정하고 송도주민 공청회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국제도시로써 차별화된 교통수단이 도입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송도국제도시 교통유발시설의 입주로 예상되는 교통 혼잡 개선방안과 개선비용을 원인자 부담으로 추진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송도국제도시 개발계획수립 시 개발사업시행자가 용도별 최대 개발규모를 규정, 교통영향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대책을 수립ㆍ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개발사업시행자가 일정규모 이상 건축시에도 교통영향을 분석하여 완화차로 설치 등 교통개선대책을 사업자 부담으로 이행토록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개별건축물 준공 이후에도 발생되는 교통량을 분석하여 교통유발부담금을 징수하는 등 교통개선비용에 대하여 원인자가 부담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손철운 의원님께서 인사행정 문제와 관련해서 질문이 계셨는데 여러 가지 제안을 겸해서 또 현실적으로 문제를 지적을 해 주셨는데 제가 간단하게 결론과 사실관계만 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시 인사에 있어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서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인사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심 없이 시민행복과 시정 발전을 위해서 인사를 하고 있음을 분명히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시장 취임 후에 다양한 논의와 의견수렴을 통해서 실국 인사를 하고 있고 희망인사 그 다음에 인사예고제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다해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를 위해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손 의원님께서 특정인이 인사를 한다는 말씀 또 심지어 밀실인사까지 얘기하셨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 말씀을 드립니다.
			
			만약에 이런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손 의원님께서는 구체적인 사실을 좀 밝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전보제한 예외 문제라든가 또 전문가 부재와 고참직원 배치문제, 다면평가 형평성 문제, 실국 인사문제, 전문보직제 문제, 또 기술직 시ㆍ군ㆍ구 교류문제 등등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 더 면밀히 검토해서 인사가 공정하고도 합리적으로 되도록 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향후에 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통해서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신은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정위기 극복방안에 대한 해법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계획의 주요내용은 2018년까지 재정 정상단체로의 전환을 위해 실천과제와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내용이 주요골자입니다.
			
			세입 확충과 세출 관리 강화방안 마련, 재정운영 시스템 개편을 통한 재정계획 추진을 이행할 계획이고 또 공공기관 혁신을 통한 획기적인 부채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전 공직자가 함께하여 2018년까지 재정건전화를 이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은호 의원님께서 주민세 및 대중교통 요금인상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민세 인상 배경으로는 낮은 세율이 20년 이상 동결되어 있었고 조세로써의 기능이 미약하고 과소세율로 인한 행정자치부로부터의 보통교부세 재정수입액 산정 시 135억원의 불이익을 해소하고자 불가피하게 인상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주민세 인상을 위해 300만 인천시민의 대표인 인천시의회 사전설명, 언론보도 및 입법예고 등을 통해 의견수렴 후에 조례를 개정하였으며 주민세 납부를 위한 대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각종 홍보를 추진해 왔습니다.
			
			주민세 인상으로 73억원의 직접적인 세수확보뿐만이 아니라 85억원의 보통교부세 증액효과가 있어 총 158억원의 세수증대가 예상됩니다.
			
			또한 올해 7월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가 맞춤형 급여체계로 개편되어 급여 수급자가 증가됨에 따라서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세부담 경감이 확대되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자주재원 확보를 위해 주민세 인상 외에 고액체납자 징수활동 강화, 지역자원시설세 그리고 레저세 입법 확대 추진, 공유재산 매각, 각종 사용료ㆍ수수료 현실화 등 재정건전화를 위한 다양한 재정 확대방안을 추진하여 부채 감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내버스 운임은 지난 2012년 6월 100원이 인상된 이후 3년간 동결되었고 인건비와 유류비 등 운송원가의 증가로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운임도 금년도 6월 27일부터 인상되어 주민부담이 크게 늘었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타시ㆍ도 대비해서 과다하게 지출되는 부분과 장기간 고착되어 있는 사용료ㆍ수수료 중 일부 불가피하게 인상하게 된 것은 시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향후 시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시민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소통을 강화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박종우 의원님, 황흥구 의원님, 이한구 의원님, 정창일 의원님, 손철운 의원님, 신은호 의원님의 일괄 및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서면으로 답변을 요구하신 이한구 의원님, 정창일 의원님, 신은호 의원님 질문에 대하여는 사전에 답변서를 제출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300만 인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목표는 우리 시와 의회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정의 주요 현안들에 대해 소통하고 논의하면서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들이 인천시와 의회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노경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함께 소통하고 시정을 공유하여 시민의 행복과 인천의 꿈을 다 함께 실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