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1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2006-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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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1회 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2006년 11월 14일 (화) 10시
의사일정
1.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인천광역시장·교육감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3.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4. 시정연설및2007년도예산안제안설명
5. 2006~2010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
6.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7. 휴회의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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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0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o 보고사항

다음은 윤석윤 사무처장님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사무처장 윤석윤입니다.
이번 제151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에 처리할 안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5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와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 제4조 규정에 의거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총 38일로써 본회의 6일, 상임위원회 활동 1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5일, 공휴일 10일로 하여 운영이 되겠습니다.
처리할 안건으로는 예산안 4건, 조례안 15건, 계획의건 3건 등 모두 22건의 안건이 되겠습니다.
이를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보고드리면 먼저 인천광역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06년도 인천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제3회추가경정예산안, 2007년도인천광역시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2007년도기금운용계획의건과 인천광역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된 2006년도인천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제2회추가경정예산안, 2007년도인천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각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회부하였으며, 이은석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신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하여 금일 제1차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박승희 의원님 외 열여덟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신 인천광역시시민제안제도운영조례안과 이명숙 의원님 외 열여덟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신 인천광역시사무의민간위탁촉진및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07년도지방채발행계획의건, 인천광역시공직자윤리위원회구성과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사무위임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세감면조례전부개정조례안은 기획행정위원회로 회부하였고, 인천광역시교육감으로부터 제출된 2007년도지방교육채발행계획의건과 인천광역시교육청감채기금설치및관리·운용에관한조례안, 인천광역시학교수업료및입학금에관한조례안은 문교사회위원회로 회부하였으며, 인천광역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인천광역시중소기업육성기금설치및운용조례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수돗물수질평가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수도급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은 산업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노경수 의원님 외 스물세 분 의원님이 발의하신 인천광역시공항고속도로통행료지원조례안과 인천광역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인천광역시지하도상가특별회계설치와운용조례안, 인천광역시도시재정비촉진을위한조례안은 건설교통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의사일정 제1항으로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과 의사일정 제2항으로 인천광역시장·교육감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사일정 제3항으로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으로 인천광역시와 교육청의 시정연설 및 2007년도 예산안제안설명, 의사일정 제5항으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 의사일정 제6항으로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사일정 제7항으로 상임위원회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휴회의 건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11월 27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인천광역시 및 교육청의 2006년도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과 교육청에 대한 시정질문이 계획되어 있고 11월 28일 제3차 본회의와 11월 29일 제4차 본회의에서는 인천광역시에 대한 시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2월 14일 제5차 본회의에서는 지방채발행관련 안건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의 건을 의결하도록 계획되어 있으며 이번 회기 마지막날인 12월 21일 제6차 본회의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과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를 처리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윤석윤 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회의진행에 앞서 의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OCA평가단의 평가관계로 부득이하게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함을 의원님들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양해를 구해 오셨습니다.
또한 향후 시정질문시 별도의 사과표명을 하실 것임을 의원님들께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방청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과정 일반행정학과의 수업의 일환으로 김상훈 외 네 명의 대학원생이 방청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오늘 방청하는 학생은 남동구 소재 학교 학생들로서 구월중학교 1학년 2반 이승우 학생 등 43명이 되겠습니다.
학생들이 우리 지방의회를 많이 배울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1.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내용대로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 제4조제2호의 규정에 따라 2006년 11월 14일부터 12월 21일까지 38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본 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기타 자세한 의사일정은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인천광역시장·교육감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운영위원장제출)

3.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이은석의원외10인발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장·교육감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상정합니다.
안건을 제안하고 심사하신 운영위원회 김용재 간사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김용재 의원입니다.
인천광역시장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과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심사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2006년 11월 3일 제150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여 협의한 제151회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제안된 인천광역시장 및 교육감등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37조 및 인천광역시의회회의규칙 제73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윤지상 의원님을 비롯한 일곱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신 안건으로 금번 제151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에 인천광역시장과 교육감 그리고 관계공무원을 출석시켜 2006년 11월 27일에는 인천광역시 교육청의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을 질문하고 2006년 11월 28일부터 11월 29일까지 2일간은 인천광역시 시정전반에 관하여 질문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2006년 11월 2일 이은석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이 제출한 안건이며 우리 위원회에서는 지난 2006년 11월 3일 제150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본 안건을 심도 있게 심사하였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에 대한 개정이유와 주요골자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이 개정되어 지방의회의 회의일수와 정례회의 및 임시회 회기는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도록 함에 따라 지난 제148회 임시회를 통하여 연간 총회의 일수 및 정례회 일수가 일부 개정됨에 따라 정례회 개회일과 휴무일이 겹치는 등 향후 회기운영상 나타날 문제점을 사전에 보완하기 위하여 개정하는 사항이며 주요골자는 정례회 개회일과 관련하여 날짜로 규정된 사항을 요일로 개정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회기운영의 경직성을 해소하고 정례회 회기운영을 보다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동 개정조례를 개정하는 사항이므로 심사결과 별다른 이견이 없어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여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 및 심사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제안설명과 심사보고를 해 주신 운영위원회 김용재 간사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안건심사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장·교육감등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본 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의회회기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정연설및2007년도예산안제안설명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와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시정연설 및 2007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아시안올림픽협의회평가단의 인천방문으로 인해 안상수 시장님을 대신해서 김동기 행정부시장님께서 제안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동기 행정부시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 및 2007년도 인천광역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 김동기입니다.
안상수 시장님이 OCA평가단 관계 현지확인중에 계시므로 시정연설을 대독하게 된 점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265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진섭 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07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시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06년은 동북아의 허브도시, 인천건설이라는 인천의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온 한 해였으며 그러한 기반 위에서 주요 사업들의 모습들을 가시화시킴으로써 우리 인천이 명실상부한 국제도시로 한 걸음 더 다가선 한해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는 급변하는 국내외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한반도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시민의 삶의 질과 정주 여건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전략적 목표하에 세계수준의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중심으로 한 우리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경제자유구역개발과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양대 핵심전략사업을 중심으로 각종 대형투자사업과 민자유치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 왔을 뿐만 아니라 도시 브랜드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교육, 문화, 복지, 체육 인프라의 확충에도 힘써 왔습니다.
그간의 성과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먼저 우리 시의 경쟁력의 핵심인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연계한 물류허브화 추진을 위해서 인천공항 2단계 확장사업과 자유무역지역 등의 배후물류단지의 건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항만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천북항, 내항, 남항 등의 부두 선석 확충과 송도신항의 건설 등 항만 인프라 건설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반도의 성장동력인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건설을 위해서 송도지구의 매립 및 기반공사를 단계별로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151층 인천타워 건립을 중심으로 한 송도 6·8공구의 조기개발과 관광·레저·문화시설 기반조성 및 투자유치 촉진에 주력하고 있으며 인천대교 건립공사도 예정대로 30%의 공정률을 보이면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송도국제도시 내의 유비쿼터스 조성사업의 경우에도 대한민국 최초의 u-City test bed 사업의 일환인 도시통합관제센터 운영 등 여러 가지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송도 5·7공구에는 연세대 등 국내 유수대학의 유치를 통한 송도국제학술복합단지 조성사업이 그 구체적인 윤곽을 잡아가고 있으며 송도국제학교는 2008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이미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국제수준의 품질도시 건설을 위한 지역균형발전사업으로 2020 도시기본계획에서 마련한 도시균형발전의 틀을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하여 가정오거리·숭의운동장 등 도시재생사업과 도화구역·제물포역세권 개발사업 등을 필두로 낙후된 구도심을 국제적 수준의 새로운 도시공간구조로 재편하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래시장 상품권 발행 등 재래시장 활성화와 해외마케팅 지원 등 지역산업 지원 및 지역전략산업 육성, 그리고 대형건설업체 초청 설명회와 지역건설업체의 지원 그리고 취업박람회 개최 등 시민경제의 안정화를 도모하는데 주력하였고 인천항에 KD센터를 준공함으로써 지역 자동차관련 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여 왔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하여 저소득층 자활·자립과 장애인·아동의 지원강화 그리고 노인복지증대 및 보육서비스 확대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향상과 자립기반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여 왔으며 생활권 주변 도심숲 조성사업, 저공해 천연가스 차량 보급확대, 도심 하천살리기 사업 전개 등 살고 싶은 환경친화형 도시를 조성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수요자 중심의 쾌적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인천문화재단과 인천&아츠사업 추진을 통한 문화예술의 성장기반을 조성하고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등의 지역 대표축제의 개최를 통해 인천의 정체성 제고와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고 삼산월드체육관, LNG기지 종합스포츠타운 등의 체육공간을 확충하여 스포츠 경쟁력을 제고하여 왔습니다.
아울러 관광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2009년 인천방문의 해 지정을 위한 사업추진에 주력해 왔으며 월미관광특구의 체계적 개발 등 관광자원의 효율적 개발에도 힘써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만족의 일류시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투·융자 및 용역심사 강화와 예산정책토론회의 확대를 통해 건전하고 효율적인 지방재정 구현을 지향하여 왔으며 인터넷 참여마당, 시민제안제도 확대 및 시민감사관제 운영 등으로 시민위주의 열린 행정을 추구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금년도의 시정운영 성과를 토대로 내년도의 시정은 265만 시민의 꿈, 희망도시 인천건설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동북아 국제물류·비즈니스 중심도시 건설을 위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시책들 또한 열과 성을 다해 추진해 나감과 동시에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에 더욱 주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과 시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2007년도 예산편성의 기본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정책토론회에서 수렴된 정책방향에 따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여성, 문화, 기초환경 분야에 더욱 비중을 두면서 산업정보화 인프라 구축, 그린인천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도록 하였으며 구도심권과 신개발지역 간의 균형적 개발로 조화롭고 품격 있는 도시개발이 추진될 수 있도록 재원을 배분하였고 국제 물류·비즈니스 중심도시 실현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투자를 가속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고보조금, 지방교부세 등의 중앙재원을 적극 확보하여 도로, 공원, 환경기초시설 등에 집중적으로 배분하였고 지방채는 최대한 억제하여 건실한 재정을 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2007년 예산의 재원활용에 있어서 중앙재원 및 지방채 재원은 대규모 사회간접자본시설에 투자하고 자체재원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부분에 중점적으로 투자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따른 2007년도 예산안을 총괄적으로 보고드리면 예산의 총 규모는 금년도 당초예산보다 14.2% 증가한 4조 9,062억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일반회계는 올해보다 20.3% 증가한 3조 1,446억원이며 특별회계는 4.6% 증가한 1조 7,616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예산안 규모가 증가된 내용을 보면 지방세의 경우 거래세인 취득세, 등록세의 세율 인하에도 불구하고 검단 신도시, 구월동, 논현동 등 아파트 분양에 따른 거래세 증가 등을 반영하여 금년보다 10.3% 증가한 규모이며, 세외수입은 도시개발사업 특별회계 분담금·부담금 및 순세계잉여금 등의 증가로 금년보다 11.8% 증가하였습니다.
중앙지원 예산의 경우 국고보조금, 부동산교부세, 분권교부세를 모두 합쳐 41.2% 증가한 반면 주요 SOC 사업 추진을 위한 지방채 등은 금년보다 총 19.2%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2007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개별기금 13개의 순 조성 규모는 금년도보다 5.5% 증가한 3,827억원으로 계획되었으며 2007년도 기금운용계획은 기 융자액을 제외한 3,982억원으로 주요수입 내역은 일반회계 및 각 특별회계에서의 출연금 136억원, 융자금회수수입 287억원, 예수금 177억원, 이자수입 183억원 등이며 주요 지출내역은 개별기금의 교유목적사업비 55억원, 융자금 411억원, 통합관리기금 등 예탁금 1,839억원, 금융기관 예치금 1,546억원 등으로 계획하여 기금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나갈 계획입니다.
그러면 2007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주요시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책분야입니다.
우선 시민의 권익과 건강이 보장되는 따뜻한 복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저소득 장애인, 노인, 여성, 아동, 청소년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복지시설 확충에 주력해 나가는 한편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으며 또한 여성의 능력발전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보육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제공되도록 관리해 나감을 물론 산모도우미 지원 등 출산율 제고와 양질의 의료보호·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를 확충하는 등 총 5,558억원을 투입하여 따뜻하고 건강한 시민사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쾌적한 환경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 푸른 인천가꾸기 사업으로 공원확충, 학교공원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994억원을 투입하여 도시의 휴양기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공해저감 대책 등을 확대 추진하기 위해 맑고 깨끗한 대기질 확보와 수질개선 등 환경개선에 709억원을 편성하였으며 굴포천과 승기천 등 도심 주요 하천살리기 사업 및 바다·해안쓰레기 처리사업,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등 주요 환경기초시설 확충 등에 1,620억원을 편성하는 등 환경개선을 위해 총 7,376억원을 투입하여 쾌적한 환경친화 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희망의 교육, 감동의 문화도시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 문화예술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충과 인천문화재단과 인천&아츠프로그램의 내실 운영을 통한 문화예술 진흥 및 창작활동을 지원하여 시민들의 문화향유 욕구에 부응하고 펜타포트락페스티벌 등과 같은 인천 대표축제를 국제 브랜드로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인천의 역사성과 정체성 제고를 위해 이민사·테마박물관 건립 및 전통문화 발전사업에 지원을 강화하는 등 수준 높은 문화 향유도시 조성과 지역의 문화자원에 대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607억원을 편성하였고 시민의 건전한 여가활동 및 각종 국내외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LNG스포츠센터 건립 등 체육기반시설 확충과 국제대회 개최를 위해 4,112억원을 편성하는 한편 월미관광특구 진흥사업 및 갯벌체험장 조성 등 관광자원 개발·확충사업과 2009년 인천방문의 해를 겨냥한 국제·국민관광기반조성 등을 위해 64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청소년수련관 건립 및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등을 지원하고 외국어고등학교 및 인터내셔널센터 설립과 원어민교사 확대 배치 등 초·중·고 교육지원과 시립대학운영지원에 4,112억원을 편성하여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겠습니다.
둘째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서민경제 안정에 주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과 함께 지식전략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과 경쟁력강화사업자금을 적극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자생력 강화 환경을 조성하고 자동차부품산업 혁신클러스터의 구축 및 ICT Robotronics, BIO, 지역 S/W산업 등 신활력·특성화 지원사업 및 과학기술 육성사업 등 산업정보화 인프라 구축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지역산업을 산업구조 고도화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침체된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재래시장 상품권 수수료 지원 및 중소유통공동도매 물류센터 건립 등 영세 소상공인들의 생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소비자 보호활동 및 물가 안정관리에도 더욱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실업문제 해소를 위하여 공공근로사업과 고용촉진훈련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청년 실업해소를 위해 취업정보센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다양한 취업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농어촌 생활환경 정비 등 농수산 진흥사업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사업추진을 위해 총 1,482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셋째, 동북아 국제 물류비즈니스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서 경제자유구역을 차질 없이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송도국제도시 조성사업의 경우 151층 인천타워 건립을 중심으로 한 송도지구 6·8공구 개발부지 192만평과 산·학·연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국제학술연구단지 등을 위한 5·7공구 조성부지 198만평을 목표대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외국인 투자유치 촉진과 송도지구 개발 활성화를 위한 도로·상하수도·공동구 등과 공원·녹지조성 등 송도 1·3·4공구 등의 기반시설을 차질 없이 조성해 나갈 계획이며 u-IT 혁신클러스터 및 국제업무단지 등의 조성사업과 RFID/USN 유망기업·외국의료·교육기관 등의 투자유치에도 주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인천이 보유한 경쟁력 기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여 인천바이오메디컬 허브구축이 가시화되도록 앵커연구소 유치에도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한 사업비는 총 4,404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영종지구의 경우에는 공항배후지원과 국제공항 물류·첨단도시건설을 위해 용유·무의관광단지 1단계 지역 39만평과 운북관광레저단지 82만평에 대한 조성사업을 목표에 따라 추진하고 영종·용유 역세권 개발과 예단포~중산동간, 북측유수지~남측유수지간 도로개설 등에 618억원을 편성하여 인천국제공항 주변의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청라지구의 경우는 1단계 지역의 기반시설 조성을 통한 고품격의 주거단지를 조성해 나갈 것이며 GM대우 부지조성공사 전체분을 준공하여 지역전략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로 발전하기 위하여 Port&Airport Sales을 연중 추진하고 인천~중국간 컨테이너 항로증설의 추세와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배후 물류단지에 외국물류기업을 대거 유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물류와 교통이 발달된 편리한 도시조성을 위해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사업 및 48건의 간선도로망 확충, 도시철도 1호선 송도국제도시 연장사업 등 지하철 건설과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 및 저상버스 구입보조 등에 7,248억원을 투입하여 안전도로망 확충과 대중교통 체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지역균형발전사업을 통해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최첨단 입체복합도시로 개발 구상된 가정오거리 도시재생사업과 도시기능 회복을 위한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도록 행정역량을 집중적으로 투입·추진해 나가겠으며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하는 도화구역 및 제물포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등에도 주력하여 낙후된 구도심을 국제적 수준의 도시로 재창조하겠습니다.
아울러 갯골유수지 주변 친수공간 조성 및 검단구획정리사업과 도서·접경지역 등의 개발 및 중앙공원 야간경관 연출사업 등에도 주력하는 등 열악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데 4,607억원을 편성하여 고품격 도시로 개발해 나겠습니다.
끝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일류시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정부의 효율성 향상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요청입니다.
우리 시는 공직내부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시정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지방재정 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여론수렴의 채널과 시민참여의 경로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달성하고 시민 위주의 열린 행정과 선진 일류시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고진섭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를 비롯한 1만여 공직자 모두는 265만 시민의 뜻과 여망에 부응하고 저희에게 부여된 시대적 사명과 과제를 가슴 깊이 새기며 우리 시가 동북아 제1의 경쟁력 있는 도시로 도약하고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번영과 도약의 새 지평을 여는 인천을 위한 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를 부탁드리며 시정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참여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06년 11월 14일 인천광역시장 안상수, 대독해 드렸습니다.
김동기 행정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나.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음은 나근형 교육감님 나오셔서 시정연설 및 2007년도 인천광역시교육청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고진섭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2007년도 인천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내년도 인천교육시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먼저 인천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시고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하시는 의원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지난 1년간 인천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육정책공모제와 각종 워크숍, 교육가족과의 간담회 등 다양한 통로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교육현장의 우수한 사례를 발굴하여 각급 학교와 행정기관에서 적극 추진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교육정책에 대한 인천시민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지역특성을 살린 교육정책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07년도 인천교육시책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이 추구하는 교육지표는 금년도와 같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육성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4대 교육시책으로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인성교육강화,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평생학습 능력신장,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학습환경 조성으로 하여 꿈·보람·만족을 주는 희망찬 인천교육을 실현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추진해 온 교육시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한층 발전적인 교육활동 수행을 위한 2007년도 시책방향을 10대 역점 추진사업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람됨을 일깨우는 효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을 귀하게 여기고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사람됨 교육을 위하여 학교·가정·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천·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웃어른을 존경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매월 8일을 효행의 날로 지정 운영하며 1교1노인정 결연과 효 실천교육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참다운 효행의 의미를 알게 하겠습니다.
둘째, 논술지도에 주력하겠습니다.
2008년 대학입시 제도와 관련하여 논술고사의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논술지도 중심학교 운영과 농어촌 및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논술캠프를 운영하며 면접·구술고사 자료를 개발·보급하겠습니다.
셋째, 수월성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미래 고급인적자원을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넷째, 방과후 학교 운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와 특기를 신장하는 교육기회를 확대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학습력 제고를 위한 수업방법 개선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높이기 위하여 수업선도교사제, 수업개선 연구학교와 중심학교를 운영·지원하는 등 교육현장의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권 보장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지역교육청별로 특수교육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다양한 교재교구와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등 전용공간이 갖추어진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일곱째, 찾아가는 이동식 외국어체험마을을 운영하겠습니다.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외국어 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이동식 영어마을인 주말영어광장(Weekly English Plaza)을 확대 운영하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Fun English Island 운영으로 도서지역 학생에게도 영어체험기회를 제공하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외국어 교육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여덟째, 학교 e-러닝 인프라 개선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양질의 ICT활용 콘텐츠를 개발·보급하여 교과별 ICT교육을 강화하고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한 교수학습을 위하여 노후 컴퓨터를 연차적으로 교체하는 등 학교현장의 정보화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아홉째,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및 평생학습관을 운영하겠습니다.
학습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지역평생학습 구심체 역할을 위한 평생학습관을 내년 9월에 개관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 실행력을 제고하여 교육 경쟁력과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지식관리 행정문화를 조성하여 고품질 교육행정을 구현하고 최일선 접점인 단위학교에서의 혁신활동을 강화하여 교육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등 혁신 실행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교육재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전재정 기조도 유지해야 되고 법정지출경비·인건비 등 경직성경비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어 어려움이 많습니다.
투자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교육시책 추진, 사교육비 경감, 공교육 내실화와 교육여건 개선에 중점을 두어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본예산 기준으로 금년보다 14.4% 증가한 1조 7,459억원 규모로 책정하였습니다.
세입은 국가부담수입이 1조 2,442억원으로 전체 세입의 71.3%이며 인천시 일반회계 부담수입은 3,489억원으로 20%입니다.
자체수입은 1,206억원으로 6.9%, 지방채 등 기타수입 322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부분에 있어서는 인건비가 총 1조 2,105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69.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 운영지원과 교육여건 개선을 위하여 3,328억원을 편성하고 교원연수 및 맞춤형 복지사업비로 167억원을 편성하여 교사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소득층 자녀에게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하여 524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예비비 및 기타경비는 1,335억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인천교육의 지속적인 발전과 교육시책의 효율적 달성을 위하여 중장기계획에 의한 재정운영과 교육현장 중심의 예산배분 등 교육여건 개선에 중점적으로 투자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고진섭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를 비롯한 2만 5,000 교육가족 모두는 내년에도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바른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육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도·조언과 아낌없는 성원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리면서 2007년도 시책방향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근형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5. 2006~2010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

(10시 55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06~2010년중기지방재정계획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어윤덕 인천광역시 기획관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관리실장 어윤덕입니다.
존경하는 고진섭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오신 노고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하며 2006년부터 2010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하여 의원님들께 배부하여 드린 책자에 의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책자의 순서에 따라서 개요, 지역발전에 관한 기본구상 그리고 중기지방재정의 5개년 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의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의 기본방향 및 필요성은 중장기적인 경제성장 추이와 전망, 재정여건 변동사항 등에 의한 재정운영으로 지방재정의 계획성·건전성·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국가정책과 국내외 경제여건 및 투자환경 그리고 지방재정의 여건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매년마다 계획을 수정·보완하는 연동화 계획으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계획수립의 근거와 기간 및 내용으로써 동 계획은 국가 전체의 종합적인 장기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방재정법 제33조의 규정에 근거하여 수립하고 있으며 2006년도를 기준연도로 한 5개년 계획으로써 2006년의 재원배분실적을 기초로 하고 향후 미래 4개년의 세입전망에 의한 재정운영 방향과 분야별 투자계획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쪽의 계획수립 체계입니다.
계획수립은 재정의 공급과 수요의 원리에 의거 과거연도의 재정추이와 향후 재정여건을 전망하고 국가계획 및 지역발전 계획의 규모를 판단하여 투자재원의 배분과 재정계획을 작성하고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계획을 확정한 후에 의회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의 재정여건과 재정운영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006년 이후부터 국가 재정여건은 세계경제의 실질성장 예상으로 국내 경제도 연평균 4% 후반대의 실질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가 총수입은 경상성장률보다 다소 낮은 연평균 7.1% 증가를 전망하고 있으며 국가 세출소요는 사회안전망 구축과 저출산·고령화 대비 등 미래사회 대비 그리고 국방개혁을 위한 재정소요의 증가 등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며 계획기간 중 연평균 6.4%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의 우리 시의 세입전망입니다.
우리 시의 세입전망은 구월, 논현 및 검단신도시 등 대규모 아파트 입주에 따라서 지방세수입 등의 증가로 전년과 비슷한 평균 8~10%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대교, 제2외곽순환도로 등 공공부문의 조기추진,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SOC투자 수요와 구도심 재생사업에 따른 건설경기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쪽의 세출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재정수요는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각종 기반시설 확충,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등 주요 도로건설, 구도심권 재생사업을 통한 기존 시가지 균형발전 추진 등 투자수요의 증가와 시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문화·복지시설, 공원녹지, 교통서비스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정수요의 증가로 지방비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국비에 대한 큰 폭의 지원 확대가 절실하며 일정부분은 지방채 발행 등 효율적인 재원 운용으로 당면한 지역 현안사업을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13쪽의 재원 배분방향입니다.
지방재정은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개발과 구도심권의 균형적 발전에 역점을 두고 마무리 위주의 추진과 기존의 계속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적정 배분하여 투자하겠습니다.
또한 재정운영은 효율성을 제고하고 건전성을 확보하는 등 재정관리제도를 더욱 체계적으로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에서 20쪽까지의 지역발전에 관한 기본구상은 지역현황과 발전목표 및 전략을 내용으로 작성하였으며 이 부분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의 중기지방재정 5개년 계획의 재정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06년부터 2010까지 5년간의 총 예산규모는 30조 4,979억원으로써 일반회계가 61.4%, 특별회계가 38.6% 규모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25쪽의 세입 전망입니다.
계획기간 5개년의 세입에 대한 구성비는 지방세가 35.8%, 세외수입 33.4%, 국비 등 의존재원은 30.8%로 전망됩니다.
좀더 세분해 보면 자주재원은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과 검단, 논현 등 대규모 택지개발사업 등에 힘입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로 계획기간 중 지방세수 증가율 11.7%가 평균 신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의존재원은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과 도시철도 건설, 사회복지분야 지원 확대 등에 대한 국고보조금의 증가가 예상되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및 물류, 교통의 기반시설인 각종 주요 도로개설, 인천대공원 조성을 비롯한 공원조성사업 등 대규모 투자사업의 부족재원은 지방채 발행을 통해서 확보하는 방법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26쪽의 세출 전망입니다.
계획기간 5년간의 세출 구성비는 경상예산 11.1%, 사업예산 64.6% 채무상환 4.1%, 예비비 등 20.2%로 전망되며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사업추진과 구도심권의 균형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경상예산의 증가를 최대한 억제할 계획으로 평균 4.7% 증가를 추계하였고 2007년 채무상환의 감소는 경제자유구역청의 도시개발사업특별회계 2006년 채무부담 조기상환에 따른 일시적인 감소와 꾸준한 상환에 따른 감소가 예상되나 대규모 투자사업을 위해서는 채무상환의 증가는 불가피하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의 투자계획입니다.
투자는 미래발전계획의 분야별 추진과제 수행에 집중 투자하고 시정의 중점시책 구현, 주민의 숙원도,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 파급효과를 고려해서 가용재원을 배분하였습니다.
5개년 계획 기간 중 투자될 사업비는 총 19조 7,077억원으로써 이를 11개 분야별로 보면 일반 공공행정분야 4,837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 1,259억원, 교육분야 622억원 그리고 문화 및 관광분야가 2.9%, 환경보호분야 12.9%, 사회복지분야 14.9%, 보건분야 5.9%, 농림해양수산분야 2.2%, 산업·중소기업분야 6.2%, 수송 및 교통분야 31.9%,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19.7%로 투자재원을 배분하였습니다.
다음은 28쪽에서 41쪽의 일반회계 계획입니다.
29쪽의 5개년 계획기간 중 세입은 총계가 17조 9,719억원으로 전망되며 이 중 자주재원인 지방세 10조 9,196억원, 세외수입 1조 7,369억원, 의존재원은 5조 3,155억원으로 전망됩니다.
지방세의 경우 2000년부터 2006년까지 평균 11.7%의 신장을 보이고 있으며 검단신도시 개발 및 검단, 논현택지개발사업 등에 힘입어 취득세·등록세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국고보조금의 경우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 건설지원과 도시철도 건설에 따른 지원증가 및 신규 보조사업 발굴에 따라 평균 21%를 상향 추계하였고 지방교부세의 경우 도로 보전분 정액분과 취·등록세 보전분을 감안하여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30쪽의 가용재원 판단 및 부족재원 대책입니다.
5개년 계획기간의 가용재원은 10조 7,104억원으로 이는 세입추계액 17조 9,719억원에서 인건비, 경상적경비, 채무상환 및 예비비 등 7조 2,615억원을 제외한 규모입니다.
동 계획기간 중 투자수요는 11조 4,616억원으로써 부족재원 7,512억원은 지방채로 충당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부족재원에 대한 효과적인 조달을 위해서는 SOC건설 등 대규모 투자사업의 경우에 국비확보에 최대한의 노력을 집중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민자유치를 통해서 시 재정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경상경비 지출은 긴축운영의 기조아래 최대한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에서 41쪽의 분야별 시정방향 및 투자지표로써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어서 42쪽의 특별회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개년 계획기간 중 세입은 10조 7,991억원 규모로 전망되는데 이 중 자주재원인 세외수입은 8조 4,414억원, 의존재원은 2조 3,577억원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특별회계 세입부문은 각종 사용료의 현실화와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 국고지원, 구획정리사업의 토지매각수입, 도시철도건설의 국고지원과 각종 목적사업의 세입증가가 예상됩니다.
5개년 계획 기간의 투자사업비는 총 8조 2,461억원으로 부족재원 9,757억원은 지방채로 충당할 계획입니다.
세출부문에서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정수시설의 개량과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 정비, 송도국제도시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도시철도건설사업, 교통시설 확충 등의 특별회계 관련사업은 특별회계 설치 목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2006년에는 2010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만 본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급변하는 행정적, 재정적 여건과 지역경제의 환경변화 그리고 장래예측이라는 한계가 있으며 국고보조금 등 의존재원의 장래추계에는 중앙정부의 투자의지, 사업의 중요성 등 가변적인 요소가 많아서 실제 예산운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향후 중기지방재정계획의 실효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재정분석을 더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2006년, 2010년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윤덕 기획관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6.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의장제의)

(11시 08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64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회의록 서명을 위해 이번 회기중 회의록 서명의원 두 분을 선출코자 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을태 의원님과 이재호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09분)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06년 11월 15일부터 11월 26일까지 12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8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제2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서 내년도 예산안 심의와 시민활동과 관련된 각종 조례안 등 매우 중요한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집행부에서 지난 1년 동안 추진한 각종 사업들이 합리적이며 효율적으로 추진되었는지를 면밀히 살펴서 평가해 주시고 지적위주의 감사보다는 잘못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감사가 될 수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예산안 심의에서도 우리 시의 전반적인 재정현실과 투자의 완급 등을 감안하여 모든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매 회기가 중요하지 않는 때가 없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제2차 정례회는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심사를 포함한 총괄적인 활동으로 시정의 감시, 견제자로서의 의회 본연의 역할과 균형을 시민들에게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회기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5대 지방의회는 지방의원 유급제의 원년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시고 수준 높은 의정활동을 펼쳐 주실 것을 각별히 당부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동기 행정부시장님과 나근형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산회)
접기
○ 출석공무원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 김동기
정무부시장 천명수
기획관리실장 어윤덕
자치행정국장 김인규
여성복지보건국장 김진희
경제통상국장 서정규
도시균형건설국장 정대유
교통국장 이광영
문화관광체육국장 조명조
도시계획국장 송영달
환경녹지국장 최현길
항만공항물류국장 홍준호
소방방재본부장 조택희
상수도사업본부장 이상익
종합건설본부장 김병규
지방공무원교육원장 조상수
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용희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유영주
공보관 이부현
감사관 변천수
정책기획관 이정호
국제협력관 노창권
인천대사무처장 임종수
경제자유구역청기획국장 방종설
경제자유구역청개발국장 신문식
(교육청)
부교육감 최수태
교육국장 이병용
기획관리국장 고승의
○ 의회사무처참석자
사무처장 윤석윤
의사담당관 양의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