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용범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인천교육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인천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질문하신 의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답변과정에서 내용이 가감될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존경하는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2015 세계 책의 수도 해 협력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및 일선학교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교사 독서동아리, 학생 인문책쓰기동아리, 왁자지껄 책 읽는 학교 운영과 학부모 명예사서 지원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통한 학교독서교육 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서교육의 확산과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의 학교별 협력을 강화하고자 교육부에 현재 8억원의 특별교부금을 신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교육청 소속 8개의 공공도서관에서는 현재 인천시와 협력하여 1인 1책 읽고 쓰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8개의 도서관 공동홍보자료 발간, 도서관별 책축제 등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과 연계하여 각종 독서문화진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계사업뿐만 아니라 공공도서관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던 자체 독서행사들도 시민에게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세계 책의 수도 인천과 연계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2015 세계 책의 수도 해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도서관 정책 현황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공도서관 예산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15년 도서관 총예산은 86억 2,900만원으로 2013년 대비 12%, 2014년 대비 7% 감소하였습니다.
			
			2015년 도서구입비는 14억 7,100만원으로 2013년 대비 9%, 2014년 대비 3%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 재능기부를 통한 강사 활용으로 비예산프로그램도 적극 개발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과 관련하여 인천시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추진기획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며 우리 교육청에서는 책의수도추진위원회 및 실무자문위원회에 부교육감을 비롯하여 도서관장 및 장학관 등이 참여하여 적극 협조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공도서관에서도 자체 T/F팀을 구성하여 시민들이 도서관을 더욱 즐겁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 확충 및 프로그램 개발ㆍ운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전자도서관 추진과 관련하여 현재 인천시에서 통합전자도서관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 교육청에서는 향후 인천시 추진상황에 따라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인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통합서비스 구축과 관련하여 우리 교육청 산하 8개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관 등 총 9개 기관이 통합도서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이용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계양중학교 다목적강당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양중학교는 개발제한구역에 소재한 학교로 국토교통부 관리계획 승인 없이 증축한 건축물이 있으며 최근 다목적강당 건립추진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수차례 관리계획, 변경협의를 하였으나 미승인 건축물 양성화 불가와 향후에도 계획이 없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교육부에도 긴급한 학교건물 증축을 위한 관련법의 개정을 요구하였으나 개발제한구역 관리의 지장초래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도 개발제한구역 내 관리계획 미승인학교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바 담당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향후 시ㆍ도교육감협의회 협의 시 우리 안건을 의제화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유사한 타시ㆍ도 경우도 상당히 있어서 교육감님들과 함께 논의를 통해서 의제화하고 그리고 교육부의 건의를 통해서 해결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간협의체 교육자치협의회 추진 필요성 및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주요 정책수립 및 추진과정에 인천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정책의 효율적인 추진방안 등을 모색하여 인천교육 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제116조의2 조항에 의거 교육자치협의회 설치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법제실무협의회 최종검토과정을 거쳐 부패영향평가 및 성별영향분석평가 분석 중에 있습니다.
			
			향후 입법예고, 법제심의 등 절차를 준수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친환경무상급식 중학교 확대 및 친환경무상급식지원센터 추진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2015년 중학교 1학년 친환경무상급식 실시를 위해 시, 군ㆍ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였으나 무상급식에 대한 인식차이와 재정악화 등에 따라 2015년 본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바 있습니다.
			
			2016년 중학교 1학년 무상급식에 따른 소요예산은 약 202억원으로 참고적으로 산출기초는 3,800원×2만 7,625명×192일입니다.
			
			202억원으로 중학교 친환경무상급식 확대를 위해서는 초등학교 무상급식과 같이 지자체의 재정부담이 필요하며 시, 군ㆍ구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2016년에 중학교 친환경무상급식이 1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친환경무상급식지원센터 추진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친환경무상급식지원센터는 우수한 식자재 공급 등 학교급식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급식법 제5조4항 및 인천광역시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17조에 의거 지자체 소속하에 설치ㆍ운영하여야 하나 현재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친환경무상급식지원센터가 설치될 수 있도록 시, 군ㆍ구와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손철운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일선학교 현장에 우수농산물을 납품하기 위한 정책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식재료 구매계약 방법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제한적ㆍ체계적과 낙찰제 적용을 의무화하여 이를 통해 적정한 가격으로 질과 안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청에서는 식재료 구매계약 특수조건 및 납품업체 참가기준을 더욱 강화하고 식약처ㆍ지자체와 합동 지도ㆍ점검을 통해 부적합업체 발견 시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적극 요구하겠습니다.
			
			또한 eaT 즉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 측의 부적합업체는 입찰에 참가하지 못하도록 현장실사와 사후관리를 더욱 강화하도록 요청하겠습니다.
			
			향후 납품업체 참가기준과 위생지도ㆍ점검에 철저를 기하여 안전하고 맛있는 양질의 학교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용범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인천시 학원교습비 등 조정기준 현실화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원교습비 조정기준은 학부모, 학원관계자, 공인회계사 등으로 구성된 교습비조정위원회 심의절차를 거쳐 교육지원청에서 자율적으로 편성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과 인접한 부천교육청을 포함한 경기도 내에 교육지원청의 학습학원교습비 평균 기준금액은 전국에서 가장 높게 운영되고 있고 2015년 현재 인천 시교육청 관내 교육지원청의 학원교습비 평균 기준금액은 17개 시ㆍ도교육청 및 광역시 소재 교육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향후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과 지역여건, 교습비 개별조정 등을 감안하여 학원교습비 기준금액의 적정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인천시 개인과외교습자의 정기적인 지도ㆍ점검 의무화 관련 조례 시행규칙 개정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원법 제16조 규정에 따라 교육지원청별로 학원과 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21조제1항에는 학원과 교습소를 정기지도ㆍ점검 대상으로 하고 있어 향후 지도ㆍ점검대상에 개인과외 교습자가 포함될 수 있도록 조속히 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인천시 학원장ㆍ강사 연수에 따른 연수보조금 부족분 추경 반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학원장ㆍ강사에 대한 연수는 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지부로 위탁ㆍ위임하여 실시하고 우리 교육청에서는 연수 관련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5년도 본예산 편성 시 교육재원의 부족으로 교육청 전체 교육사업비의 상당 금액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에 학원연합회의 연수지원금 또한 감액편성하였으나 학원장ㆍ강사 연수 목적을 고려하여 예산협의 이후 현재 예산으로 증액편성하였습니다.
			
			금년 현재까지도 교육청 재정여건이 개선되지 않아 학원장ㆍ강사 연수경비의 추가 편성에 어려움이 있으나 향후 재정상황에 따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우리 교육청사업 전체 평균 50%를 감액편성을 해서 지금 어려운 재정을 운영하고 있다 하는 말씀을 참고적으로 드리면서 학원연합회 지원경비는 전년 대비 28%를 감액하는 것이다 하는 말씀까지 드려봅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도형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무상급식 지원 중단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무급식은 상처받고 차별받는 학생 없이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자는 취지입니다.
			
			헌법의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학교급식은 학생의 건전한 심신발달에 크게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교육의 목적과 일치합니다.
			
			의무적으로 아동을 학교에 보내도록 법이 정해져 있고 교육 또한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급식 또한 무상교육을 위한 제반요구사항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의무교육 영역에는 급식도 포함되므로 의무급식은 당연한 권리이며 복지 측면이 아닌 교육적 측면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향후 우리 교육청은 초등학교 의무급식이 중단되지 않도록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016년부터 중학교 친환경의무급식이 1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용어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무상급식, 무상급식하는데 초ㆍ중등은 무상교육을 하고 있습니다만 무상교육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의무교육이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용어를 사용할 때도 무상급식이라는 용어보다 초등학교ㆍ중학교는 의무급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서면답변을 요구한신 존경하는 박승희 부의장님과 손철운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오늘 교육행정 질문을 통하여 지적하신 문제점과 제시해 주신 대안에 대하여는 보다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하여 시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용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인천교육에 대한 더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