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크신 박승희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면서 지금부터 이용범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이용범 의원님께서 인천시 공무원 인사의 문제점 외 3건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국장급 이상 인사문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국장급 이상의 고위공무원은 분야별 시정에 대한 정책결정 및 집행 책임자로서 매우 중요한 자리입니다.
			
			행정의 계속성과 능률성 확보를 위하여 일정기간 근속해야 한다는 의원님의 견해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2ㆍ3급 공무원이 고령화되어 있습니다. 확인을 해 보니까 국ㆍ과장 평균연령이 지금 만 56세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까 퇴직 또 공로연수 그리고 교육훈련 그리고 부단체장과의 교류 이런 문제 등으로 인해서 불가피하게 인사를 할 수밖에 없는 사항이 발생하고 있는 저도 매우 참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또 의회의 안정적인 운영과 업무의 전문성 확보 또 의원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의회사무처장이 적정한 기간 동안 재직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도 또한 중요한 문제라고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국장들이 또는 과장들이 그 외 간부직 공무원들이 1년간의 전보제한을 지키는 원칙이 가급적이면 고수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 지금도 하고 있는 희망보직제라든가 인사예고제 등을 통해서 합리적인 인사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조직역량을 극대화하는 인사를 통해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의회사무처장 인사와 관련해서도 의원님 염려하시는 부분을 잘 새겨서 인사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이 의원님께서 인천시체육회 상임부회장 부활의 필요성과 예산지원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체육회와 장애인체육회는 아시다시피 시장이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회장으로서 그 체육회 업무에 전념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체육회 상임부회장 제도를 둔 것은 이 사무처장이 실무적 업무한계를 극복하고 각 경기단체, 이사 그리고 체육관계자들과의 원활한 협조 및 소통을 확대하고 시장을 대신해서 대외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체육발전은 물론이고 시민이 원하는 발전적 체육회로 거듭나기 위해서 추진한 사항입니다.
			
			특히 최근 국민생활체육진흥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서 2016년 3월에는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통합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우리 시 체육단체의 합리적 통합 추진을 위해서는 상임부회장의 역할이 더욱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임부회장 제도 시행에 있어서 추가적인 예산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보수 비상근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다만 상임부회장 임무수행을 위해 최소한의 활동비 지급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지급금액과 방법지원에 대해서는 지금 체육회와 함께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이 의원님께서 계양구 예비군훈련장 조기이전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양 예비군훈련장은 부지면적이 17만 6,122㎡되는 예비군전용훈련장입니다.
			
			1983년 조성한 이래로 현재까지 계양구ㆍ부평구 예비군 그리고 경찰병력 등 약 7만 여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계양 예비군훈련장 이전방식으로는 사업 시행자인 경인여자대학교에서 국방부하고 협의하여 대체 부지를 획득한 후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예비군훈련장 부지를 관리ㆍ사용하고 있는 육군 제17보병사단의 의견을 들어본 바에 의하면 현재 부대이동 관련 세부사항 내용을 경인여자대학교와 협의 중에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이 의원님께서 영종대교 105중 추돌사고와 관련한 향후 방지대책 마련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지난 11일 영종대교에서 발생한 105중 추돌사고는 해무발생 등 교통속도 저감운행 상황 발생 시 운영관리 주체인 신공항하이웨이 주식회사가 차량저속운행 유도, 경찰과의 협조 등의 안전관리를 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속도로와 민자도로는 국토교통부와 민자사업자가 관리 및 운영주체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관리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앞으로 여하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속도로 그리고 교량 관리 주체에게 안전매뉴얼 강화와 철저한 이행을 촉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임정빈 의원님께서 주신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에 따른 향후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우리 인천시 최우선 사업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현재 신월IC에서 서인천IC 구간 지하화를 추진하면서 서인천IC에서 시점인 인천항 구간 이관을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에서도 현재까지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는 사항이고 이관구간에 대해서도 혼잡도로로 지정받게 되면 국비 50%를 지원 받아서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서 이번 3월 달에 용역을 발주할 계획임을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이관구간이 결정되고 혼잡도로가 선정되고 그리고 제3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되는 사항 등을 봐가면서 이관받은 구간에 대해서는 국비확보를 통한 재정사업으로 일반도로화하여 시민의 불편해소와 또 정주 환경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임 의원님께서 도시정비사업의 문제점과 향후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은 부동산 경기의 하락으로 사업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있는 현실이고 또 다수의 주민들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또 사업성이 떨어지고 과다한 매몰비용 등으로 인해서 주민들이 사업을 포기하는 것도 또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사항을 감안해 가면서 당초에 212개소였던 정비구역을 현재는 138개소로 줄였고 앞으로도 선택과 집중에 따라서 전면 재개발 방식의 정비사업이 필요하지 않은 구간에 대해서는 해제를 유도해 나가고 또 이와는 별도로 노후불량한 정도가 지나쳐서 사업시행이 불가피하고 주민들 간에 분쟁이 없는 구역에 대해서는 사업성 개선을 위해서 임대주택 건설과 기부채납 비율을 완화하는 등 사업추진을 적극적으로 돕는 방향으로 일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서 해제된 구역에 대해서는 기반시설과 주민공동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맞춤형 주거 지원 서비스를 추진해서 원도심의 주거안정을 위해 노력하겠고 정체된 정비구역에 대해서도 마을주택 관리소를 운영하는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서 지속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이도형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관광공사 설립 그리고 예산 확보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신 데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관광공사 설립 추진상황입니다.
			
			금년 1월까지 타당성 검토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시민 공청회를 거쳐 현재 행정자치부에 협의를 요청하였고 행정자치부에서는 지금 공기업혁신방안 발표를 한 이후에 협의를 하는 것을 얘기하고 있어서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공기업혁신방안 발표 후에 조속한 시일 내에 행정자치부 협의와 조례 제정 등 행정절차를 거쳐서 7월 설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도 실무적으로는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인천관광공사가 설립될 경우에 현물출자는 도시공사의 하버파크호텔을 우선 출자할 계획이고 사옥은 G타워 그리고 미추홀타워 등을 연계해서 사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고 관계 부서 간에 지속적으로 협력을 하면서 문제점을 지금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익구조사업을 위해서 우선 하버파크호텔과 시티투어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고 중장기적으로는 관광공사 설립 후에 안정적인 수익기반 확보 그리고 인천시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면밀히 검토해서 추진해 나갈 사항입니다만 예를 들면 전산개발 및 사옥 리모델링비, 설립자본금 등 이런 부분도 예정대로 관광공사가 출범할 수 있도록 추경편성 시에 예산을 확보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이 의원님께서 무상급식 중단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시 재정여건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만 현 단계에서는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금년의 경우에도 시 분담금을 교육청으로 적기에 전출하여 정상 추진을 지원하고 있고 향후에 정부의 무상급식 정책이나 국비 지원이 확대될 경우 시의 재정상황을 봐가면서 종합적으로 정책 검토를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이도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SPC 등의 인사검증시스템 문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SPC는 문화ㆍ경제ㆍ환경 분야 그리고 각종 개발 사업 시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정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도시공사나 인천시가 주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SPC도 공적인 기관에 준하는 인사 기준과 절차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SPC는 법령상 주식회사로써 임원에 대해서 대부분 특별한 자격 요건은 기준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그러나 민선 6기에 SPC 임원 채용에 있어서 철저하게 업무중심으로 전문성을 판단해 나가는 한편 또 우리 시가 갖고 있는 시정 철학이나 시정 방향을 공유할 수 있는 가치관과 의지, 능력 등을 고려해서 공모절차나 이사회 의결 등 채용 절차를 통해서 임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SPC 임원 임용에 대해서는 인사절차와 기준을 좀 더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인사검증시스템도 강화하는 등 인사논란이 없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정창일 의원님께서 송도 국제도시 교통개선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에서 구로디지털단지역, 강남구청, 잠실역 방면의 노선 연장 및 신설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송도에서 광명역은 3002번, 강남역 방면은 M6405번이 운행하고 있어서 구로디지털단지역과 잠실역 방면은 지하철 환승을 통하여 이용은 가능합니다.
			
			서울도심으로 운행하는 버스의 노선연장과 신설이 도심교통 혼잡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인해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서는 최대한 억제하는 입장을 갖고 있는 점을 말씀을 드리고요.
			
			그렇지만 우리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서 국토교통부,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면서 노선신설이나 연장 등을 추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김정헌 의원님께서 문화재 현상변경 허용기준 완화와 관련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개항도시 중구는 일본, 청국 그리고 서구 각국의 집단거류 조계지가 형성된 곳입니다. 근대역사의 경관과 건물 다수의 문화유산이 존재하는 지역입니다.
			
			그렇지만 무계획적인 개발허용 및 방치로 보존건축물의 가치상실, 신구건물의 부조화는 물론 난개발에 따른 병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중구 항동6가 1번지 일원 47만 1,476㎡에 대해서 2003년 5월 개항기 근대건축물 밀집지역 지구단위구역으로 지정ㆍ관리하고 있어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일부지역이 불가피하게 중복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에서는 개인재산권 최소화 또 문화재 보호라는 취지를 감안하여 현재 과도하게 설정된 기준을 현실에 맞게 개정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 과제로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획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기준안을 지역별, 문화재별 특성을 고려한 현상변경 허용 기준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시행중에 있고, 금년 상반기에 40개소에 대해서 기준안을 변경ㆍ고시하고, 68개소는 예산확보 및 용역을 통하여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용범 의원님, 임정빈 의원님, 이도형 의원님, 정창일 의원님, 김정헌 의원님의 일괄 및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서면으로 답변을 요구하신 장현근 의원님, 안영수 의원님, 정창일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사전에 답변서를 제출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시정의 각 분야에 대한 의원님 여러분의 고견과 대안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시정에 우선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