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 인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신 노경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지금부터 박병만 의원님을 비롯한 열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박병만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공사 부채비율 감축과 올해 상환원금 3조 4,000억 해결방안 또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공사의 관리ㆍ감독방안 그리고 신은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공사 정상화 방안에 대해서 일괄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공사 부채규모는 의원님들께서 말씀하신 대로 지금 약 8조 2,000억원으로 검단ㆍ영종ㆍ도화지구 관련 부채가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채규모 감축을 위해서 검단지구는 LH와의 긴밀한 협의하에 두바이 투자청의 투자유치 등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부채감축을 위한 지분매각도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영종지구는 통행료 문제가 선결과제로써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화지구는 정부 지방합동청사와 기업형 임대주택을 기폭제로 하여 주변지역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시 차원에서도 도시공사 경영정상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점검을 하는 등 관리ㆍ감독을 철저히 하는 한편 무수익자산 감자에 따른 추가출자 등 재정지원도 검토하겠습니다.
			
			금년도 공사채 상환방안은 중앙정부의 경기부양정책 등을 기회로 활용한 투자유치와 공격적인 분양마케팅을 통하여 부채를 일부 상환하고 저금리 공사채 차환을 통하여 나머지 상환할 예정입니다.
			
			파산과 관련하여 인천도시공사는 택지개발, 임대주택 건설 등 공공성이 매우 높은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기관으로써 공익적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 도시공사의 부채문제가 심각한 것은 사실입니다만 부채를 초과하는 자산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교착상태에 있는 대규모 개발사업이 제재된다면 당면한 유동성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박병만 의원님께서 로봇랜드 조성사업 외에 1건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로봇랜드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로봇랜드 사업주체인 주식회사 인천로봇랜드를 체계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주식회사 인천로봇랜드는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인천도시공사와 민간기업이 출자하여 설립한 상법상의 주식회사로써 우리 시로부터 로봇랜드사업을 위탁받은 위탁사업자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그간 사업시행자로써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이사의 수를 5인에서 7인으로 늘렸고 인천정보산업진흥원과 인천도시공사 합동으로 주식회사 로봇랜드에 대해 지도ㆍ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투자유치와 조직운영 부적정 등 문제점을 시정ㆍ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식회사 인천로봇랜드에 대하여 매년 정기 및 수시로 회계, 경영, 건설 등 분야별로 실태ㆍ점검을 강화하여 사전에 불합리한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민간투자유치 대상시설인 부대시설, 테마파크, 워터파크 등에 대한 조속한 민간투자사업자 유치계획과 사업정상화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로봇랜드사업은 크게 국비ㆍ시비가 투입되는 재정사업과 민자사업으로 나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민자사업자 유치를 위한 사업화방안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투자자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국ㆍ내외 유사 사례를 분석하고 실내용 테마파크인 로봇복합건물 건설 등을 구상하고 있으며 금년 6월에 송도에서 개최되는 2015국제부동산투자박람회와 투자유치 공모를 통해 반드시 투자자를 유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로봇랜드 투자자 유치를 위해 경제자유구역청과 시 유치단과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고 코트라에서 주관하는 투자유치전략설명회 그리고 해외지사를 활용한 적극적인 투자활동도 병행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MoU 체결 이후 본계약까지 연결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에서는 의원님이 지적하신 이러한 사례를 예방하고자 MoU 체결 전에 투자자에 대한 기업정보와 신용정보 등을 사전에 철저히 검증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시의회 의원, 대학교수 등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MoU 체결 후에 본 계약체결이 무산되는 경우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박병만 의원님과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관광공사 부활의 당위성과 대규모 예산을 투입한 신규사업 종류와 규모, 구체적인 운영계획에 대하여 함께 답변드리겠습니다.
			
			과거에 인천관광공사와 도시개발공사 통합은 개발사업수익을 활용한 관광진흥사업 투자 및 활성화로 인하여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순수한 선순환체계를 고려해서 진행된 사안이었습니다만 아시다시피 개발사업의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관광 관련 업무가 후순위로 밀리는 등 관광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위축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시는 국제공항과 항만, 아름다운 섬 등 차별화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2년 이후에 내국인 관광총량 대비 관광점유율의 2%대 하락과 2013년도 국민여행실태 만족도조사 결과 16위 등 관광업무의 총체적인 재정비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섬관광, 요우커에 대비한 마케팅, 역사ㆍ문화ㆍ관광ㆍ자원화 그리고 정부 관광정책 및 국내외 관광시장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인천을 대한민국 관광메카로 만드는 성장동력으로써의 관광공사 부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서 설립되는 관광공사는 유사 중복된 기능의 의료관광재단과 국제교류재단을 통합함으로써 전문성과 역량을 결집한 명실상부한 인천관광 컨트롤타워가 되도록 그 기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인천관광공사의 주요사업은 시,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공사 등이 공동으로 연구수립 중인 마스터플랜 등을 토대로 실질적 수익사업 모델을 발굴하였고 단기적으로는 하버파크호텔, 시티투어버스 운영 등의 사업과 중장기적으로는 송도 마이스복합지구 조성, 영종도 복합엔터테이먼트 사업 활성화, 인천개항 창조문화도시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대규모 신규사업 예산사업은 관광공사 설립 후 안정적인 수입 기반 확보 및 인천시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손철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손 의원님께서는 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사업 기간연장 외 1건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의 공사기간을 2년 연장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문제 또 시운전기간의 적정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의 전체사업기간을 변경한 것은 토목공사가 착수되어 그 공정에 따라서 연계공정인 건축, 기계, 전기, 신호 등의 공사기간을 사업구상 초기단계인 도시철도기본계획이나 기본설계 때 구상한 5년 공사기간 설정보다 더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게 되어 현실에 가깝게 사업기간을 변경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개통이 연장되는 것은 총사업비 조정, 사업계획 승인 등으로 공사발주 시점이 늦었으며 기본설계 시 예정한 시운전 5개월 기간을 서울 7호선, 인천(부평) 연장사업 시 소요된 시운전기간 11개월과 철도안전법 개정에 따른 추가시험운행기간 2개월을 감안하여 부족한 시운전기간 8개월을 추가반영하는 등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철도안전법 개정과 관련하여 제반법령정비가 2014년 7월에 완료된 관계로 아직까지 개통을 연계한 타시ㆍ도 사례는 없지만 향후 사업계획 수립 시 철도안전법 강화 내용이 반영돼야 할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무인운전시스템으로 종합시운전 기간에 철도종합운행 시행의 병행 취지를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립니다.
			
			다음은 건축분야가 기본설계보다 14개월에서 24개월로 늘어났고 그 외 공사들도 공사기간이 늘어난 사유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건축분야의 기본설계 시 예정한 14개월은 석남 연장선 건설공사의 선행구간인 서울 7호선 인천지역 연장건설 공사 시 소요된 24개월을 감안하여 볼 때 14개월의 공사기간이 절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어 공사기간을 10개월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여 현실화한 사항이고 기계, 전기, 신호 및 통신분야는 건축분야와 연계하여 건축공사 기간 내에서 시행되어 별도의 사업기간이 더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손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대로 이 사업이 이렇게 2년이나 연장되는 사항을 면밀하게 판단해서 적정히 대응책을 추진해 왔어야 된다는 부분에 대해서 저는 동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손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취지를 잘 살려서 앞으로 공기가 단축될 수 있는 조정방안에 대해서 깊이 있게 검토해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각 공정간 인터페이스에 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설계 시 기 반영하였고 앞으로도 실시설계 및 공사 시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공정별 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사업계획 구상 등 초기단계부터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시민들에게 사업기간 등에 대한 혼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손철운 의원님께서 서면으로 질문하신 터미널 매각과 관련된 세금 895억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근본원인은 2012년 시의 재정위기로 교통공사의 알짜재산을 회수해 매각함으로써 발생한 사항으로 공사에서는 세금 부과 즉시 징수유예 신청을 하여 가산세 부담을 줄이고 과세의 부당함에 대한 법적대응으로 과세자체를 무효화할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가 늦었던 것은 사실은폐보다는 확정되지 않고 진행 중인 사항으로 세무당국에서도 별문제가 없는 것으로 말해 법인세가 부과되리라고 예측을 하지 못한 점이 있었습니다.
			
			납세에 대해서는 시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교통공사와 함께 모색하고 조세심판청구 및 행정소송 등을 통하여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터미널 매각 당시 세금부과에 대한 세무사들의 자문결과를 토대로 세금부과가 되지 않도록 조치 후에 매각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임에도 불구하고 법인세 등이 부과된 것은 아주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공공재산에 대한 관리체계 일원화 등의 조치를 취하여 공공재산의 효율적인 관리에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영은 의원님께서는 답변 서두에 UAE 투자유치성과 향후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실 것을 요청하셨는데 김진규 의원님께서도 같은 질문이 있었으므로 같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검단신도시 투자유치사업은 검단신도시를 정보통신기술, 미디어, 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국제교육기관 등을 결합한 미래형 지식클러스터도시로 만들어 가고자 추진해 온 사업입니다.
			
			이미 지난 2월에 두바이투자청 관계자가 인천시를 방문하여 투자의향서를 제출을 하였고 저는 이번 두바이 현장방문을 통해서 향후 사업추진 일정 등에 관해 협의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투자양해각서 체결 등에 각종 절차들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번 투자유치는 중동자본 유치뿐만 아니라 해외 굴지의 다국적기업들이 함께 투자하는 글로벌사업 모델로써 일각에서 우려하는 문화적인 충돌은 본 사업과는 관계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과거 에잇시티 사업이 317조원이라는 무리한 사업규모로 인해 실패한 사례를 거울삼아 이번 프로젝트는 적절한 사업규모와 투자유치에 대한 이행방안 마련으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중앙정부와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그동안 투자유치 진행과정에서부터 중앙정부와 사전 협의를 해 오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협력의 대표적인 성공모델로 만들어 가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와 중앙정부 관계 부처 간에 협력창구를 구성하여 사업추진 초기단계부터 긴밀히 협조해 원활하게 사업추진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신영은 의원님께서 남동구 남촌ㆍ도림동 논고개길 도로확장 지연 외 4건에 대해서도 질문이 계셨습니다.
			
			먼저 논고개길 도로확장공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논고개길 도로확장공사는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2013년 5월부터 토지 보상을 진행하여 현재 59%의 보상을 이룬 상태입니다.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다소 지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 시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선보상이라도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신 의원님께서 그린벨트 해제지역 도로민원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말씀하신 도로는 길이 450m, 폭 6m의 소방도로로써 현재 해당구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조례 규정에 따라서 50% 시비 지원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해당 구에서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시비 지원을 요청할 경우에 시 재정상황과 사업 우선순위 등을 검토하여 지원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인천대공원 주변시설 개선사항 중 인천대공원 내 송전탑 지중화문제와 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인천의 대표적인 공원인 인천대공원을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인천대공원 송전탑은 공원조성 이전인 1970년대에 5개의 철탑과 고압 송전선로 1.4km가 공원 중앙을 가로질러 설치되어 공원 미관을 크게 저해하고 있습니다.
			
			송전시설의 지중화를 검토한 바 현재 지중화 추진을 위한 공사비로 약 410억원 그리고 약 6년간의 사업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서 공원조성 전 설립된 송전탑 등 전기시설에 대해서는 전기사업법에 따라 인천시가 사업비를 부담해야 하는 사항으로 우리 시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사업비 공동부담이라든가 기간단축 등을 위한 협의를 통해서 시간을 갖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도시철도2호선 개통에 대비한 공영주차장 설치에 대해서 질문이 계셨습니다.
			
			인천대공원 남측 출입구 226정거장에는 61면의 환승주차장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개통 후에 주차수요 대책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이용객에 대한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민 소통 편의 증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시민 소통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금년부터 시장 직속 민원팀을 신설하여 시청을 찾는 민원인에 대하여 친절한 즉석 응대를 통한 신속한 현장처리로 시민의 소통 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습니다.
			
			간부 공무원들이 로비에서 민원 응대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히 검토해 보겠습니다.
			
			두 번째로 시의원님들과 소통 실천에 대해서도 시의원님들이 함께 참여하는 소통 네트워크와 현장 체험ㆍ소통의 날 등을 4월부터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의원님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박영애 의원님께서 영종도 왕산마리나사업 부당지원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시 아시안게임을 위한 요트경기 기반시설이 없었던 우리 시는 임시 요트경기시설을 설치하여 아시안게임을 치러야 할 입장이었으나 임시 요트경기시설은 경기 후 철거를 해야 하므로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매몰비용으로 판단하고 2011년 당시 왕산마리나를 아시안게임 요트경기시설로 사용하는 조건으로 매몰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왕산마리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주식회사 대한항공과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지원법 상 민간투자시설 지원에 관한 규정에 대한 엄중한 검토가 미흡했던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금 주식회사 대한항공과 적극 협의하여 지원금에 상당하는 지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김진규 의원님께서 수도권매립지 관련사항 외 2건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수도권매립지에 관련해서 환경부의 사용연장 제안에 대한 인천시의 공식입장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수도권매립지 대체시설 확보의 불확실성과 곤란성, 조성비용의 과다, 조성기간의 소요, 타 매립지의 사용기간 등에 대한 검토 결과를 근거로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하여 30년 연장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인천시민이 정서적, 심리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사항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우리 시는 수도권매립지 매립면허권의 조건 없는 이양과 선제적 조치의 빠른 이행을 위하여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으며 동시에 수도권 쓰레기의 안정적 처리방안에 대해서도 협의 중에 있습니다.
			
			수도권매립지의 정책 개선을 위하여 모든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 김진규 의원님께서는 일방적인 사용연장 요구에 대해 인천시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선제적 조치 세부 이행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방안으로 제시되는 사용기간 문제는 4자 협의체 그리고 시민협의회를 통해서 매립지 정책이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4자 협의체 탈퇴와 더불어 선제적 조치합의 파기도 불사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선제적 조치 합의와 4자 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대안 없는 합의파기는 현안문제 해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마는 선제적 조치의 이행이 결렬될 경우에 대비해서 조치방안도 함께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 입장은 4자 협의체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시민과 지역주민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과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인천의 실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김 의원님께서 검단신도시 착공 일정 그리고 중앙대 유치계획 등에 대해서 질문이 계셨습니다.
			
			검단신도시는 현재 보상을 마무리 중에 있고 조성사업은 단계별로 시행하는 방안을 정하여서 먼저 1단계 3.9㎢ 규모로 원당지구 동측지역부터 지장물 철거공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고 사업의 적기 추진을 위해서 LH측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금년 하반기 중 단지조성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중앙대 인천캠퍼스 유치사업은 2013년 5월 기본협약 체결 이후에 중앙대 측과 공동협의체를 구성하여 그동안 국내 39개 건설업체 방문협의 등 사업성 개선을 위해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만 기존의 사업구조로는 SPC 확보 등 사업추진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기본협약 기간이 만료되는 금년 5월까지 최선을 다해서 SPC 구성 등 사업을 추진하되 이것이 어려울 경우 대학병원 등을 검단신도시 내에 유치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중앙대 캠퍼스까지 지하철 1호선 연장계획은 중앙대 유치 상황에 따라서 추진여부를 연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될 사항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허준 위원님께서 인천광역시 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방안과 정무기능 강화와 관련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당면 현안인 재정상황 해결을 위하여 아시다시피 기존 정무부시장 체제를 실무중심의 경제부시장 체제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현재 정무부시장은 소임을 다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협의하는 등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정무에 관한 사항은 누구 한 사람의 몫이 아니라 민선시대에 시장과 부시장, 국장뿐만이 아니라 모든 공직자가 민선공무원이다 이런 각오를 갖고 일하도록 저는 늘 강조해 오고 있습니다.
			
			모두가 각자 위치에서 이런 정무적 감각을 갖고 시민의 편의에서 시정을 펴나가도록 저는 늘 독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 앞으로 시의 간부진들이 의원님들과 소통ㆍ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민원소통담당관실을 창구로 대시민 소통기능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정무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유제홍 의원님의 서면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유 의원님께서는 먼저 지하도상가 관리 및 활성화를 위하여 지하도상가 사용료 활용 및 업무 일원화에 대해서 말씀이 계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가 관리하는 지하보도는 도로에 설치된 지하 공공시설물로 15개소이고 보행자를 위한 기능과 상가가 공존하는 시설입니다.
			
			지하상가 사용료는 유지관리 및 상권 활성화에 사용 가능하므로 현재와 같이 지하시설물 유지관리부서와 또 상권 활성화 부서 간 협업을 통해서 문제가 없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하상가 지상의 횡단보도 설치 필요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지하상가는 부평역세권 등 총 15개소로 지하상가 주변으로 횡단보도가 미설치된 17개 지점의 교차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바와 같이 휠체어 이용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횡단보도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동감은 하고 있습니다마는 지하상가에서 횡단보도 설치 시에 이에 따른 또 다른 교통체증 문제와 상권 붕괴로 인한 생존권 차원에서의 반대 등 이런 민원도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우리 시와 국가인권위원회, 인천지방경찰청 간 인권정책관계자협의회를 구성하여 횡단보도 설치를 위한 이행 방안을 논의했음에도 아직까지 뚜렷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 하고 있고 타 지자체의 횡단보도 설치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횡단보도를 설치토록 추진하자는 원론적인 결론만을 도출한 바가 있습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시와 또 지방경찰청 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횡단보도 설치와 도로 횡단 대체시설물인 엘리베이터 등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마는 이런 제반 다른 문제점도 아울러서 판단해 가면서 합리적인 정책 추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구재용 의원님께서 청라와 영종 하늘도시를 연결하는 연륙교 사업 외 2건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연륙교 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제3연륙교는 시에서 2011년 7월 국토연구원의 검토용역결과를 근거로 해서 2013년 10월부터 행정협의 조정 실무협의회를 통해서 제3연륙교 건설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우리 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국토교통부에 양측대교의 통행료 인하를 건의하여 현재 공항고속도로는 자금재도달의 방법 등으로 협의 중에 있고 또 금년 상반기 중에는 통행료 인하가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행정협의 조정결과 등을 토대로 인천대교와도 공항공속도로의 통행료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해서 지금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구 의원님께서 청라 시티타워의 추진계획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지난 11월 10일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의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인천시에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또 LH공사와 사업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사업협약 체결 이후에 사업설명회 개최를 통해서 투자자 의견수렴 등을 거쳤고 지난 2월 5일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및 복합시설 건설ㆍ관리ㆍ운영 프로젝트 사업자 공모를 공고하였습니다.
			
			공고 이후에 국내외 기업들의 많은 관심 표명이 있었습니다.
			
			또한 3월 10일 기업들의 서면질의를 회신 통보하였고 6월 4일까지 사업신청서류를 접수하고 향후 선정심의위원회의 구성, 평가과정 등을 거쳐서 9월 중에는 사업자와 사업협약을 체결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구 의원님께서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의 현재 추진사항 현황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안사항 가시화 해로 선포하여 루원시티사업의 조기 정상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LH와 함께 루원시티 사업 조기 정상화를 위한 현안사업 TF를 구성해서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총 아홉 차례에 걸쳐서 조기 정상화 방안과 개발계획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를 해 오고 있으며 조만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4월 중으로 LH와 사업 정상화 관련 협의를 완료하고 그동안 중단되었던 용역 재개 그리고 행정절차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금년 내에 도시개발구역 변경고시를 하고 2016년 상반기 중으로 실시계획 인가 그리고 2016년 9월부터는 단지조성공사를 착공하여 주민 숙원사업이 하루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이한구 의원님께서 송도글로벌캠퍼스, 인천글로벌캠퍼스죠, 지금.
			
			인천글로벌캠퍼스 사업 외 3건에 대해서 서면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인천글로벌캠퍼스 사업 1단계 입주대학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2012년 3월 뉴욕주립대를 시작으로 2014년 3월에는 조지메이슨대, 9월에는 겐트대, 유타대 등 총 4개 학교가 입주하여 현재 636명의 학생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또한 현재 유치를 추진 중에 있는 대학은 3개 대학입니다.
			
			세계 5대 패션스쿨의 하나인 FIT와는 2015년 2월에 MoU를 체결하였고 호텔경영 등에서 세계 2위인 네바다주립대학교와 금년 상반기 중 학교설립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컨서바토리와는 2013년 10월 MoU를 체결한 이후에 구체적인 협의가 진행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한편 2012년 2월에 설립된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의 운영현황은 캠퍼스 1공구에 강의연구동, 기숙사, 교수아파트 시설을 갖추어 한국뉴욕주립대가 강의연구동에 입주대학 관계자 등이 기숙사 및 교수아파트로 사용 중에 있고 또한 캠퍼스 2공구는 대강당, 지원센터동, 체육관, 게스트하우스, 인천글로벌캠퍼스 주식회사와 외국대학 지원 등을 위한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단계 사업은 당초 계획한 10개 대학 이상 유치를 목표로 향후 해외 명문대학 및 연구소 유치를 위한 추가 시설 확보가 필요하여 인천경제자유구역 우수인력 양성과 정주환경 조성이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이러한 2단계 사업의 예산ㆍ면적, 효율적 개발방식 및 인천글로벌캠퍼스 미래의 적정수요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타당성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이 의원님께서 아트센터 관련사업 분양 및 공사현황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인천아트센터 건설사업은 송도국제 업무단지 내에 콘서트홀, 오페라하우스, 뮤지엄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1단계 사업인 콘서트홀은 NSIC가 주거단지 개발이익금으로 건설하여 인천시에 기부채납하는 시설로 현재 공정률 46%이며 2016년 3월 준공예정입니다.
			
			2단계 사업인 오페라하우스와 뮤지엄은 사업비 확보방안을 마련하여 조속히 착수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아트센터 운영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아트센터는 현재 콘서트홀 공사가 진행 중으로 내년 3월에 준공 예정이고 10월 개관 예정입니다.
			
			인천아트센터의 운영을 위하여 오는 5월까지 아트센터 운영준비단을 구성하고 운영조직, 프로그램 개발 및 예산은 전문기관 용역을 통하여 인천아트센터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 의원님께서 계산택지 방송시설 건축 및 oBS 이전 추진현황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2013년 12월 20일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득하고 2014년 2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가시설 및 지하구조물 기초공사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oBS 경인TV 본사 이전과 관련하여 2013년 3월 이미 oBS측과 이전 협의는 완료하였고 현재 사업시행자인 금아산업주식회사와 oBS 경인TV에서 세부시설에 대한 설계내역 및 공사비 분담 관계 등을 상호 협의 중에 있습니다.
			
			oBS 경인TV 본사가 우리 시로 원활히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 의원님께서는 계산택지 터미널부지 주상복합 및 방송시설 건축허가 시 계양구 지원계획 이행과 관련한 질문내용 중에 용종마을 주차장 건립 이행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계양구청에서는 본 사업에 대한 관련 용역을 지난 2월에 완료하여 사업비를 산출하고 국비와 시비 지원을 요청하였는 바 우선적으로 국비에 대해서는 2016년도 국비지원대상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이고 시비분에 대해서는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 의원님께서 계양구 장애인복지관 건립 지원 약속 이행 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계양구에서는 2013년 12월 계양구장애인복지관 건립비 35억원을 지원해 주실 것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부지매입비를 제외한 건립비를 50% 매칭하여 시비 17억 5,000만원, 구비 17억 5,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하였고 계양구에서 건립부지 확보 등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에 연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한구 의원님께서 계양산성 공원 조성 이행 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계양산성 공원은 계양구 방축동 산48번지 일원에 24만 9,000㎡ 규모로 계획하였고 위치한 곳은 그린벨트 내로써 현재 도시관리계획상 공원으로 결정하기 위하여 GB관리계획 수립 절차를 이행 중에 있습니다.
			
			2014년 8월 국토교통부 사전심사를 이행하고 2014년 12월 도시관리계획 공원 입안에 대한 열람공고 실시 그리고 금년 2월 GB관리계획안에 대한 우리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금년 5월 GB관리계획안에 대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및 국토교통부 승인절차가 완료되면 공원으로 결정하고 이후 조성계획 등 공원조성절차를 이행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월미은하레일 관련 쟁송현황 또 당초 활용방안 그리고 변경 추진 방안, 사업자 적합성 여부에 대해서 질문이 있었습니다.
			
			월미은하레일 관련 소송은 3건입니다.
			
			시공사 상대 손해배상소송은 하자감정이 진행 중에 있고 감리단 상대 손해배상소송은 시공사 상대 손해배상소송 확정까지 변론기일 순연 중에 있고 감리단의 부실 벌점 부과 취소소송은 2013년 5월 23일 교통공사의 승소로 종결되었습니다.
			
			월미은하레일 당초 활용방안 및 변경 추진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당초에 바이크형 궤도차량으로 공모하였고 민간사업자가 4인승 소형모노레일과 바이크기능으로 제안하였지만 주민, 구청, 시의회의 권고 등을 반영하여 민간사업자와 협의, 외부전문가 자문을 거쳐 바이크기능을 삭제하고 승차인원을 8인으로 증원한 8인승 소형모노레일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업자 적합성 여부에 대해서는 우선협상자인 주식회사 가람스페이스에 대하여 전문인력, 기술력 보유 그리고 철도차량 협력업체 현지 확인 등을 통하여 기술력을 검증한 바 있고 주요 실적으로는 스리랑카 철도청과 신교통시스템 공동 연구개발, 콜롬보 모노레일 건설사업 등 스리랑카 신교통 모노레일 개발 및 실용화 사업 등 여섯 건의 실적을 확인하였습니다. 재무상태 및 은행으로부터 대출가능성 확인을 통하여 재정능력을 검증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2월 12일 협약 후 은행 영업일 기준 28일 이내에 협약이행보증금 납부, 협약 후 60일 이내 출자회사 설립, 협약 후 90일 이내 대출 확약서 제출 등 단계별 준수사항 미이행 시 해지조건을 명시하여 실시협약을 체결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박병만 의원님, 손철운 의원님, 신영은 의원님, 박영애 의원님, 김진규 의원님, 허준 의원님, 유제홍 의원님, 구재용 의원님, 신은호 의원님, 이한구 의원님의 일괄 및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 여러분께서 제시해 주신 시정 각 분야에 대한 고견과 대안에 대해서는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서면으로 답변을 요구하신 박승희 의원님, 이한구 의원님 질문에 대해서는 사전에 답변서를 제출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