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승희 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들의 의정활동에 경의를 표하면서 지금부터 이용범 의원님 외 네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이용범 의원님께서 에볼라 전염병 확산에 따른 인천공항 외국인 입국자 통제 방안과 대책 외 네 건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인천공항 외국인 입국자 통제 방안과 대책에 대해서 먼저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서아프리카에서 유행하고 있는 에볼라바이러스병으로 인해서 전 세계의 관심과 우려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국, 스페인, 인도 등에서도 에볼라바이러스병 발생이 보고됨에 따라서 방역 당국이 초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도 시의 1개반, 군ㆍ구별로 각 1개반, 인천의료원에 1개반 총 12개반 375명으로 관리대책반을 편성하여 유입방지에 적극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인천공항검역소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게이트검역, 정보제공, 추적관리 등 입국하는 모든 내ㆍ외국인에 대한 발열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아프리카 위험지역 항공편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특별 검역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국립중앙의료원 및 서울대병원 등으로 이송하여 격리치료를 받도록 매뉴얼을 수립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위험지역 입국자에 대해서는 거주지별 시ㆍ도에서 입국일로부터 최장 잠복기인 21일간 추적관리하는 검역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국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인천공항은 물론 인천항을 통한 유입가능성에 대해서도 예의 주시하면서 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용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고액체납자 징수실태 그리고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14년 10월 말 과년도 시세체납액은 3,014억원입니다. 1억원 이상 체납자가 58명 2,144억원입니다마는 전체 체납액의 71%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에 주식회사 DCRE 체납액이 1,858억원이고 1억원 이상 순수체납액은 286억원 수준입니다.
고액체납자에 대한 징수 대책으로는 출국금지, 명단공개, 은행연합회 정보등록, 관허사업 제한 등 행정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아울러 체납자 추적 기동팀 운영, 책임징수 및 목표관리제 실시, 은닉재산조사 등을 통한 체납액징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식회사 DCRE는 법인의 자금 유동성 부족과 행정소송 진행에 따른 압류재산의 공매불가로 인하여 체납액징수가 곤란한 상황에 있습니다마는 주식회사 DCRE의 용현ㆍ학익 1블럭 도시개발사업 추진과 연계해서 체납액 납부를 유도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체납액징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이용범 의원님께서 행복한 가정 만들기 상담사업 삭감 이유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사업계획 당시 취약계층에 대한 상담 인프라가 절대 부족하여 인천광역시 특색사업으로 자원봉사 개념의 행복한 가정만들기 상담원을 양성하여 면ㆍ동 주민센터 등에 배치하여 지속해 온 사업이고 성과가 있는 사업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알코올상담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전문상담기관이 다수 설치ㆍ운영됨에 따라서 상담원들의 상당수가 이들 기관에 취업하여 상담업무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현재 활동하고 있는 행복상담원 분들은 봉사활동 의지를 수렴하여 시 또 군ㆍ구 자원봉사센터 등에서 연계하는 등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용범 의원님께서 아시아권 의료지원사업 예산 미반영 건에 대하여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바와 같이 인도주의적 차원의 민ㆍ관 협력사업입니다.
국제사회에서의 우리 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시의 대표적 공적개발 원조사업입니다마는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본 사업의 지속 추진과 당위성에 대해서도 적극 공감하고 있습니다마는 우리 시가 당면한 어려운 재정상황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해서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재원을 배분함에 따라서 사업시기 조정 등의 사유로 예산이 미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시아권 의료지원사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 재정 상황 추이를 감안해 가면서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유일용 의원님께서 송도 6ㆍ8공구 토지매매 계약해지 시 대책과 기반조성 진척상황 외 두 건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송도 6ㆍ8공구 토지매매 계약해지 시 대책과 기반조성 진척상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 6ㆍ8공구 3개 필지는 약 10만여평으로 공동주택용지와 상업용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매수자인 싸이러스 송도개발 주식회사 측은 6ㆍ8공구 사업추진에 적극적이며 부동산 주택시장이 점진적으로 살아나는 분위기로 보아서 개발이 가능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행사와 토지이용계획 변경 등 사업화 방안에 대해서 협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매각부지 사용에도 지장이 없도록 도로 등 기반시설공사를 2014년 5월 착수하여 현재 약 6%의 공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토지를 매입한 시행사에서는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국ㆍ내외 투자유치와 함께 공동주택부지에 대한 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시에서는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사업여건을 개선하여 시행사가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유 의원님께서 공유재산 사용 및 대부요율이 가액 대비 현저히 낮은 경우에 현재 점유자에게 매각하는 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그리고 동법시행령에 따라서 평정가격의 연 1,000분의 10 이상의 범위 내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정하는 바에 따라서 부과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천광역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에서는 사용료 전액 감면에서부터 최대 1,000분의 50 요율을 적용하여 부과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재정확충 등을 위하여 보존이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시유재산에 대해서는 해당 재산의 사용 및 수익에 대한 적정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매각을 추진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공유재산의 공공목적의 필요성이나 장래의 활용 가능성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수익 창출 방안을 병행 검토하고 보존부적합 토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매각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유 의원님께서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동구에 교육경비 보조금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셨습니다.
2013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을 개정함으로써 세외수입 규모가 감소된 동구와 옹진군이 교육경비 보조사업을 제한받게 되어 시에서 2014년 한시적으로 교육경비를 편성해서 동구와 옹진군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관련 규정의 개정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였고 교육부에서 제한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동구와 옹진군에도 교육경비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고 앞으로 교육청 및 군ㆍ구와 협력하여 원도심 지역 등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지역의 교육여건이 개선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영은 의원님께서 관광활성화를 통한 인천시 발전전략 외 세 건에 대해서 서면질문하셨습니다.
그러면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서면으로 하신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관광활성화를 통한 인천시 발전전략에 대한 답변입니다.
현재 인천 관광활성화를 위한 발전전략은 2016년을 목표 연도로 세운 제5차 인천권 관광개발계획에 의해서 연도별 예산 확보 후에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처럼 관광자원 개발과 관광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도 매우 부족하고 지속적인 관광 수용태세 정비 그리고 관광 시책사업 발굴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서 시에서는 관광공사를 재설립하고 인천관광 컨트롤타워 기능 수행을 통해서 인천관광 경쟁력 제고와 질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산업인 마이스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이스산업과를 신설하고 송도컨벤시아 2단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011년 의료관광활성화를 위하여 출범한 의료관광재단의 경우 해외유치 환자가 2011년 5,494명에서 2014년 1만 5,000명으로 비약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어서 앞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관광전문가 그리고 특보 영입, 관광산업육성기획단 구성 등은 인천발전연구원에 관광연구센터 설립과 함께 적극 검토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취임 이후 지난 11월에는 관광활성화와 중국 요우커 유치 확대를 위해 저는 산동성과 상해, 광저우, 홍콩 등을 방문해서 문화ㆍ관광ㆍ체육 분야의 전략적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협약도 체결하고 현재 후속 조치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립니다.
앞으로 관광자원인 아름다운 인천 앞바다의 168개 섬과 최초ㆍ유일의 가치창조를 통한 관광콘텐츠, 누들타운 조성 등을 통한 먹거리, 근대역사 문화자원인 볼거리와 쇼핑 등 관광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또한 영종 미단시티 내 복합리조트를 시작으로 카지노를 갖춘 복합리조트를 지속적으로 추가 유치해 나가고 영종지역 민간 부문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문화ㆍ예술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 개발 등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중국 요우커를 비롯한 외래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자 다양한 과감한 발상을 통해서 인천을 다시 찾고 싶은 국제적 관광도시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신영은 의원님께서는 전통시장 공동배송센터 운영지원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의 질문 취지에 공감을 하면서 공동배송센터 운영은 직장인 등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입니다만 부득이 내년에는 시비를 반영하지 못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2015년도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사업에 관내 전통시장이 많이 공모 신청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안내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시에서는 전통시장활성화를 위하여 내년에 주차장 건설, 아케이드 설치, 고객지원센터 운영 등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총 8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는 말씀도 드립니다.
다음으로 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 추진상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은 현 부지를 매각한 대금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2014년 3월 3일 롯데쇼핑 주식회사와 매매를 위한 투자약정을 체결한 사업입니다.
그동안 이전대상 부지인 남동구 남촌동 177-1번지 일원의 GB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와 협의절차를 거쳐서 12월 4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심의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GB해제가 결정되면 도시계획시설 결정 고시와 토지보상, 실시설계, 시설공사 등의 절차를 거쳐서 2018년 8월까지는 건설공사를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 도매시장은 이전 시까지 계속 사용하면서 시설안전과 주차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이용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시 의원님께서 하천 살리기 사업 추진 관련 하천관리 실태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심지에 위치한 다섯 개 하천을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자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반영하기 위하여 2004년도에 민간하천살리기추진단을 발족하여 2009년까지 다섯 개 하천에 대하여 생태하천으로 복원공사를 마무리한 바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생태하천 조성 초기에는 생태계 복원의 성과가 있었습니다만 해가 거듭될수록 비점오염원의 유입 등으로 관리에 문제가 있어 금년부터 하천살리기추진단과 협의 하천 정화에 필요한 미생물을 투입하여 현재 수질이 개선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깨끗한 하천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하천관리를 위한 사업소 신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의 업무량으로는 신설 필요성은 없습니다마는 향후 업무량 등이 증가할 경우에 신설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장현근 의원님께서 부평구 산곡ㆍ청천동 지역 노인문화센터 건립에 대해서 질문해 주셨습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노인문화센터는 노인복지법 제36조 규정에 따라서 노인여가복지시설로 분류되며 노인복지관 분관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관은 시 직영 1개소와 옹진군을 제외한 각 군ㆍ구에 1개소씩 아홉 개 시설이 있고 노인문화센터는 다섯 개구에 아홉 개 시설로 노인종합문화회관을 포함하여 총 20개의 여가복지시설에서 1,005개의 프로그램 강좌에 연 인원 500만명의 어르신들께서 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평구 노인문화복지센터 건립에 대해서는 구에서 공공용지를 우선 확보해야 하는 사업입니다.
이에 따라서 시에서도 건립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노인문화센터 건립에 따른 토지 확보를 위해서 적극적 지원을 다 해 오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2014년 11월 4일 설계준비를 위하여 재원조정특별교부금 6억원을 설계비 등으로 교부하였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건축비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며 향후 재정상태가 개선될 경우 최우선적으로 노인문화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김진규 의원님께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2009년 12월 검단1, 2지구 택지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었습니다만 2013년 5월 검단2지구 취소 등의 사유로 현재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금번 변경안은 LH 등 사업시행자간 협의를 통해 인천시 재정 부담을 최대한 억제하고 검단신도시 사업성 확보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하철 1호선을 계양역에서 검단까지 연장하고 광역도로는 2지구 취소에 따른 부담물량 제외 그리고 발생교통량을 재분석하여 계획을 수립한 사항으로 검단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를 분산하여 미치는 교통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원당에서 장수IC간 민자도로는 2009년 민간사업제안서가 제출되었으나 일부 시민과 또 사회단체가 녹지축 훼손 등의 사유로 철회를 요구함에 따라서 민자사업이 취소됨에 따라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수립 시에는 서곶로 교통량 분산 및 공항고속도로 접속을 위해 검단~경명로간으로 대체 반영한 사항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에서는 인천 내부, 경기 남부권역 접근시간 단축 및 수도권외곽도로 송내~계양간 정체구간 해소 등을 위해 장기적으로 남북축 교통망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원님 의견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민간사업시행자로부터 사업제안서가 제출될 경우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도로사업의 적정성 여부 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금번 변경안에 대해 김포시에서는 2지구 취소로 제외된 대곡동~원당동간 도로 미반영 시 김포시에서 광역도로로 개설예정인 원당~태리간 도로사업의 시행 불가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서 현재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이용범 의원님, 유일용 의원님, 신영은 의원님, 장현근 의원님, 김진규 의원님의 일괄 및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서면으로 답변을 요구하신 이영환 의원님, 이용범 의원님, 이강호 의원님, 이한구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사전에 답변서를 제출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서면답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