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용범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인천교육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인천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질문하신 의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답변과정에서 내용이 가감될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안영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3년 12월 강화여자중학교 학교이전 확정 후 토지매입 등 지금까지 학교 이전에 따른 진척상황에 대하여 드리겠습니다.
강화여중의 이전은 2016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학교용지 경계측량 결과 강화군청 소유의 도로부지 일부가 학교용지로 편입되어 있어 현재 도로 편입 면적을 제외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변경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도시계획시설 변경이 완료되면 토지보상 절차와 학교 설계 과정을 거쳐 공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시 예결위를 통해 강화여자중학교 학교이전을 위한 토지매입 및 설계비로 50억원을 편성하였음에도 지금까지 진척사항이 없는 이유와 향후 해결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군청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2012년 9월 강화여중 이전부지에 대한 최초 시설 결정 시 학교 앞의 원활한 교통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조건부 가결 승인을 한 바 있습니다.
2014년 4월 강화군청에서는 학교로 편입된 도로면적을 제외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변경 과정에서 학교 앞 교통 흐름에 대한 문제를 다시 제기하였으며 시 교육청에서는 이를 수용하여 학교 예정부지 쪽으로 95m의 임시정차구간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강화군청에서는 학교 예정부지 반대편에도 시교육청에서 부지매입을 하고 임시정차구간을 설치할 것을 요구해 왔으며 시 교육청에서는 보행자 통로와 도로시설은 강화군에서 설치하는 것이 당연하므로 반대편 정차구간은 강화군청이 설치하여 주도록 협의하고 있습니다.
다음 강화여자중학교 이전에 따른 2015년도 추가예산 편성계획 및 2016년 3월 이전 완료 계획에 대한 행정적인 절차상 차질이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강화여중 학교용지는 8개의 필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토지소유자는 국토해양부 소유인 도로용지를 제외하면 모두 7명입니다.
도시계획시설 결정 변경이 완료되면 보상액을 산정하여 토지소유자들과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며 협의에 의한 취득이 어려워 토지수용절차가 진행될 경우 학교용지 취득 시기는 2015년 10월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토지소유자들이 수용재결 처분에 이의를 신청하거나 행정소송을 제기할 경우 토지 취득 시기는 더 지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강화여중의 시설사업비 편성은 앞으로 토지 매입 상황을 지켜보며 반영할 계획으로 2014년도 말까지 토지매수계약이 완료되지 못하면 학교이전 시기가 변경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맞벌이 부부를 위한 종일형 유치원 확대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맞벌이 가정의 유아를 위해 유치원 방과 후 과정반을 399개원에서 운영하며 참여원아는 2만 2,056명입니다.
또한 온종일 돌봄교실을 17개원에서 운영하며 432명의 유아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확대 운영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성리초등학교, 남촌초등학교, 신월초등학교 다목적강당 건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성리초등학교는 다목적강당 증축계획에 의거 구청 등의 대응투자사업비 확보와 교육부의 특별교부금 지원 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총 소요 사업비는 16억 정도로 추정되며 규모는 신관 위에 780㎡의 규모로 수직 증축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남촌초등학교와 신월초등학교는 각 480㎡, 264㎡의 다목적강당이 설치되어 있어 현재로써는 추진계획이 없으나 추후 재정여건이 허락된다면 검토를 적극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일용 의원께서 질문하신 동구에 공립여자중학교 신설 요구와 관련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구ㆍ남구ㆍ중구 지역은 지리적으로 인접하여 있고 학생수 감소라는 공통문제를 가진 지역으로 상호 유기적인 학생 이동으로 학생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구지역 초등학교 여학생은 화도진중, 인화여중, 선화여중으로 배치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박문여중 이전에 따른 여학생 배치 문제는 이전한 박문여중과 인접한 남구지역의 인화여중을 증축하여 동구지역의 초등학교 여학생을 배치함으로써 근거리 통학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신개발 지역을 제외한 인천 전역이 저출산 현상으로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구지역 학생들이 배치되는 중학교의 급당 인원도 줄어드는 추세이므로 동구지역에 공립여자중학교 설립은 설립요건이 충족되어야만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원도심 지역의 어려운 현실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원도심 교육 발전 계획에 따라 행ㆍ재정적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교육정책들이 우선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창일 의원께서 질문하신 송도국제도시 내 2016년도 중학교 신축 개교가 시급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에 대한 교육청의 의견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국제도시는 최근 활발하게 공동주택의 입주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학생들이 많이 들어와서 기존 신송중, 해송중, 신정중, 박문중 등 4개의 중학교 모두 학급당 학생수가 40명에 가까운 과밀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까지 5,800여세대의 공동주택 입주가 예정되어 있고 중학생도 많이 유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 송도로 이전한 박문중학교가 16학급을 더 증설할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2016년 중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약 38.1명으로 송도국제도시 내에서 중학생을 모두 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학생 유발이 확실한 경우에만 교육부에서 학교 신설을 승인해 주기 때문에 개발지역에서 초기에 부분적으로 과밀이 발생하는 현상은 피할 수가 없다는 것을 말씀올립니다.
교육청에서는 2017년 3공구 지역에 중학교 신설을 추진하고 있고 오는 9월 3일 교육부의 중앙투융자 심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심사결과 사업의 추진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어 2017년 3월 송도3중학교를 신설할 경우 송도국제도시 내 중학교는 학급당 학생수 35.3명으로 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8년 이후 공동주택의 추가 개발에 맞춰 5공구 지역에 중학교 신설도 검토하고 있으며 학생 배치에 차질 없이 적기에 학교가 신설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박승희 의원께서 질문하신 난독증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학생 현황 및 난독증 검사 방안과 효율적인 예방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전문분야인 난독증에 대한 전문적 식견과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난독증이 의심되는 학생이 있으면 학교에서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지원을 요청하고 센터는 병원에 의뢰하여 진단합니다.
현재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이 진단 도구가 없어서 병원에서 진단하므로 전체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점을 인정을 합니다.
현재까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학생 15명 난독증 치료를 위한 학습프로그램을 지원받았습니다. 앞으로 난독증 조기 예방과 해결을 위하여 난독증 우려 학생을 학교별로 파악하고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나아가 전국 시ㆍ도교육감과 협의하여 검사도구 개발을 교육부에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다문화 중도입국자녀 및 새터민자녀 현황과 학교적응을 위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14년 4월 1일 기준 현재 다문화 중도입국자녀는 초 208명, 중 101명, 고 48명으로 357명이 재학하고 있고 새터민 자녀는 초 125명, 중 95명, 고 18명으로 총 238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중도입국자녀의 한국어 교육과 학습지원을 위해 예비학교 3개교, 중심학교 43개교, 초ㆍ중ㆍ고 통합 기숙형 대안학교인 인천한누리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북학생의 학교 적응 내실화를 위하여 교과보충, 멘토링비를 지원하였고 탈북학생 정책추진학교 3개교, 탈북학생 중심학교 1개교, 탈북학생 예비학교 특별학급 1개 학급을 인천논현중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문화 중도입국자녀와 탈북학생을 위한 대학생과 함께하는 멘토링 사업 지원, 다문화ㆍ탈북학생 교육연구회 운영, 다문화 이중언어강사 30개교 배치, 탈북학생 전담코디네이터 4개교 배치, 특성화고등학교 멘토링 봉사단 운영, 진로ㆍ직업체험활동 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다문화 중도입국자녀와 탈북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체육특기자 꿈나무 육성과 관련하여 특기적성을 고려한 시설부족 상황에서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질문에 답을 드리겠습니다.
학교운동부 육성은 기초ㆍ기본 종목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인기종목에 대한 지원은 재정적인 여건 등으로 인해 지원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학교체육 전용 골프장 확충은 재정적인 상황을 고려해 볼 때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인천은 타지역에 비해 골프장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으므로 우수선수가 타시ㆍ도로 유출되지 않도록 관련단체와 협의를 통해 학생 선수의 훈련시간 확보와 이용 요금 할인 등 여건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용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안남중학교 급식실 건립에 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남중학교는 현재 식당 없이 교실배식을 하고 있고 중장기 수용계획에 따르면 학생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5층 유휴교실 3개실과 관리실을 확보하여 학생식당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반기 특별교부금 지역현안사업 신청을 위해 검토 중입니다.
다만 학교급식은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식당 배식보다는 교실배식이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판단되어 향후 급식실 건립에 관하여는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 안남중 창호 보수공사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안남중학교 창호는 설치한 후 20년이 경과되어 창호교체주기인 25년에 미도래하였으나 개폐불량, 누수, 냉난방의 비효율성 등으로 2013년 특별교부금 6억 6,000만원을 신청하였으나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실정입니다.
향후 교육환경개선사업 추진계획 시 안남중 선정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여 기준 부합 시 교육환경개선사업에 포함하여 창호 보수공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재용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구 루원시티로의 이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후보시절 서구 루원시티 사업지구로의 교육청 이전은 교육청사 부지와 건립비 지원 등 시와 나름의 소통을 통하여 별다른 이견이 없었으므로 교육행정타운 앵커 역할과 낙후된 서북부지역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전향적으로 검토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인천시의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계획이 한류문화테마단지를 포함하는 국제 최고급 타운을 조성하는 것으로 개발콘셉트가 전면 수정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청이 독자적으로 이전을 추진하기에는 교육재정 형편상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이강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광역시 교복나눔운동의 추진과정 및 결과와 학생 교복 공동구매 추진현황 및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광역시 교복나눔운동 활성화 조례 제정 이후 교복나눔운동의 추진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학부모의 교복구입비 지출을 경감시키고 학생들의 물자절약정신을 고취할 목적으로 인천광역시 교복나눔운동 활성화 조례가 2013년도에 제정되었습니다.
조례 제정 이후 우리 교육청에서는 남동구청의 2014년 남동구 교복은행사업에 보조금 600만원을 지원하였고 그 결과 수거교복 5,000여점 가운데 3,290점을 판매하여 1,140만원을 장학사업에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교감회의, 학생부장회의, 공문시행 등을 통한 홍보를 활성화하여 단위학교 차원에서도 교복나눔활동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시교육청 학생 교복 공동구매 추진현황과 추진과정상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의 교복 공동구매 참여학교 비율은 교복착용 학교 249개교 대비 동복은 138개교로 55%, 하복은 118개교로 47%입니다.
추진상 나타난 문제점은 학교별 설치 운영되는 교복공동구매위원회의 교복구매에 대한 전문가가 없고 공동구매한 교복의 품질 저하, 구매 후 A/S에 따른 민원발생 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교육부에서는 2015년 신입생부터 학교 회계절차에 따라 학교주관 교복구매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우리 교육청에서도 그 절차에 따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 인천유아교육위원회 위원 추천과 관련하여 시민의 대표인 시의원을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답변입니다.
유아교육법 5조에 의한 유아교육위원회 위원의 자격요건은 유아교육전문가, 유치원 대표, 유치원 교사 대표, 학부모 대표, 관계공무원, 기타 유아교육에 관하여 학식과 경험이 있는 자입니다.
위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시의원을 인천유아교육위원회에 포함하는 것은 가능하며 향후 유아교육위원회의 결원발생 또는 임기만료 시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요건을 갖춘 시의원이 포함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면답변을 요구하신 존경하는 김진규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을 제출하였습니다.
오늘 교육행정 질문을 통하여 지적하신 문제점과 제시해 주신 대안에 대하여는 보다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하여 시책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용범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인천교육에 대한 더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인천교육을 위해서 여전히 우리 의원님들과의 아름다운 동행을 약속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서면답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