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노경수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지속적인 시정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하여 세계 일류 명품도시 인천을 건설해 내고자 각 분야에 대한 지적과 정책대안을 열의와 애정을 가지고 제시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을 비롯한 세 분의 일문일답의 시정질문 답변에 이어서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 의원님의 질문내용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드리고 존경하는 김을태 의원님께서 서면답변요구하신 사항과 존경하는 노경수 의원님의 서면질문에 대해서는 요구하신 기일 내에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원적산길 녹지축 연결을 위한 생태통로 조성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숲을 사랑하는 자연환경 보전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2005년 자연환경조사를 실시하여 생태분포가 우수하게 나타난 계양산과 철마산 등의 도시생태계를 보전 및 복원하기 위해 2005년도에 계양산 생태통로 조성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계양산과 철마산을 연결하는 생태통로 및 녹지축 연결사업으로 폭 100m, 길이 80m, 높이 12m 규모로 총사업비 150억원이 소요되는 에코브릿지를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 실시설계 용역이 완료되어 조만간 사업이 착공되고 2008년도에 완공할 예정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원적산길 생태통로 조성은 지난 2005년도에 인천시립대학에서 자연환경 조사결과 녹지축 연결대상지의 중심부가 가파르고 고도가 높으며 주변에는 아파트와 주택이 밀집되어 도시화가 심화된 상태로서 원적산로 주변지역 자연상태는 야생동물 서식환경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지역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단절지에 대한 생태통로 설치사업은 막대한 예산투자 등 현실적인 제약이 있어 현재로서는 원적산로 단절지에 대한 생태통로 복원사업은 계획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백마도시자연공원화사업 등으로 녹지공간이 최대한 확보되고 철마산 생태숲이조성되어 산림생태계가 회복되는 등 야생동물 서식환경이 호전될 경우 향후 전문가로 하여금 생태통로 설치 필요성 여부를 다각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가좌재정비촉진사업 추진과정에서 나타나게 될 문제점에 대한 대책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좌IC 주변지역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주거와 상업, 업무 기능이 어우러진 국제수준의 최첨단 입체복합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주민공람 등과 같은 법정 절차를 마치고 지난 2월 5일자로 도시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고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가좌지구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하여 교통, 환경 등 각종 영향평가를 마치고 2008년말에 사업을 착수할 예전입니다마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과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사업 및 간선화사업의 전척 여부에 따라 착수시기 또한 유동적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절차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의원님께서 염려하신 바과 같이 이주대책을 포함한 보상관련 민원 등 여러 가지 어려움 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작년 9월 가좌지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드리려고 마련했던 주민설명회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본의 아니게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계획 수립단계에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공청회를 개최하여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아울러 주민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세부적인 사업내용에 대해서는 서구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충실한 답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철도 2호선 가좌IC~서인천 2.8㎞ 구간의 지하화 요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1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지난 해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편익비가 1이상으로 사업성이 인정되어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확정받은 바 있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가좌IC에서 서인천IC간 약 2.8㎞ 구간이 고가로 기본계획이 되었으나 우리 시에서는 금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구간의 도시철도 지하화 건설 요구에 대하여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주변 도시재생사업 등과의 연계성이 및 비용, 편익분석 등 경제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적의 건설 방안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한류스타 릴레이콘서트, 팩키지 관광상품 등 실현 가능성 있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인천세계도시엑스포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은 도시엑스포의 성공적인 수행은 물론 정기적으로 인천이 세계 명품도시로써의 위상을 확립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 인천세계도시엑스포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원칙에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한 가지는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있는 것이 메가 이벤트 유치입니다. 메가 이벤트는 최소 수만명이 비행기를 타고 인천을 방문하고 전세계에 중계되어 수억명 이상이 시청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PGA투어 유치, 국제마라톤대회, 유명 클럽초청 축구대회, 스타급 가수 초청 공연과 정명훈 지휘 오페라, 소프라노 조수미 음악회 등 한류 스타들의 릴레이 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도시엑스포 이후에도 지속되고 계속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콘텐츠의 개발입니다.
그런 점에서 메가 이벤트 뿐 아니라 인천 전역에서 일상적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천·중국의 날 문화축제, 인천해양축제 등 기존 지역행사에 대한 내실 있는 추진과 세계로봇축구대회, 제8차 화상대회 등 신규 유치대상 사업을 발굴하는 등 총 3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팬양의 버블쇼, 게임극장 운영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9년 인천세계도시엑스포에서는 기존의 엑스포처럼 아날로그적인 전시행사 수준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미래도시의 모습이 직접 현실로 보여지고 운영되는 행사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도시엑스포의 핵심 앵커시설의 하나인 U-City 체험관 건립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러한 U-City 체험관은 미래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전시시설일 뿐 아니라 행사기간 중 접할 수 있는 관광, 역사, 예술, 레저, 각종 생활문화 등에 대한 정보와 행사장을 이용할 때 필요한 교통, 숙박, 의료 등 편의시스템, 시설물, 입장객관리, 안전관리 등 상당 부분이 유비쿼터스적인 환경에서 실제 구현될 수 있도록 하여 도시엑스포를 찾는 관람객들이 반복적으로 인천을 방문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유니버셜 스튜디오 같은 집객효과가 큰 콘텐츠의 개발, 관광전차 등과 연계된 패키지 상품의 개발로 국내 관광객을 증폭시켜 나가고 우리나라는 물론 재외 한인단체, 해외 관광업계 등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전 세계인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초지대교 입구까지 약암온천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해변도로를 갈 수 있도록 해 주고 초지대교부터 전등사입구 로얄호텔까지 4차선 공사를 2009년까지 완공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거첨도~신공항고속도로 구간의 출·퇴근시 정체에 대해서는 청라지구 경계에서 거첨도 삼거리까지 2차로 운영중에 있으나 철탑이전 관계로 단기내에는 4차로 운영이 어려운 실정으로 3차로 운영을 검토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약암온천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해변도로 건설은 2005년 5월 김포시에 약암호텔 일원의 굴곡부분에 대해 해안도로가 직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김포시에 요청을 하였으나 김포시에서는 사업비 128억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전액 인천시에서 부담하도록 회신된 바 앞으로 이에 대하여 김포시와 협의 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초지대교~온수리간 도로사업은 길이5.5㎞, 사업비 865억원을 투자 하여 2005년 공사 착수, 200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총사업비 865억원 중 2006년까지 73억원을 투자하였고 2007년에는 123억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 사업 공사비는 국비로서 균특회계에서 지원받는 사업으로 사업비 확보의 어려움과 행정절차 이행 등으로 지연은 되고 있으나 가급적 2009년도에 준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당초 국지도84호선을 통한 강화군 상수도 공급계획을 해변도로 확정을 통한 급수공급 방안으로의 변경검토 요청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강화상수도 공급에 노심초사 애쓰시는 박희경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도 강화 송수관 부설노선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함에 있어 경기도, 건설교통부 등과 여러 차례 협의 끝에 84호선 노선으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동 계획구간이 김포시를 통과함에 따라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조와 투자가 필요한 사항이나 경기도 내 사업의 우선순위에 밀려 지연됨으로 인하여 차질이 빚어질까 염려하시어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대안을 제시하여 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종대교에서 강화로 가는 해변도로 노선은 당초 안에서도 검토되었으나 도로지반이제방조성으로 인한 전석층으로 이루어져 굴착이 어렵고 송전철탑이 도로변을 따라 설치되어 있어 송수관로 매설이 사실상 어려우며
경인운하 건설시 다시 이설해야 하는 등 문제점이 있습니다.
경제적인 면에서도 불리하다고 판단되어 국지도 84호선 신설노선으로 결정한 사항임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경기도 및 건교부 등과 지속적인 협의로 계획된 도로가 조속히 개설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으며 계획대로 추진이 어려울 경우에도 강화군에 상수도 공급이 원활하도록 길상정수장 증설 등 여러 가지 대안을 마련하여 차질없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 온수리 성공회 사제관 및 99칸 전통가옥과 문화지구 지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강화군의 문화유산과 역사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강화 온수리성공회 사제관은 시지정 유형문화재이고 99칸 전통가옥은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건조물임을 우선 말씀드리며 현재까지 미집행되고 있는 온수리 도시계획 부지 내 문화지구 지정에 대하여는 문화예술진흥법 및 인천광역시 도시계획조례에 적합할 경우 지정이 가능하며 문화지구 지정시에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의견수렴과 해당 지역의 문화유산이 보존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온수리 일대 교통혼잡이 극심하고 성공회 사제관의 진입로가 협소하므로 이에 도로를 확충하실 계획은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성공회 사제관 진입도로는 도로 폭4m의 현행 도로를 포장하여 이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성공회 사제관의 위치는 길상 도시계획지역 내로 강화군에서 세부 가로망 계획을 수립한 지역으로써 기존도로 확장은 불가하며 강화군에서 도로개설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추진하여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향후 사업비 지원 요청시 적극 지원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군 문화유산 보존 및 홍보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고려 왕조의 임시 별궁으로 사용하던 강화이궁지는 비지정문화재로서 강화군 향토유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고려 이궁지를 포함한 비지정문화재에 대해서는 당해 시설의 보호을 위한 개발행위 제한규정은 없으나 문화재 보존관리 차원에서 사적재산 보장과 문화유산 보호가 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외규장각 문서 반환에 관해서는 정부의 외교 협상시 반환이 관철되도록 요구할 것이며 현재는 강화 유수부에 복원된 외규장각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문화재청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한편 삼별초와 관련된 자료조사는 시 역사자료관과 완공 예정인 강화역사박문관의 연구과제로 추진토록 하겠으며 세계 문화유산인 강화 고인돌을 중심으로 강화 역사유물에 대한 스토리텔링 홍보물이나 다큐멘터리와 같은 영상물 등을 년차별로 제작, 추진함으로써 문화유산에 대한 국내·외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향후 강화군과 협의하여 강화 문화유산 관리 및 홍보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체계적인 종합발전계획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구와 중구의 인구수 대비 호흡기 질환자 수가 타구에 비해 4~6배에 이르는데 이에 대한 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와 조사 후 보건·복지·환경 차원에서 동·중구에 대한 철저한 대책을 요청하신 것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호흡기질환의 발생원인은 주거환경요인, 지역주민의 연령분포, 대기의 질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동·중구의 호흡기 질환자 유병율이 타구에 비해 높은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문성을 가진 연구기관에서 장기간 환경적 요인과 개인별 인적 특성을 감안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향후 동 지역에 대한 환경의 질을 정확히 분석한 후 호흡기 질환과 환경과의 인과 관계를 전문연구기관을 통해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분야별 대책을 수립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북항 고철부두 및 동구의 환경개선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 대기질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동구는 주거지역과 공업지역이 혼재되어 있는 실정으로 취약한 환경요인을 안고 있습니다만 금년 1월부터 북항부두 현대제철 2선석, 동국제강 1선석 준공으로 인천항 8부두에서 동구쪽으로 운송되던 고철하역 차량이 연간 10만대가 감소함으로써 도로 재 비산먼지 등 대기질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북항 고철하역부두는 먼지 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해 방진망, 고정식 고압살수장치 등 인천항의 시설보다 월등한 먼지 억제시설을 설치하였고 고철하역작업을 모니터를 통해 24시간 상시 감시할 수 있는 CCTV를 설치하였으며 디지털풍속계를 설치하여 초속 8미터 이상 바람이 불 때는 고철 하역을 중단토록 한 바 있습니다.
또한 어제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한 바와 같이 우리 시에서는 도로에서 재 비산되는 미세먼지를 근원적으로 제거키 위해 현대제철, 동국제강, 두산 인프라코어가 공동으로 동구 관내 중봉로 등 도로를 1일 2회 이상 진공청소와 물청소를 실시하는 1사 1도로 클린관리제 시범사업을 전국 최초로 실시키 위해 오는 3월 19일 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의원님의 의견과 같이 열린 행정구현을 위해 환경취약업체 단속시 지역 주민을 참여토록 하고 대형 철강업체의 환경시설투자를 적극 유도하겠습니다.
의원님이 제안하신 북항환경대책협의체 구성은 향후 서구 지역 북항건설 공정 운영 실태 등을 검토하여 추진되도록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의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도시개발공사의 재정이 취약하고 감시기능이없는 바 각종 사업 추진에 따른 주민권익 보호를 위하여 도시공사 등과 같은 제3의 공기업과 지역개발사업, 택지개발사업 및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기본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도시개발공사는 지난 2003년 5월에 도시개발사업을을 통하여 시민의 주거생활 안정과 복지향상및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수권자본금 4,500억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사업추진의 자금조달 방법에 대해서는 수권자본금을 1조원으로 확대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추가 출자를 실시하여 현재 납입자본금 3,285억원을 대폭 확충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사채를 발행하여 재원 부족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사업추진의 기술능력과 Know-how 축적에 대해서는 공사 설립 운영기간이 짧아 사업추진에 필요한 기술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해 당 분야에 다년간 근무하여 기술 능력과 Know-how가 축적된 경력직 전문인력 119명을 채용하여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부족인력을 확충하기 위하여 전문직 42명을 3월 중에 채용할 계획입니다.
사업에 대한 경영과 감사에 대해서는 행정자치부에서 매년 공기업 경영평가를 실시하고 있고 감사원과 중앙부처는 물론 우리시에서도 정기 및 수시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보다 투명하고 견실한 경영과 감사체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인천도시개발공사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택공사, 토지공사와의 기본협약체결은 국영공기업의 많은 기술 노하우를 전수 받고 사업성 검증기술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민간투자사업의 잘못된 교통수요 예측으로 인한 용역업체 용역비 반환요구, 회계감사 철저, 기획예산처에 최소운영수입보장금 부담요구,관계자 징계 요구 또는 민사소송청구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민간투자사업인 3개 터널의 추정 교통량과 실제 통행량의 차이로 인하여 최소보장 운영수입의 부족분에 대해서 시의 재정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민간투자사업의 감사원 감사결과 시정사항으로 2006년 사회간접자본 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이 개정 되어 정부고시 사업에 대한 보장기간이 10년으로 축소되고 보장한도 역시 초기 5년은 75% 다음 5년은 65%로 축소되었으며 민간제안사업에 대하여는 보장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또한 건교부에서는 부실 용역업체 제재방안을 마련하여 현재 건설기술관리법 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민자터널사업의 교통수요예측 용역회사에 대한 용역비 반환요구 건은 우리 시 예산으로 용역을 수행한 것이 아니라 민자사업자가 실시한 용역이기 때문에 반환요구가 어려우며 3개 터널회사에 대한 회계감사에 대하여는 매년 철저히 감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획예산처에 대한 최소운영수입보장금 전액분담 요구는 사업 시행 당시 민자사업에 대한 경험이 없던 우리 시가 원활한 민자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PICKO에 자문을 요청하였고 그에 따라 PICKO에서 우리 시 민자사업의 자문과 협상에 참여하게 된 과정을 감안할 때 피코의 상부기관인 기획예산처에 부담을 요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계 공무원에 대해서는 변상이나 손해 배상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였으나 공무원이 법령에 따라 직무를 수행한 것에 대해서는 변상이나 손해 배상을 할 수 없는 것이 법원의 판례입니다.
그리고 향후 교통수요를 예측하는 것은 장래의 불확실한 사항을 현재 시점에서 예측하는 것으로 예측 이후 경제 여건과 교통상황 등의 변화로 협약 당시 업무상 중과실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워 민사소송 등으로 책임을 묻기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앞으로는 민간 투자사업 추진 시 그 동안 에 나타난 문제점을 충분히 감안하여 면밀한 사업분석과 검토를 거쳐 사업을 시행토록 가하겠으며 민자터널의 통행량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제2연육교 건설과 관련한 사항과 제3연육교 건설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2연육교인 인천대교는 국책사업으로 주무 관청인 건설교통부에서 FAST TRACK 방식으로 건설 중이며 현재 4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인천대교는 공항을 연결하는 영종대교의 유사시에 대체기능을 담당하며 우리나라의 중남부를 연결하는 주요 기간시설로써 건설교통부에서 관련 기관과 충분한 협의하에 건설을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협약서의 공개 여부는 주무부서인 건설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필요로 하시는 부분을 별도의 자료로 제공토록 하겠으며 수입보장금 문제와 관련하여 말씀하신 교통수요예측 재검토는 코다(KODA)에서 민간사업제안시 건설교통부에서 전문기관의 검토를 통해 결정한 사항으로써 우리 시에서 별도로 재검토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수입금보장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혈세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건설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제3연륙교 건설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150회 임시회에서도 질문하셔서 답변드린 바 있습니다만 제3연륙교 건설은 2006년 8월 민간투자사업이 제안되어 한국개발연구원 산하의 PIMAC에서 적격성조사를 실시 중으로 금년 상반기에 완료될 예정으로 있어 건설 방법이나 건설 시기 등은 금년 하반기에나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건설비 전액을 도로공사로 하여금 부담토록 하는 방안은 건설방법의 한 가지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구체적인 건설 방법은 적격성 조사 완료 후에건설교통부, 기획예산처 등 관련부서와 충분히 협의를 실시하고 장단점을 검토해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대한 향후 추진계획 및 기대효과와 서구 통과구간의 지중화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은 지난 해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비용 편익비가 1이상으로 사업성을 인정받아 국비지원대상사업으로 확정되어 현재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2008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4년 아시안게임 대비 2013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2호선이 개통되면 인천 검단 등 신규 개발 지역과 주안, 구월지역 등 기존 시가지의 교통난 해소로 시민의 교통 편익증진및 생활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인천대공원 이용자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도시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의원님께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고가 구간의 지하화 건설방안에 대하여는 예비타당성조사 시 전체 노선 28.9㎞ 중 오류동,검암동 경인고속도로 구간 약 8㎞가 고가 형식으로 계획되었으나 금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기본계획수립 시 주변개발계획과의 연계성 지역적 특성 및 비용편익분석 등 경제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건설 방안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인선 노선 중 연수동 구간의 지하화 사업관련 추가 건설비용 등에 대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의한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인선 건설공사는 수원역에서 인천역 간52.8㎞로써 우리 시 구간은 소래 시계로부터 17.2㎞입니다.
사업기간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로 1단계 사업은 2009년 개통하며 2단계 사업(송도역~인천역)은 2013년데 개통할 예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총사업비 1조 8,000억원으로써 우리 시가 부담할 예산은 2,600억원이 되겠습니다.
연수동 지역의 연수역~송도역 구간(1.6㎞)에 대한 지하화 관련해서는 당초 고가 구조로 계획된 청학사거리 통과 부분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4층 구조의 교통 시설물이 배치되는 등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한편 기술상의 문제점이 제기되어 2003년도에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건의 및 협의를 통해 지하화로 확정하고 이를 당초 실시설계 및 사업비에 반영함으로써 지하화에 따른 추가 소요비용에 대한 별도의 협약은 없었습니다.
참고로 건설사업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규정에 따른 분담비율 국비 75%, 지방비 25%에 의거 부담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육군 17사단 예하부대의 서구 시천동 지역 20만평 부지로 이전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부대이전 개요 및 시청의 대응 반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서울시 강서구 공항동 일대에 있는 17사단 예하부대 부지를 서울시에서 남부순환도로와 공항로 올림픽대로를 잇는 도로 개설(방화로)을 추진하면서 군부대 이전이 추진되었으며 군작전 수행의 용이성을 이유로 굴포천 방수로 변 우리 시 서구 시천동 산301-14번지 일대로 이전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본 이전부지는 개발제한구역으로써 인근 지역에 인천국제공항철도, 검암역, 검암구획정리사업지구, 당하구획정리사업지구 등 주거 지역과 초·중·고교가 15㎞ 이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검단신도시 개발 예정지 등이 있어 군부대 이전은 도시개발기능을 저해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서구에는 기존 군부대 예비군훈련장 및 수도권매립지 등 기피시설로 인해 지역주민의 집단민원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에 추가로 군부대가 이전될 경우 강력한 주민 반발이 예상됩니다.
또한 해당구청에서는 군부대 이전에 대한 지역 발전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므로 이를 강력히 반대하고 우리 시에서도 지역 균형발전에 바람직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어 2006년 12월 기 서울시로 군부대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하였고 당초 군부대 지역인 서울시 공항동 주변지역으로 이전할 것을 해 당부대에 요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시는 서구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군부대 및 서울시와 협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의 남북교류사업은 의원님도 잘 아시다시피 1984년 남한의 수해 피해 시 북한의 구호물자가 인천항을 통해 지원되면서 물꼬를 텃고 북측과의 실질적 교류는 2004년 용천 참사 시 구호물자 지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대북교류는 인도적 지원사업은 물론 문화교류사업과 경제협력사업으로까지 영역을 넓혀왔습니다.
2005년도에는 인천과 북측의 상호 신뢰구축이 형성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로써는 최초로 북한 초청에 의한 시 대표단이 방문하여 6.15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따라 다방면적인 협력사업을 기본적으로 발전시키자는 내용의 5개항의 합의서를 체결하였고 제16회 아시아육상경기대회 시 북한 선수단 및 협력단이 참가함으로써 남북교류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또한 인도적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북측에 도로 포장용 피치 1만톤과 페인트 124톤을 지원하는 등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조성하여 북한과의 사회, 문화, 체육, 경제분야의 교류사업을 위한 지원사업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6년도에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같은 해 7월 미사일 시험발사 10월 9일 북핵실험으로 인한 교류사업이 대내외적으로 잠정 중단된 상태였으나 금년 2007년도에는 중국 베이징 6자 회담에서 2.13 합의문 발표 후 남북장관급 회담 등이 잘 진전되고 있는 상태에 있어 향후 우리 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은 국제 사회 및 정부의 남북 관계개선과 교류정책방향을 감안하여 북측과 충분한 의견을 교환한 후 의원님들과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인도적 지원사업 및 사회, 문화, 경제분야에 대한 교류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 박희경 의원님, 허식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네 분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아무쪼록 인천광역시의회의 선도적인 역할로 지방자치가 지역을 풍요롭게 하고 그 풍요로움이 다양성으로 승화되어 인천의 경쟁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민의를 대변하고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시정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강한 질타와 충고를 공감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틀 간에 걸친 시정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진지하게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답변】
·노경수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