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상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인천 교육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보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인천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질문하신 의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답변과정에서 내용이 가감될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신 순서에 따라 존경하는 안병배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원도심 학교 이탈에 대한 답변입니다.
인천의 대표적 원도심지이며 교육여건이 낙후된 지역인 중구, 동구, 남구 관내 초ㆍ중ㆍ고에 대해 원도심지역 교육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중에 있으며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개년간 총 16개 사업에 2,029억원을 투입하여 원도심지역 교육여건을 최대한 개선하고자 합니다.
계획수립을 위해 중구, 동구, 남구 관내 80여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 구성원과 학부모 대표 면담을 통해 원도심지역 학교의 당면한 과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학교 지정확대, 우수교원 배치 등 교육여건 개선과 노후 교육시설 개선, 건물 유지비 지원, 급식시설 현대화 등 교육환경 개선 또 교육복지우선사업 지원, 초등돌봄교실 확대 등 교육복지 실현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3개 분야의 16개 사업에 총 252억원을 2013년도 예산에 반영하였으며 2017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수석교사의 배치율을 확대하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여건도 개선하겠습니다. 또 연구학교 지정비율을 높이고 특수지 가산점 대상학교를 신규 지정하고 승진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교육여건과 환경개선 분야뿐 아니라 학생, 학부모가 선호하는 좋은 학교로 육성하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학교특색운영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소요재원을 확보하여 신도시와 원도심 간의 교육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인천시의회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질문하신 늘어나는 청소년 약물복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학교에서는 약물 오ㆍ남용 예방대책으로 현행 교육과정 내에서 정규수업과 학교장 재량시간 등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은 연 2회 이상, 중ㆍ고등학생은 연 1회 이상 약물 오ㆍ남용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즉 보건소, 마약퇴치운동본부와 연계하여 약물 오ㆍ남용 예방특별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약물 오ㆍ남용 예방교육자료 및 프로그램은 학생건강정보센터의 자료를 활용하고 있으며 마약 약물 오ㆍ남용 예방교육 담당교사 지도능력 배양을 위해 연수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물 오ㆍ남용 예방관리에 2억 3,616만원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으나 주로 흡연, 음주예방에 사용되고 있어 향후 별도로 향정신성 약물예방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병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 전기료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 교육용 장비의 현대화와 기후변화로 인하여 전기요금이 학교운영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7월 4일 부산에서 개최된 시ㆍ도교육감협의회에서는 학교 전기요금 인하 건을 교육부와 관계 정부기관에 건의키로 하였습니다.
전기 중심의 에너지 소비 냉난방기 설치를 앞으로는 도시가스 냉난방기로 일정비율을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원자력발전소의 가동이 정지되고 평년보다 높은 무더위로 인해 전력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절전대책과 절전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교육청에서는 각종 에너지 절약대책을 마련하여 시행중에도 있습니다.
다만 각급 학교에 대해서는 교실 내 면학분위기와 학생 건강 등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자율적으로 냉방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일부 학교에서는 전기요금 부담에 따라 충분한 냉방기 가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저희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급 학교의 전등을 점차 LED 조명기구로 교체하고 에너지 절감 기기 설치비를 지원하여 공공요금의 추가적인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강호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예술고등학교 이전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예술고는 송도6ㆍ8공구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송도에 포스코의 자율형사립고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의 신설이 예정되어 있어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지역별 균형배치 차원에서 이전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예술고의 이전을 위해서는 부지매입비가 360억원, 시설비가 514억원 등 약 9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어 인천시의 재정 지원이 없이는 이전추진이 실제로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리 인천시청 전철역에 인접한 예술고의 현재 위치는 전국단위 학생모집과 수많은 외래강사의 출퇴근, 무거운 악기나 도구 등을 소지하고 통학하는 학생들의 특성상 교통의 접근성이 용이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원확보 상황과 신규 부지 확보여부에 따라 이전 또는 현 위치에 잔류 후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이강호 의원님께서 주원초등학교 보건교사 배치에 대한 말씀과 통학구역 조정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원초등학교 보건교사는 배치 당시 기준인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에 근거한 18학급 이상교 배치기준에 따라 미배치되었습니다.
18학급 이상교 중에서도 보건교사 정원 부족으로 기간제 교사를 배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시는 바와 마찬가지로 보건교사 정원은 국가공무원으로서 안행부에서 그 정원결정권을 갖고 있으므로 저희가 정원 증원이 우리 의도대로 할 수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또 경원초등학교는 월드스테이트 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그중 일부를 주원초등학교 통학구역으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또한 경원초등학교 통학구역 내 남동구 지역과 상인천초등학교 통학구역 일부를 주원초등학교로 변경하는 것은 통학거리가 멀어지는 등 통학여건이 악화되어 심각한 민원이 야기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이 조정도 물론 곤란한 실정입니다.
다음으로 대안학교인 인천해밀학교 운동장 확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해밀학교는 학업중단위기학생에 대한 상담 및 치유를 위해 2012년 3월 1일부터 개교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동장을 조성하지 못한 이유는 도심지에 대안학교 설립부지를 확보하기 어려워서 구 한국방송통신대학을 인수해서 리모델링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안학교의 신체활동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체육활동을 위해 교내 댄스실, 체육단련실, 탁구실 및 인근공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운동장 확보가 사실 어렵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이웃학교인 동인천중학교에 협조도 요청할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테니스장 위에 조금 부지가 남아 있습니다. 거기에 체육관 설립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조영홍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조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교육청 구내 주차장 조성관련에 대한 답변입니다.
교육청 내 친환경주차장 조성사업은 인천교육종합정보센터 지금 현 구 건물 옆에 정구장에 지은 건물을 칭하는 겁니다. 관련한 남동구 건축위원회의 건축심의 결과를 반영하여 추진한 사업입니다.
교육청의 주차시설 개선과 중앙도서관 후면에 친환경주차장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을 조건으로, 그 건물이죠. 인천교육종합정보센터 건축이 허가되었습니다. 도서관 후면의 녹지공간을 훼손치 않으면서도 본청 정문 쪽 진출입 중앙통로의 유휴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기존의 중앙분리대를 철거하고 양쪽으로 차량통행로를 넓히기 위한 아스콘 포장 또 주차면수를 늘려 특수성 잔디블록 식재 등으로 6,800만원의 공사비가 소요되었습니다.
이는 녹지공간 훼손을 최소화하고 남동구의 조건부 건축심의 결과를 반영하기 위한 불가피한 예산집행이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장마철을 맞아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상악화에 따른 비상조치는 교육부 휴업가이드라인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교장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 등하교시간 조정, 임시휴업 등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지체 없이 교육청에 보고하여야 됩니다.
다만 재해 등 긴급한 사유로 정상수업이 불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은 학교장에게 휴업을 명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담당자가 기상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경보예보가 발령되면 긴급비상대책단을 소집하여 휴업 등의 조치내용을 결정합니다.
공보담당관은 언론기관을 통해 조치내용을 지역사회에 우선 파급시킵니다. 평일에는 담당자가, 휴일에는 담당자와 당직근무자가 교육청 산하 전 기관장에게 크로샷으로 조치내용을 알리면 학교장은 전체 학부모, 교원, 학생에게 문자메시지 발송 등의 조치를 하게 됩니다.
최근 장마철을 맞아 기상악화 등에 따른 비상상황이 예측되는 바 학교와 비상연락체계 점검 등 비상조치가 철저히 잘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도형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승용차 5부제 참여율에 대한 말씀인데요. 에너지종합대책과 녹색생활실천방안의 일환으로 국무총리 지시에 의거하여 정부 및 공공기관 청사 내 승용차요일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도 전 직원이 2006년부터 승용차요일제를 준수하고 있으며 2013년 7월 현재 91%의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해 5월 인천시에서 전자태그 부착 승용차선택요일제 참여를 요청한 바 있었지만 2013년 4월 현재 참여율은 19.7%로 미흡한 편입니다.
향후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를 통해서 승용차선택요일제 참여율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노현경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노 의원님께서는 교원 승진 가산점 규정 개정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중 가산점 부여기준 개정은 교육환경의 다양한 변화를 반영하고 도서벽지 교원 수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규정 개정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도서ㆍ벽지, 농어촌경력, 학교유공경력 가산점 상향, 특수지역 교육활동경력 가산점 부여기관 재조정, 인천교육 공헌실적 항목 신설 등이 이번 개정안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들입니다.
지난 2월부터 지금까지 단위 학교별 여론 수렴, 교육지원청 단위 협의회 개최, 초ㆍ중등 교원 480여명이 참가한 공청회를 통하여 현장의 다양한 여론을 반영한 개정 초안을 지금 현재 마련 중에 있으나 아직 정리되지 못한 부분이 남아 있어서 추가적인 여론 수렴 등 충분한 재검토 과정을 거친 후 8월 말까지는 합리적인 개정안을 마련해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노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교육 만족도 저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가 저조하게 나온 것에 대해서 참으로 부끄럽게 생각을 하고 의원님들 말씀 중에 수능성적 1ㆍ2등급 최저사항을 우리 인천 전체의 교육 꼴찌로 자꾸 지칭을 하시는데 또 이 수능성적은 여러분 아시다시피 결과 발표된 것이 몇 년 안 됩니다. 9년 아닙니다. 이제 몇 년 발표된 건데 그것을 좀 착각하고 계시는데 여하튼 수능 1ㆍ2등급 저조에 대해서는 솔직히 할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수능시험은 일단은 대학입시를 위한 건데 대학입시 성적이 금년도 그런대로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그것으로 저희는 위안을 삼고 있는 실정입니다.
참고로 우리 인천지역연대에서 조사한 결과와는 달리 교육부가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 시ㆍ도교육청 평가 학부모 만족도 조사에서는 2011년도에도 우수, 2012년도 매우 우수를 달성하여 2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체 만족도 조사를 통해서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에 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3년 대입수능 전국 최하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좋은 교육이 대학수학능력시험만으로 평가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대수능의 목적은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수능 성적이 낮은 것은 유감이지만 대학 진학 성과만큼은 그래도 전국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올해 발표한 대수능 응시학생은 입학 직후인 1학년 3월에 전국 평균보다 낮았으나 고2 11월에는 중위권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그런데 12월부터 수시 진학 준비에 집중하면서 대수능은 부진한 것으로 저희는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의고사 성적을 갖고 저희가 판단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진학 실적은 말씀드린 대로 향상이 됐습니다.
대수능과 진학 성과를 높이기 위해 단기적으로 우리는 학습동아리 튜터링을 내실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마련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수능 1ㆍ2 등급도 비중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력향상선도학교 교육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답변입니다.
학력향상선도학교는 2011년 출발 당시 의회와 지역사회 요구에 따라 수월성 교육, 기초학력 신장, 교육 형평성 추구 등의 학력 향상을 목표로 출발을 하였습니다. 학력향상선도학교 정책의 실효성 점검을 위해 금년 2월에 외부 평가위원들이 참여하여 중간평가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계획, 프로그램 운영, 성과 등 3개 영역은 모두 우수하다고 평가를 받았고 이것을 시의회에 보고한 바도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대수능 1ㆍ2등급 향상이 미흡한 것은 유감이지만 학력향상선도학교의 근본 취지에서 보면 실패한 정책이라고 평가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학력향상선도학교 운영에서 대수능 성적도 중요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밀착지도해서 좋은 결과가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말에는 2013년의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력향상선도학교가 인천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각장애학교 성동학교 문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성동학교의 민원과 관련하여 7일간의 특별감사를 실시하였으며 19건의 민원 내용 중 방과후학교 운영 서류 미비, 교원 복무처리 미흡 건에 대하여 전ㆍ현직 교장, 교감 등을 경고ㆍ주의 처분하였으며 담당 팀장도 경고 조치했습니다.
세 번째, 학교발전기금 운영 미숙, 교내 주차장 활용 문제는 공용의 목적과 형평성에 맞게 사용하도록 시정 조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방과후 학교 운영비 횡령 등 15건에 대해서는 조사 결과 무혐의로 저희로서는 파악을 했습니다.
민원 내용을 사전에 학교장에게 통보한 것은 민원을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조치로써 민원인의 신분은 노출시키지 않았으며 감사의 부실을 초래하려는 고의성도 없었습니다. 향후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보안 유지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특별감사 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은 성추행, 상습 폭행, 횡령 혐의를 받은 당사자들이 성동학교 교직원, 학부모 등 70여명의 호소문을 첨부하여 명예회복을 위한 별도의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저희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향후 성동학교의 조속한 안정과 민원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지도 점검과 직원연수,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을 기하도록 지도ㆍ감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노 의원께서 질문하신 나이스 관리 소홀로 인한 교원개인정보 노출 문제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나이스 관리소홀 축소보고와 관련하여 사안발생 초기 관련자 구두진술에 의한 자체조사에 의존하다보니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감사를 착수하여 본 사안의 모두를 낱낱이 밝혀 보고하게 되었습니다. 나이스에 대한 교원인사관리 전산화가 도입 초기 현장에 정착되기 전 관련지침에 의한 권한부여 관리가 소홀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특히 교원정책과 전직 장학관에 대해 업무상 필요하다 하여 업무담당자가 권한을 부여했지만 바로 회수하지 못하고 장기간 권한을 갖고 교원 인사정보를 조회할 여지가 있어 특혜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나이스 관리 소홀로 인한 교원개인정보 노출 문제 감사결과 확인된 사항에 대해 관련규정에 의거 업무담당 장학사는 경징계 의결요구하고 그외 관련자는 경고조치를 하였습니다.
교원인사정보 관리소홀 재발 방지책으로 나이스 권한관리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7월 2일 통합ID 및 권한관리지침을 개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인사시스템 접근권한 부여 세부기준을 수립 권한부여와 승인절차를 엄격히 하여 향후 교원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ㆍ운영하겠습니다. 필요하시다면 통합ID 및 권한관리 지침 주요 관련 내용 한부를 드리겠습니다.
노 의원께서 질문하신 학교평가 개선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학교평가는 시교육청 평가와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시교육청 평가결과에 따라 인천교육의 위상이 결정되고 포상금의 차액도 100억에 달해 시ㆍ도교육청평가의 지위는 무관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학교평가 지표관리를 불가피하게 시ㆍ도교육청 평가와 연계지어서 설정을 했습니다.
일선 학교에서 학교평가로 인한 업무 부담이 과중하다고 제기되는 지표, 학부모만족도, 방과후학교 참여율, 교원직무연수는 학교현장의 의견수렴과 평가운영방법 점검을 실시하고 지표 담당부서와 협의를 통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교원 직무연수시간은 2013년 절대평가로 변경하여 목표치를 안내하였으며 초ㆍ중은 125시간, 고 90시간입니다. 2014년에는 타 시ㆍ도교육청 수준을 조사하여 목표치를 타시ㆍ도보다 많지 않게 조정할 예정입니다.
학교평가와 학교성과급 연계 건은 2012년 100% 연계해서 2013년 70%로 비율을 낮추었으며 관련부서와 협의해서 더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평가는 평가 주체에 따라 기관평가와 학교자체평가로 구분하며 기관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에 대한 책무성 점검, 학교 수준 점검을 통한 장학지원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학교자체평가를 통해 단위학교가 학교운영 전반을 능동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평가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교육의 질 개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천에서는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와 기관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평가 시행 주기는 전국이 10개의 교육청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정량평가로 전환되면서 매해 정량 데이터가 관리되고 있으므로 매년 평가를 실시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서면답변을 요구하신 존경하는 배상만 의원님, 이용범 의원님, 김기홍 의원님, 강병수의원님, 전원기 의원님, 허회숙 의원님, 정수영 의원님, 전용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조속히 서면으로 답변서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서 지적하신 문제점과 지시해 준 대안에 대해서는 보다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하여 시책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상철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 우리 교육, 인천교육에 대한 더 많은 지적 또는 지도 그리고 지원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