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창규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항상 인천교육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한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에 대하여 경의를 표하며 진심으로 감사를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정종섭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필요한 경우 일부 수정하여 답변드림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평생교육시설 지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저소득층자녀 학비감면 기준은 일반학교는 월 건강보험료 3만 6,000원, 가계소득 월 160만원이며 평생교육시설 학교는 재원부족으로 인해서 이 기준을 적용하지 못하고 전년도 기준을 적용하여 지원하였습니다.
평생교육시설 학교는 우리 인천에 남인천여고, 북인천산업고, 예화고 이렇게 세 학교가 있습니다.
이 학교는 초·중등교육법의 적용을 받는 일반 공·사립학교와는 달리 같은 사립입니다만 정규 사립학교는 학교법인이 재단을 구성해서 운영을 하고 있고 이 사회교육시설은 법인이 아닌 개인 소유로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지원하는 법적 근거가 조금 미약합니다.
정규 사립학교는 개인이 설립하지만 그 학교 재산이 법인 재산으로 되어 있고 또 사립학교법에 조례에 의해서 지원토록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조례에 의해서 사립학교를 지원하고 있고 평생교육시설은 평생교육법에 의해서 경비보조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할 수 있는 그런 근거는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청이 직접 지원하는 그런 근거는 조금 미비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교육청에서 저소득층 자녀들에 대해서 학비를 보조하고 있습니다만 성인은 저희가 얘기하는 저소득층 자녀라고 보기에는 어렵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교육적인 차원으로 볼 때 정규 사립학교건 평생교육시설이건 교육을 시키는데는 틀림없이 같은 목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여기에 몰라라 할 수는 없습니다. 지원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사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3년간 그 3개 학교에 2억 5,000만원을 지원했고 앞으로도 정보화구축비라든가 교육환경개선비 등을 점차 지원을 확대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 진로 안내책자 발간시에 평생교육시설 학교를 왜 빼놨느냐 그러셨는데 앞으로는 꼭 넣어서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교원의 상급자격 등 연수는 그 근거가 초·중등교육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평생교육법을 적용받고 있는 이 평생교육학교는 그 법적근거가 없어서 일시 지금 중단된 상태인데 교육부에서 지금 그 법적근거를 마련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법이 마련되는 대로 저희가 자격연수 또 학교선생 연수를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학교직원의 인건비는 마찬가지입니다. 인건비도 지원이 지금 여기는 1인당 50만원을 지원하고 있고 전액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선생님들의 대우가 아마 정규 학교와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사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 운영 활성화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에 의해서 설립되었습니다만 직접적으로는 아시는 바와 마찬가지로 1999년 10월 말 발생한 인현동 화재참사가 직접 계기가 되어서 건전한 학생 교육문화 창달을 위해서 지난 2004년 10월에 개관을 했습니다.
21세기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건전한 놀이문화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서 아이들이 흥과 끼를 발산하는 건전한 놀이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또 재능 계발을 위하여 놀이문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꿈을 키우는 특기·적성 신장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고 먼저 우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교실을 개설 운영하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특별·재량활동 지원을 위한 단체 문화체험 활동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가족과 학생들이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 총족과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수준 높은 기획공연과 전시를 유치하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축제행사와 동아리 활동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국 유일의 청소년 대상 운영프로그램인 10개의 상설 자유이용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놀이문화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회관의 강당과 몇 개 프로그램 외에는 이용실적이 전무한 실정이라고 말씀을 해 주셨는데 사실은 그렇게 아주 전무한 것은 아닙니다.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는 단체 체험활동, 특별활동지원, 문화체험 등을 운영하며 이는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써 학기 중 학급, 학년별로 신청을 받아 학생들이 국악연습실, 관현악실 등에서 직접 문화체험을 하고 방학기간 중에는 방학문화교실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5일제 문화교실, 토요문화교실, 방학문화교실 등을 운영하여 도예교실 외 55개 강좌에 1만 3,626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는데 이 기간 중에 회관의 모든 실이 다 개방되어 운영을 했습니다.
따라서 방학기간 중에는 단체문화 체험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유이용실을 제외하고는 일부 시설은 순환적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2005년도, 2006년도 회관 이용자는 연 인원 31만명을 넘고 있습니다.
4층에 위치한 다목적 문화교실은 문화교실과 단체문화체험, 동아리 활동 등 운영프로그램 지원을 위하여 다목적으로 이용되는 공간입니다.
예를 들면 동아리 활동 중 개별과제 운영이나 연극놀이에서 다양한 동작표현 등을 위한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이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 열린 자료실로 구성하고자 예산확보를 위해서 작년에도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만 큰 실효를 걷지는 못했습니다.
회관의 조직 구성에 대해서 답변드리면 운영부와 총무부 2개 부에 5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5명의 정규직원과 15명의 비정규직인 연봉계약직 등 4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5명의 연봉계약직원은 상설 자유이용실 운영과 단체체험활동을 지원하고 25명의 정규직원은 회관 운영 외에 별도의 근무명령에 의하여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근무조가 편성되어 매주 근무하며 학기 중에는 당구장, 탁구장, 인터넷카페 등을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각종 대관행사가 개최됨에 따라 시설관리를 위하여 직원들이 조 편성이 되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관의 이용자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집중적으로 증가하며 기획공연과 전시 등의 주요행사가 주말에 편중되어 있어 모든 직원이 휴관일을 제외하고는 학생들의 건전한 놀이공간 제공을 위하여 별도의 근무를 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관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와 수준 높은 기획공연의 기획, 홍보, 마케팅을 지원할 행정직원의 지원도 시급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현재 인원도 그렇게 충분한 인원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학생교육문화회관 관장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원 승인을 받아 정하고 있으며 타시·도의 학생교육문화회관에 비하여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은 시설규모와 프로그램 운영 면에서 가장 큰 회관으로써 전국의 학생회관장도 12개 회관이 3급 또는 3급 상당 장학관으로 되어 있으며 기초자치단체 회관인 네 곳만 4급 이하로 되어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 운영 전반에 걸쳐 질문하여 주신 것은 회관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관심의 표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직접 방문하셔서 보시고 오셨다고 그러시니 저희도 굉장히 고맙게 생각을 하고 여러 의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해서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서관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서교사, 계약직 사서가 있는 학교는 방학기간과 방과 후에도 대출을 포함한 도서관 운영을 하고 있으나 그 이외의 학교는 방학기간 중 도서관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방학기간 중에 도서관을 개방하지 못하고 있는 학교에 대해서는 학부모 사서도우미, 노동부 고용안전센터 파견인력 또는 도서부원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학교도서관을 원활하게 운영하고 있는 학교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각급 학교에 제공하여 일반화하고 학교장과 담당 교사에게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여 방학 중에도 학교도서관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U-모둠학습실은 무선네트워크 환경과 최첨단 모바일 교육 기자재를 갖추어 10개 학교에 구축되어 이동 가능한 학습과 다양한 모둠별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축된 교수-학습운영실입니다.
학교별로 개관일자는 다르나 9월 이후 교원 1,534명에게 160시간에 걸쳐 활용방법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모둠별 교수-학습활동이 활발한 국어, 사회, 과학 등에서 1,593시간을 활용하였고 방학 중에도 학부모 정보화교육·보충수업 등에 활용하였으나 일부 학교에서는 활용되지 않는 곳도 있었습니다. 지도해서 방학 동안에도 활용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선생님들 연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강창규 의원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부평구 주택재개발예정구역에 특수목적학교 설립에 대하여입니다.
고교평준화제도 이래 학생과 학부모들의 다양한 욕구충족 그리고 관련분야 인재육성을 위해서 인천과학고등학교와 인천외국어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나 계속되는 교육수요 증가로 인한 특목고 부족현상에 따른 인천의 우수학생의 타시·도 진학문제를 해소하고 인천의 지정학적 여건에 걸맞는 다양한 분야의 우수인재 육성을 위하여 인천시와 긴밀한 협의하에 2010년까지 특목고 4개교 추가 설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목고 설립계획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2008년 3월 개교 예정으로 중구 운서동에 인천국제고등학교를 신축 중에 있고 2009년 3월 남동구 소래·논현지구에 가칭 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와 계양구에 가칭 미추홀과학고등학교 그리고 2010년 3월 서구에 가칭 인천국제학교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예술계열 특성에 걸맞는 교육시설 확보를 위한 인천예술고등학교 이전을 위해 인천시와 경제자유구역청과 협의해서 송도국제도시로 이전부지를 정하고 행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들 특목학교 신설경비는 40%를 시에서 지원해 주는 조건으로 합의해서 지금 진전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부평구 청천2구역 주택재개발정비 예정구역으로 특목고 설립계획을 변경하기에는 한참 나가 있기 때문에 좀 어려운 실정임을 말씀드리고 주민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에 감사드리면서 또 인구가 늘고 시대가 조금씩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특목고 설립이 필요할 때가 또 올 것으로 저희는 예측하고 있고 학교부지를 이렇게 내주신다면 물론 저희는 특목고 설립을 다시 또 재추진할 의욕을 갖고 있습니다.
특수목적고는 9개의 계열이 있으나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인가 전 사전협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과학계열, 외국어계열과 국제계열의 특목고입니다.
우리 인천은 이 3개 계열의 특목고는 인천과학고와 인천외국어고 2개교에 불과하여 인구수나 학생수에 비하여 타시·도보다 특목고수가 상대적으로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인가 전 사전협의제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출했으며 시행령이 공포되어도 타시·도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계획한 대로 인천국제고, 미추홀고, 제2과학고가 차질 없이 설립되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고등학생의 학업중단 예방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말씀드릴 것은 학교에서 일방적으로 퇴학조치를 시키는 경우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예방하고 학업 중단 학생의 복교를 위해서 교육청에서는 대안교육기관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기 대안교육기관인 성산효마을학교에서는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5개년 과정으로 57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단기 대안교육 위탁기관인 인천인성개발연구원과 인천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부적응 학생과 재입학생을 위한 적응교육을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5개 지역교육청에 상담실을 설치하고 전문 상담순회교사를 지역교육청별로 2명씩 10명을 배치·운영하고 있으며 금년 3월에는 전문 상담교사 17명을 중·고등학교에 배치하여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단위 학교에서는 처벌보다는 선도위주의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1교사 1학생 결연지도, 또래상담 활성화 그리고 학생상담자원봉사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업중단 학생들이 보다 많이 복교하도록 하기 위해서 1월에 학업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복교희망자를 파악해서 2월에 교육청과 단위 학교별로 재입학생을 위한 적응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학업중단 학생들의 복교를 위하여 단위 학교별로 매년 1월에 학생 개개인에게 연락을 하고 있으나 70% 내외의 학생들이 복교를 희망하지 않고 또 상당수의 학생들이 가정해 체, 거주지 이전 등으로 연락이 되지 않아 복교율이 낮은 편이나 본인이 원하는 경우는 모두 재입학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2007년도부터 단위학교 상담실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서 상담실 시설 현대화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가평꽃동네와 관내 사회봉사기관 등과 협약을 체결해서 교사와 부적응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사제동행 봉사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에서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교육청과 단위학교 사회봉사기관과의 연계를 통해서 부적응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중·고학생들의 유학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은 전국적인 추세이며 현행법규, 즉 외국유학에 대한 규정에는 초·중학생의 유학은 교육청의 허가를 받지 않은 것은 불법입니다. 고등학생은 허가 없이 유학을 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초·중학생의 유학은 모두 불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들이 중도 귀국할 때에는 학업을 계속하도록 우리가 도와 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도와 주기 위해서 불법 유학기간을 유학으로 인정하여 편입학을 허가할 수 밖에 없는 모순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불법 학생은 못 받는다 이렇게 할 수도 없고 그래서 이것은 어떻게 보면 저희로서는 제도적인 모순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초·중학생들의 유학은 법에 의거 특수한 재능이 있는 경우에만 교육청의 허가를 받아고 이루어지도록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고등학생의 경우는 유학을 규제할 수 없으나 뚜렷한 목표 없이 시류에 편승해서 유학을 가는 일이 없도록 사전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해외 유학이 증가하면서 가정 해체, 현지 부적응으로 인한 탈선 등 부작용도 많아 무분별한 해외유학을 예방하기 위해서 우리는 꿈, 보람, 만족을 주는 희망찬 인천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추진해 온 교육시책을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한층 발전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10대 역점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하여 원어민 보조교사를 확대 배치하고 영어마을 등 외국어 체험교육 기반을 구축하여 외국에 가지 않고도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여건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하여 외국교육기관에 대응하는 특목고와 특성화학교를 설립하고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기초 기본능력과 수월성 신장을 위한 영재교육 등에 힘쓰겠으며 무분별한 해외 어학연수와 유학을 방지하기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홍보와 계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시설물의 내진설계 반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5년 개정된 건축법 제38조에 의거 신축과 대수선하는 3층 이상 연면적 1,000㎡ 이상의 시설물에 대해서는 설계 용역발주시 과업지시서에 내진설계를 의무화하여 설계와 시공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준공검사는 감리단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내진설계가 되어 있는 학교는 전체 44개교 중 최근에 신축된 학교를 포함하여 초등학교는 35교, 중학교는 18교, 고등학교는 20교로 총 73개교가 있습니다.
내진설계 법령이 강화되기 이전에 학교시설의 내진성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1999년 이후 신축한 학교 중 건물 배치유형별로 5개 학교를 표본으로 내진성능평가용역을 실시하여 모두 안전성을 판정받았습니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중인 건물유형별 내진보강공법이 개발되면 예산절감을 감안하여 경기도교육청과의 긴밀한 협조로 내진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기존학교에 대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난의 다양화, 예측 곤란한 재난의 발생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책무를 지고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교육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의 기본이 되는 자체 집행계획을 매년수립시행하고 있으며 각급 학교에서는 소방서와 연계하여 대피훈련 등을 실시 유사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 발생시 행동요령을 담은 초·중등용교육교재를 개발 보급할 예정이며 풍수해, 황사, 폭염, 지진 등으로부터 교육시설물보호대책을 강구하고 소방서 등 전문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체계적인 체험위주의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 생활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위기상황 대처능력을 키우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것이 따로 훈련시간을 낸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보통 출입시에 복도 이용을 구분해서 꼭 그 길로 자기 교실에 들어가고 또 복도와 계단을 이용해서 학교 건물에서 나올 수 있는 습관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 실내공기질 관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실내에서 발생하는 열, 수증기, 냄새, 먼지 및 유해가스 등에 의하여 실내공기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고 산소농도 감소 방지를 목적으로 학생과 교직원이 재실하는 방에 대하여는 학교보건법 동법 시행규칙 제3조제1항에 규정한 1인당 환기량을 기준으로 하여 적정한 환기방식을 계획하도록 되어 있으며 기계 환기를 할 경우에는 공기를 넣어주는 것과 공기는 빼는 급기와 배기가 열교환되는 환기방식으로 설치토록 되어 있습니다.
2006년 이후 신·증축 및 개축되는 학교의 경우 실시설계시 강제 환기시스템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본 시스템이 설계 반영된 학교는 신설학교 8개교, 개축대상학교 3개교, 총 11개교입니다.
노후학교는 기준 초과항목이 대부분 미세먼지와 총 부유세균으로 이의 개선을 위하여 충분히 환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측정요원으로 환경기사를 임용하여 학교별 점검계획을 수립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교사 내 공기질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체 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정기점검을 통하여 내실 있는 실내 공기질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천호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여 주신 것은 추후 서면으로 답변서를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천호 의원에 대한 서면답변서 제출되지 않음)
이상으로 정종섭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세 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해 주신 발전적인 대안과 비전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검토와 연구로 개선할 것은 개선하고 시책에 반영할 부분은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박창규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 충고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