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이순화입니다.
2018년회계연도 인천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부경위 및 제안이유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의 규모는 기정예산액 3조 9052억 3900만원 대비 138억 1600만원을 증액하여 3조 9190억 5400만원을 편성하여 본예산을 기준으로 10%가 증가 되었습니다.
또한 연평균 증가율 2017년 17.3%보다 낮은 10%로 특별교부금,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행정활동 이전수입이 감소되어 세입증가율이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요 세입 증감 내역은 보고서 7쪽부터 13쪽입니다.
중앙정부 이전수입은 특별교부금의 증액과 국고보조금 중 교육급여 사업비의 감액 반영으로 115억 5100만원이 증액되었고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은 법정이전수입의 증가와 비법정이전수입 중 무상급식비 지원액의 감소로 57억 6200만원이 감액되었으며 자체수입은 도화지구 및 창신초 부지 전력시설의 손실보상비와 이자수입 증가로 인하여 79억 39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사업의 낙찰차액 및 사업종료의 잔액 감액이 대부분이며 신규 및 증액사업은 특별교부금 등 목적지정 사업 편성과 학교 신ㆍ증축, 예비비 증액에 편성되었습니다.
세부내용은 검토보고서 14쪽부터 25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사업별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6쪽입니다.
사립유치원 운영비는 원비 동결 및 인하한 유치원을 대상으로 학급당 3만원에서 25만원까지 차등 지원하여 동결을 유도하는 사업입니다.
교육청은 지난 제2회 추경에서 사립유치원 운영비가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여 250.7%가 증액된 15억 7800만원을 편성하였고 금번 추경안에서는 33.5%가 감액된 10억 5000만원을 요구하였으나 감액 사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하고 산출기초를 1식으로 단순화하여 감액기준을 파악하기 어려워 향후 지원비 신청방법 개선 등 다양한 지원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고 사료됩니다.
보고서 28쪽입니다.
장애유아 무상교육비는 공ㆍ사립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장애유아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상인원 50명이 감소하여 기정예산 대비 20.4%인 2억 6000만원을 감액하였고 교육급여지원사업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학생에게 학비 등을 지원하는 복지사업으로 학생수 및 기초생활수급 대상인원이 감소되어 계획 대비 총 849명이 줄어 27억 79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향후 감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한 산출 추계가 되어야 할 것이고 지급대상에서 제외되는 학생들이 복지 사각지대 발생으로 인해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 기준완화 등 다양한 방안 검토가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보고서 28쪽입니다.
내진보강사업은 학교교육시설의 건물 및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화초 외 4개교에서 기정예산 대비 40% 이상을 감액 편성한 구체적인 설명과 향후 내진보강 예산편성 시 사업비가 적정하게 편성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고서 33쪽 학생교육원 수련시설 환경개선사업 관련입니다.
흥왕체험학습장은 노후관사 보수, 여자화장실 추가 증설 등의 개선사업이며 국화리학생야영장은 운동장 야외무대 스탠드 및 지붕 교체와 야외화단을 조성하는 외부환경개선사업으로 총 6억 8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만 학생교육원 수련시설은 전반적으로 노후시설이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환경개선 사업이 요구되므로 중장기적인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중복적인 예산낭비를 막고 학생들의 수련시설로서 활용도를 높여 다양한 체험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보고서 39쪽 종합의견입니다.
2018회계연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기정예산 대비 138억 1600만원을 증액한 3조 9190억 5500만원으로 목적지정 경비와 자체수입 증가에 따른 가용재원을 세출예산에 반영한 것으로 향후에는 학생수 감소에 따른 자체수입 감소와 부동산 경기둔화로 인한 지방세수 감소 등 국내외적인 영향으로 불경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인천시교육청에서는 안정적인 재원확보를 위한 대응책을 마련하여 재정 건전성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금번 추경안은 정리 추경임에도 총 27개의 신규사업과 총 137개의 주요사업 증감사항이 있는 만큼 목적과 용도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조속히 추진하여 이월액 및 불용액 발생을 최소화할 것이며 시설공사 시 안전사고 발생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여 안전한 공사현장을 조성하는 등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세출예산안에 복지성 예산 및 시설사업, 인건비 감액이 전체 감액금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예산편성 시 정확한 추계를 통해 과다 편성을 지양하고 낙찰차액 발생이 예상되는 사업은 조기 집행을 통해 연도말 불용액을 최소화하고 1년 이상 사업기간이 소요되는 사업은 계획초기에 계속비 사업으로 추진하여 회계독립의 원칙을 준수하여 집행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2018년 인천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18년도 인천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