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최강환입니다.
300만 인천시민의 행복과 교통불편 민원해결을 위해 열정을 다하시고 항상 저희들을 격려해 주시는 평소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학 교통정책과장입니다.
태동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유세종 철도과장입니다.
이학규 택시화물과장입니다.
이길주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하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갖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주요예산사업 추진현황,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기구 및 정ㆍ현원입니다.
기구는 6과 19담당으로 정원 121명에 현원은 114명이 있습니다.
9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금년도 주요예산사업은 46건에 3,583억원으로 투자사업이 35건, 용역이 11건이며 4월 20일 현재 1,344억원이 집행돼서 집행률은 37%에 이르고 있습니다.
다음은 15쪽이 되겠습니다.
15쪽의 대중교통 환승할인 요금제 시행입니다.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수도권 통합환승과 시내버스 간 환승으로 시민들의 이용실적에 따라 전철기관과 버스업체에 재정지원되고 있는 예산은 4월 20일 현재 집행률은 40.3%로서 향후 소요액 대비 부족액이 한 49억원 정도 예상됩니다. 그래서 1회 추경 시 계상할 계획이 있습니다.
16쪽 역전광장 정비사업입니다.
이용자 중심의 친환경적인 광장으로 새롭게 정비하는 사업이며 사업대상은 부평역광장 등 7개소입니다.
지난 1월 관할 구청으로 예산 10억 4,200만원을 재배정 완료하였으며 향후 계획은 7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12월 내에 준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어린이ㆍ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입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보수하는 사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35개소 그리고 노인보호구역 5개소를 대상으로 현재 각 구청에서 설계 중에 있습니다.
10월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8쪽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교차로 등 도로의 기하구조를 개선하고 횡단보도, 신호등 이설 등 신호체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부평구 부평시장로터리 등 7개소를 대상으로 현재 각 구청에서 설계 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차질 없이 완료하겠습니다.
19쪽 교통사고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은 강화군 길상면 군도12호선의 선형을 개량하는 사업으로서 행정자치부에서 1월에 국비 3억 8,000만원을 추가 내시하여 1차 추경에서 7억 6,000만원을 추가로 편성할 계획에 있습니다.
2019년도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0쪽 교통운영 개선사업입니다.
도로구간별 상시 정체요인을 분석해서 개선하는 사업으로 대상은 능안삼거리 등 28개소와 개선기본계획 대상지 14개소이며 능안삼거리 개선사업비는 3억원인데 이것 남구에서 지금 현재 재배정돼 가지고 설계 중에 있습니다.
나머지 사업은 10월까지 설계용역은 완료하고 연말까지 공사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1쪽 BRT 운영입니다.
청라∼강서 간 간선급행버스는 예비차량 한 대를 포함해서 열세 대가 10분에서 15분 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4월 20일 기준 예산집행률은 22%로서 매 분기별로 인천교통공사에 대행사업비를 교부하여 정상운영 중에 있으며 이용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서비스 개선과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2쪽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입니다.
준공영제 참여업체와 버스는 32개 업체 1,861대이며 운송원가 대비 적자분을 재정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월예산 포함해서 전체 607억원 중에 306억원을 집행해서 집행률은 50.5%입니다.
재정지원 절감대책으로 표준연비제를 시행하고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정산지침 개정 등 제도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시내버스 유류대 지원입니다.
2001년 에너지 가격구조 및 세제개편에 따른 경유가격 인상분에 대한 유가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3개 버스업체의 경유 차량 275대에 대하여 7억 7,2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대체구입 차량에 대하여는 친환경을 고려하여 CNG 연료사용 버스로 교체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저상버스 구입 보조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서 저상버스 구입 시 일반버스와의 가격차액을 국ㆍ시비 50%씩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37억원을 지원하여 서른일곱 대를 도입을 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비지원액이 당초 18억 5,000만원에서 11억 9,800만원으로 감액되는 문제가 있으나 국토교통부를 방문해서 타시ㆍ도 불용액을 추가배정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고 당초 계획대로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쪽 강화ㆍ옹진 도서지역 버스운송사업 지원입니다.
교통여건이 열악한 벽지ㆍ도서지역 주민들의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재정지원 사업으로 37억 3,400만원 예산 가운데 28억 2,100만원이 집행되었으며 앞으로 노선별 이용객수를 분석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서 효율적인 공영버스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대중교통 불편지역 셔틀버스 운영비 지원입니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셔틀버스 운영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서구 대곡마을, 계양구 이화동, 중구 소무의도, 영종 자연부락 등 공영버스 열한 대로 9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예산집행률은 76.6%로써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7쪽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사업입니다.
버스승강장 신규설치는 50개소이며 교통공사 위탁관리비용 12억원으로 신규설치 대상지는 전수조사를 마쳤고 8월까지 설치를 완료해서 시민들이 쾌적한 버스정류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서북부지역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사업입니다.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재원으로 버스승강장을 설치하는 사업이며 15억 500만원으로 서구지역에 80개소 그리고 계양구에 8개소를 설치할 계획으로 대상지 선정을 위한 전수조사를 하였으며 이달 중에 사업대상을 확정하고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등을 반영해서 10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29쪽 송도 버스공영차고지 위탁운영입니다.
송도 버스공영차고지와 충전소를 인천교통공사에 위탁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위탁대행 사업비로 3억 6,700만원 예산 중 4월 20일 기준 9,100만원이 집행되었고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30쪽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그동안 재정투자심사를 완료하였으며 버스조합과 차고지 사용 수요조사를 한 후 다음 달 내에 LH공사와 토지매입을 협의할 계획임을 보고드립니다.
31쪽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계양구 오류동에 위치한 공영차고지 부지로 총사업비 218억원이 소요되지만 현재 확보된 예산은 국비 23억 5,300만원으로 사업비 부족으로 부지매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회 추경예산에 시비 60억원을 추가 확보해서 우선 부지를 매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쪽 남동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총사업비 173억 6,800만원을 투입해서 지난 4월 총 아흔여섯 대 버스를 수용할 수 있는 공영차고지 조성을 마무리했습니다.
그래서 5월 1일부터 CNG 충전소 운영업체도 선정돼서 운영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공영차고지를 지속적으로 조성해서 버스업계의 경영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3쪽 승강장 편의시설 확충입니다.
금년 예산 69억 7,700만원을 투입해서 지하철 역사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현재 부평시장역에 엘리베이터 한 대 그리고 부평구청역 등 4개 역에 에스컬레이터 여덟 대를 설치 중에 있으며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34쪽 장애인 콜택시 운영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공을 위해서 특장차 140대 그리고 바우처택시 120대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95억원의 예산 중 집행률은 49%이며 운영비 83억원 중 46억원을 집행하고 12억원의 차량구입비로 노후차량 30대를 이달 중에 신차로 대체구입할 예정입니다.
35쪽 택시 유가보조금 지원입니다.
2001년 7월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른 유류세 인상분의 일부를 운송사업자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예산액 325억 8,300만원 중 85억 3,10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36쪽 택시 승차대 설치 및 관리입니다.
금년에는 콜 대기라든가 휴식, 승강장 기능을 제공하는 택시복합승차대를 권역별로 안배해서 10개소를 설치할 예정에 있습니다.
기 설치된 택시 승차대 100개소에 대한 유지보수를 교통공사에 위탁관리하고 있으며 예산액 3억 9,900만원 중 3억 5,00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37쪽 교통카드 수수료 등 지원입니다.
택시교통카드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 매월 카드결제 수수료의 50%를 지원하고 통신료는 대당 5,000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산액은 35억원으로 매월 지급하고 있으며 4월 말 기준 약 10억 5,4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38쪽 택시운수종사자 처우개선 지원입니다.
택시운수종사자의 근무여건 개선과 대시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2012년부터 지원해 온 사업으로 예산액은 24억원 중 4월 말 기준 약 4억 1,6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39쪽 사업용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지원입니다.
2001년 7월 에너지 가격구조 개편에 따라 유류세액 인상분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경유는 리터당 345.54원 그리고 LPG는 리터당 197.97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총예산은 1,152억원이며 예산집행률은 36%인 419억 3,9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40쪽 계양IC 화물 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입니다.
계양구 용종동에 2006년부터 2019년까지 2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192면의 화물 공영차고지를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확보예산은 총 21억 2,500만원입니다.
지난 2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대한 심의가 있었습니다마는 관리계획을 보완하라는 요구가 있어서 재심의안을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한 바 있습니다.
향후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대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재심의 그리고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실시설계를 한 후 토지 보상하여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1쪽 서구 화물 공영주차장 조성입니다.
도심지 불법 주ㆍ박차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서구 원창동에 총 15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30면 내외의 화물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고 4월 중에 부지 측량을 실시하였으며 5월 중에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공사를 발주해서 7월 중에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42쪽 운수종사자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지원입니다.
사업용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선진 교통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교육지원 사업으로 예산액 14억 1,000만원 가운데 7억 50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43쪽 교통행정종합관리시스템 노후장비 교체입니다.
버스전용차로 및 주ㆍ정차 위반차량 단속 자료를 관리하는 종합관리시스템으로 내용 연수가 초과되어 교체하는 사업으로 지난 4월 18일 사업을 착수해서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6월 2일날 준공 후 계약금액 6억 8,600만원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44쪽 공영노외주차장 건설입니다.
원도심 주택가의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 국ㆍ시비 218억원을 투입해서 인천가좌역 일원 등 13개소에 779면의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64억 3,700만원을 집행하였고 금년 내에 사업이 완료되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위탁대행 사업입니다.
시 공영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서 인천시설관리공단에 위탁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에 27개소 공영주차장 위탁대행사업비 28억 800만원 예산 가운데 18억 4,9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환경 조성과 이용자의 편익증진을 위해서 주차장 운영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6쪽 버스정보관리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총사업비 29억 2,800만원으로 실시간 버스도착정보를 제공하는 버스정보안내기를 확대 구축하는 사업으로 버스정보안내기의 신규설치는 150대 그리고 교체가 80대 그리고 센터시스템 개발 등입니다.
금년 말까지 완료해서 시민편의 증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교통안전시설 설치 관리입니다.
교통안전표지라든가 노면표지 등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안전표지 1,430개와 노면표시 257㎞를 12월까지 차질 없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48쪽 교통신호기 설치 및 보수입니다.
교통안전 신호시설의 고장 시 24시간 긴급 보수와 교통신호기 신설을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12월까지 신호시설 100개소 신설과 400개소를 보수할 계획임을 보고드립니다.
49쪽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사업입니다.
10억 7,900만원의 예산으로 12월까지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141대를 교체할 계획이며 현재 교통신호제어기 50대를 납품받아 교체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용역사업입니다.
53쪽 도시교통 종합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법정계획 5개를 하나의 과업으로 통합해서 수행하는 용역으로 지난해 5월 한국교통연구원과 계약 체결해서 금년 11월까지 수행할 예정입니다.
향후 5년에서 20년 뒤 인천교통의 밑그림을 그리는 사업으로 도로라든가 철도 등 교통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교통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54쪽 도시교통 기초조사 및 동향분석 용역입니다.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9조에 따라 매년 교통량과 속도 등을 조사 분석하는 법정조사사업입니다.
조사사업은 교통량 123개소, 통행속도 80여개 축을 조사 분석할 계획으로 금년 다음 달에 착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55쪽 공항철도 운임체계 도출을 위한 용역입니다.
영종지역 주민들의 숙원사항인 공항철도 수도권통합요금제 시행 건의에 대해서 운임체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우리 시와 공항철도㈜가 공동으로 용역 발주하여 지난 3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계약해서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금년 내에 반드시 공항철도에서 운임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6쪽 수도권 통합환승 요금체계 개선방안 연구용역입니다.
지금 현재 이것은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 보전비율이 철도운송기관이 46% 있는데 그것을 상호협약을 해서 환승요금체계를 개선해야 되겠다라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학술용역입니다.
이게 저희가 하는 게 아니라 서울시하고 경기도, 한국철도하고 해서 4개 기관이 실무회의를 통해서 용역추진을 하고 있는데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아 가지고 서울시와 경기도 간에 운송수지분석 등 과업범위에 대한 서로 의견을 달리하고 있어 지금 현재 답보 상태에 있습니다.
이달 중에 기관 간 협의를 통해서 저희는 절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마는 서울시하고 경기도하고 서로 협조해서 용역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7쪽 시내버스 회계감사 및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입니다.
전문 회계기관의 용역을 통해서 시내버스 운송업체의 회계처리 실태를 감사하고 금년도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는 용역으로 당초 2억 3,000만원을 편성하였으나 지난해 11월 버스조합과 준공영제 이행협약서를 체결하면서 회계감사는 버스조합에서 주관해서 실시하고 표준운송원가 산정만 시에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회계감사용역 예산에 대해서는 추경에 일부 삭감할 예정임을 보고드립니다.
58쪽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입니다.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상태와 시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용역으로 준공영제 참여업체에 대한 평가는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체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평가는 격년제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가결과는 업체에 대한 서비스 개선대책 마련과 재정지원에 대한 차등지원 근거 등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59쪽 준공영제 시내버스 표준연비 산정 용역입니다.
준공영제 재정지원금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시내버스 연료비 절감을 위해서 준공영제 156개 전 노선에 대해서 실제 연비를 바탕으로 차량에 대한 유형 그리고 운행거리, 노선 특성 등에 대한 연비 개선도를 반영해서 노선별, 차량유형별로 표준연비를 산정하는 용역입니다.
개편된 노선에 대한 표준연비를 산정해서 올 하반기에 준공영제 버스업체 연료비의 정산 근거로 활용하게 됨을 보고드립니다.
60쪽 시내버스 조정노선 모니터링 및 안정화 연구용역입니다.
지난해 7월 30일 시행한 버스노선 개편 이후 경제성이라든가 공공성 측면 등에서 효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동안의 민원에 대한 검토라든가 대안 마련 등 노선체계 안정화를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인천발전연구원에서 3월 말 완료한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해서 노선실사 및 종합적인 검토를 거친 후 필요한 노선은 상반기 내로 노선조정을 마무리하고 시민들이 보다 편안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61쪽 인천시 철도망 효율화 방안 연구 용역입니다.
인천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의 속도향상과 GTX-B노선의 효율적 추진 등 대안을 마련하고자 작년 5월 용역을 착수해서 지난해 12월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고 금년 4월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향후 기관협의를 통해서 인천 철도망의 효율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62쪽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도시철도법 제5조의 규정에 따라 법정계획을 수립하고자 편성된 예산으로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예비타당성조사가 조금 늦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용역발주를 못 한 상태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총력을 다하고 있는 만큼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는 대로 용역발주 등 예산집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3쪽 인천1호선 검단 연장 타당성조사 용역입니다.
타당성조사 용역은 지방재정법 37조에 따라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 신규 사업에 대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으로부터 타당성조사를 받고 그 결과를 토대로 투자심사를 실시해야 하는 법적 사항입니다.
타당성조사는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실시하여야 하나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이 지연됨에 따라 기본계획 변경이 순연으로 착수하지 못하였습니다.
검단신도시 조기 활성화 등을 위해서 기본계획 변경 승인 신청 후 곧바로 타당성조사 용역을 착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현안 사항입니다.
67쪽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 건설입니다.
인천1호선과 2호선과의 환승체계 구축을 통해 지하철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서북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비 보조 관련 국토교통부의 지속적인 시비 매칭액 확보 요구에 따라 금회 추경에 미확보 매칭분 시비 24억 9,200만원을 확보함으로써 금년도 국비 배정액 156억원의 교부와 내년도 국비 확보 시 원활한 협의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회 추경 시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7년도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