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최강환입니다.
시민 행복과 인천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학 교통정책과장입니다.
태동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유세종 철도과장입니다.
최민수 택시화물과장입니다.
이길주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교통국 주요업무를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갖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그리고 2016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그리고 내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6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쪽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19건이며 처리요구 6건, 건의사항 13건 가운데 12건은 종결처리되었고 7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11쪽 버스운송업체의 수입금 관리 등 적정한 정산절차를 개선하라는 지적에 대하여 금년 12월부터 내년 9월까지 신(신) 버스운행정보 통합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수입금 관리 및 보조금 사용 투명성 확보를 위해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에 민간참여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도시계획시설이 결정되지 않아 예산이 반영되지 않았고 2017년 12월에 도시계획시설결정 용역을 시행하고 내년 상반기에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한 후에 추가예산을 반영하여 차고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3쪽 저상버스 리프트 조작방법 교육 및 시설점검입니다.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저상버스 운수 종사자에 대한 교육과 시설점검을 하였습니다.
14쪽 기계식주차장 지도점검으로 주차난 해소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기계식주차장을 설치하고 사용하지 않는 주차장을 점검해서 시정조치를 한 바 있고 앞으로도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점검해서 방치되는 기계식주차장이 없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2호선 고장의 원인과 시공사 책임 규명에 대한 지적에 대하여는 승객 불편 장애요인을 개선하였으며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전담조직인 기술분석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업손실비용에 대해서는 시공사에 청구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16쪽 사납금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책 강구입니다.
인천형 택시발전모델 구축 용역을 실시해서 택시 운수 종사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7쪽 라이프아파트 인근 석탄부두 이전 민원은 철도망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등으로 조기 해소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 석탄부두 이전은 2016년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되었고 항만구역 내에 위치하여 관할청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화물열차 노선부지에 대해서는 현재 중구청에서 연안 석탄부두선 활용 트램 도입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므로 그 용역결과에 따라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8쪽 주택가 화물 및 대형차량 공원 주변지역 및 외곽지역으로 주차 유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는 지적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금년 9월 말까지 화물자동차 밤샘 주ㆍ박차 단속실적은 8,852건이며 주ㆍ박차 단속 시 계도활동을 병행하여 도심 외곽 대로변 등으로 주ㆍ박차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화물자동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통해 지난해에는 2,948면 대비 30% 증가한 893면을 확충하였습니다.
앞으로도 2021년까지 화물주차장 1,125면을 확충해서 도심 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쪽 그린파킹사업 활성화 방안입니다.
그동안 홈페이지와 군ㆍ구 반상회보, 옥외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지원대상 확대와 보조금 환수조건 세분화 등 지원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20쪽 도시형 생활주택 현황을 감안한 주차장 확충 방안 검토입니다.
금년 1월에 중장기 공영주차장 확충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사업대상지 현장조사 및 우선순위를 검토하여 공영주차장을 건설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1쪽 버스정류장과 버스정보안내기 동시 설치 방안 강구입니다.
도시개발계획 및 교통영향평가 시 버스정류장과 정보안내기를 동시에 설치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신규 정류장 설치 시에도 버스정보안내기를 함께 설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2쪽 구월아시아드아파트 및 서창2지구 강남행 M버스 신설 및 서창2지구에서 송내역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노선 신설입니다.
구월ㆍ서창에서 강남역 간 M버스 노선 신설안이 금년 9월 국토교통부 노선조정위원회에서 심의ㆍ의결되어 오는 이달 안에 노선을 공모할 계획이고 운송업체를 선정한 후에 내년 초에는 운행이 개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송내역 운행 시내버스 노선 신설 건은 지금 현재 부천시에서 송내역 혼잡을 이유로 동의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속적으로 건의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4쪽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및 훈련실시입니다.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증가함에 따라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계양구 등 4개 군ㆍ구를 방문해서 478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과 인지ㆍ지각 검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25쪽 과태료 고지서 발급 시 가산기간에 따른 가산금 표기사항입니다.
금년 1월부터 버스전용차로 통행금지 위반 과태료 고지서 발급 시에 가산기간에 따른 가산금을 표기하도록 개선한 바 있습니다.
26쪽 계산택지 주차장 민간투자사업 추진 시 기존 상가 피해 최소화 방안입니다.
그동안 우리 시 재정여건과 주차난 해소 등을 고려해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해서 계산택지 3주차장에 대해서는 민간투자사업을 취소하였습니다.
그리고 4주차장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재정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기다리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7쪽 전통시장 주차장 설치사업 시 행정절차 추진 등 개선사항입니다.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지원 사업은 현재 경제정책과 주관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주차장 부지 보상 협의과정에 사업이 무산되는 사례가 없도록 도시계획시설 결정 후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28쪽 인천국제공항 내 택시승강장 배차 개선사항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지역 구분 없이 통합배차 운영 시행을 요구하였고 금년 1월 21일부터 서울하고 경기택시는 현행과 같이 자기사업구역으로 귀로 영업에 대해서는 배차하고 공동사업구역 이외 지역에 대해서는 우리 인천택시가 운행할 수 있도록 배차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9쪽 인천시내를 운행하는 경기도 버스 내 광고물 등에 인천소식 홍보 방안입니다.
인천 시내를 운행하는 경기도 버스 노선은 8개 노선 197대이며 버스 내부 TV를 이용해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TV 광고는 경기도에서 시 단위로 일괄 계약되어 인천시 경유 노선에 대해서 일부 계약이 불가하다는 입장에 따라 버스 내ㆍ외부 부착광고를 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협의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30쪽 버스노선 조정 이후 전통시장 등 미흡한 노선 정비 사항입니다.
버스 노선 조정 이후에 전통시장 등 미흡한 10개 노선에 대해서 지난 7월 30일까지 노선 조정을 완료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2017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용역입니다.
불합리한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위해서 공항철도(주)와 공동으로 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수도권통합요금제 확대를 기본으로 네 가지 안이 나왔는데 이용수요 및 운임수입에 대해 분석을 하였습니다.
현재 용역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와 개선안을 어떻게 결정하느냐 선정을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세부사항이 합의되도록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6쪽 도시교통 종합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다섯 개의 교통 관련 법정계획을 하나의 과업으로 통합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5월 한국교통연구원과 계약 체결해서 금년 11월까지 수행할 예정이었습니다마는 철도하고 도로 관련 계획 그리고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구상 등을 반영하기 위해 용역을 일시 정지한 상태입니다.
향후 5년에서 20년 뒤 인천교통의 밑그림을 그리는 사업으로 도로, 철도 등 교통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교통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ㆍ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37쪽 선진 교통안전 문화 조성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과 시민이 행복한 교통안전도시 구현을 위해서 제3차 교통안전기본계획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수립ㆍ고시하였고 교통안전 네트워크 회의를 분기별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 교통안전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38쪽 교통약자 보호 인프라 확충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35개소 그리고 노인보호구역 5개소 개선사업과 어린이교통안전 표시를 하는 사업으로 이달 내에 준공될 예정입니다.
39쪽 교통안전 기반시설 재정비입니다.
교통사고 잦은 곳과 위험한 도로구조 개선, 선형을 개량ㆍ정비하는 사업으로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0쪽 BRT차고지 건립입니다.
BRT차고지는 BRT의 안정적인 운행여건을 조성하고 운수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서 서구 원창동에 통합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실시설계용역을 하고 행정절차 등을 이행 중에 있으며 이달 중에 공사를 착공해서 내년 7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3쪽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효율적 운영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32개 업체 1,861대가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준공영제 참여업체에 대한 회계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정산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준공영제 개선협의회를 구성ㆍ운영 중에 있으며 재정지원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비용절감 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5쪽 남동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남동구 서창동에 176억 3,800만원을 투입해서 지난 4월 공영차고지를 완료했습니다.
현재 민간사업자와 시설관리용역을 체결하여 운영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6쪽 광역버스노선 신설입니다.
우리 시의 광역버스는 13개 업체 28개 노선 350대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증가하는 광역버스 이용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금년 7개 노선 42대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이 중에 2개 노선 8대가 운송개시하고 있으며 내년 1월까지 계획대로 운행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47쪽 시내버스 노선 안정화 추진입니다.
지난해 7월 시내버스 노선 개편 이후 노선조정 모니터링과 안정화 연구용역을 지난 3월 31일 완료하였습니다.
민원사항을 분석해서 두 차례에 걸쳐 24개 노선을 조정한 바 있습니다.
노선의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수시 노선조정을 좀 지양하고 상ㆍ하반기 각 1회의 노선조정을 정례화하도록 해서 시민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48쪽 인천공항행 리무진버스 노선 신설입니다.
인천시내에서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시내버스는 9개 노선 118대가 운행하고 있습니다만 여행용 캐리어를 탑재할 수 없는 시내버스 구조이기 때문에 여행객들로부터 승차거부에 대한 이용불만이 많이 접수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여행용 캐리어 탑재가 가능한 리무진버스 2개 노선을 신설해서 지난 5월부터 운행하고 있습니다.
49쪽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사업입니다.
버스승강장 신규 설치는 136개소이며 석바위시장역 등 48개소를 설치완료하였습니다.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로 추진하고 있는 승강장 설치사업은 금년 내에 준공 예정이며 시민들이 버스정류소를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쪽 시내버스 운송질서 단속입니다.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운송질서를 확립하고자 금년 4월에는 시내버스 청결 및 안전상태 지도점검을 하였고 9월에는 무정차 통과 지도단속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이달 중에 시내버스 청결 및 안전상태 지도점검을 추가로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53쪽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현재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 우리 시가 B/C 향상방안에 대해서 좀 자체적으로 마련해서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에 긴밀히 협의하고 있는 중이고 예비타당성조사가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가 바로 통과되는 대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서 일상감사라든가 용역 발주를 위한 준비는 완료하였습니다.
54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입니다.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인천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를 직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주민공청회를 열었고 8월에는 위원님들께서 의견을 주셔 가지고 의견을 좀 수렴해서 지난 9월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을 승인신청하였습니다.
금년 내에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5쪽 인천발 KTX 직결사업입니다.
지난 5월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총사업비 협의를 국토교통부에 요청하였고 6월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총사업비 관련 설계 적정성 검토를 하고 있으며 금년 12월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공사를 착수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56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건설사업입니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 청량리를 거쳐 경기도 마석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지난 8월 11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서 현재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7쪽 지하철 승강장 편의시설 확충사업입니다.
인천지하철1호선에 엘리베이터 20대 그리고 에스컬레이터 88대를 확충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엘리베이터 19대, 에스컬레이터 72대를 설치 완료했습니다.
올해에는 지난 9월까지 에스컬레이터 6대 그리고 엘리베이터 1대를 준공했고 엘리베이터 설치 목표인 20대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에스컬레이터는 내년에 박촌역 등 4개 역에 10대를 설치해서 사업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58쪽 도시철도 스크린도어 개선사업입니다.
인천도시철도는 스크린도어가 100%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승객의 안전확보를 위해 일부 출입문 사이 고정식 안전보호벽을 개폐식으로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27억 4,400만원이며 인천1호선 부평역 등 12개 역 1,102개소 그리고 서울7호선 인천구간 3개 역 185개소에 대해서 내년 4월까지 개선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59쪽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입니다.
우리 시와 인접도시를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하기 위한 사업계획으로 지난해 2월 공청회를 개최하고 4월 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7월에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하였습니다.
이달 중에 관계기관 협의를 완료한 후에 12월에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서 승인고시될 예정입니다.
60쪽 인천시 철도망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입니다.
인천도시철도 및 광역철도의 속도향상과 인천발 KTX, GTX-B 노선의 효율적 추진 등 기술ㆍ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5월 용역을 착수해서 금년 4월 자문회의를 거쳐 가지고 10월에 최종보고회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본 연구용역을 통해 인천발 KTX라든가 GTX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선정 그리고 경인철도 속도향상을 위한 특급열차를 도입한 바 있고 앞으로도 경쟁력 강화와 우리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화물과 소관입니다.
63쪽 장애인콜택시 운영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공을 위해서 특장차 140대 그리고 바우처택시 12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 장애인콜택시 30대를 대체 구입하였고 대기시간을 좀 단축하기 위해서 9월부터는 바로콜시스템을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입니다.
64쪽 씽씽 스마일 택시 추진입니다.
씽씽 스마일 택시사업은 시민이 편안한 택시문화 조성과 택시 친절도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내년까지 3개년 중기계획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수업체 인센티브 부여를 통한 택시업계의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택시교통 불편신고 50% 감축 목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65쪽 택시업계 재정지원입니다.
택시업계 활성화를 위해 유가보조금, 교통카드 결제수수료라든가 콜비 등 재정지원을 하고 있습니다만 유가보조금은 법인택시와 개인택시를 합쳐서 191억 9,700만원을 지원하였고 올해 7월부터 교통카드 수수료 지원 비율을 50%에서 80%로 상향 지원하고 있으며 총 33억 5,000만원을 지원하였고 콜비는 9억 4,7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66쪽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및 주차장 확대 조성입니다.
도심지 불법 주ㆍ박차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계양IC 화물 공영차고지 확대사업은 금년 11월 중에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하고 연내 1단계 보상을 완료할 예정이며 그리고 원창동 일원에 총 15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 화물 공영주차장은 11월 이달 중에 준공 예정입니다.
그리고 제2외곽순환도로 개통과 관련한 서해대로 노상주차장 250면에 대해서도 연내 주차선을 도색하고 정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69쪽 도심 주차난 해결을 위한 주차시설 확충입니다.
원도심 주택가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국ㆍ시비 등 437억원을 투입해서 인천가좌역 일원 등 20개소 1,142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있으며 미추홀 IoT 주차정보시스템을 운영해서 주차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그린파킹사업과 부설주차장 개방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70쪽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서 버스전용차로 및 불법 주정차 위반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9월 현재 기준으로 과태료 부과는 40만 7,000건에 154억원을 부과했습니다. 그런데 30만 7,000건에 110억원을 징수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서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1쪽 공영주차장 효율적 운영 관리 및 이용 활성화입니다.
지난 9월 말 현재 공영주차장은 87개소 5,883면을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수입은 32억 4,700만원입니다.
앞으로도 주차장 이용시민의 편의증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현지점검을 하고 공영주차장 시설을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2쪽 안전하고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중고자동차 불법 매매 단속과 무단방치 차량 일제정리, 택시미터 검정기관 지도점검과 교통사고 부재환자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버스정보시스템 확충에 대해서 75쪽입니다.
지금 현재 금년 29억 2,800만원을 들여서 버스도착정보 BIT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까지 사업을 완료해서 시민들에게 이용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76쪽 교통신호시설 확대입니다.
교통신호시설 신호기 신설도 100개소, 보수는 400개소 그래서 금년 12월까지 추진할 계획이고 노후 교통신호제어기도 141대를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77쪽 교통신호제어시스템 고도화사업입니다.
내구연한이 경과되고 노후된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을 재구축해서 24시간 교통신호를 제어할 수 있는 교통정보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사업으로 지난 10월 완료하였습니다.
78쪽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정비입니다.
교통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등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안전표지는 1,430개 그리고 노면표시는 257㎞를 연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내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간단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83쪽 계양역 광장 환승시설 정비입니다.
계양역 환승정류장을 계양역 광장 내부로 이동 배치하는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지점 교통량과 통행속도 조사는 그동안에는 용역사업을 했습니다만 내년도에는 인천발전연구원에 정책과제로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84쪽 사람 우선 교통안전 시책 추진입니다.
교통안전하고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교통안전 시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안전시설물 확충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5쪽 교통정보 빅데이터시스템 기능 개선입니다.
교통정보 빅데이터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 서버 구입과 기능 개선을 하는 사업으로 기상청 예보를 반영한 교통소통정보 예보를 표출하고 사고분석 데이터를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입니다.
사업비 21억 5,100만원을 투입해서 교통사고 잦은 곳 4개소 그리고 위험도로 1개소 그리고 혼잡구간 16개소에 대해서 개선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6쪽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실시간 주차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내년도에는 181개 주차장에 대한 주차정보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개선입니다.
아무쪼록 준공영제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만큼 재정건전화와 지속가능한 준공영제 운영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 중심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7쪽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도 내년도에는 영종지역하고 계양 등 3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인데 내년 8월에는 청라지역에 있는 서북권역이 준공될 예정이고 영종권역은 우리 시 예산을 들이는 게 아니라 경제청 특별회계로 LH로부터 부지를 매입해서 조속히 건설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기저상버스도 시범적으로 도입을 할 계획입니다.
88쪽 광역버스노선도 부평역이나 원인재역에서 광명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그것은 내년 1월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월ㆍ서창에서 역삼까지 운행하는 M버스 노선도 상반기 내에 신설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틈새지역 버스노선 신설입니다.
원도심지역의 교통불편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서 영흥이라든가 영종, 동구지역에 총 17대를 투입해서 버스이용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89쪽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37억 6,500만원을 투입해서 126개소를 신규 설치하겠습니다.
그리고 청라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기본계획 수립은 이것은 예타가 통과되면 바로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90쪽에 1호선 검단연장 설계용역도 2024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발 KTX 공사도 내년 3월에 설계와 시공을 일괄하는 계약을 의뢰하고 11월에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후에 공사를 착수해서 2021년 인천발 KTX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91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도 내년 하반기에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인선에서 서울지하철4호선 직결운행 타당성용역입니다만 이것을 지금 현재 기존 철도망을 이용해서 오이도역에서 환승을 통해서 교통불편을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인데 내년 3월에 용역을 착수해서 내년 12월에 용역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92쪽 인천2호선 광명 연장선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입니다.
지금 현재 경기도에서는 3개 노선을 검토하고 있는데 경기도와 같이 공동으로 최적대안 노선을 선정하기 위한 용역을 내년 3월에 용역을 착수해서 12월에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중교통 연계 택시 환승제 시범 이것도 지난번에 위원님들께서 조례를 통과해 주셨습니다만 대중교통 사각지대로 인한 시민불편 해소하기 위해서 택시 환승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 1월부터 9월까지는 시스템 구축이라든가 단말기 등 효과 검증을 위해서 10월부터 인천발전연구원으로부터 정책과제로 연구를 한 이후에 10월부터 실시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93쪽 장애인콜택시 운영개선입니다.
현재 바로콜시스템을 확대 운영하여 이용자들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특장차와 바우처택시를 증차해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화물 공영차고지 확충사업도 남동IC 주변이라든가 화물주차장 조성사업 이외에도 추가로 설치 가능한 대상지가 있는지 조사를 해서 공영차고지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4쪽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시설 확충입니다.
내년에는 415억원을 투입해서 공영주차장 20개소 1,438면을 조성할 계획이며 그린파킹사업이라든가 부설주차장 개방, 노후 아파트 주차장 설치지원사업 등 저비용 주차공간 795면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효율적 운영 관리입니다.
지금 현재 시설관리공단에 위탁되어 있고 또 구에다가 위임된 주차장도 있습니다만 그 주차장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5쪽 버스전용차로 및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도 버스전용차로 및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안전관리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불법자동차 단속을 통해서 자동차 성능 및 안전 확보로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문화를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6쪽 버스정보안내기 시스템입니다.
내년도에는 24억원을 투입해서 정보안내기 80대를 신규로 설치하고 120대를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도착정보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통안전시설 정비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예방 및 원활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교통안전표지 1,430개소 그리고 노면표시 257㎞를 추진하여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97쪽 교통신호기 설치 및 보수입니다.
교통신호시설 102개소를 신설하고 348개소 보수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사업입니다만 내구연한이 10년을 경과한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127대를 교체해서 원활한 교통 소통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