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항공국장 조인권입니다.
항상 우리 국의 소관 사항에 대해 뜨거운 격려와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보고에 앞서 우리 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형도 항만과장입니다.
윤석관 해양도서정책과장입니다.
강종욱 수산과장입니다.
정종희 수산자원연구소장입니다.
손시형 수산기술지원센터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권혁철 항공과장은 불출석사유서 제출과 같이 부득이한 사유로 참석치 못하였습니다.
이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해양항공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고 보고순서는 2016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2017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그리고 2018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1쪽입니다.
2016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총괄입니다.
총 22건의 지적사항 중 처리요구 6건, 건의사항 16건이 되겠습니다.
이 중 11건은 종결하였고 11건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하여 조속히 종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업무 보고량이 많기 때문에 요점 중심으로 축약해서 간단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4쪽 인천국제공항 지분참여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지분참여를 위한 현물출자 공모를 추진하였으나 현재 공모가 무산되었고 대책 방안을 마련하여 지분확보 등 사업추진 방향을 결정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5쪽 항공정비산업 선도기업 선정관련 기준 마련입니다.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에서 선정하는 방식에서 요청하신 대로 인천광역시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통해 항공정비산업 선도기업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객관성 있게 개선한 바 있습니다.
보고서 16쪽입니다.
라이프아파트 이전 민원 관련 실질적인 민원해소와 관련된 처리사항입니다.
정주환경개선을 위하여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합동점검, 관계기관 정주환경개선 지속적 시행 등 개선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라이프아파트의 생활민원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7쪽입니다.
수산물 가공ㆍ유통 활성화사업 자부담 반영 및 원산지 표시 지도ㆍ단속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2017년 예산편성 시 자부담 반영을 원칙으로 하도록 시달하였고 수산물 원산지 허위표시 단속은 연중 시행하고 있으며 6,928개 업소를 점검하여 총 151건을 적발해서 거짓표시 27건에 대하여 형사처벌 그리고 미표시 122건과 표시위반 2건은 과태료를 처분하였습니다.
보고서 19쪽입니다.
경인아라뱃길 합의사항 이행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계양구와 수자원공사의 협의 진행 부진으로 사업이 답보 상태에 있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 협의 진행을 추진하겠으며 협의사항 이행은 총 201건 중 192건이 완료되었고 9건은 진행 중으로 이 부분도 조속히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1쪽 경인아라뱃길 수변공간 개발에 관한 처리결과입니다.
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과 사업추진을 위하여 방안검토 등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GB 해제물량 확보방안 강구 등 수자원공사의 참여를 독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2쪽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에 따른 최적의 개발방안 요청사항이 되겠습니다.
인천항 제1ㆍ2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용역이 금년 3월 내 준공되었고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최적의 활용방안 발굴로 상권 슬럼화를 예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3쪽입니다.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 유치에 관련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국은 국토부 항공정책관 면담, 항공정비산업 지방원칙을 철회하였고 면담 결과 항공정비산업에 대한 지방원칙 그러니까 특정 지방공항 유치를 위한 원칙을 철회하였습니다.
항공정비특화단지를 인천공항 4단계 확장 마스터플랜에 반영하고 항공정비 관련 글로벌기업 유치 및 홍보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보고서 24쪽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 공모 선정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지난해 10월 28일 산자부에 공모제안서를 제출하였고 12월 12일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금년도에 공항공사와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마는 차질 없이 사업이 진행되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인천국제공항 명칭을 인천공항으로 일원화해 달라는 요청사항에 대해서 국토교통부에 정정요청 공문발송을 하였으며 국적항공사 기내방송 정정을 요청하였습니다.
보고서 26쪽입니다.
드론 관련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라라고 하는 말씀에 대해서는 드론활용 공공서비스 시범사업 선정 추진 그리고 2017 코리아드론 챔피언십 유치 등 우리 시의 드론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이 부분은 내년에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27쪽 도서지역 특성화 시범마을 육성사업에 대한 사항입니다.
도서지역 특성화 시범마을 육성을 위하여 시범마을 5개소에 대하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임을 보고드립니다.
보고서 29쪽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와 인공어초 국비사업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2016년 80억원, 2017년 7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여 서해5도에 불법조업 방지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이 부분도 지속적인 계속비사업으로 이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1쪽 백령발 오전출항 여객선 운항 재개 사항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노력으로 지난 6월 6일부터 백령발 오전출항 여객선 운항을 재개하였습니다.
서해도민의 1박 2일 생활권 회복을 위하여 앞으로도 이 부분이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32쪽 국립해양박물관 건립 시 국비 전액 반영에 대한 사항입니다.
지난 8월 11일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이제 내년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서 전액 국비로 건립하는 방안들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3쪽 해양보호 관리ㆍ운영 방안 모색에 관한 사항입니다.
2017년 금년은 2억 5,300만원의 사업비로 대이작도, 장봉도, 송도갯벌 일원에 대한 해양보호구역 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을 말씀드리고 보고서 34쪽 공항소음대책에 소외된 계양주민 피해지원에 관한 사항입니다.
계양구 소음대책 인근지역 주민지원사업으로 농업기반시설 정비, 소공원 조성 및 쉼터 정비사업, 버스승강장 교체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6쪽 제3차 지역물류계획 시에 벌말지역을 반영해 달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제3차 지역물류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가 2018년도 확보되었습니다.
2018년 제3차 지역물류계획 수립 시에 본 지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7쪽 도서지역 해상교통 접근성 향상방안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도서민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등 육상교통수단과 동등한 교통권이 제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에 관련돼서 검토 중이고 2018년도에 업무보고 시 이와 같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8쪽 준설토 투기장 소유권 확보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마는 이 부분이 좀 쉽지 않고 준설토 투기장 항만재개발사업 시 주민의견을 반영해서 실질적인 준설토 투기장이 지역 시나 지역민 시민들의 소유권 확보에 버금가는 혜택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9쪽 인천만의 정체성 보전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사항입니다.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건설사업에 대하여는 부두 정체성이 보전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수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1쪽 해양쓰레기 관리 철저 및 해양생태계 지도 작성에 관한 사항입니다.
해양쓰레기 수거ㆍ처리사업은 연 80여억원의 예산으로 인천 앞바다 해양ㆍ바다쓰레기를 수거ㆍ처리하고 있으며 해양생태환경정보시스템을 구축해서 바닷속 쓰레기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43쪽 2017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5쪽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추진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위원님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해양박물관 건립을 위해서 107만명의 서명운동을 받고 현재 예비타당성 대상 선도사업에 선정되었고 현재 유물수집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11일 제3차 기재부 예비타당성 이후에 내년도에는 예타에서도 바람직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6쪽 아라뱃길에서 한강 유람선 운항사업이 되겠습니다.
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지금 한강민관협의체를 구성해서 현재까지 6차에 걸친 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6차 회의결과까지 만족스러운 대답은 나오지 않았습니다마는 이후에 한강심의위원회 등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협의를 보면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5쪽 제11차 항구도시대학연합 연차회의 개최 추진입니다.
PUL이라고 불리는 항구도시대학연합 제11차 연차회의를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잘 마쳤습니다.
이 부분은 연례행사는 아니지만 금년도 행사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48쪽 인천항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추진입니다.
인천항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금년 9월 말 기준 금년도에는 아시는 바와 같이 사드여파로 인해서 제16항차 4만 2,000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하였습니다마는 바야흐로 지금 대외여건 변화에 따라서 내년도에는 본격적으로 크루즈 관광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9쪽 경인아라뱃길 수변공간 개발사업입니다.
경인아라뱃길 수변공간 개발을 위해서 수자원공사, 인천도시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협의 결과가 여러 가지 이유로 쉽게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마는 좀 더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0쪽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설 추진이 되겠습니다.
국제여객부두 건설이 착공되고 크루즈터미널 신축공사 및 복합지원시설 2단계 부지조성공사가 착공되었습니다.
내년도 4월 크루즈터미널 및 6월 여객터미널이 준공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IPA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1쪽 인천신항 건설사업입니다.
지난 11월 1일 한진터미널 3선석을 포함해서 인천신항 1단계 사업이 완전 개장하였습니다.
앞으로 인천신항이 환황해권 거점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2쪽 인천신항 항로 증심사업이 되겠습니다.
2016년 1월에 착공해서 5월 증심준설이 완료되었고 지금 현재 내년도 4월경까지 부대공사를 포함하여 증심사업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53쪽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서두에 지적사항 처리결과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금년 3월에 조례 제정과 4월에 인천산학융합원 설립허가 이후에 현재 8월부터 12월까지 건축설계 중입니다.
이 부분은 말씀드린 인천공항공사와 유기적으로 잘 협의를 통해서 차질이 없도록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4쪽 백령도 신공항 건설 추진사업이 되겠습니다.
작년 11월에 국토부에서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에 착수하였으며 타당성 착수용역이 11월 중에 완료되었습니다.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대로 결과에 따라서 저희 유관기관과 백령도 신공항건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고서 55쪽 무인항공기 산업 활성화사업입니다.
무인항공기 산업과 관련한 거버넌스 구축, 문화 및 스포츠 지원, 공공서비스 지원, 해수욕장 안전관리사업 등 분야를 나누어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고 2018년도에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6쪽 매력 있는 애인섬 프로젝트 사업입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아까 말씀드린 백령발 오전 여객선 운항을 재개하였고 인천시민 여객운임을 확대하였으며 석모대교 개통 그리고 도서특성화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해양항공국의 주요사업이라고도 할 수 있고 앞으로도 이 부분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7쪽 특성화 시범마을 육성 추진입니다.
지난 2월 인천시 외 3개 기관이 MOU를 체결하였고 사업 진행 중에 있으며 2018년 3월까지 본 사업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8쪽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입니다.
접경지역과 도서지역의 지역생활기반 확충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32건 사업 중 착공이 25건, 7건이 준공되었으며 연말까지 모두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59쪽 서해5도 주민생활 안정지원사업입니다.
정주생활지원금, 교육비를 포함한 5개 분야 사업으로 정주생활지원금은 4만 4,000명, 교육비는 311명, 생필품 해상운송비는 9억 6,4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보고서 60쪽 강화 평화누리길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강화군 송해면 널다리 돈대에서 양사면 평화전망대까지 보행자 겸 자전거 겸용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으로 3월에 착공하여 2018년 5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1쪽 해상교통 운임지원 확대 추진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인천시민 여객운임은 50%에서 60%로 확대 지원하였고 50%의 타시ㆍ도민 여객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섬 주민들의 소득 증대와 관광활성화에 더 많은 성과가 나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2쪽 백령발 아침 여객선 운항재개사업입니다.
서두에 보고드린 것처럼 경영악화로 운항 중단된 백령 오전 출발 여객선을 금년도 6월 6일 운항을 재개하여 서해5도의 1박 2일 생활권을 회복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예의주시해서 백령도 서해5도 주민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