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승지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도시철도건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주시는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인호 관리부장입니다.
김정호 공사시설부장입니다.
김용태 기전부장입니다.
김학수 안전관리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17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16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그리고 2017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일반현황입니다.
기구 및 정ㆍ현원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7년도 예산규모입니다.
총 1,216억 5,000만원으로 2017년도 본예산 대비 7.2%인 82억 2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각 사업별 예산은 하단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4쪽 위원회 현황 및 주요기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 2016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건, 건의사항 9건으로 총 11건이 완료되었고 1건이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보고서 9쪽 인천2호선 동절기대비 슬립방지를 위한 레일 히팅장치 설치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지상구간의 급구배 구간 총 5개소에 대해서 작년 12월 13일부터 설치를 시작해서 금년 1월 24일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10쪽 일주시간 부족에 따른 차량 추가납품 요구뿐만 아니라 속도프로파일 등 수정결과에 의한 추가 수량을 포함하여 납품을 요구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당초 개통 시 시공사에 요구한 6량뿐만 아니라 속도프로파일 수정결과를 반영한 일주시간을 재산정해서 추가로 필요한 6량을 현대로템 측에 납품 요구하였고 금년 9월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를 신청하였습니다.
보고서 11쪽입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의 도출된 문제점과 처리과정을 포함한 전 분야 종합백서 발간을 하라는 내용입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건설백서 추진사항은 현재 안전관리, 설계, 시공, 감리 등 전 분야별로 작성된 원고를 최종 검토ㆍ보완 중에 있으며 이번 달에 발간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개통 전후 발생한 문제점들과 조치과정에 대해서도 분야별로 상세히 수록함으로써 향후 유사문제 재발 방지를 위한 업무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쪽 오류토지구획정리 사업지구 민원 발생이 우려되는 지상구간의 감속운행 등 다각적 검토를 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해당 구간에는 방음벽이 설치되어 있으나 추가적인 소음저감을 위해서 해당 구간에 속도를 80㎞/h에서 70㎞/h로 감속운행을 하고 있고 차량전조등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전조등 하향 등을 조정하고 자동으로 소등이 되는 시스템을 반영해서 운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서 13쪽 도시철도건설 시 주거지역의 터널공사 소음ㆍ진동 등에 관한 공법을 충분히 검토하라는 건의내용에 대해서는 우리 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건설공사는 도심지역을 관통하는 지역이 많습니다. 그래서 안전성이나 시공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해서 가장 적합한 NATM공법으로 설계하여 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터널굴착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주변 건축물과 주민들에게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시공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향후에 도시철도를 설계할 경우 소음ㆍ진동 등 민원이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터널굴착 공법의 장단점을 충분히 검토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쪽입니다.
도시철도건설 부채 중 공공자금 관리기금에 대하여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로 변경이 가능한지에 대하여 검토하라는 건의사항이 있습니다.
해당 기금 부채는 1호선 송도연장 사업을 위해 기획재정부로부터 총 304억원을 2004년도에는 4.22%로, 2006년도에는 4.94% 이율로 차입한 것입니다.
상환조건 변경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서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문에 의해서 건설비의 10%에 대한 이자를 개통 시부터 10년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공공자금관리기금에 대한 업무는 금년 2월에 도시철도과로 이관이 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15쪽 철도 관련 전문성을 고려한 철도시설 시공 및 운영을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도시철도건설은 토목, 건축, 기계, 전기, 신호, 통신 등 여러 가지 공정으로 이루어지고 각 분야별 전문성 확보를 하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입니다.
도시철도건설과 운영의 통합추진에 대해서는 업무추진 및 인력운영상의 효율성과 전문성 등에 대하여 장기적이고도 종합적으로 정밀한 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분야별 전문성 및 연속성 유지를 위해서 유경험 우수한 직원을 우선 배치하고 잦은 인사발령을 지양하는 등 앞으로 지속적으로 인사담당 부서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고 내년도에 6개 분야에 대한 전문 직위를 신청해 놓은 상태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보고서 16쪽입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개통 후 고장과 장애개선 등의 소요비용을 시공사에 부담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가정중앙시장 변전소 전력단전에 따른 보완 비용, 마전역 본선 송수관 누수로 인한 단전복구 비용, 선로변환장치 복구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모두 시공사에게 부담조치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장애로 인한 개선 등 소요되는 비용은 시공사 부담으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7쪽입니다.
향후 도시철도 개통 시 검증기관의 철저한 검증과 충분한 시운전 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서울7호선 석남연장선과 인천1호선 송도연장 개통 시에는 제반 기준 및 법에 따라 시설물 검증과 영업시운전을 준수하고 중요한 시험사항에 대해서는 교통안전공단 입회하에 철저한 시험과 시운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8쪽 인천도시철도2호선 입찰담합 관련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1심이 진행 중에 있고 최근 5차 변론에서 재판부가 원고와 피고의 손해배상 감정평가 방식을 복수로 채택했습니다.
그래서 감정평가가 이루어지면 소송이 재개될 예정입니다.
공정위의 과징금 부과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이 대부분 인용된 만큼 철저한 변론준비로 승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19쪽 전차선 보호덮개 미설치 구간에 대해 추가로 설치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전체 급전레일 66.26㎞ 중에서 39.128㎞는 본부에서 기 설치가 됐고요.
미설치 구간 27.14㎞에 대해서는 인천교통공사에서 금년 7월에 추가로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20쪽 인천도시철도2호선 합동점검 철저에 대한 지적사항입니다.
2016년 11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40일간 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건설본부, 시공사, 감리단 등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관계법령 등 제도적 기준에 따른 시공의 적합성 여부라든지 각 분야별 주요설비 정상작동 상태 등을 점검 완료하였고 앞으로 건설되는 도시철도에 있어서는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철저한 합동점검을 실시해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안전한 도시철도 건설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1쪽 201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3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부평구청역에서 백마장사거리를 경유하고 석남동까지 총 4.165㎞에 2개 정거장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총사업비는 3,829억원이고 그중에서 국비가 2,297억원, 시비가 1,532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은 금년 4월과 5월에 건축ㆍ기계 분야와 전기ㆍ신호ㆍ통신 분야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했고 9월에는 전동차 제작 및 개량감독용역을 착수해서 10월 20일 현재 토목공정률은 46.1%에 달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2018년 4월부터 6월까지 건축ㆍ기계ㆍ전기ㆍ신호ㆍ통신 분야 실시설계용역을 준공하고 2018년 11월 토목공사를 준공할 예정입니다.
2019년 9월부터 시운전을 거쳐서 2020년 10월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건설사업입니다.
사업구간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국제업무지구역에서 송도랜드마크시티까지 총 연장 0.82㎞에 정거장 1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09년부터 2020년까지이고 사업비는 1,348억원으로써 국비가 809억원, 시비가 539억원이 소요됩니다.
추진실적은 금년 6월 건축 및 기계설비공사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 9월에 전기ㆍ신호ㆍ통신 분야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했습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감리 물가변동 조정분을 반영한 총사업비 조정 승인을 받았습니다.
인천1호선 송도연장선의 토목공정률은 10월 20일 현재 28.44%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11월에 정거장 구조물 및 전기ㆍ신호ㆍ통신 분야 실시설계용역 계약을 착수하고 2018년 9월부터 11월까지 건축ㆍ기계 분야 등 공사착공을 하여 2020년 7월 시운전을 거쳐서 2020년 말 개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철도건설본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