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난 12월 19일 자 시 인사발령에 의거 본부장 직무를 맡게 된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한기용입니다.
평소 도시철도건설 사업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안인호 관리부장이십니다.
김정호 공사시설부장입니다.
김용태 기전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신 신임 안전관리실장은 승진리더과정 교육파견으로 불참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일반현황,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18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설명 올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쪽 일반현황입니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3부 1실 9담당으로 정ㆍ현원 현황은 2018년 1월 2일 작성일 기준 정원 64명에 현원 63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2018년도 예산 규모가 되겠습니다.
총 1,758억 4,400만원으로 2017년 본예산 대비 54.99% 증가하였습니다.
각 사업별 예산액은 하단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4쪽 위원회 현황 및 주요기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7쪽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하여 보고 올리겠습니다.
9쪽 처리현황이 되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건, 건의사항 5건 총 8건으로 현재까지 처리상황은 종결 4건, 진행이 4건 되겠습니다.
11쪽부터 지적사항별로 처리계획을 보고 올리겠습니다.
보고서 11쪽입니다.
도시철도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도심지 주거지역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한 주민 피해가 없도록 계획단계부터 검토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도시철도 건설공사는 철저한 시공관리로 소음ㆍ진동에 따른 주변 건축물과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열심히 안전 시공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도시철도를 설계할 경우에 소음ㆍ진동 등 민원이 예상되는 지역에 대하여 계획단계부터 충분히 검토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2쪽이 되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공사에 입찰담합으로 제재를 받은 업체가 서울7호선 및 인천2호선 연장 건설공사에 참여하고 있어 조달청 입찰의뢰 시 입찰담합 이력업체에 대해 제재조건 부여 등 대응 노력을 하라는 부분에 대하여 현재 담합업체 재수주 현황으로 7호선 GS건설, SK건설 및 2호선 현대건설, 코오롱글로벌 등 총 4개 업체로써 담합업체에 대한 부정당업자 제재 조치로 2014년부터 2년간 입찰 참가제한 조치를 취하여 왔으나 특별사면 조치로 인하여 제재 처분이 해제된 상태입니다.
향후 입찰 시 담합업체에 대한 제재조건 부여 등에 대하여 조달청과 지속적으로 협의ㆍ논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3쪽입니다.
도시철도2호선 관련 전년도 지적 진행사항에 대하여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교통공사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토록 하라는 부분에 대하여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 중 진행사항은 인천2호선 입찰담합 관련 손해배상청구소송 추진 철저에 관련된 사항으로 2009년 4월부터 10월 사이에 도시철도2호선 공사에 참여한 포스코건설 외 20개사의 담합에 따른 손해배상청구소송에 관한 사항은 2014년 2월 25일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 부과 및 15개 낙찰자 검찰고발이 있었으며 우리 시는 2014년 4월 17일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하여 2차 및 3차 변론까지 완료되었고 현재 재판부 감정인 선정 중입니다.
향후 계획으로 감정인 확정 및 감정평가 후 결과에 따라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공정위 과징금 부과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대부분 인용된 만큼 우리 시에 보다 유리한 손해배상 감정방법이 채택될 수 있도록 철저한 변론 준비 및 교통공사와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하여 승소토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4쪽입니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 관련 상사중재원 중재 및 손해배상 소송사건에 대하여 수행자의 전문성 확보 및 교통공사와의 협력 등 철저한 대비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현재 도시철도2호선 건설 관련 진행되고 있는 중재는 2건, 소송은 1건 총 3건이 진행 중입니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 관련 상사중재원 중재 건에 대하여 중재기간 동안 중재업무 담당자, 전담자 보강을 위하여 인천교통공사에 전담자 지정 요청 등과 같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중재 승소를 위한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소송 분야별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유경험 우수직원을 우선 배치하고 소송 전담변호사 배치방안을 검토하는 등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련 부서와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보고서 17쪽입니다.
7호선 저가낙찰로 인한 부실 제작 관련에 대하여 건의하신 사항입니다.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전기동차는 신규제작 16량 및 개조 568량 등 총 584량을 제작구매하기 위하여 2016년 전동차 제작구매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제작구매 발주하여 2017년 말 제작구매에 대한 사업수행계획이 승인된 사항으로 서울7호선 전동차 제작 관련 규정에 따라 전문기관을 용역업체로 선정, 감독업무를 수행하여 차량 품질 및 안전성이 확보된 우수한 품질의 전동차 제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 보고서 18쪽입니다.
도시철도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도가 저조하여 지역업체가 최대한 수주하여 지역경기 활성화 방안 강구 요청에 대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저희 본부에서는 하도급률 목표를 3.5%로 설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석남연장 7호선 관련 사업 중 2016년 신규계약 2건을 모두 지역업체가 수주했고 1호선 송도연장 사업 중 신규계약 1건도 지역업체로 수주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공사에 대해서도 지역 건설인력 우선 고용 및 지역 내 생산자재 구매 협조 등을 요청한 상태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규발주 예정 하도급 공사에 대해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지역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원도급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아울러 기존 하도급업체 부도 및 변경 시 지역업체로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권장하는 등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9쪽입니다.
도시철도 공사 설계 시 환기구 및 지상노출 시설물에 대하여 주변 건물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설계 및 수목식재 구간 및 도로시설물 등 변경 시 민원 발생 최소화 설계 및 시공 관련 사항입니다.
도시철도 공사 시 환기구 및 지상노출 시설물에 대하여 주변 건물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사가 동 공사 시공 전에 침하 방지대책, 지하수의 배수처리 방법, 안전관리대책 등을 작성ㆍ제출하여 책임감리원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으며 승인 후 시공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구간 및 인접 건축물 등에 각종 계측기를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 공사장 주변 건축물 및 지하매설물 등에 대한 계측관리 결과 현재까지 이상이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공사 설계 시 민원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설계 및 시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0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 공사에 따른 주변 민원 발생에 대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변 건물 상태 사진, 동영상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여 민원 발생에 사전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체계를 정비하고 발생 민원에 대하여는 관련 자료 제공 등 노력을 하라는 부분에 대하여 도시철도건설은 토목ㆍ건축ㆍ기계ㆍ전기ㆍ신호ㆍ통신 등 복합공정으로 각 분야별 전문성 확보 및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입니다.
현재 도시철도의 철저한 시공관리로 소음 및 진동 등 주변 건축물과 주민들의 민원이 없도록 안전 시공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도시철도를 설계할 경우 주변 민원 발생에 대처할 수 있는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고 아울러 소음ㆍ진동 등 민원이 예상되는 지역에 대하여 시행공법의 장단점을 충분히 검토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는 분야별 점검카드를 작성하여 지속적으로 유지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1쪽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 올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3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건설사업은 부평역에서 백마장사거리를 경유하여 석남역까지 총연장 4.165㎞에 두 개 정거장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778억원이며 국비가 2,267억원, 시비 1,511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시공사 경남기업의 법정관리 등으로 다소 공정이 지체된 바 있으나 현재 공정만회대책을 수립ㆍ시행하여 전 공정에 대하여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금년 7월 궤도공사를 착수하고 ’19년 9월 공종별 시험을 거쳐 2020년 10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5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건설사업입니다.
사업구간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국제업무지구역에서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총연장820m에 정거장 한 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기간은 2009년부터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1,348억원으로 국비 809억원, 시비 539원이 되겠습니다.
2016년 7월 토목공사를 착수하여 2016년 10월부터 현재 지반개량 및 가시설공사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금년 9월 중에 건축 및 기계공사를 착공하고 2019년 전기ㆍ신호ㆍ통신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며 2020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7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총연장 6.9㎞에 정거장 세 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7,277억원으로 시비 720억원, LH와 도시공사가 6,557억원을 각각 50%씩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2009년 12월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후 2017년 12월 도시철도기본계획을 변경승인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금년 6월 중에 공사수행방식 결정과 인천시, 도시공사 및 LH 간 사업협약서를 체결할 예정으로 타당성조사와 투자심사 완료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며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철도건설본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