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최강환입니다.
시민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교통국은 2018년 무술년을 맞이하여 빠르고 안전한 품격 있는 교통도시 인천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학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지난달 12월 19일 자로 인사발령 시 부임한 우성훈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철도정책팀장에서 직무대리를 맡은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그다음 최민수 택시화물과장입니다.
그리고 지난달 19일 자로 부임한 고춘식 교통관리과장입니다.
그 다음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교통국 주요업무보고를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가지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18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6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쪽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계획입니다.
지적사항은 24건이며 처리요구 12건, 건의사항 12건 가운데 4건은 종결 처리되었고 20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11쪽 수입금 공동관리위원회 운영 내실화 방안 강구입니다.
타 광역지자체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시민의 대표성 확보와 내실 있는 위원회 운영을 위한 시민 대표 및 전문가 참여를 추진하여 현 위원회 임기만료인 올해 7월 1일 전까지 재구성을 완료하겠습니다.
12쪽 영종지역 및 인천공항 방면 버스 증차 및 노선 확충입니다.
영종 순환 시내버스 10대와 시내버스 3개 노선 그리고 e버스 등 총 54대를 제2여객터미널로 신규 운행하는 등 노선 확충을 추진하고 있으며 5월에 인천공항 구간 2층 버스를 시범운행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 중에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3쪽 캐리어 소지 버스 이용객 불편사항 해소 방안 마련입니다.
현재 인천공항행 2층 버스 사업자 선정 모집공고를 위해서 지금 준비 중에 있고 오는 5월부터 한 번 시범운행 후에 내년 상반기부터 확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2월부터 302번 시내버스 24대에 대해서 수하물 적재함을 시범적으로 설치한 후에 내년 상반기부터 확대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14쪽 버스정보시스템 버스도착정보 오류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오는 2월까지 버스운행정보 실시간 수집을 위한 무선네트워크망을 2G망에서 LTE망으로 전환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버스운행정보 통합시스템을 개발ㆍ구축하고 노후 차량단말기 교체를 추진해서 버스운행정보 수집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5쪽 택시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및 1일차 운행실태 전수조사입니다.
택시 전액관리제 및 운행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회사별 근무실태 그리고 임금형태 등 실태를 파악한 후에 위반사항 발견 시 감독기관인 노동청과 협의하여 행정처분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6쪽 버스 준공영제 일일결산 회계시스템 운영 추진입니다.
연 1회 버스 준공영제 참여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정기 회계교육을 실시하고 운송업체 현장조사 및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회계시스템을 표준화하는 등 회계시스템 운영을 전면적으로 시행해서 버스업체 회계 처리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17쪽 전세버스 불법 지입 및 불법 주차 근절방안 검토입니다.
불법 지입차량 근절을 위하여 위반 운전자에게 행정처분을 실시하였고 그동안 2회에 걸쳐 전세버스업체 등록차고지 일제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불법 밤샘주차 처분 강화를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전세버스 명의이용 금지 신고포상금 제도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18쪽 콜비 지원사업 및 펫(Pet) 택시 정책적 개선방안 검토입니다.
카카오콜 대중화 이후 택시 콜 이용률이 저하되고 있지만 택시 콜비 지원사업은 영리 목적의 근거리 콜 수신 기피현상을 보이는 카카오콜 사각지대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행대로 지원하되 타시ㆍ도 사례를 비교해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그리고 펫 택시는 오는 3월 동물보호법 개정안 시행 이후에 대처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19쪽 승용차 요일제 활성화 방안 추진입니다.
우리 시는 승용차 요일제 가입자에게 자동차세 5%,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민자터널 통행료 10% 할인 그리고 자동차세 감면율 확대 등 다양한 효과 분석을 통해서 승용차 요일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0쪽 506번 시내버스 표기 구분 및 배차시간 조정입니다.
지난해 11월 506번 버스 노선 실사 후 버스 이용 혼란을 없애고자 지난달부터 506번을 1호와 2호로 구분해서 8분 배차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1쪽 화물자동차 불법 주차 근절 및 등록차고지 전국 공유체계 구축입니다.
화물자동차의 주택가 밤샘주차 근절을 위해서 상시단속과 특별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화물자동차 차고지 등록현황 공유체계 구축을 위해서 제도개선을 건의하고 화물공영차고지 및 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22쪽 통학로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대책 마련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불법 주정차를 비롯한 보호구역 내 사고 위험요인을 조사 후 시설개선과 교통안전지도 활동 강화 등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서 시행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동인천역 출발 광역버스 노선 신설입니다.
중ㆍ동구지역 승객만으로는 수익성이 없어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 서창지구로 노선 연장이 필요하지만 개통 예정인 인천터미널에서 역삼역까지 운행하는 M버스와 노선이 중복되므로 향후 선정될 M버스 사업자와 서창지구 연계 운행을 협의하여 금년 상반기 내에 운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4쪽 효율적인 차량 소통과 연비 절감을 위한 교통신호체계 개선입니다.
보행자가 적은 야간 시간대에는 탄력적으로 교통신호체계를 운영하고 경찰 및 도로교통공단과 합동으로 교통신호체계 개선이 필요한 현장을 조사한 후에 교통신호 정주기 운영과 시차제 점멸 운영구간을 적극 확대하여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인천대 순환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입니다.
인천대 순환선 3구간은 경제성이 낮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기준을 충족하지 못해서 후보 노선으로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하였으며 오는 3월 승인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대순환선 3구간을 후보 노선에서 대상 노선으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3구간을 최우선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도시공간구조 변경 등 여건 변화로 인하여 도시철도망계획에 대한 타당성을 재검토할 때 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대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27쪽 버스전용차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단속원 증원입니다.
버스전용차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현재 임기제공무원 네 명과 공무직 여덟 명이 조별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상시단속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의해서 단속원 증원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8쪽 버스정류소에 투명천막 등 저가의 다기능 시설 설치입니다.
지난해 11월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올해 1월 5일부터 버스정류소 200개소에 바람막이 천막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정류장에서 인도 폭이 좀 협소하거나 주변상가에서 반대하는 시민들이 일부 있기 때문에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29쪽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위해 중앙정부 건의 등 추진입니다.
불합리한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을 위해서 연구용역을 통해 개선안을 도출하여 지난 11월 국토교통부와 운임체계 변경안을 합의하였습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불합리한 공항철도 운임체계가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0쪽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신설입니다.
현재 경제청과 LH공사에서 토지 매입을 협의 중에 있습니다.
오는 4월 토지를 매입하고 임시사용을 검토한 후에 7월에 실시설계 용역을 하고 내년 4월 착공을 해서 공영차고지 조성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31쪽 원도심 버스 노선 및 배차간격 조정 검토입니다.
오는 3월까지 시내버스 노선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한 후에 원도심 노선 조정안을 마련해서 하반기부터는 시내버스 노선 조정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 서창지구 M버스 신설입니다
구월ㆍ서창에서 강남역 간 M버스 노선 신설은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노선 공모 결과 일곱 개 업체가 응찰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최종사업자를 선정한 후에 금년 상반기에 운송이 개시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33쪽 전문성을 갖춘 업체를 통한 표준연비 산정 용역 실시입니다.
준공영제 시내버스 업체 32개사를 대상으로 노선별 그리고 차량 유형별 표준연비를 산정하기 위해서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회계법인을 통해서 표준연비 개선 용역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오는 2월 표준연비제를 시행할 예정이며 향후 표준연비 개선 용역 추진 시에는 효과적인 재정 지원 절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보다 전문성을 갖춘 업체를 선정토록 하겠습니다.
34쪽 계양구 솔밭 등산객 주차장 및 둑실동 아라마루 관광버스주차장 설치입니다.
솔밭 등산객 주차장 설치에 대해서 계양구와 협의한 결과 개발제한구역으로 주차장 조성계획이 어렵다는 그러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라마루 관광버스 주차장 역시 사업시행자인 수자원공사가 조성해야 한다는 계양구청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계양구에서 공영주차장 건설계획을 수립해서 시비 지원 요청 시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5쪽 공공자금 관리기금 상환조건 변경 검토입니다.
기획재정부로부터 인천1호선 송도연장 사업을 위해서 공공자금 관리기금을 5년 거치 10년 균등상환 조건으로 304억을 차입하였습니다만 2021년 상환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상환조건 변경에 대해서 기획재정부와 협의한 결과 고정금리 상환조건을 변경할 수는 없고 그리고 조기상환만 가능하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통합관리기금과 지역개발기금으로 차환하는 방안이 있으나 오히려 상환금액이 증가하는 결과가 초래되므로 당초 계획대로 상환함이 타당하다고 이렇게 사료됩니다.
다음은 2018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41쪽 계양역 환승센터 조성입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공항철도,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환승수요가 집중되는 계양역 환승센터를 확대 정비하는 사업으로 4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에 5월에 착공을 해서 금년 말에 준공해 가지고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42쪽 선진 교통안전 문화 조성입니다.
2018년 교통안전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교통안전도시 구현과 교통약자 권익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경찰청 그리고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37개 기관ㆍ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서 교통사고 예방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을 위해서 올해 처음으로 초등학교 신입생들에게 투명우산을 보급하고 교통안전교육하고 그리고 운수회사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43쪽 교통약자 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입니다.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어린이ㆍ노인 등 보호구역 15개소에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옐로카펫(Yellow Carpet)이라든가 노란발자국 등 120개소에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과속경보 표지판이나 횡단보도 투광기 등을 설치해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4쪽 보행자 우선 특별구역 지정 운영입니다.
전국 최초로 보행자 우선 특별구역 9개소를 지정해서 안전시설 설치 및 단속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45쪽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ㆍ정비입니다.
안전표지와 노면표시 설치ㆍ정비를 통해서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예산액 13억 4,000만원을 투입해서 안전표지 1,430개 그리고 노면표시 257㎞를 설치 또는 정비하겠습니다.
46쪽 위험하고 혼잡한 교통인프라 개선입니다.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와 교통 혼잡구간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교통사고 잦은 곳 6개소, 위험도로 1개소, 역전광장 3개소 등 총 26개소에 사업비 22억 9,100만원을 투입해서 안전한 교통인프라를 조성하겠습니다.
47쪽 BRT 차고지 건립입니다.
BRT 차량의 안정적인 운행여건을 조성하고 운수종사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하여 서구 원창동에 통합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다음 달 2월에 착공해서 금년 10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51쪽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32개사 1,861대를 운영 중에 있으며 준공영제 운영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실태 정산점검과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을 실시하고 준공영제 정산지침 개정 그리고 참여업체 경영실태 관리감독을 보다 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저상버스 도입 및 운수종사자 친절교육 등을 통해서 시내버스 이용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52쪽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입니다.
버스 준공영제 재정 지원 절감 및 시민의 버스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서북권 그리고 영종권, 계양권 등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북권역은 다음 달 2월에 착공해서 10월에 준공하고 영종권역은 4월에 차고지 토지 매입을 완료한 후에 내년도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계양권역은 다음 달 2월에 도시계획시설결정 용역을 시행해서 8월에 실시설계를 착수하고 2020년까지 사업을 완료하는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53쪽 전기저상버스 시범도입입니다.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하고자 전기저상버스 10대 그리고 충전시설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시범사업을 토대로 향후 전기저상버스 보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4쪽 광역버스 노선 신설입니다.
수도권 대중교통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지난 1월 17일 인천국제공항에서 광명역 1개 노선이 운송을 개시하였으며 다음 달 2월에는 부평역과 원인재역에서 광명역까지 운행하는 2개 노선이 운송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한 올해 상반기에 동인천역에서 강남역 그리고 인천터미널에서 역삼역까지 운행하는 M버스 노선이 운송을 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55쪽 시민에게 사랑받는 애인버스 운영입니다.
대중교통 틈새지역인 영흥지역에 공영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하고 영종지역에 순환형 마을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해서 다음 달부터 운행할 예정입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T2) 개장에 따라 3개 노선을 제2터미널까지 연장하고 수송효율이 높은 2층 버스 도입방안을 지금 현재 검토 중에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56쪽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도시경관 개선 및 버스이용 편의증진을 위하여 승강장과 표지판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정류소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59쪽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지난해 12월 29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우리 시와 300만 인천시민의 오랜 숙원을 해결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도시철도법 제6조에 따른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9월달에 공청회를 거치고 10월에 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11월에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0쪽 인천발 KTX 직결사업입니다.
고속철도 접근이 어려운 우리 인천 등 수도권 서ㆍ남부 지역주민의 이용 불편을 해소하는 사업으로 다음 달 2월에 기본계획 고시 및 입찰방법을 심의한 후에 6월에 계약 의뢰하여 12월에 착공하고 2021년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61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건설사업입니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 청량리를 거쳐 경기도 마석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지난해 9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해서 올해 금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추진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62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입니다.
검단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따라 인천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를 직결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승인ㆍ고시되었습니다.
따라서 상반기에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를 완료하고 하반기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한 후에 2024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3쪽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연장입니다.
오는 3월 인천2호선 검단연장 사업이 반영된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승인완료 후에 국토교통부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64쪽 수인선과 서울지하철4호선 직결운행 타당성 용역입니다.
수인선과 서울지하철4호선의 직결운행은 기존 철도망을 연계해서 오이도역에서 환승 등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직결운행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 예측 그리고 시설개량 검토 그리고 직결 추진방안 등 사전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본 용역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는 3월 용역을 착수해서 12월에 용역을 완료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65쪽 인천2호선 광명 연장선 사전 타당성 연구 용역입니다.
지금 현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지역공약사업인 인천2호선 연장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으로써 인천대공원~광명 그리고 인천대공원~독산 그리고 인천대공원~매화 등 3개 노선을 지금 비교ㆍ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최적 노선이 선정되면 경기도하고 협의해서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택시화물과 소관 업무입니다.
70쪽 택시환승시스템 구축 및 시범실시입니다.
대중교통 사각지대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 소하고 택시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택시환승제를 도입해서 택시환승시스템 구축 후 오는 10월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71쪽 안전한 택시문화 조성을 위한 택시 관리 강화입니다.
안전한 택시문화 조성을 위해 유가보조금과 교통카드 수수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운송질서 확립을 위하여 택시 운송비용 전가 금지 및 전액관리제 이행실태 지도점검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72쪽 택시 운행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택시범죄 및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하여 택시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ㆍ활용하고자 사업비 7억 3,700만원을 투입해서 연말까지 개인택시 운행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겠습니다.
73쪽 화물 및 전세버스 등 운수사업 지원 내실화입니다.
화물운송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2021년까지 공영화물주차장을 14개소 1,243면을 확대하고 2020년까지 인천항 주변 배후단지 화물운송 인프라를 구축해서 화물주차장 및 휴게소를 8개소 2,860면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화물자동차 및 전세버스 첨단 안전장치 장착 지원도 하겠습니다.
74쪽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입니다.
계양구 용종동 계양IC 일원에 2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2020년까지 화물공영차고지 180면을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오는 2월까지 토지보상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1단계로 46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소관 업무입니다.
77쪽 시민이 행복한 선진 주차정책입니다.
원도심 주거지역 및 상가 밀집지역에 원 플러스 투(one+Two) 주차장 등 공영주차장 20개소 1,438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린파킹 사업이라든가 부설주차장 개방사업 그리고 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을 통해서 저비용 고효율 주차공간 795면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78쪽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버스전용차로 운영 및 불법 주정차 단속을 위해서 버스전용차로 통행 위반차량 단속 인력 및 과태료 체납액 징수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불법 주정차 단속시간이 구별로 상이하였으나 금년 1월 1일부터는 단속시간을 통일시키고 시민들의 혼선을 예방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서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79쪽 안전하고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자동차 불법매매와 개조 방지를 위해서 2,136개 자동차관리업 및 택시미터 검정기관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무단방치 등 불법 자동차를 일제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정착을 위해서 자동차 무료점검을 실시하고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교통사고 부재환자 속칭 나이롱환자라고 하는데 이것도 지속적으로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 업무입니다.
83쪽 첨단 교통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실시간 주차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주차정보 시스템 2단계 구축사업으로 4월에 준공하여 7월부터 181개 주차장에 대한 실시간 주차정보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84쪽 버스정보시스템 확충입니다.
사업비 19억 3,000만원을 투입해서 버스정보안내기 70대를 신규 설치하고 80대를 교체하는 사업으로 버스 도착정보의 신뢰성을 좀 향상시키고 시민의 편의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85쪽 교통신호기 설치 및 보수입니다.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교통안전 신호시설 신설 및 24시간 긴급 보수를 하는 사업으로 신호시설 102개소를 신규 설치하고 348개소를 보수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86쪽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사업입니다.
내구연한이 10년 경과된 노후 교통신호제어기를 교체하는 사업으로 올해 127대를 교체하여 신호등 오작동 방지를 통해서 시민 생명보호와 원활한 교통소통을 확보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