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최강환입니다.
인천시민의 행복과 시정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해 주시는 존경하는 최석정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학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우성훈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고춘식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하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가지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일반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그리고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6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2018년 주요예산사업은 37건에 3,215억원으로 투자사업은 30건에 3,199억원이며 용역사업은 7건에 17억원입니다.
2018년 3월 1일 현재 예산 집행액은 539억원으로 집행률은 17%입니다.
15쪽 보행자 우선 특별구역 등 설치ㆍ운영입니다.
전국 최초로 보행자 우선 특별구역 9개소를 지정ㆍ운영하고 교통사고 많은 교차로와 신호기 없는 교차로 등 350개소에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5월까지 매뉴얼 작성 및 교통안전시설 심의를 거쳐 금년 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16쪽 교통약자 보호구역 개선사업입니다.
교통약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보호구역 내에 교통안전시설물을 신설하고 보수하는 사업으로 현재 어린이보호구역 8개소와 노인 및 장애인보호구역 7개소에 대하여 실시설계 중이며 이달 중에 공사를 착공하여 금년 11월까지 개선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17쪽 계양역환승센터 조성입니다.
계양권역 환승 거점인 계양역 환승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4월에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5월에 착공하여 12월에 환승센터를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18쪽 교통안전시설 설치 관리입니다.
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등을 통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안전표지 1,430개 그리고 노면표시 257㎞를 설치할 계획이며 군ㆍ구 위임사무인 폭 20m 이하 도로의 교통안전시설 설치 예산은 지난 2월 예산 재배정을 완료하였으며 금년 12월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19쪽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잦은 곳의 도로 기하구조를 개선하고 횡단보도 신호등 이설 등 신호체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중구 우회고가 밑 사거리 등 6개소를 대상으로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에서 국비 1억 2,000만원을 추가 내시하여 추경 시 2억 4,000만원을 추가 편성할 계획이며 11월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0쪽 교통사고 위험도로 구조 개선입니다.
강화군 길상면 군도 12호선의 선형을 개량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에서 국비 1억원을 추가 내시하여 추경 시 2억원을 추가 편성할 계획이며 2019년 12월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1쪽 교통 혼잡구간 개선사업입니다.
도로구간별 상시 정체요인을 분석하여 개선하는 사업으로 사업대상은 연수구 동춘역 사거리 등 혼잡구간 16개소이며 능안삼거리 개선사업 예산 2억 7,900만원은 지난 1월 남구로 재배정해서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나머지 사업은 8월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하여 12월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2쪽 역전광장 정비사업입니다.
역전광장을 이용자 중심의 친환경 교통광장으로 새롭게 정비하는 사업으로 사업대상은 부평역광장 등 4개소입니다.
지난 2월 관할 구청으로 예산액 7억 7,700만원을 재배정 완료하였으며 4월에 착공하여 금년 내에 준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3쪽 BRT 운영입니다.
청라~강서 간 간선급행버스는 예비차량 1대를 포함하여 13대가 10분에서 15분 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으며 3월 1일 기준 예산 집행률은 24.2%로 정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과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쪽 어린이교통공원 교육관 운영 지원입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의식 제고를 위한 체험형 교육시설인 어린이교통공원 2개소 운영 지원과 남구 교통공원 교육관 신축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월 교통공원 운영비를 교부하였으며 앞으로 교통공원 신축 보조금과 운영보조금 교부를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활성화에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5쪽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32개사 1,861대를 운영 중에 있으며 운송원가 대비 적자분을 재정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산 집행률은 20.4%로 예산액 794억원 중 161억원을 집행하였으며 앞으로 준공영제 운영 효율화를 위해서 표준연비제를 시행하고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정산지침 등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시내버스 유류대 지원입니다.
2001년 에너지 세제 개편에 따라 경유에 부과되는 세금 등의 인상분과 2016년 미세먼지 특별대책에 따라 CNG에 부과되는 세금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경유버스 266대, CNG버스 2,283대에 대해서 유가보조금 총 15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7쪽 저상버스 구입 보조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저상버스 구입 시 일반버스와의 가격차액을 국ㆍ시비 각각 50%씩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비 지원액이 당초 20대분 9억원에서 40대분 18억원으로 증액되어 성립전경비 승인 및 추경에 반영할 예정이며 업체별 대ㆍ폐차 계획에 맞추어서 연말까지 저상버스 도입을 완료하겠습니다.
28쪽 전기저상버스 시범도입입니다.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친환경 전기저상버스 10대와 충전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시비 14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다음 4월부터 업체 선정 준비에 착오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9쪽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버스승강장 신규 설치 및 교체 대상지는 50개소이며 교통공사 위탁관리 승강장은 총 2,459개소입니다.
지난 2월 설치 대상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하였으며 7월까지 설치를 완료하여 시민들이 버스정류소를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승강장 설치 및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쪽 대중교통 오지지역 지원입니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셔틀버스 운영비와 버스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서구 대곡마을 그리고 계양구 이화동, 중구 소무의도 등 공영버스 11대, 9개 노선을 운행 중에 있으며 예산 신속 집행을 통해 예산 집행률은 41.2%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1쪽 강화ㆍ옹진 도서지역 버스운송사업 지원입니다.
교통여건이 열악한 벽지ㆍ도서지역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예산액 41억원 중 10억원을 집행하였으며 앞으로 노선별 이용객수를 분석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효율적인 공영버스 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쪽 서북부지역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재원으로 서구와 계양구에 승강장 66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현재 설치 대상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4월 중에 설치 지역을 확정한 후에 9월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33쪽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입니다.
공유재산심의회 심의결과 경제청 특별회계 예산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사업비는 200억원입니다.
오는 6월까지 토지 매입을 완료한 후에 8월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해서 2019년 12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34쪽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입니다.
계양구 오류동에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확보 예산은 국비 23억원입니다.
지난 2월 도시계획시설 결정 용역을 의뢰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7월에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하고 8월에 설계용역을 착수해서 2020년까지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5쪽 장애인 콜택시 운영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공을 위해서 특장자 140대 그리고 바우처 택시 150대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예산액 103억원 중 운영비 21억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지난 2월 바우처 택시 30대를 증차하였으며 6월까지 특장차 20대를 교체하고 신규 차량 5대를 구입하여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확보를 통해 권익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6쪽 택시 유가보조금 지원입니다.
2001년 7월 에너지 세제 개편에 따른 유류세 인상분 일부를 운송사업자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예산액 289억원 중 15.1%인 43억원을 집행하였습니다.
37쪽 택시 IC카드 단말기 교체입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에 따른 IC카드 단말기 의무 교체 및 수수료 인하를 통해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예산을 절감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택시조합과 사업계획을 협의 중에 있으며 오는 7월까지 IC카드 단말기 교체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38쪽 법인택시 차량영상기록장치 설치입니다.
택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법인택시 5,385대에 차량영상기록장치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예산은 8억원입니다.
시비 50%와 자부담 50%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 사업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8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39쪽 개인택시 운행정보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도급택시 근절 및 택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하여 개인택시 8,990대를 대상으로 택시 운행정보를 실시간 수집ㆍ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4월에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에 하반기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40쪽 사업용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지원입니다.
경유는 ℓ 당 345원 54전 그리고 LPG는 ℓ 당 197원 97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산액은 1,135억원이며 230억원을 집행하여 집행률은 20.3%입니다.
41쪽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입니다.
계양구 용종동 일원에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사업비 290억원을 투입해서 화물공영차고지 180면을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확보 예산은 44억원입니다.
현재 1단계로 공영차고지 46면을 조성하고자 실시계획인가 고시 및 토지 보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금년에 1단계 조성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2쪽 화물 및 전세버스 첨단 안전장치 장착 지원사업입니다.
국토교통부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 일환으로 2019년까지 2년간 추진하는 사업으로 화물협회 및 전세버스조합과 협의해서 금년 내에 첨단 안전장치 장착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43쪽 공영노외주차장 건설입니다.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해 국ㆍ시비 213억원을 투입해서 원도심 주택가, 도서지역 등 20개소에 공영주차장 1,438면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금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44쪽 버스정보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실시간 버스 도착정보를 안내하기 위하여 사업비 19억원을 투자해서 버스정보안내기 70대를 신규 설치하고 80대를 교체하는 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으며 4월 중에 사업자를 선정해서 금년 말까지 사업 추진을 완료하여 시민편의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용역사업으로 47쪽 준공영제 시내버스업체 경영실태 정산 점검 및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입니다.
시 주관으로 버스업체별 운송수입과 비용의 적정성 여부를 현장실사를 통해서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기 위한 용역으로 현재 용역 계약을 체결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7월까지 최종 보고를 완료하겠습니다.
48쪽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용역입니다.
시내버스업체의 경영 상태와 시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평가하는 용역으로 금년에는 국토교통부 평가와 병행해서 버스업체 4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평가결과는 업체에 대한 서비스 개선대책 마련과 재정지원에 대한 차등 지원 등의 근거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49쪽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지난해 12월 29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따라 도시철도법 제6조에 따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으로 지난 1월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10월에 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11월에 국토교통부로 승인을 신청하여 내년 상반기 중에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쪽 인천2호선 광명연장 사전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입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지역공약사업인 인천2호선 연장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으로 인천대공원에서 광명ㆍ독산ㆍ매화까지 총 3개 노선에 대한 비교ㆍ검토를 통해 최적 대안노선을 선정한 후에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51쪽 수인선~서울4호선 직결운행 타당성 용역입니다.
기존 철도망과 연계해서 수도권 광역철도망을 확충하고 오이도역 환승 등 교통불편을 해소하고자 직결운행을 위한 장래 교통수요 예측 및 분석, 시설개량 검토 및 추진방안을 마련하는 용역으로 금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52쪽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택시운송사업 정책목표 및 기본방향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종합적인 택시운송사업 발전 종합계획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으로 오는 4월에 착수해서 11월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53쪽 택시요금 조정 검토 용역입니다.
택시운행 실태조사 및 운송사업 원가분석을 통해 적정한 택시 운임과 요율을 산정하기 위한 용역으로 현재 용역을 착수하여 진행 중이며 6월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