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이중호입니다.
먼저 제8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과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인천시 건설교통 발전을 위해 큰 관심을 기울이시고 이번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시게 된 김종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저희 교통공사에 대해서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님들께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셔서 조금씩이나마 발전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교통공사 전 임직원은 여러 위원님들의 지도 편달을 통해 인천도시철도1호선ㆍ2호선과 버스, 장애인 콜택시 등 인천시민들께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원 감사입니다.
남준우 영업본부장입니다.
현재 공석인 경영본부장직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맹윤영 기술본부장입니다.
조애경 기획조정처장입니다.
김정규 경영지원처장입니다.
김상렬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허정구 육상교통영업처장입니다.
이갑두 기술관리처장입니다.
김호찬 시설환경처장입니다.
박영재 월미사업단장입니다.
양춘욱 종합관제실장입니다.
장기환 안전관리실장입니다.
문일균 감사실장입니다.
문성훈 교통연수원장입니다.
박재범 귤현기지사업소장입니다.
류근찬 운연기지사업소장입니다.
박필호 승무사업소장입니다.
끝으로 이종섭 의정부경전철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업무보고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내용을 바탕으로 간략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책자로 되어 있는 업무보고서입니다.
먼저 3쪽에 일반현황 중 운영현황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교통공사는 지방공기업법 제49조에 의해서 그리고 인천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해서 설립되었고 설립목적은 도시철도와 자동차 등 교통 관련 시설의 건설과 운영을 통하여 시민 편익 향상과 도시교통 발전에 기여함에 두고 있습니다.
사업 범위입니다.
저희 공사는 직영사업과 대행사업 두 가지를 사업하고 있는데 직영사업으로는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 역세권 개발사업, 여객자동차 운송, 여객자동차 터미널, 장애인 콜택시 운송, 관광전차 사업 등 교통 관련 사업을 하고 있고 대행사업으로는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단체가 위탁하는 사업, 위의 사업에 부대하는 사업 및 시장이 인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의 근거로 현재 실행하고 있는 주요사업은 인천도시철도1호선ㆍ2호선, 의정부경전철 관리ㆍ운영사업, 버스준공영제, CNG 충전소, 인천종합터미널, 월미궤도차량 도입 사업 그리고 장애인 콜택시, 택시운수종사자쉼터, 버스/택시승강대 관리, 송도 공영차고지, 교통연수원 그리고 청라~화곡 간 운영하고 있는 BRT, 청라국제도시에 운영되고 있는 GRT 신교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98년 4월에 인천교통공사가 설립되었으며 ’99년 10월 1호선 개통을 하였으며 이후 1호선에 대한 추가 연장 사업이 진행되었고 2011년 12월에 구 인천메트로와 구 인천교통공사가 통합하여 지금의 인천교통공사를 출범했습니다. 2016년 7월에 도시철도2호선을 개통한 바 있습니다.
우리 공사의 자본금은 수권자본금이 2조 6500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4쪽이 되겠습니다.
주요사업 운영지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철도 부문입니다.
도시철도는 1호선과 2호선 두 개 노선을 관리하고 있는데 1호선은 계양역에서 국제업무지구역 그리고 2호선은 검단오류역에서 운연역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시간은 두 개 노선 모두 새벽 5시 30분에 운행을 개시해서 익일 01시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운행시격을 보고드리면 러시(Rush) 때에 4.5분 간격으로 1호선을 운영하고 있고 2호선은 3분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행횟수는 평일 기준 312회, 2호선은 460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운행방식은 1호선은 기관사 한 명이 탑승해서 직접 운전을 하고 있고 2호선은 무인 자동운전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보유차량 수는 모두 1호선에서는 34편성 272량을 보유하고 있고 2호선은 37편성 74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긴급운영하고 있는 의정부경전철은 발곡역에서 탑석역까지 15개 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상교통 부문입니다.
육상교통 부문 중에서 맨 처음 준공영제에 대한 보고입니다.
4개 노선에 운행차량 4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콜택시는 인천시내 및 인접 4개 지역을 290대의 차량으로 24시간 운행하고 있습니다.
BRT는 현재 1개 노선에 12대로, GRT는 2개 노선에 16대로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터미널은 하루에 540대에 대한 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쪽에 조직 및 인력현황이 되겠습니다.
저희 본사와 사업소로 구분되어 있으며 본사는 사장, 감사, 3본부 6처 3실 1사업단 32개 팀, 사업소는 1원 3소 6센터 1사업단 13팀 8관리역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력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보고서 작성 기준인 6월 15일 자 기준의 인력은 현재 책자에 나와 있는데 별도로 깔아드린 저희 일반현황에는 이번 주 7월 2일 자 기준으로 해서 인력을 좀 정정해 드렸습니다.
일단 저희들의 인원은 정원 2456명 중 2471명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재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지난해 결산 기준으로 자산은 2호선 자산이 증가해서 3조 9486억원이 되겠습니다.
단기부채는 1630억원이 되겠습니다.
부채내역은 표 아래에 당구장(※)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퇴직급여충당부채가 1067억원, 건설부채가 91억원, 기타 영업부채가 472억원이 되겠습니다.
예산현황입니다.
저희 세입 총예산은 금년 1회 추경예산 기준으로 3047억원이 되겠으며 세출 역시 같은 액수로 편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교통공사의 비전 및 경영전략입니다.
저희들의 미션은 최고의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행복을 추구하는 데 있으며 비전으로는 ‘고객의 행복을 싣고 세계로! 미래로! 인천교통공사’로 선정했습니다.
슬로건은 고객을 가족처럼 편안하고 안전하게 모시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경영목표입니다.
안전사고 제로(Zero), 고객만족도 1위, 금년 수송목표 1억 6000만명, 조직문화의 혁신에 두고 5개의 경영전략을 가지고 12대 전략과제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10페이지에서 보고드려 나가겠습니다.
먼저 절대안전 확립 사항입니다.
금년도 추진목표는 안전경영시스템을 고도화시키고 안전시설 최적화를 통한 열차 안전운행 확보에 두고 산업재해 예방 그리고 직원들의 인식 제고로 산업재해를 최소화시키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자연ㆍ사회 재난 발생 시 대응 공조체제를 구축해서 대처능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두었습니다.
따라서 관리지표를 보고드리면 안전사고는 1호선, 2호선 모두 0건을 목표로 하고 있고 10분 이상 운행 장애는 1호선에서는 0건으로, 2호선에서는 2건 이내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1항 안전경영시스템을 고도화시키는 사항입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를 실행하고 유지하겠습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한 위험도 분석을 지난 상반기에 실시하였으며 내부심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임직원에 대한 안전교육 및 철도안전 전문가를 저희들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위탁해서 14명을 양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사고ㆍ장애 예방체계 구축과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시민 안전신고시스템과 그리고 안전수칙 캠페인 홍보물 배부 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쪽 산업재해 최소화를 위한 안전보건경영 강화입니다.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OHASAS/KOSHA 18001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사후 심사를 지난 5월에 완료했고 안전보건공단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분야별 위험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재해 달성을 위한 안전교육 및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업장별 안전보건 협의체를 구성ㆍ운영하고 특히 금년에 개정된 법률에 의해서 협력업체 산재까지도 같이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자체교육을 연 2회 이상 시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과학적 재난 예방체계 구축 및 화재예방 대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재난 예방체계 구축 및 현장 중심의 재난 예방활동을 하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등 비상대응훈련을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
역사 및 사업장 화재 예방대책을 강화해서 전 사업장에 안전점검실명제를 도입했고 임원 및 간부사원 1인 1소화기를 근무 책상 옆에 비치해서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설비의 과부하를 차단할 수 있는 콘센트를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시설 최적화 및 현대화입니다.
전동차 핵심 정비 및 검사체계를 확립해서 저희들이 유지관리계획 수립과 주요부품 성능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이 되겠습니다.
2호선 안정화 지속 추진 및 혼잡도 개선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동차 중정비검사가 도래됩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대한 검사 및 안정적 운영체계 정착을 준비해 왔습니다.
그래서 금년 이달부터 시행 준비를 마치고 다음 달부터는 2호선 중정비에 착수할 수 있도록 조직 및 전담직원 배치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신호제어시스템 성능과 안정성 제고를 위한 개선작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거의 안정화 단계에 다다랐습니다만 일부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지금 개선작업을 조만간에 완료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차량 증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송수요 예측을 보면 2025년도에 예상 혼잡도가 159.7%에 도래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지금 차량 6편성 12량에 대해서 조달구매가 진행되고 있고 그에 필요한 유치선 증설 및 전기ㆍ신호ㆍ통신시스템 설치를 발주 준비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설비의 효율적 운영관리 사항입니다.
전력ㆍ신호ㆍ통신설비 등에 대한 최적 운영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원격감시장치라든가 변전소 냉방기 설치, 선로전환기 감시시스템 추가 설치 그리고 무정전전원장치에 대한 교체 등 해당 설비에 대한 최적 운영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민 안전을 위한 건축ㆍ설비 시설개선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재 시에 사용될 터널 내 연결송수관로 설치 7.5㎞를 발주해서 금년 중이면 마무리될 수 있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하역사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 고객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바닥형 통로유도등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상 환기탑 구조물을 투시형으로 개선하는 공사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13쪽입니다.
고객 중심 경영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 목표는 고객 니즈 충족을 위한 고객서비스 역량 강화에 두고 금년도 목표는 87.1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감동서비스 제고 사항입니다.
고객만족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경영심의위원회 운영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며 시민모니터와 CS전문가 등 외부요원을 위촉해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모니터 위촉을 며칠 전에 보완했고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적을 심의하고 이것을 게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CS교육 내실화 및 성과보상 강화로 전사적 서비스 역량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CS마스터 24명이 순회교육 및 서비스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있으며 서비스 향상 동기부여를 위해서 친절한 사원 및 모니터링 우수역에 대한 포상을 확대하겠습니다.
시민모니터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력풀 구성을 마쳤습니다.
제9기 시민모니터 35명을 신규 구성하였으며 교통 관련자 우선모집을 통해서 5명을 확보했습니다.
다음은 14쪽 보고드리겠습니다.
외부고객만족도 평가 1위 달성을 추진토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서비스 조사 평가지표별 관리목표 성과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에 부진지표를 분석하거나 타 우수기관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서 고객만족도 지표를 설정하고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고객 접점 서비스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만족단계를 넘어서 매우만족 인식을 붐업시키고 있으며 우리 직원이 고객이 되는 역지사지의 마인드로 변화해서 고객감동 CS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간편한 고객민원 처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저희 홈페이지의 ‘고객의 소리’가 그동안에 접근성과 편의성이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이번에 절차를 일원화시키고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시켰습니다.
고객 편의시설 및 이용환경 개선입니다.
고객이용 편의시설 확충 사항을 보고드리면 우선 교통약자를 위한 승강설비를 개선하였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설치, 엘리베이터 교체, 에스컬레이터 개량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15쪽에 쾌적하고 편리한 고객 이용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역사 출입구 및 안내판을 개선하겠습니다.
외부출입구 4개소에 대한 벽체 마감재 개선 추진을 하반기에 하겠으며 1호선 외부지주형 안내판을 하반기에 29개 역에 대해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시에서 표준디자인을 개발해서 저희들이 그 결과를 반영시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역사 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공기질 개선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인 도시철도의 실내공기질 유지기준을 연 1회 측정하고 도상에는 물청소 용역을 1호선에 2회, 2호선에 1회를 시행하겠습니다.
시민 편의를 위한 버스승강대 최적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월 3회 이상 순회점검을 통해서 정비하고 점ㆍ소등 방식을 개선해서 승객들한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이동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금년부터 본격 시행 중인 인천 바로콜 서비스를 지금 시행해서 현재 2시간 대기시간을 30분 대기시간으로 단축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장차량을 교체하고 증차를 통해서 모두 25대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내구연한이 경과된 차량에 대해서 교체하고 법정 기준 대수를 준수하도록 하겠습니다.
4대 교통약자 이용편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전동휠체어, 유모차 탑승고객을 위한 전용 탑승공간을 조성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전동휠체어에 대한 충전기 그리고 휴대전화 급속충전기 등을 모든 역에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고객을 배려한 전동차 내 손잡이 높이를 조정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경영효율 극대화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 목표는 1ㆍ2호선 수송증대에 총력을 기울여서 1억 6000만명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업 다각화를 통한 경영효율 극대화 및 체질개선을 추진하며 해외 철도사업 추진도 모색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사업 영역을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관리지표는 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수익 제고 사항입니다.
수송수입 증대 총력을 잠시 전에 보고드린 바와 같이 현재 1억 6000만명 이상을 목표로 하고 운수수입의 경우에는 금년도에 1293억원을 목표로 해서 현재 운영 중에 있고 6월 15일 현재 기준 달성률은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정상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17쪽입니다.
호선별ㆍ역별 수송목표 설정 및 달성 노력입니다.
1억 6000만명 도전에 대한 수송목표관리제를 시행해서 본사, 센터 단위 맞춤형 수송증대 전략을 마련하고 수송인원 창출 우수역에 대한 직원 평가 및 포상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역세권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대형행사를 홍보하고 특별수송대책을 수립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역사 주변에 주요명소, 맛집이라든지 관광지 홍보 포스터를 제작해서 비치하고 있습니다.
인천도시철도 전용 정기승차권을 저희들이 개발해서 지금 이용 활성화 홍보를 하고 있고 무임수송 지속 증가에 따른 국비 지원을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부대사업 다각화 및 역량 강화입니다.
임대ㆍ광고ㆍ통신관로 수익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임대사업 수익원을 확대하기 위해서 공간임대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 상가 조성 그리고 식품 자동판매기 설치공간을 신규 임대하고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주민편익시설 공간임대를 시행하고 있으며 편의시설을 추가 확대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광고매체 다양화 및 수익원 발굴입니다.
신규 광고매체를 발굴하고 2호선 환승역 통로에 디지털 광고 등 광고를 확대해서 조금이라도 수익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월미궤도차량 도입 등 신교통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월미궤도차량 도입 사업을 그동안에 부실된 사업의 인식에서 벗어나서 성공시키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내년 상반기까지 사업 기간을 가지고 대림모노레일에서 기존 시설을 활용한 신규 궤도차량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에 사업자 선정이 됐으며 금년 중에는 차량운행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시운전 및 개통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정부 긴급운영 관리위탁에 대한 성과목표를 100% 달성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의정부 운영사 파산으로 인해 저희들이 긴급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목표대로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도에 개통한 청라국제도시 신교통 GRT에 대해 1단계ㆍ2단계 해서 저희들이 GRT를 개통시켰는데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외 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에 대한 사업을 수주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철도사업의 참여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태국의 방콕 셔틀트레인 사업 등 우리 공사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온 외국 철도 운영기관과 협력을 통해서 저희들도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의정부경전철에 대한 O&M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지난 29일 자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고 이달 7월 중순경에는 입찰 참여업체들을 평가해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저희들이 적극 참여해서 수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조직문화 혁신 및 사회적 가치 제고 사항입니다.
금년도 추진 목표를 말씀드리면 소통ㆍ공감ㆍ공조의 조직문화를 구축해서 조직역량을 강화시키고 지역 대표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공익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지표를 보고드리면 저희 공사는 특히 내부고객만족도가 좀 부실한데 목표를 상향해서 관리하고 종합청렴도도 좀 더 끌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사분규는 현재 무분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통의 조직문화와 성과지향 조직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CEO 현장소통ㆍ공감의 날’을 운영하고 새로 들어온 새내기들과의 간담회를 분기별로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고 앞으로도 하겠습니다.
‘온라인 사장실’을 통해서 전 직원과 직접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고)성과 지향의 최적 조직 운영을 하겠습니다.
인천시에서 실시하는 저희 공사의 조직진단 현지실사를 지난 4월 완료했고 그 결과 확정에 따른 고성과 지향의 조직으로 구축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비정규직 고용안정 등 사회적 책임 솔선을 이행하겠습니다.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상인원은 5개 직종 250명인데 뒤에 현안 사항 3번에서 좀 더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질 좋은 지역 일자리 신규 창출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2호선 중정비, 장애인 콜택시 운전원 등 총 110여명에 대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왔었습니다.
상생협력의 노사관계를 유지ㆍ발전시키겠습니다.
저희들은 현재 13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으로 운영되어 오고 있습니다.
노사 공동의 봉사활동 추진 및 노사 파트너십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지속 가능한 나눔사업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 참여를 통한 동반성장을 추진하겠습니다.
시민 참여 예산제도, 시민 대상 예산설명회 등 시민 의견을 청취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안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안 사항은 먼저 차량 증차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6년 7월 2호선 개통 이후 수송인원 급증에 따른 승객 불편과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습니다.
2호선 장기 수송수요 예측용역 결과 향후 지속적인 혼잡도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이용객 안전과 편의를 위한 차량 증차 필요성이 제기된 바가 있습니다.
수송수요 예측용역 결과를 보고드리면 오는 2025년도가 되면 최대 재차인원이 5435명에 달하고 혼잡도는 159%가 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따라서 열차 운행시격별 소요 편성 수를 분석해 보면 운행시격을 3분으로 할 경우에 43개 편성이 필요해서 현재 부족한 추가 편성 수가 6편성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됐을 경우에 혼잡도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기준인 150% 이하로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증차 사업 추진개요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부터 시작해서 2021년 상반기에 열차를 들여오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총 460억원이 소요되고 금년에는 61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사업 내용은 전동차 12량 6편성을 제작ㆍ구매하고 이에 따른 유치선 3개 선과 전기를 공급하는 제3궤조 등 부대시설을 증설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24쪽의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호선 중장기 수송수요 예측을 작년에 시행한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들이 부족 차량 선구매 요청을 시에 요청드렸고 인천시 재정투자심사에서 6개 편성 460억원에 대한 심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제작ㆍ구매 원가계산 등 필요한 절차를 마치고 현재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면 조달청에서 오는 7월 20일 제작ㆍ구매사업자 선정을 위한 개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전동차 설계ㆍ승인ㆍ제작ㆍ검사 등 이러한 사업들은 2020년 8월까지 완료하고 본선 시운전 및 영업운행을 2021년 상반기까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기대효과로는 출퇴근 시간대의 이용혼잡 가중 불만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대시민 도시철도교통서비스 강화 및 이용편익 증진에 도모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5쪽입니다.
미래 성장동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잠시 언급해 드린 의정부경전철 운영사업권 재획득 사항입니다.
현재 의정부경전철 민간투자 사업이 의정부시로부터 입찰공고가 돼서 참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2019년 1월 1일서부터 2042년 6월까지 23년 6개월에 대한 운영사업권을 취득하는 것으로서 사업 참여조건은 투자비 조달은 2000억원에 대한 조달계획 및 수익률 제시, 운영비에 대한 제시는 23.5년간에 대한 5199억원 이내의 운영비를 제시하는 조건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서 저희 교통공사가 제시하는 것은 운영비 제시에 대한 사항이고 투자비를 조달하는 파트너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경과를 보고드리면 이미 입찰 참여해서 사업계획서가 지난 6월 29일 제출이 됐고 현재 7개 컨소시엄사가 경쟁 구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들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26쪽에 7호선 인천 연장구간 운영권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서울지하철이 현재 부평구청까지 연장운영이 되고 있고 석남역 구간까지 연장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청라국제도시까지 추가 연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현재 7호선에 대한 연장구간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천 관할 구간은 석남구간까지 공사가 완료돼서 개통되면 재협의하는 것으로 기 운영협약이 되어 있어서 저희들이 이 부분에 대한 운영권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천시 구간은 7호선 3개 역이 되겠습니다.
부평구청에서 삼산체육관까지이고 앞으로 석남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2개 역이 추가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운영권 확보를 위한 TF를 꾸려서 운영 중에 있고 인천시와 협의해서 금년까지는 7호선 연장구간에 대한 자산을 인수토록 하고 운영방안을 마련해서 운영권을 확보해서 인천의 교통주권 및 독립성을 확보하고 또 신규 채용 창출 및 수익사업 확대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27쪽에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 사항을 상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정부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상시ㆍ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용역 근로자에 대하여 정규직 전환을 통한 고용안정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환 대상 그리고 전환 시기 등을 결정하기 위한 별도의 심의기구를 구성해서 운영하여 왔습니다.
먼저 기간제에 대한 전환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서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했고 현재 아웃소싱 용역으로 하고 있는 비정규직에 대한 전환을 심의하기 위하여 노ㆍ사ㆍ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서 운영하여 왔습니다.
추진상황을 보고드리면 정규직 전환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을 운영해 왔으며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 그리고 노ㆍ사ㆍ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여 현재 기간제 근로자 전원에 대해서는 전환 비대상으로 의결한 바 있고 용역 근로자 250명에 대해서는 전환 방식을 심의하여 결정한 바가 있습니다.
직접고용은 147명을 대상으로, 자회사 고용은 103명으로 선정해서 심의하였으며 역사 도급역 근로자 133명에 대해서는 현재 별도의 노ㆍ사ㆍ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해서 논의를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직접고용 대상자에 대한 업무직 전환 채용을 현재 지난 7월 1일 자로 120명을 채용했습니다.
이 보고서가 지난 6월달에 작성됐기 때문에 계획으로 나와 있습니다마는 7월 1일 자로 120명 전환을 완료했고 내년 초까지는 자회사 설립 및 운영 사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회사 운영 컨설팅 용역을 이달 말까지 끝내면 저희들이 내부절차로써 이사회 의결과 시의 승인을 받고 시의회의 승인을 거쳐서 설립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를 보고드리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통한 사회 양극화 해소와 공공서비스 질 제고와 공공기관으로서 정부정책에 적극 호응하여 비정규직 제로화에 앞장서는 모범적인 공기업상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