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최강환입니다.
제8대 인천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를 이끌어 나가실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환영하며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교통국 전 직원들은 위원님들과 적극 협력하여 대시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하며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학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우성훈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최민수 택시화물과장입니다.
고춘식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교통국 주요업무를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가지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그리고 2018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기구 및 정ㆍ현원입니다.
교통국은 6과 19개 팀 123명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현원은 114명으로 현재 결원은 9명입니다.
4쪽 예산 규모 및 위원회 현황입니다.
금년도 교통국 총예산은 6227억 1000만원이며 일반회계는 4893억 8400만원, 도시교통사업ㆍ광역교통사업ㆍ도시철도사업 등 특별회계는 1333억 2600만원입니다.
위원회는 교통위원회를 비롯해서 5개 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으며 금년도 운영실적은 8회 운영한 바 있습니다.
간부 현황 및 부서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쪽 교통국 비전 및 목표입니다.
민선7기를 맞아 새로운 인천시대를 위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 그리고 시민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 제공 그리고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및 원도심 주차난 개선을 추진전략으로 삼아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을 통한 교통씽씽 새로운 인천을 구현하여 수도권 교통중심도시 인천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보행자 우선 특별구역 설치입니다.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현재 보행자 우선 특별구역 9개소를 지정하여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고자 실시설계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말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으로 현재 정상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4쪽 사람 우선 교통안전 문화 확산입니다.
지난해 기준 우리 시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105명으로 전년 대비 39명이 감소하였으며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 수는 0.7명으로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추진상황은 금년도에 교통안전 시행계획과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행계획을 수립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15쪽 추진계획입니다.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교통안전 비영리 민간단체를 지원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어르신 운전자교육 등 교통안전 교육과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교통수단 안전점검 및 교통안전 우수사업자를 지정ㆍ관리하겠습니다.
16쪽 교통약자 맞춤형 교통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사업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은 현재 730개소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2억 7000만원을 투입해서 29개소의 시설을 금년도에는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노인 및 장애인보호구역 개선 사업입니다.
노인보호구역은 70개소 그리고 장애인보호구역은 6개소가 지정되어 있으며 금년에 1억 9900만원을 투입해서 노인보호구역 6개소 그리고 장애인보호구역 1개소를 개선할 계획으로 10월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17쪽 옐로카펫 및 노란발자국 설치입니다.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서 1억원을 투입해서 옐로카펫 20개소 그리고 노란발자국 100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이번 달에 착공을 해서 10월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과속경보시스템 및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사업은 2억 6000만원을 투입해서 보호구역 20개소에 설치하는 사업으로 연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18쪽 대중교통 환승센터 조성입니다.
계양역 환승센터 조성은 계양역광장 일원에 10억원을 투입하여 환승정류장 그리고 승용차 대기차로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계양구청에서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으며 추가로 공사가 필요한 부분이 발생해서 오는 제1회 추경에 9억원을 편성해서 착공한 이후 연말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강화 온수리 환승센터 조성 사업은 오는 10월 개통할 예정입니다.
19쪽 서북부 제2종합터미널 건설입니다.
검암역 남측에 민간자본으로 버스종합터미널 그리고 주상복합시설, 편의시설 등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오는 8월 복합환승센터 타당성용역 완료 후에 민간사업자 공모 그리고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서 2023년까지 준공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20쪽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ㆍ정비입니다.
13억 4000만원을 투입해서 안전표지 1430개 그리고 노면표시 257㎞를 설치ㆍ정비하는 사업으로 현재 공정률은 40%이며 연말까지 공사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21쪽 BRT 차고지 건립입니다.
BRT 차량의 안정적인 운행여건을 조성하고 운수종사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서 서구 원창동에 통합차고지를 현재 조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착공하였으며 오는 10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22쪽 위험하고 혼잡한 교통인프라 개선 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은 3억 2000만원을 투입해서 부평구 삼산경찰서 사거리 등 11개소의 도로 기하구조 및 신호체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8월에 착공해서 연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위험도로 구조 개선 사업은 10억원을 투입해서 강화군도 12호선 약 2㎞의 선형 개량 그리고 인도 설치를 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에 착공하였으며 연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3쪽 교통운영 개선 사업은 8억 3100만원을 투입해서 경원대로 동춘역 사거리 등 16개소의 교차로 구조 그리고 신호체계 등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금년 내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역전광장 정비 사업은 1억 4000만원을 투입해서 동인천역ㆍ간석역ㆍ주안역 등 3개소의 광장시설물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연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27쪽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입니다.
금년 6월 15일 현재 시내버스는 총 201개 노선 2373대가 운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재정 지원 현황은 904억 3700만원입니다.
운전자는 시내버스 5655명 그리고 광역버스가 43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32개사 156개 노선 1861대가 운행 중에 있고 금년도 사업비는 794억 5500만원입니다.
28쪽 추진상황입니다.
준공영제 운영 투명성 확보를 위해서 경영실태 점검 및 표준운송원가 용역을 하고 있으며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용역을 착수하였고 그리고 참여업체 경영실태 현장 점검을 실시하는 등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준공영제 운영상 문제점은 운전자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고 반면에 수입금은 다소 감소하는 편에 있습니다. 그리고 예산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노사 간의 합의사항 등 여러 가지 제반 어려운 점이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추경에 300억원의 부족 예산이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 편성하고 그리고 아울러서 국토교통부나 관련 제도 및 국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재정 지원 절감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29쪽 권역별 버스 공영차고지 조성ㆍ운영입니다.
버스 준공영제 재정 지원 절감 및 탄력적인 버스 노선 운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서북권역은 10월 준공할 예정이며 영종권역은 7월달에 차고지 토지 매입을 완료한 후에 10월달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겠습니다.
그리고 계양권역은 지난 4월 도시계획시설 결정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10월에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한 후에 오는 12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겠습니다.
30쪽 전기 저상버스 시범 도입입니다.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하고자 전기 저상버스 10대와 충전시설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현재 제작업체 모집 공고를 통한 업체 선정을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오는 12월달에 시범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쪽 광역버스 노선 신설입니다.
인천터미널에서 역삼역 간 노선 신설은 금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며 청라에서 양재역 간 노선 신설은 금년 하반기에 청라IC 경유 노선으로 지금 현재 국토교통부와 재공모를 협의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동인천역에서 역삼역 간 노선 신설은 금년 하반기에 운송사업자를 모집 공고할 예정입니다.
32쪽 광역버스 재정 지원입니다.
지난해 기준 광역버스 1일 1대당 운송수지는 매일 3만 3350원 정도 적자가 계속 발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간 22억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금년에는 최저시급이 전년 대비 16.4% 인상됨에 따라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그런데 광역버스는 준공영제 버스가 아니고 민영으로다가 운영하는 관계로 현재 재정 지원은 없습니다만 추경에 23억원의 예산을 추가 편성해서 별도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33쪽 추진계획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현재와 같이 68시간 내에 격일제로 운영하고 운전원 부족에 따른 감차 또는 감회를 지금 현재 검토 중에 있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최저시급 인상분에 대해서는, 인건비 적자분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34쪽 비수익 노선의 합리적 조정 및 개선 사업은 준공영제 지원 예산이 날로 증가하고 있고 최저시급 인상,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시 재정 부담은 증가함에 따라 준공영제 운영 노선 중에 1일 대당 한 이삼십만원 정도 수준인 비수익 노선에 대해서는 노선 조정 및 개선을 통해서 어떻게든지 조정을 해서 신규 수요, 증차 요구 민원이라든가 노선 신설 요구하는 지역에 노선 차량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35쪽 추진방향입니다.
노선별 승객 수 추이를 분석하여 운행대수를 조정하고 운행계통을 현행화하며 감차 차량을 활용하여 노선 신설 및 증차 배치를 준비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지난 6월까지 비수익 노선 모니터링을 계속해 왔습니다. 그리고 노선 조정 분과위원회도 두 번에 걸쳐서 심의한 바 있습니다.
이달 말에 사실상 운행을 개시하려고 했습니다만 지역 의원님들이라든가 지역주민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전에 홍보를 하고 그리고 시행날짜는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시민에게 사랑받는 시내버스 노선 운영입니다.
틈새지역 버스 노선 신설은 지난 2월부터 영흥ㆍ영종지역에 버스 노선 1개를 신설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버스 노선은 제2터미널까지 4개 노선을 연장하였고 추후 2개 노선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청라지역 노선은 지난 2월 GRT가 도입됨에 따라 기존 버스 노선을 별도 수정할 필요가 있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37쪽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35억 2900만원을 투입하여 버스승강장 118개소를 설치하고 승강장을 유지관리하는 사업으로 오는 8월까지 버스승강장 설치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며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 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41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건설입니다.
사업 구간은 송도국제도시에서 청량리를 거쳐 경기도 마석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연장은 80.08㎞이며 사업비는 5조 9038억원입니다.
지난해 9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하였으며 내년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후 2025년 개통할 예정으로 목표를 가지고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43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사업 구간은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이며 총연장은 10.61㎞이고 사업비는 1조 3045억원입니다.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였으며 지난 1월에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해서 지금 현재 추진 중에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44쪽 문제점입니다.
시민의 염원과 약속 이행을 위해서 착공과 개통시기 단축 그리고 청라시티타워 연계 및 가정지구 정거장 신설 등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있다라는 말씀드리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중앙정부 협력을 강화하고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해서 개통시기를 단축하고 관계기관 그리고 주민 및 의회 의견수렴을 통해 최적안을 마련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은 금년 12월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하고 2027년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6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인천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직결하는 사업으로 총연장은 6.9㎞이고 사업비는 7277억원입니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승인 고시됨에 따라 금년 6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점은 금년도 본예산에 예산을 미확보했습니다만 도시공사가 설계비를 대는 것으로 추진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은 일단 인천도시공사에서 우선 추진하고 제1회 추경예산을 확보한 이후에 정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47쪽 추진계획입니다.
오는 8월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를 완료한 후에 10월에 턴키공사를 발주하고 내년 10월에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사업계획 승인 후에 2024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8쪽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사업 구간은 인천2호선 독정역에서 인천1호선 검단 연장 불로지구까지 총연장은 4.45㎞이며 사업비는 4126억원입니다.
오는 8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신청할 계획이며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라는 말씀드립니다.
50쪽 인천발 KTX 직결 사업입니다.
사업 구간은 수인선 어천역에서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총연장은 3.4㎞입니다. 사업비는 3936억원입니다.
금년 2월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고시한 바 있으며 6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입찰 공고하였으며 개통 시기는 당초 2021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설계 결과에 따라 다소 조정될 우려가 있습니다.
52쪽 수인선과 서울4호선ㆍ분당선 직결 운행 타당성조사 용역입니다.
수인선과 서울4호선ㆍ분당선 직결 운행은 기존 철도망을 연계해서 오이도역에서 환승 등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직결 운행에 따른 교통수요 예측 분석 그리고 운행계획 및 기술 검토, 추진방안 등을 마련하는 용역이며 7월 용역을 착수해서 내년 6월 용역을 완료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54쪽 인천2호선 광명 연장선 사전타당성 연구 용역입니다.
인천대공원~광명 아니면 인천대공원~독산 아니면 인천대공원~매화 등 3개 노선 안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비교ㆍ검토해서 최적 노선을 선정하기 위한 용역으로 사업 추진상 문제점은 경제성 확보에 다소 좀 난항이 예상됩니다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적 노선 선정 후에 경제성 향상 방안을 적극 강구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5쪽 추진계획입니다.
오는 9월 자치단체 간 부담금을 추경예산에 편성하고 12월 용역을 착수해서 내년 9월 용역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화물과 소관 업무입니다.
59쪽 택시 대시민 서비스 향상 추진입니다.
2018년 5월 기준 우리 시 택시 현황은 법인택시가 5385대 그리고 개인택시가 8986대로 총 1만 4371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장애인 콜택시는 특장차량이 140대 그리고 바우처택시 150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영세가맹점 전환 택시 IC카드 단말기 교체 지원은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에 따른 의무사항인 IC카드 단말기를 교체하는 사업으로 법정 기한인 7월 20일까지 IC카드 단말기 교체를 완료하겠습니다.
60쪽 인천형 업무용 택시제 운영입니다.
금년 1월부터 그동안에 사실상 택시산업이 상당히 열악하기 때문에 우리 공무원부터 택시를 좀 이용하자라는 측면에서 공무원 출장 시에 업무용 택시를 이용하는 사업으로 5월까지 1637건 그리고 150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7월 중 업무용 택시제 활성화를 위해서 운영규정 개정 및 예산 조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영종 거주 택시사업자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를 통과하는 영종 거주 택시사업자가 빈차 귀로 시 하루에 한 번 통행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금년 5월까지 480만원이 지원되었습니다.
61쪽 장애인 콜택시 운영입니다.
금년 상반기에 운전원 24명을 보강했습니다. 그리고 2인 1차제로 운영하고 바우처택시도 30대를 증차하여 민원을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특장차량 5대를 신규로 구입하고 20대를 대체 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택시운송사업발전 종합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용역은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6조에 의거 시행하는 용역으로 지난 4월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오는 12월 완료할 예정입니다.
62쪽 택시 환승시스템 구축 및 시범운영입니다.
대중교통 사각지대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택시 이용 활성화를, 어떻게 하면 택시 이용 승객을 유인하느냐 이러한 관점으로 대중교통에서 택시로 환승하는 경우에 일정 택시요금을 시민들한테 할인해 주는 그러한 제도를 지금 현재 구성하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35억원을 투입해서 9월까지 택시 환승시스템을 구축한 후에 10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63쪽 안전한 택시문화 조성을 위한 택시 관리 강화입니다.
지난해 기준 택시 유가보조금 지원 현황은 법인택시가 117억 5400만원, 개인택시가 136억 7800만원이며 교통카드 수수료 38억 9000만원 그리고 통신료는 9억 1100만원, 콜비는 12억원이 지원되었습니다.
64쪽 투명하고 합리적인 택시업계 재정 지원입니다.
사업비 293억 5900만원을 투입해서 유가보조금이라든가 교통카드 수수료, 콜비 등을 지원하여 안전한 택시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택시 차량영상기록장치 설치는 금년 하반기까지 8억 800만원을 투입해서 법인택시 5385대 전 차량에 대하여 영상기록장치를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65쪽 일반택시 운수종사자 근로의욕 고취 사업입니다.
사업비 12억원을 투입해서 일반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의 장기근속 그리고 숙련된 운수종사자 확보를 위해서 장려금을 지급하는 계획을 지금 현재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비는 2억 1900만원을 투입해서 노ㆍ사ㆍ정 협력 프로그램과 선진지 해외연수를 시행하고 있고 운송질서 확립을 위해서 택시 운송비용 전가 금지 및 전액관리제 이행실태의 지도ㆍ점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66쪽 택시 운행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택시 범죄 및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해서 택시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ㆍ활용하고자 사업비 7억 3700만원을 투입해서 연말까지 개인택시 운행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겠습니다.
67쪽 화물 공영차고지 조성 확대입니다.
우리 시에는 32개소 3738면의 화물주차장은 있습니다. 그러나 화물 전체 차량대수가 참고적으로 3만 3268대인데 주차장 비율이 17.6%에 불과합니다.
아무쪼록 불법 주ㆍ박차를 해소하고자 여러 가지 화물주차장이 부족하기 때문에 계양구 용종동에 사업비 290억원을 투입해서 공영차고지 180면을 추가로 조성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68쪽 추진상황입니다.
2016년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완료하였고 금년 2월 1단계 편입 토지 보상을 완료하였으며 공시지가 상승에 따른 부담금 증가로 총사업비가 좀 변경되어서 지난 3월 국고보조금 예산 편성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 미편성 시 사업 기간 변경이 불가피함에 따라 아무쪼록 우리 재정부서하고 협조해서 예산을 반드시 확보한 이후에 2020년까지 준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9쪽 화물차ㆍ전세버스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지원입니다.
우리 시 화물자동차는 말씀드렸다시피 3만 3268대로 전세버스는 2196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 일환으로 20t 초과 화물하고 특수자동차 4795대 그리고 9m 이상 전세버스 1100여대 거기에 23억 5800만원을 투입해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70쪽 추진상황은 지난 3월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였고 지속적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지원비를 교부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대상 차량에 100% 장착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관리과 소관 업무입니다.
73쪽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버스전용차로 운영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운영 노선은 총 18개 노선 123.47㎞이며 단속인력은 12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인단속 및 차량탑재 CCTV 17대를 운행하고 있고 버스전용차로를 단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서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4쪽 주차질서 확립으로 교통사고 및 민원 최소화입니다.
군ㆍ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불법 주정차 단속시간을 금년 1월 1일부터 차량탑재 CCTV는 5분 후에 그리고 고정형 CCTV는 10분 후에 단속으로 통일해서 불평등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년부터 ’22년까지 초등학교 주변 주정차 단속용 CCTV 238대를 설치해서 초등학생들의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5쪽 시민편의 증진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사업비 213억 1400만원을 투입해서 원도심 주택가 등 16개소 998면과 도서지역 4개소 440면 등 총 20개소 1438면을 연말까지 확충하여 가중되는 주차난을 해소하고 주차환경을 개선해서 시민편의를 증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6쪽 저비용ㆍ고효율 주차공간 지속 확대입니다.
그린 파킹(Green Parking) 사업은 4억 9600만원을 투입해서 79개소 120면을 조성하고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은 1억 7200만원을 투입해서 24개소 525면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은 사업비 7500만원으로 9개 단지 150면을 조성하고 원 플러스 투(One+Two) 주차장 사업은 2억 4000만원을 투입해서 19면의 주차장을 38개 면으로 두 배 확대하는 사업으로 연말까지 모든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77쪽 공영주차장 효율적 관리 및 이용 활성화입니다.
공영주차장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 87개소 5828면을 인천시설공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운영수입은 42억 4500만원입니다.
지난 7월 2일부터 주차정보 안내서비스를 기존 39개소에서 220개소로 확대하였으며 오는 10월 공영주차장 운영실태 등 현지점검을 실시해서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78쪽 안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중고자동차 불법 매매 단속과 불법 부실검사 예방을 위해서 자동차 관리사업체 2164개소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강화하겠으며 시민의 안전을 저해하고 도시 미관을 해치는 무단방치 및 불법 자동차 근절을 위하여 경찰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합동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교통정보운영과 소관 업무입니다.
81쪽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실시간 주차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업비 20억원을 투입해서 주차정보시스템 2단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9월 착공하여 금년 5월 준공하였으며 6월 한 달 동안 시험운영을 거쳐 지난 7월 2일부터 181개 공영주차장에 대한 실시간 주차정보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82쪽 버스정보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우리 시의 교통정보안내기 설치율은 36.13% 수준으로 2099대가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버스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사업비 19억 3000만원을 투입하여 버스정보안내기 70대를 신규 설치하고 노후 안내기 80대를 교체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시스템 노후화로 인해 버스 도착정보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만 최대한 불편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3쪽입니다.
연차별 버스정보안내기 신설 및 교체를 추진하고 지난 3월 노후화된 무선통신망을 LTE망으로 전면 교체 완료한 바 있습니다.
금년 사업은 6월 말 기준 공정률은 60%이며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84쪽 교통신호기 설치 및 보수입니다.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교통안전 신호시설 신설 및 24시간 긴급보수를 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신호시설 56개소 신규 설치 및 206개소 보수를 완료하였습니다.
연말까지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85쪽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입니다.
내구연한이 10년 경과된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127대를 금년에 10억 8100만원을 투입하여 교체하는 사업으로 연말까지 마무리 짓고 신호등 오작동 방지를 통해 시민의 생명보호 그리고 원활한 교통소통을 확보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주요업무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