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교통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면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지난 10월 15일 제250회 임시회에서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으며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현재 내년도 예산을 편성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시청 내부에서 도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관계로 금번에는 간단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고 추후 예산심사 또는 연말, 연초에 자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2건, 건의사항 12건으로 총 24건이 되겠습니다.
조치상황을 말씀드리면 24건 중 13건이 종결처리되었고 11건이 현재 조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종결처리된 13건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현재 진행 중인 11건에 대하여 추진상황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1페이지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 운영 내실화방안 강구입니다.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는 시내버스업체의 운송수입 및 기타수입의 공동관리와 운행실적에 따른 배분ㆍ정산과 이와 관련한 부대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조직으로 위원장 포함 11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기는 2년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버스준공영제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작업을 하고 있으며 병행하여 내년 중반까지는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의 투명성 확보 및 기능을 강화토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다음 12페이지 영종지역 및 인천공항 방면 버스 증차 및 노선 확충입니다.
현재 영종지역에는 총 20개 노선 180대의 시내버스가 운행 중에 있으나 계속 증가되는 도시화와 인구증가에 대비하여 부족한 실정입니다.
2018년 금년에도 여러 차례 노선 신설 및 조정을 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버스 증차 및 노선이 확충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13페이지 캐리어 소지 인천공항버스 이용객 불편사항 해소방안 마련입니다.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2018년 2월 302번 24대에 수화물 적재함을 시범 설치하여 운행 중에 있으며 향후 8개 노선 107대에 수화물 적재함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 2018년 11월에는 비첨두 시간에도 캐리어를 소지한 승객들이 버스승차를 할 수 있도록 시내버스 운송약관을 개정할 예정입니다.
다음 14페이지 버스정보시스템 버스도착정보 오류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버스정보안내기 2099대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는 전체 버스정류소 5810개소 대비 설치율 36.1%로 저조한 실정입니다.
그동안 발생된 오류의 주된 요인은 노후화된 무선망과 차량에 부착된 노후단말기 등 전산에 장애가 발생되는 사유입니다.
추진실적을 말씀드리면 금년도 2월에 버스정보수집망 고도화사업을 추진하였고 무선네트워크망을 교체하여 현재 정보수집률은 90%까지 향상하였고 내년 2월까지 버스운행정보통합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노후차량 단말기를 교체함으로써 시민불편을 최소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 버스준공영제 일일결산회계시스템 운영 추진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버스조합 회계감사결과 32개 업체 중 19개 업체가 장부기록을 외부업체에 위임하고 있어 거래누락 가능성 및 투명성이 부족한 것을 근절하기 위하여 버스운송관리지원시스템을 전산 구축 중에 있으며 현재 80%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내년 2월부터는 모든 준공영제 참여 업체의 일일 회계처리 내용을 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회계시스템을 전면 시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내년부터는 자체장부 입력을 의무화하여 회계질서 확립 및 준공영제 예산 투명성 및 절감방안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23페이지 동인천역 출발 광역버스 노선 신설입니다.
동구ㆍ중구에서 수도권지역으로 운행되는 광역버스 신설을 건의하신 사항으로 동인천역에서 출발하여 송도 6ㆍ8공구, 강남 역삼역을 운행하는 노선으로 그동안 동노선으로는 수익성이 없어 서창지구를 통과하는 M버스와 연계운행을 협의하였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습니다.
금년도 말에 당초 계획된 노선으로 운송사업자를 모집하여 운행업체가 선정되면 내년 상반기 중 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다음 25페이지 인천대순환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입니다.
인천대순환선 중 제3구간은 동인천에서 서구 아시아드경기장을 잇는 철도노선으로 현재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기준인 0.7에 못 미치는 0.33으로 기준에 미충족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9년 상반기에 시행 예정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에 착수하여 경제성 향상 방안 등 대안을 강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9페이지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위해 중앙정부 건의 등 추진입니다.
2010년 12월 공항철도 완전 개통 후 하나의 노선에 2개의 상이한 운임체계를 적용하는 전국 유일의 운임체계로서 환승할인 미적용,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으로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추가요금 등으로 불편 및 이용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우리 시에서는 그동안 수없이 국토부와 정치권 등의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현재도 기재부에서 운임체계 개선 시 발생되는 연간 82억원 정도의 국비부담을 이유로 개선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임체계가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30페이지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신설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현재 영종지역의 버스차고지 신설을 위하여 2017년 12월에 시의회에서 공유재산 취득 승인 및 사업비 200억원을 확보하였으며 2018년 11월에 실시설계 계약 및 착수를 하였으며 2019년 4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12월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위치는 중구 운북동이며 차고지 면적은 약 3000여 평이며 주차 대수는 100대가 되겠습니다.
다음 31페이지 원도심 버스노선 및 배차간격 조정 검토입니다.
2017년부터 2018년 우리 시에서는 원도심 주민들의 버스이용불편 민원을 반영하여 출퇴근 불편, 환승연계, 배차간격, 종점변경 등 29번의 버스노선 변경 등을 추진한 바 있으나 아직도 일부 주민들께서는 이용불편 및 배차간격 조정 등 민원이 상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우리 시에서는 현재 추진 중인 준공영제 개편사업과 연계하여 내년 상반기 시내버스노선 전면 개편 시 원도심 주민분들의 불편이 없도록 여론 등을 수렴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2페이지 서창지구 M버스 신설입니다.
서창지구는 그동안 도로 미개설 등으로 M버스노선 신설 등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그동안 꾸준하게 문제점 등을 해결하여 현재는 인천터미널에서 서창지구, 강남, 역삼역을 경유하는 노선에 대하여 2018년 8월20일 국토부에서 한정면허를 발급받았으며 2018년 11월 중에 제물포교통에서 수송준비 완료 후 운행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페이지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이 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10월 15일 이미 보고드린 내용과 중복되는 사업이 대부분이므로 제250회 임시회에서 보고드리지 못한 내용만 간단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41페이지 2018년 주요지점 교통량 및 통행속도 조사ㆍ분석입니다.
본 사업은 현재 인천연구원에서 금년 1월부터 정책연구과제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내년도 3월에 용역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주요사업 내용을 보고드리면 주요지점의 교통량 및 통행속도 등을 조사ㆍ분석하여 향후 시 교통정책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현재 교통량 조사는 시계 유출입 지점 30개소, 주요구간 70개소, 교차로 62개소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며 통행속도는 주행조사 60개 축, 교통정보수집시스템 분석 80개 축에서 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8년 10월 현재 영상촬영장비 설치는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43페이지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입니다.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에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노인ㆍ장애인 보호구역 개선, 옐로우 카펫 설치 등 총 228개소에 24억원을 투입하여 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연말 안에 모두 준공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47페이지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입니다.
현재 준공영제 참여현황을 말씀드리면 32개 사 156개 노선 1861대 4559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으며 지원금액은 1079억원입니다.
버스준공영제는 위원들님께서 수차례에 걸쳐 문제점을 지적해 주셨고 시 재정지원이 계속 증가되어 시정운영에 커다란 부담이 되는 점을 감안, 현재 시에서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작업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위원님들과 함께 공유하며 보고드리면서 최적의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48페이지 전기저상버스 시범도입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환경문제 개선 및 장래 국가 먹거리 사업인 제4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금년도에 전기저상버스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한 개 노선에 10대를 투입하기 위하여 15억여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현재 업체 모집공고 및 업체 선정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버스의 운행거리, 고장 시 정비기간 등 예상되는 여러 문제점들을 재검토하고 문제점 등을 보완 후 사업을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어 금년도 예정된 시범운행 시기가 다소 지연될 수 있음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3페이지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본 사업은 당초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였으나 우리 시에서는 청라 및 주변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하여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는 정상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 10월 24일 주민공청회를 무사히 마치고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금년도 12월에 국토부에 기본계획안 승인 신청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현재 가정역 신설, 학교 밑 통과 등으로 다소 주민들의 민원이 있지만 주민들과 대화를 통하여 본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4페이지 인천발 KTX 직결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기존 수인선 철로를 이용하는 인천발 KTX 사업으로 국토부 주관으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현재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어 인천시 시민들의 조기개통 염원이 큰 점을 감안하여 최대한 조속한 시일 내에 개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9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착수되었으며 설계 등 준비를 마치고 2021년 상반기에 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역, 청량리, 경기 마석을 경유하는 급행철도로서 사업비는 5조 9038억 중 57.5%를 민간업체가 부담하는 민간 민자사업입니다.
금년 10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에 있으며 1차 점검회의를 거쳐 11월 중 사업계획 보강완료를 국토부가 작성하여 기재부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2022년 공사를 착공하여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5페이지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연장 6.9㎞ 3개 정거장 건설사업입니다.
2018년 10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으며 2019년 11월에 국토부에서 도시철도 사업계획을 승인받고 2020년 상반기 공사를 착공하여 2024년 하반기 공사를 완공할 계획입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독정역에서 검단 불로지구를 연결하는 연장 4.45㎞ 3개 정거장 건설사업입니다.
금년 10월 현재 국토부 국가교통위원회 서면 심의 중에 있으며 11월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ㆍ고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및 고시를 하고 2023년 공사를 착공하여 2028년 공사를 완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5페이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금년도에는 20개소 1438면을 계획하고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10월 현재 추진상황을 보고드리면 준공 3개소, 공사 중 3개소, 실시설계 6개소, 보상협의 등 진행이 8개소가 되겠습니다.
도시계획변경 등 행정절차 이행 보상협의 등으로 다소 사업이 지연되고 있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금년 11월 중에 추진상황 점검 및 정산 등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7페이지 저비용ㆍ고효율 주차공간 지속 확대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주차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그린파킹 사업으로 69개소 110면을 진행 중에 있으며 아파트 부설주차장으로 9개 단지 150면을 진행 중에 있고 학교 또는 일반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으로 24개소 525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위 사업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시비 지원금을 상향 조정하는 등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71페이지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사업입니다.
금년도 우리 시는 1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신설 70대, 노후 교체 80대 등 안내기 150대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10월에 구축사업을 준공하였고 12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본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3페이지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자세한 보고는 조만간 위원님들께서 심사해 주실 2019년 예산편성 심사 시와 연말 또는 연초에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고 금일에는 각 과별로 내년에 구상 중인 사업명만 간단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77페이지입니다.
우선 교통정책과에서는 사람 우선 교통안전문화 정착,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정비, 교통약자 보호구역 개선사업, 교통안전 인프라 확충, 79페이지입니다.
승용차 요일제 운영 활성화, 청라 BRT통합차고지 운영 및 교통운영 개선사업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80페이지입니다.
버스정책과에서는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 시민에게 사랑받는 시내버스노선 운영 및 쾌적한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82페이지입니다.
철도과에서는 2019년도에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서울지하철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 84페이지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 인천발 KTX 직결사업,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 연장, 수인선과 서울4호선ㆍ분당선 직결운행 타당성조사 용역, 86페이지입니다.
인천2호선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및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 등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87페이지입니다.
택시화물과에서는 택시 대시민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책추진, 안전한 택시문화 조성을 위한 택시관리 강화, 88페이지입니다.
택시교통카드 사용수수료 지원, 화물 및 전세버스 등 운수사업 지원 내실화 등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89페이지입니다.
교통관리과에서는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통질서 확립, 90페이지입니다.
야간주차 허용 및 초등학교 교통사고 예방,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 저비용 주차시설 설치와 공유 확대, 공영주차장 효율적 운영ㆍ관리 및 이용 활성화와, 92페이지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 등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93페이지입니다.
교통정보운영과에서는 지능형 교통체계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 94페이지입니다.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등 교통안전과 교통사고 줄이기 등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