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건설국 재생정책과장 강인모입니다.
항상 시정발전을 위해 깊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종인 건설교통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많은 지적과 고견을 주시면 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재생건설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구혜림 재생콘텐츠과장입니다.
김세종 주거재생과장입니다.
유세종 도로과장입니다.
공상기 고속도로재생과장입니다.
김성훈 건설심사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과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그리고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6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쪽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총 27건으로 17건은 종결처리되었고 9건은 진행 중이며 1건은 불가한 사항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사업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 정부로부터 위법하고 특혜행정으로 지적받은 지하도상가 조례 개정과 관련입니다.
조례개정실무협의회, 갈등민원조정협의회, 간담회, 공청회 등을 그동안 개최하였으며 금년 10월 지하도상가 시민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조례 개정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개정 반대의견이 있어 조례 개정 합의점 도출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소통과 공론화로 최대한 협의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쪽 도시계획도로 미설치비율 높은 지역 예산 우선지원입니다.
최근까지 시 재정건전화 등을 고려하여 시비지원이 저조한 상황이었으나 올해2019년도 본예산에 18건 192억원을 건의하여 그 중 2건 22억 5000만원이 반영되었으며 도로정비 긴급성 및 군ㆍ구 재정상황 등을 고려 예산부서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매년 일정수준의 시비보조 예산이 편성ㆍ지원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9쪽 횡단보도 턱 낮춤 폭원확장 등 불편 개선 건입니다.
횡단보도 턱 낮추기 구간은 인천시 보행환경정비지침 등에 따라 1에서 1.5m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폭원완화 시 불법주차, 보행 장애 및 시각장애인 사고 유발 등이 우려됨에 따라 현행 규정에 맞게 보도를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21쪽 제2외곽순환도로 지하보상 지상권 설정 등 민원해소 관련입니다.
구분지상권 설정 관련해서는 민원해결을 위해 국토부 및 도로공사에 법령개정을 포함한 다각적인 해소방안 마련을 건의하였으며 앞으로도 민원해소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3쪽 송현1ㆍ2차 아파트 주택 재건축 추진방안 검토 건입니다.
2018년도 하반기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에 응모하였으나 선정되지 않아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사항으로 향후 조합의 추진계획을 확인 후 관리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28쪽 영종~강화 간 도로건설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반영 건입니다.
행정안전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하기 위하여 부처 간 협의를 추진하였습니다.
2018년 하반기에 계획이 확정되면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병행 추진하여 사업이 조속히 착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9쪽 서창2지구~신천IC 간 도로개설공사 조기개통 노력 건입니다.
LH가 서창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2019년 상반기에 서창2지구~신천IC 간 도로구간을 임시개통하고 2019년 11월 사업 준공 및 전면개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소래로 및 소래대교 확장공사 조속 추진 건입니다.
소래로 및 소래대교 확장공사는 공기단축을 위한 대안마련 등을 통해 2020년 1월 공사를 준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2쪽 지하도상가 화재ㆍ재난 대비 보호장비 충분한 확보 건입니다.
지난해 재난대응장비 비치를 완료한 바 있으며 올해 6월 12개 상가에 대해서는 1점포 1소화기 보유 완료하였고 특히 화재대비용 구조손수건과 구급함을 비치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화재감지시스템 구축과 재난 대비 물품 추가 확보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하상가의 지속적인 장비 보유 현실화와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제물포지하상가 청년몰 특화지하상가 조성 및 사회적기업이나 취약계층 입점 검토는 침체된 제물포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해 특화시설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 및 총 4차례의 자문회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청년몰은 시설 개보수공사 설계에 반영토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의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3쪽입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은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2017년도, 2018년도 각각 5개소씩 10곳에 대하여 공모선정 이후 선도지역 지정 등 후속조치 이행 및 사업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도 신규대상 사업지로 6곳이 선정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6쪽 원도심 균형발전계획 수립 용역 건입니다.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추진에 따른 우리 시 도시재생사업의 유형 및 도시재생 기준 마련을 위한 사업으로 6월에 착수하였으며 앞으로 공청회, 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2019년 하반기 용역을 완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48쪽 도시생활환경 개선사업과 새뜰사업입니다.
48쪽 도시생활환경 개선사업 중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은 11월 문화재현상변경소위원회 개최 예정으로 현상변경 절차이행 후 12월 착공하여 2019년 하반기 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도란도란 송현마을 조성사업은 7월 보행환경 개선공사 등을 완료하였으며 가로ㆍ치안환경 개선사업 보안 등 정비설계 등을 연말까지 마무리하고 2019년 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2015년 사업인 만석어촌마을, 부평1지구 사업은 주민공동이용시설 건립 등을 위한 단계별 공사를 추진하여 2019년 사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16년도 사업인 만석ㆍ북성 접경마을사업은 9월에 소방도로 조성 및 변전소 담장길 정비공사 실시 용역을 준공하였으며 단계별 사업을 2019년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만석동 철길마을사업은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8월에 완료하여 기반시설 조성 등 2020년까지 완료하겠습니다.
51쪽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ㆍ운영입니다.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하여 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 도시재생 전문가 교육, 뉴딜사업 컨설팅, 도시재생 시민공모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주민지역공동체와 거버넌스 체계 구축, 주민역량 강화 등을 위해 현재 2팀 8명에서 3팀 12명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53쪽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입니다.
중구 월미도, 내항, 개항장 및 동구 동인천지역에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우회고가 정비 등 25개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 주요 실적으로는 지난 7월에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를 공모 선정하였으며 우회고가 정비사업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55쪽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입니다.
LH와의 협업을 통해 최적의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화방안 마련 용역을 금년 6월에 완료하였습니다.
전면개발에서 탈피한 부분개발과 도시재생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 동구, LH, 도시공사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57쪽 2030 인천광역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입니다.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전면철거방식의 정비사업에서 소규모ㆍ점진적 정비방식으로 전환하는 생활권 단위의 주거지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금년 5월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내년 11월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58쪽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입니다.
10월 현재 정비구역은 106개소이며 정비기반시설 설치비 지원, 정비계획 변경 등 정비사업 정상화에 일조하는 한편 사업추진 가능성이 낮은 8개소를 직권해제하였고 더불어마을 사업추진 등 해제구역에 대한 관리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향후에는 구역별 추진상황 및 주민의사를 고려한 정비사업 관리를 보다 강화하여 정비사업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60쪽입니다.
빈집 실태조사 및 정비사업입니다.
안전사고나 주거환경 등 여러 사회문제가 유발되고 있는 빈집을 일제 조사하여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철거ㆍ안전조치뿐만 아니라 빈집 활용을 통한 재생모델 구축 등의 정비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사업으로 10월에 실태조사에 착수하였으며 내년 8월까지 종합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62쪽 우리집 1만호 공급프로젝트입니다.
저소득층 등 주거약자가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2026년까지 약 1만호의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 현재 기존 주택 1123호를 매입하였으며 2019년도에는 신축ㆍ매입 등을 통해 1050호를 추가 공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63쪽 영종~강화 간 도로건설입니다.
낙후된 도서ㆍ접경지역 개발 촉진 및 국토균형발전 도모를 위한 사업으로 하반기 중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을 확정하고 2019년에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 등 사업이 조속히 착수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5쪽 국지도 98호선(도계~마전) 도로건설입니다.
인천~경기 도로단절구간을 연결하여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9년 4월 중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행정절차 등을 이행하여 2019년 12월에 착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66쪽 인천 서구 거첨도~약암리 간 도로건설입니다.
강화 진입 주축도로망 확충과 주변개발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사업으로 지난 5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2019년 12월에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67쪽 기타 도로개설 사업현황입니다.
인천시민이 편리한 도시기반시설 확충 및 교통혼잡도로 개선 등을 위하여 검단산단~검단IC 간 도로개설 등 16개소의 도로개설공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계획에 맞게 정상적으로 추진하여 인천 중심의 도로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8쪽 경인고속도로(인천대로) 일반화 기본계획입니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2017년 9월 착수하여 2019년 6월 준공 예정으로 본 용역을 통해 고속도로 기능을 없애고 대중교통 위주의 일반도로로의 개선 및 단절되고 낙후된 고속도로 주변 원도심 재생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9쪽 경인고속도로 구조개선사업입니다.
인천기점에서 서인천나들목 간 진출입로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17년 11월 착공하여 총 4개 지점 9개소를 개통하였으며 11월까지 구조개선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70쪽 지하도상가 공정관리를 통한 활성화입니다.
현재 우리 인천시는 인천시설공단의 관리위탁을 통해 지하도상가 총 15개소 3579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로부터 우리 시 조례 규정 중 장기점유권 허용과 재위탁 관련 규정, 임차권 양도ㆍ양수 및 전대허용 조항 등이 상위법에 상충된다는 지적이 있어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조례정비를 위하여 시민, 상가점유자 및 법인과 인천시설공단 관계자들과 함께 최적의 상생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지하도상가 활성화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71쪽 공정한 건설산업 거래질서 확립입니다.
불법ㆍ불공정 하도급을 근절하고자 하도급대금 직불제, 건설공사 표준하도급계약서 권장, 주계약자 공동도급 등 하도급 공정거래 3대 정책과제 추진과 하도급부조리신고센터를 상시운영하고 있으며 시, 사업소, 공사ㆍ공단 등에서 발주한 추정가격 2억원 이상 종합공사에 대한 건설공사 하도급 실태점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72쪽 현장 중심의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입니다.
지역 건설업체의 수주율 확대와 대형공사 합동세일즈 8건, 지역건설협회 간담회 5회, 지역제한 및 지역 업체 참여 확대 요청 4건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지역 건설업체 수주실적은 2018년 상반기 기준 원도급 수주율 56.2%, 하도급 수주율 42.1%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 1.4%와 3.9% 증가된 수주실적이며 특히 시 산하기관 원도급 수주율은 86.6%로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73쪽 건설사업 품질향상을 위한 설계VE 건입니다.
공공건설사업 설계의 경제성 및 타당성 검토를 통한 구조적 안전 및 품질향상 추진실적으로 2018년 10월 현재 총 37건을 설계 검토하여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 공사 18건 절감률 6.7%, 30억 이상 100억 미만 공사 19건 절감률 9%의 설계VE 심의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77쪽입니다.
골목길 재생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역사, 문화, 지형과 지역 주민의 삶과 놀이가 어우러진 골목길의 가치를 높이고 인천시 내에 노후화되고 있는 골목길 재생을 위한 기본계획으로 2019년 3월 착수하여 12월에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79쪽 원도심 균형발전 도시재생정책협의회 구성 및 운영입니다.
주민과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도시재생정책협의회 운영으로 시민중심의 도시재생정책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총 40명 임기는 2년으로 금년도 구성을 완료하고 2019년부터 분기별 1회 운영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80쪽 주안2ㆍ4동 일원 재정비촉진사업입니다.
촉진구역 17개소, 존치구역 5개소로 총 22개 구역을 추진 중으로 구역해제를 요구하는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재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10월 7개 구역을 해제 고시하였습니다.
향후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용역을 추진하여 정상추진 중인 구역의 사업지연에 따른 민원과 해제구역에 대한 대안마련 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2쪽 소규모 재생사업입니다.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계획수립과 직접 참여 유도로 점 단위 소규모사업을 시작하여 향후 뉴딜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준비단계의 사업입니다.
지난 5월 국토부 상반기 공모사업에 선정된 계양구의 집수리 학교운영의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서구 가재울 주민발전소 조성을 통한 사업추진뿐만 아니라 신규사업 공모를 위한 홍보를 병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4쪽 인천내항 재생사업입니다.
인천시, 해수부, LH, IPA가 참여하여 원도심과 연계한 항만기능 재배치 및 재생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8년 12월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하고 2019년 하반기까지 1단계 사업인 1ㆍ8부두 사업계획 수립을 완료하여 주변 원도심과 연계한 재생사업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5쪽입니다.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입니다.
국비지원 마중물사업인 상상플랫폼사업의 설계를 2019년 상반기에 완료하여 하반기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회고가 정비사업 실시설계를 2019년에 완료하겠습니다.
배다리 우각로 근대문화길 조성사업을 포함한 기타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 활성화 효과가 나타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7쪽 노후 저층주거지 개선을 위한 더불어마을 추진사업입니다.
주민이 마을 활성화에 참여하고 계획하여 실행ㆍ관리하는 주민 주도 주거지 재생사업으로 정비구역 해제지역과 노후주택이 밀집된 저층주거지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더불어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준비단계를 지원하는 희망지사업은 5개 내외 구역을 신규 선정하여 구역별 최대 1.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올해 진행되고 있는 희망지사업을 평가하여 4개 구역을 2019년 더불어마을 사업지로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89쪽 찾아가는 집수리서비스(마을주택관리소) 사업입니다.
원도심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에 마을주택관리소를 설치하여 저소득층, 노인 등 도움이 필요한 주민에게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에는 마을주택관리소를 확대 설치하고 하우징닥터사업을 연계하여 노후주택의 진단부터 수리까지 찾아가는 집수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90쪽 빈집 종합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실태조사, 정비계획 수립ㆍ시행, 정보시스템 운영 등 빈집 종합관리체계 구축으로 빈집의 효율적 정비와 원도심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내년 상반기까지 군ㆍ구 실태조사와 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이를 근거로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내년 8월까지 맞춤형 빈집 활용정책을 마련하는 빈집 종합관리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91쪽 금곡동~대곡동 간 도로건설입니다.
동서축 연결도로망을 조기구축하는 사업으로 2019년 2월 중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해 2021년에 공사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도로가 건설되면 지역 숙원사업 해결로 시민에게 교통편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92쪽 드림로~원당대로 간 도로건설입니다.
남북축 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9년 5월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2019년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혼잡도로의 우회도로 개설로 교통혼잡을 개선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93쪽 검단양촌IC~봉수대로 간 도로건설건입니다.
동서축 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9년 1월 타당성평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21년 공사에 착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광역시ㆍ도 간 접근성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4쪽 경인고속도로 서인천에서 부천시계까지 기본구상 수립내용입니다.
남북 간 지역단절 해소 및 원도심 부흥을 위해 고속도로는 지하화하고 상부공간은 주변지역을 포함한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선제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사항입니다.
금년 11월부터 용역 시행하여 내년 상반기 내에 기본구상안을 수립하고 이후 국토부와 상부공간의 활용 등에 대해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95쪽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도로개량사업입니다.
경인고속도로가 일반화됨에 따라 인천기점에서 서인천나들목 간 10.45㎞를 사업비 3208억원을 투입하여 도로를 개량하는 사업으로 올해 12월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2023년 8월에 준공하여 도로기능을 개선, 도시단절 해소와 도시재생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96쪽 50년을 돌아온, 사람의 길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2018년 8월 국토부 중앙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석남역 주변 약 21만 3000㎡에 행정복합센터, 혁신일자리클러스터 등을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조성하여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과 함께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97쪽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주변 거점개발 사업화방안 수립 용역입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 추진 시 부족한 재원을 확보하여 우리 시의 재정건전성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용역으로 경인고속도로 주변지역에 선도적 계획 수립 및 개발로 일반화 사업의 효과를 주변지역으로 파급시키는 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98쪽 효율적인 행정재산 관리입니다.
체계적인 재산운용 및 소유권 보존을 위해 법면부 도시계획선 정비를 위한 도로 분야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과년도 미지급 용지에 대한 보상민원 검토 및 소송수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99쪽 지하도상가 관리운영 및 활성화입니다.
지하도상가 관리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시민과 이해당사자 간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한 합리적인 조례안을 도출하고 제물포지하상가는 시설 개보수공사를 전액 시비로 실시하여 2019년 9월 개장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문화공연 공간마련 등 찾고 싶은 상가조성 및 관리운영에 힘쓸 계획입니다.
100쪽 지역 건설사업 활성화입니다.
지역 건설업체의 수주 확대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해 민간시장에 대한 지역 업체 참여를 확대하고 대형사업 합동세일즈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지역 업체 수주 분석자료를 제공하여 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다각적으로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101쪽 품질점검 및 평가를 통한 건설공사 건실화 구현입니다.
공공건설사업의 현장에 대한 품질관리 강화를 통해 부실시공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설기술의 질적 수준의 향상 및 예산절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2018년 추진실적 및 2019년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도시재생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