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한기용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도시철도 건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인호 관리부장입니다.
강영창 공사시설부장입니다.
김용태 기전부장입니다.
함동근 안전관리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18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기구 및 정ㆍ현원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8년 예산규모가 되겠습니다.
총 1862억 8400만원으로 2017년도 본예산 대비 60.7%인 728억 36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각 사업별 예산액은 하단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4내지 5쪽이 되겠습니다.
위원회 현황 및 주요기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8쪽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건, 건의사항 5건 총 8건이 되겠으며 그중 6건이 종결되었고 2건이 진행 중입니다.
참고로 처리요구 1건 및 건의사항 3건 총 4건은 기 종결 건으로 보고된 사항으로 생략하고 나머지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2쪽이 되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입찰담합으로 제재를 받은 업체가 서울 및 인천도시철도 연장공사에 참여하고 있어 입찰담합업체에 대한 대응노력에 대한 처리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과거에 담합 이력이 있는 담합업체의 재수주 현황은 총 4건으로 가처분 집행고지 등 담합업체에 대한 부정당업자 제재조치 등을 취해 왔으나 제재조치 기간만료 및 특별사면 조치 등 입찰가능 사유에 해당되어 재수주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담합업체에 대한 제재조건 부여 등 조달청과 적극 협의하여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3쪽입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관련 전년도 지적 진행사항에 대하여 조치에 만전을 하라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2호선 관련 2017년 지적사항은 인천2호선 입찰담합 관련 손해배상청구소송 추진을 철저히 하라는 내용으로 지금 현재 다섯 차례 변론 진행 및 감정인을 선정하고 감정착수회의 개최 등 승소를 위한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감정평가 결과에 따라 철저한 변론준비로 승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 관련 중재 및 손해배상소송 사건에 대하여 수행자의 전문성 확보 및 교통공사와의 협력 등 철저히 대비하라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2호선 중재 관련 청구의 소송 2건 중 물품대금 청구의 소는 판정 완료되었고 계약이행청구 및 수정계약 확정의 소는 지금 진행 중으로 이 2건을 위하여 교통공사 기술전담 인력을 보강하여 소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2호선 입찰담합 손해배상청구소송도 소송 수행자를 선정하여 현재 적극 대응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재 및 소송 승소를 위하여 기초자료 수집분석 대응, 법률전문가와 연대 강화 등 선제적 대응으로 승소할 수 있도록 소송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19쪽입니다.
도시철도건설공사 지역 업체 하도급 참여도 저조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올해 도시철도건설공사 하도급 관련 추진사항은 석남 연장 7호선은 특허를 제외한 신규계약 모두를 지역 업체로 선정하였고 1호선 송도 연장 신규계약도 지역 업체가 수주하였습니다.
또한 7호선 및 1호선 관급자재 내역도 지역 내 생산자재를 계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규발주 예정 하도급 공사에서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지역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원도급사와 협의하고 기존 하도급업체 부도 및 변경 시 지역 업체로 대체를 적극 권장하여 지역경기 활성화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3쪽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부평구청역에서 백마장사거리를 경유, 인천2호선 환승역인 석남동까지 총 4.165㎞에 2개의 정거장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사업기간은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3785억원으로 국비 2271억, 시비 1514억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7년 5월에 전기ㆍ신호ㆍ통신 분야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고 7월에 전동차 신규제작 및 개조에 착수하여 올 10월에 궤도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고 8월에 건축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으며 2018년 10월 20일 현재 토목공사 공정률은 74.7%가 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2018년 11월 궤도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며 2019년 9월 본선 시운전을 거쳐 2020년 7월 철도종합시험운전을 시행하고 2020년 10월 개통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7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동 사업의 사업구간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동막역에서 가칭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총 연장 7.36㎞에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동막역에서 국제업무지구역까지 정거장 총 6개소를 건설하는 1단계 사업은 기 완료하였으며 국제업무지구역에서 가칭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정거장 1개를 건설하는 2단계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8126억원으로 국비 4820억, 시비 3306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7년 11월 전기ㆍ신호ㆍ통신 분야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올해 10월 건축 및 기계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고 10월 20일 현재 토목공사 공정률은 63.1%가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2019년 1월 건축 및 기계ㆍ전기ㆍ신호ㆍ통신공사를 착수토록 하겠으며 2020년 1월 기존 전동차 개조를 착수하고 2020년 7월 본선 시운전을 거쳐 2020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보고서 29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동 사업구간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총 연장 6.9㎞에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7277억원으로 시비가 720억, LH와 인천도시공사에서 6557억원을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주요 추진실적으로 금년 3월에서 5월 대형공사 입찰방법 및 계약을 심의하고 8월 인천시와 LH, 도시공사 간의 검단 연장선 사업협약서를 체결하였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 및 교통평가 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2018년 12월 검단 1공구 일괄입찰을 추진하고 2019년 2월에 건설사업관리 용역을 추진하겠으며 2020년 2ㆍ3ㆍ4공구 건설공사를 착공하고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31쪽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쪽, 34쪽, 35쪽에 해당되는 내용이 있겠습니다.
석남 연장, 송도 연장, 검단 연장 건설사업은 보고서 내용, 유인물 보고 건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6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 연장 10.6㎞에 정거장 6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조 3045억원이며 국비가 60%, 시비 40%가 되겠습니다.
2019년도 추진계획은 2019년 상반기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ㆍ고시를 거쳐 2019년 하반기 대형공사 입찰방법을 결정하고 설계용역을 발주토록 하겠으며 2021년 국토교통부의 사업계획 승인 후 공사를 발주하여 2027년 준공 및 개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철도건설본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