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이중호입니다.
300만 인천시민을 위한 의정활동과 시정발전을 위해 연일 헌신ㆍ봉사하시는 중에도 특히 저희 인천교통공사 운영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올 한 해 많은 도움을 주신 존경하는 건설교통위원회 김종인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교통공사는 김종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충고를 바탕으로 올해는 안전과 서비스에 더욱 역량을 집중해서 철도사고 제로와 고객만족도 4년 연속 상승 등 나름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공사는 인천시민의 의견과 위원님들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안전하고 편안한 교통서비스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공사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상원 감사입니다.
안희태 경영본부장입니다.
맹윤영 영업본부장입니다.
김순태 기술본부장입니다.
조애경 기획조정처장입니다.
김정규 경영지원처장입니다.
김상렬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허정구 육상교통영업처장입니다.
이갑두 기술관리처장입니다.
김호찬 시설환경처장입니다.
박영재 월미사업단장입니다.
양춘욱 종합관제실장입니다.
장기환 안전관리실장입니다.
문일균 감사실장입니다.
문성훈 교통연수원장입니다.
김유수 1호선역무안전센터장입니다.
김낙용 2호선역무안전센터장입니다.
안정민 1호선기술운영센터장입니다.
오경만 2호선기술운영센터장입니다.
황하연 1호선시설관리센터장입니다.
조남용 2호선시설관리센터장입니다.
박재범 귤현기지사업소장입니다.
류근찬 운연기지사업소장입니다.
박필호 승무사업소장입니다.
끝으로 이종섭 의정부경전철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내용을 바탕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실적 그리고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은 운영현황 및 조직 및 인력현황, 재무 및 예산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저희 운영현황을 먼저 보고드리면 설립근거 및 목적은 지난 보고에서 변한 게 없으므로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저희 사업범위 및 주요사업은 직영사업과 대행사업으로 구분해서 현재 직영사업으로는 도시철도1ㆍ2호선 운영, 의정부경전철 관리운영사업, 버스준공영제, CNG 충전소 및 인천종합터미널, 월미궤도차량 도입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대행사업으로는 장애인 콜택시 운송사업, 택시운수종사자 쉼터, 버스 및 택시승강대 관리, 송도 공영차고지, 교통연수원, 청라~가양 간선급행체계인 BRT, 청라 신교통시스템인 GRT시스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희 교통공사는 ’98년 4월에 인천지하철공사로 설립이 됐고 그동안에 지난 도시철도1호선 개통, 2호선 개통을 통해서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희 자본금은 수권자본금 규모는 2조 6500억원이고 납입자본금은 현물과 현금 합해서 2조 1554억원이 되겠습니다.
4쪽입니다.
주요사업 운영지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철도 부문입니다.
현재 1호선과 2호선은 저희들이 새벽 5시 30분부터 익일 01시 1분ㆍ6분까지 이렇게 운영하고 있고 1호선은 러시아워 때 4.5분 시격, 2호선은 3분대 시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운행횟수는 평일 기준만 보고드리면 1호선은 312회, 2호선은 460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열차 편성 수는 1호선은 34대, 2호선은 37대를 보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정부경전철 운영은 15개 역사에 10.6㎞ 의정부 노선을 저희들이 수탁받아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육상교통 부문입니다.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시내버스는 40대의 차량으로 3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장애인 콜택시는 인천시내 및 인접 4개 지역에 290대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BRT는 현재 12대 차량으로 1개 노선을, GRT는 16대 차량으로 2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인천터미널 운영은 71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쪽입니다.
조직 및 인력현황입니다.
저희 조직은 현재 사장, 감사, 3본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고 소관 본부 산하에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표로 갈음하겠습니다.
저희 인력은 지난 10월 20일 기준으로 정원 2456명 그리고 현원 2469명으로 과부족 사항은 현재 13명이 과원으로 있습니다.
이 과원은 임피제라든가 이런 별도 정원에 의한 과원이 되겠습니다.
6쪽입니다.
재무 및 예산현황입니다.
재무현황은 2017년도 결산 기준으로 보고드리면 자산은 현재 자산규모가 2017년도 말에 3조 9486억원이고 부채 및 자본을 보고드리면 현재 부채 1630억원, 자본 3조 7856억원 해서 3조 9486억원이 되겠습니다.
자산은 2016년도 대비해서 2조원이 증가한 3조 9486억원이 되겠습니다.
부채는 현재 1630억원으로서 내역을 보면 퇴직급여충당부채가 1067억원이고 1호선 건설부채를 저희들이 상환하고 있는데 91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영업부채는 472억원이 되겠습니다.
예산현황입니다.
금년도 예산을 보고드리면, 총계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수입ㆍ지출 모두 3113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금년 말에 건설부채에 대한 미상환액이 62억원으로 2021년까지 상환하면 모두 완료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지적사항은 모두 처리요구 3건과 건의사항 6건, 9건이 있었습니다.
이 9건 중 종결 8건, 현재 진행이 1건이 되겠습니다.
지난번에 지적받았던 내용은 총괄목록에 정리했습니다.
정리된 내용 9건 중 7번 항목인 비정규직 고용안정 추진과 관련하여 전환 시 당사자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만 진행 중이고 나머지 사항은 종결됐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다음 장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먼저 채용인사 관련 감사결과 지적사항에 대한 면접위원 교체, 관련자 조치 등에 대한 실시입니다.
저희들이 면접시험 외주채용전문업체와 위탁운영을 하고 있고 모든 채용은 2017년 8월부터 블라인드 채용을 강화해서 입사지원자의 연령, 성별, 출신지 등 개인 인적사항 등을 기재하지 못하게 하고 개인 인적사항 미공개 상태에서 면접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당시 감사결과 지적사항 관련자에 대한 조치를 한 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해서 채용 공정성을 강화하여 신뢰성 제고 및 재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관리번호 17-2번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월미궤도차량 도입사업 추진 시 업체선정 및 예산낭비 방지에 대한 처리요구입니다.
현재 월미궤도차량 도입사업은 대림모노레일로 하여금 176억원으로 사업이 내년 4월 말까지 진행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자 선정을 위해서 저희들이 평가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전원 외부위원으로 일곱 분을 선정해서 저희들이 평가해서 입찰참가자 제안서평가를 응찰업체 3개사 그리고 평가항목으로는 가격평가, 사업수행능력평가, 기술평가를 해서 선정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입찰추진 시에도 가격경쟁을 통한 사업예산을 절감한 바가 있고 협상과정에서 무상 추가제공분 등을 확보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12쪽이 되겠습니다.
기존 월미모노레일 사업 관련 부당한 행정처리에 대한 재발방지대책 수립사항입니다.
감사원으로부터 2017년도 3월 27일에서 25일간 지방공기업 경영관리실태 감사를 수감한 바가 있습니다.
감사결과 월미모노레일 사업 관련 임직원 징계처분 요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처분 요구대로 관련자에 대한 인사자료 통보 및 중징계처분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관련자에 대한 인사자료 통보를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에 송부한 바가 있고 자체 징계위원회를 개최해서 관련자에 대한 징계를 의결한 바가 있습니다.
13쪽입니다.
인천터미널 법인세 등 부과처분 취소 행정소송에 만전을 기하라는 건의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저희들이 최선을 다했습니다마는 대법원의 상고심에서 기각을 받아서 저희들이 패소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14쪽이 되겠습니다.
안전한 도시철도1ㆍ2호선 운행노력 사항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지난 2호선 개통 후에 여러 가지 장애와 고장으로 인한 사회문제가 되었던 사항에 대해서 안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신호제어 시스템 하드웨어ㆍ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능개선 및 업그레이드 그리고 도시철도건설본부와 시공사 그리고 인천교통공사 간의 합동TF를 2년 동안 운영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서 금년 11월 이달 중으로 저희들이 최종버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작업이 진행 중에 있고 현장에 각종 지상태그 정밀조정 등 장애발생이 다발로 일어나는 열차라든가 지상설비에 대한 정비를 강화하고 조정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2호선 안정성을 더 제고시키고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청라국제도시 GRT 운영사업 정상개통에 대해서 만전을 기하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은 시의회가 건의하신 대로 저희들이 CNG 저상버스 우선 개통을 금년 2월달에 했고 바이모달트램도 4월 21일 자로 해서 현재 정상운행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16쪽입니다.
비정규직 고용안정 추진과 관련하여 전환 시 당사자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건의하신 내용인데 현재 저희들이 노사전문가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직접고용과 자회사고용 형태로 최종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직접고용 형태로 전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 7월 1일 자로 120명에 대해서 전환이 이루어졌고 자회사를 설립해서 수용을 하는 것으로 합의됐던 사항에 대해서는 시와 공식적인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현재 시에서는 자회사 설립보다 다른 대안을 모색하라는 의견을 주신 바가 있고 지금 저희들과 협상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앞으로 좀 더 진행됨에 따라서 추가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도급역에 있는 근로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 추진에 대해서는 정부로부터 별도 가이드라인을 통보해 올 예정으로 있습니다. 예측하는 것은 금년 말까지 또는 내년 초까지 가이드라인이 통보 오면 그에 따라 절차이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우수한 차량정비직의 유출예방을 위한 처우 현실화방안을 강구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기본급에 대한 임금 인상을 현재 전년도 대비 17% 인상을 시켰고 그리고 복리후생 개선사항으로 선택적 복지포인트를 30만원에서 70만원으로 그리고 근속수당은 7년 이상 근속 시 1만원씩 추가지급을 하는 것으로 해서 6만원에서 7만원으로 그리고 본인 및 자녀들에 대한 대학 학자금 무이자 융자도 시행의 폭을 넓혀서 개선시킨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적정인력 확보를 위한 직무분석을 추진하면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지하철역사 내 화장실 현대화를 비롯한 시민편의시설 확충에 만전을 기하라는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저희 역사가 거의 20년 전에 건설된 것으로서 화장실 시설물에 대한 현대화 작업을 계속해 왔었습니다. 그래서 양변기 교체라든가 소변기 칸막이 설치라든지 손 건조기, 장애인화장실의 비데 교체 등 이런 사업을 추진해 왔고 수유실 등 역사 위생시설 일제점검 및 정비를 완료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에는 출입구 출입문에 대한 방풍문 설치를 13개역 25개소에 금년 말까지 추진오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쪽 비전 및 경영전략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22쪽 절대안전 확립사항이 되겠습니다.
2018년도 저희들의 추진목표는 안전사고 0건, 운행장애 10분 이상이 2건 이내였습니다.
금년 말 기준을 예상으로 실적을 보고드리면 안전사고 현재 10건 목표를 달성했고 운행장애는 2건 중 1건이 있어서 현재 50% 정도는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안전경영시스템 고도화 사항 보고드리겠습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 실행 및 유지입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한 위험도 분석 및 내부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자체 내부심사는 지난여름 끝났고 얼마 전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정기검사를 받은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철도종사자 안전교육 및 철도안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위탁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고ㆍ장애 예방체계 구축 및 대시민 홍보를 강화해 왔습니다.
23쪽 산업재해 최소화를 위한 안전보건경영 강화입니다.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 활동을 시행하기 위해서 OSHAS/KOSHA 18001에 대한 사후심사를 5월에 했고 분야별 위험도 평가 실시를 안전보건공단의 평가도구로 활용하여 금년 10월까지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무재해 달성을 위한 안전교육 및 예방활동 강화 사항입니다.
사업장별 안전보건협의체를 구성ㆍ운영하여 협력업체 산재 안전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전 직원에 대한 심폐소생술 자체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 과학적 재난예방체계 구축 및 폭염ㆍ태풍 대비 안전점검 강화 사항입니다.
선제적인 재난관리체계 구축을 해 왔습니다.
저희 종합관제실에 지진경보시스템인 PC클라이언트를 설치완료해서 운영하고 있고 2018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해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받은 바가 있습니다.
폭염 및 집중호우 등 태풍 대비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해 왔습니다.
그리고 안전시설 최적화 및 현대화 사항입니다.
전동차 핵심정비 및 검사체계 확립입니다.
전동차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주요부품에 대한 성능개선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전동차의 장애 중 주요 5대 장치 본선 운행장애 감소를 추진한바 3년 평균 대비 5%를 감소시킨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24쪽 2호선 안정화 지속추진 및 혼잡도 개선사항입니다.
전동차 중정비검사 및 안정적 운영체계를 정착해 왔습니다.
저희들이 2호선에 대한 전동차 중정비검사가 시작되는 단계에 와서 지난 7월 30일부터 금년 말까지 3대 6칸에 대한 중정비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호제어시스템 성능 및 안정성 제고를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개선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차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송수요 예측을 해 본 결과 2025년에 예상 혼잡도가 159.7%에 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차 12칸 6대에 대한 구매 추진해서 현재 제작업체가 선정이 됐고 설계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른 유치선, 전기ㆍ신호ㆍ통신시스템 설치가 후속적으로 진행되겠습니다.
분야별 설비의 효율적 운영관리에 대한 보고입니다.
전력ㆍ신호ㆍ통신ㆍ전자설비 등 최적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누전차단기에 대한 설치, 변전소ㆍ전기실에 대한 축전지 교체 등 각종 설비에 대해서 보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안전을 위한 건축ㆍ설비 시설개선 추진사항입니다.
현재 지하터널 내에서 화재발생 시에 대비한 터널 내 연결송수관 설치가 금년이면 완료가 되겠습니다.
금년에 시행한 것은 7.5㎞ 귤현역에서 계산역, 작전역에서 부평시장역 등 잔여구간에 대한 설치작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 화재 시에 신속한 대피를 위해서 바닥형 통로유도등 설치를 5개 역에 하였으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상 환기탑 구조도 투시형으로 개선공사를 완료한 바가 있습니다.
25쪽입니다.
다음은 고객중심 경영사항이 되겠습니다.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매년 점수를 상향해 오고 있습니다.
2018년도도 작년보다는 상향이 됐습니다만 자체설정한 목표보다 좀 미달이 돼서 좀 더 저희들이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서비스 제고를 위해서 CS프로세스 개선사항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고객만족경영심의위원회 운영을 좀 더 보강했습니다.
시민모니터, CS전문가 등 외부위원의 위촉을 통해서 시민참여를 좀 확대시켰으며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적을 반기별로 심의하여 공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모니터 전문성 강화 및 인력풀을 구성했습니다.
제9기 시민모니터 35명에 대해서 신규로 CS전문가, 환경ㆍ교통 관련자 5명을 추가 위촉했으며 연령대별로 적정배분을 통해서 여론수렴 기회를 확대해 오고 있습니다.
26쪽에 2019년 외부 고객만족도 제고노력입니다.
금년도 외부 고객만족도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실시하고 저희 공사에서 부진한 지표에 대한 분석 및 대응방향 그리고 대외 우수기관에 대한 벤치마킹을 금월 중에 검토 완료해서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도 외부 고객만족도 제고 대응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래서 좀 더 세부적인 개선과제를 금년 말까지는 선정해서 내년에 시행하겠습니다.
간편한 고객민원 처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저희 공사에 대한 어떤 민원의 의견을 주실 분들에 대해서 접근성을 좀 더 완화시켰습니다.
홈페이지에 고객의 소리로 민원처리를 일원화하고 고객의견의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를 조치하였습니다.
민원제기 시에 기존의 공공아이핀 방식에서 휴대폰 문자인증만 하면 바로 접속이 되도록 개선시켰습니다.
시민을 위한 예술역사 조성사업입니다.
인천문화재단과의 협업을 통해서 인천시청역에 문화역을 설치하도록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합실 및 승강장에 작품공모 및 설치를 문화재단과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편의시설 및 이용환경 개선입니다.
먼저 고객 이용편의시설 확충사항으로 교통약자를 위한 승강설비 개선사항입니다.
에스컬레이터 추가설치, 엘리베이터에 대한 유압식을 전기식으로 교체,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수동식을 자동식으로 교체 등 승강설비를 개선하였으며 쾌적하고 편리한 고객 이용환경 제공을 위해서 역사출입구 및 안내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 표준디자인 5차 개발 사업으로 인천도시철도1호선 통합안내사인에 대한 용역결과가 나와서 시와 공동으로 현재 안내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역사 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공기질 개선사업을 시행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인 도시철도에 실내공기질 유지기준을 저희들이 측정하고 특히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등 4개 항목에 대해서 전 역사 법정기준치 이내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도상에 분진제거를 위해서 물청소 용역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버스승강대에 대한 최적상태 유지관리를 하고 있고 장애인 이동지원서비스 확대를 위해서 금년 초부터 인천 바로콜서비스를 본격 시행하고 있습니다.
접수대기시간을 지난해까지는 2시간 전에 접수했습니다만 본인이 원하는 경우 30분 전에 접수하면 배차가 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장차량에 대한 교체 및 증차사항입니다.
올해 교체 20대, 증차 5대 해서 25대 차량이 입고가 돼서 지금 필요한 장비를 보강하고 있습니다.
4대 교통약자 이용편의시설 확충사항입니다.
전동휠체어, 유모차 탑승고객을 위한 전용공간을 조성하여 저희 탑승장소에 함께ZONE 스티커를 부착했으며 장애인 전동휠체어 충전기, 휴대전화 급속충전기 등을 역에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고객을 배려한 전동차 내 손잡이 높이도 조정을 이미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영효율 극대화 사항입니다.
금년도 저희 수송증대를 위해서 목표설정은 1억 6220만 명을 설정하고 금년도 말에 이를 2.1% 초과달성한 1억 6560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대수익의 경우에도 151억 목표를 초과해서 154억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송수입 목표를 보고드리면 금년도 목표가 저희들이 1293억원이 목표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74.7%가 달성됐습니다.
금년 말이면 무난하게 목표에 달성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호선별ㆍ역별 수송목표를 설정해서 달성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사 센터단위의 맞춤형 수송증대 전략을 마련하고 정기적인 실적을 분석해 오고 있으며 수송인원 창출 우수역에 대한 직원들에 대해서 포상하고 수범사례를 공유ㆍ전파하고 있습니다.
특히 역사주변 주요명소에 대한 홍보포스터라든가 리플릿을 제작해서 비치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도시철도 전용 정기승차권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임수송 지속증가에 따른 국비지원 건의를 타 운영기관과 공동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부대사업 다각화 및 역량강화를 위해서 저희들이 부대사업을 3개 분야로 구분해 각각 목표를 설정해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무난하게 금년 말까지는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대사업 수익원 확대를 위해서 공간임대의 지속적인 추진과 편의시설 확대설치 및 신사업을 발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신성장동력 사업추진입니다.
먼저 월미궤도차량 도입 및 신교통사업 추진사항입니다.
월미궤도차량 도입사업은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앞에 잠시 보고드린 내용대로 현재 내년 상반기 목표로 해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의정부경전철에 대한 긴급운영 관리위탁 성과목표를 100% 달성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라국제도시 신교통 (GRT)의 안정적인 운영을 저희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철도 O&M 사업 수주 및 R&D 추진 노력사항입니다.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노하우를 해외철도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태국 방콕 사업이라든지 말레이시아 등 필요한 사업을 저희들이 철도협회, 학회 등과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국내 R&D 사업에 대한 성공화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국가 R&D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은 가상현실 기반으로 지원시스템 기술개발 사업 2차 연도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저희들이 4차 산업 특성화 대학인 남서울대학과 지난 이틀 전에 상호협력 MOU를 체결한 바가 있습니다.
31쪽입니다.
조직문화 혁신 및 사회적 가치 제고입니다.
저희들은 내부고객만족도, 종합청렴도, 노사분규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무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표달성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통ㆍ공감의 조직문화 구축으로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EO 현장소통ㆍ공감의 날을 운영하고 새내기와의 간담회를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사장실을 개설해서 어느 직원이라도 직접 사장한테 건의사항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해서 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들이 많이 들어오기도 해서 그것을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효율적ㆍ생산적 조직운영 사항입니다.
지금 인천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사ㆍ공단에 대한 조직진단 현지실사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이 결과가 금년 말 또는 내년 초까지는 확정될 것으로 보이고 그 결과에 따라서 필요한 조직운영에 대한 보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지역 대표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솔선이행입니다.
먼저 질 좋은 지역 일자리 창출을 노력해 왔습니다.
일반직 51명, 업무직 68명에 대한 119명에 대해서 신규일자리 창출을 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경영체제 토대 구축을 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종합계획을 지난 8월에 수립을 했고 정부 국정과제인 사회적 가치를 기업경영의 중심으로 경영방향을 전환시키고 일자리 창출, 차별 없는 기회제공 등 5개 분야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가치실현위원회를 6명으로 구성했고 실무추진단 TF를 구성해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생ㆍ협력의 노사관계 유지 발전입니다.
우리 회사는 현재 노조가 6개가 있습니다.
13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달성해 오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사공동 봉사활동 추진 및 노사파트너십을 강화해 왔습니다.
특히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 재정지원을 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으로부터 지원받아 저희들의 노사파트너십을 강화해 오고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지속가능한 나눔사업 실천입니다.
3천 가정 사랑언약사업, 저소득층 장학금 지원 등에 대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참여를 통한 동반성장 추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 주민대상 설명회 등 시민의견 청취와 반영을 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5쪽입니다.
인천도시철도2호선 전동차 증차 추진사항입니다.
소요예산은 모두 460억원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이 전동차 12칸에 대해서 제작구매를 하고 관련 부대시설을 증설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수송수요예측 용역사항은 앞에서 보고드렸다시피 그런 필요성에 의해서 지금 투자하고 있고 제작업체와의 계약을 지난 8월 6일 날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치선 증설공사 등 후속 분야에 대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동차의 납품시기는 2020년 하반기로 보고 납품받아서 시운전을 거쳐서 2021년 상반기에는 영업운행에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서울7호선 인천 연장구간 운영권 확보사항입니다.
지난 2012년 9월에 서울과의 운영협약에서 석남구간에 대한 개통이 되기 전에 재협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들은 운영권 확보를 위해서 현재 계획을 수립하고 T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추진사항으로는 저희들이 직접 협상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 인천시로부터 자산출자를 금년 말까지 받도록 되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에는 협약변경이라든가 운영준비조직 등을 적기에 마련해서 연장구간운영에 차질이 없고 운영권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37쪽이 되겠습니다.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 추진사항은 잠시 보고드린 바와 같이 현재 직접고용 대상자에 대해서는 이미 완료하였고 자회사 설립에 대한 부분은 시와 현재 협의 중에 있고 그리고 도급역 근로자에 대한 것은 정부 가이드라인 발표가 돼 오면 관련 협의회에서 전환 여부, 전환절차 또는 전환방식 등에 대해서 협의해 나갈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천교통공사의 주요업무사항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