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오흥석입니다.
지금부터 2019년도 교통국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은 위원님들께서 이해하시기 쉽게 우리 국에서 자체 마련한 제안설명서에 의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 배포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1페이지 보고순서를 말씀드리면 예산총괄, 세입예산 및 세부내역, 세출예산 및 주요사업별 세부내역과 기존 제출된 예산안 중에서 일부 사업내용 및 항목별 변경요구사항, 실무부서 예산 요구금액 중 예산부서 전액 삭감사업과 예산편성 후 우리 국에서 하고 싶은 추가 희망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먼저 예산총괄입니다.
세입예산은 전년도 1932억원 대비 18.1%가 증가한 2282억원이 되겠으며 세출예산은 전년도 7044억원 대비 12.5%가 증가한 7927억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우리 시 세출예산 총액 10조 1086억원 대비 7.84%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입니다.
우리 국에서는 일반회계, 재난안전특별회계,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및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등 7개 회계를 운영 중에 있으며 2019년도 세입액은 2282억원입니다.
이는 인천시 전체 예산 중 2.25%가 되겠습니다.
회계별로 금액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가 370억원,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546억원,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342억원,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785억원,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가 237억원이 되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항목별로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국고보조금 227억원, 과징금 및 과태료 17억원, 공유재산 임대료 2000만원, 주차요금 수입 40억원, 이자수입 5억원, 기타회계 전입금 1042억원, 일반부담금 605억원, 기타사업 수입 8억원, 순세계잉여금 334억원입니다.
4페이지입니다.
세입항목별 세부내역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국고보조금은 지하철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등 14개 사업비 지원액이 되겠으며, 5페이지입니다.
과징금 및 과태료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과징금, 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 과태료 등 8개 항목이 되겠습니다.
공유재산 임대료는 남구청 별관사용료 등 2건이 되겠으며 주차요금 수입은 시설관리공단 주차장 운영수입 및 자치구 공영주차장 운영수입 등 3건이 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이자수입은 공공예금 이자수입 등 4건이 되겠으며 기타회계 전입금은 지역개발기금 및 도시철도건설부채 원리금 상환비 등 5건이며 일반부담금 세입은 교통유발부담금,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등 5건이 되겠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기타사업 수입은 장수공영차고지 사용료 수입 등 3건이며 순세계잉여금은 도시교통특별회계 및 광역교통특별회계 운영과정에서 발생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국 세출예산 총액은 7927억원이며 회계별로 금액을 설명드리면 일반회계가 5959억원, 재난안전특별회계 28억원, 수도권매립지 환경개선특별회계 37억원,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546억원,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332억원,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784억원,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237억원이 되겠습니다.
부서별 예산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페이지입니다.
주요사업별 세부내역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19년도 신규편성된 사업은 17건으로 264억원입니다.
내역을 설명드리면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교통단체 물품지원 등 5000만원,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11억원, 회전교차로 설치 5억원, 초등학교 주변 과속카메라 설치 3억원, BRT 통합차고지 운영 2억원, 교통안전지원센터 사무실 지원 5000만원이며 버스정책과 소관으로는 시내버스 회차부지 매입 7억원, 장수공영차고지 보강공사 6억원,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쉼터 설치 4억원이 되겠으며 철도과 소관으로는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사업 180억원,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 6억원입니다.
택시화물과 소관으로는 택시 운수종사자 쉼터 조성비 2억원, 교통관리과 소관으로는 노상공영주차장 주차부스 설치 5000만원, 계산택지3공영주차장 확충 13억원이며 교통정보과 운영 소관으로는 광역버스 BIS 구축사업 5억원, 수도권매립지 주변 BIS 구축사업 10억원, 버스정류소 BIS 구축사업 7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법정ㆍ경직성 경비 중 소요예산 과다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법정ㆍ경직성 경비는 24건에 7275억원입니다.
이는 교통국 전체 세출예산 7927억원 대비 91.8%를 차지하고 있으며 법정ㆍ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세출예산은 651억원입니다.
이는 현재 우리 인천시 교통정책의 현 주소를 알려주는 매우 안타까운 금액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저희 국에서는 법정ㆍ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실제 주민들의 피부로 와닿는 민생사업들을 확대하기 위한 예산이 대폭 증액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도 민생예산이 대폭 증가 확보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법정ㆍ경직성 경비 중 일반회계는 14건에 5633억원으로 세출예산 대비 94.5%이며 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는 3건에 271억원으로 세출예산 대비 49.6%이고, 11페이지입니다.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는 2건에 332억원으로 세출예산 대비 100%가 되겠습니다.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는 2건에 234억원으로 세출예산 대비 98.8%이며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는 2건에 784억원으로 세출예산 대비 100%이고 수도권매립지 환경개선특별회계는 1건에 19억원으로 세출예산 대비 52.1%가 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다음은 교통안전 및 시민편의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안전 및 시민편의사업은 30건에 583억원으로 전년도 531억원 대비 51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사실 금년도 우리 시 예산은 세입감소 등으로 예산편성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저를 비롯한 과장, 팀장, 직원들이 수없이 예산부서를 찾아가서 설명하고 노력한 결과 어려움 속에서 얻어낸 성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직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위원님들께서도 위원님들의 생각에는 다소 부족하지만 직원들의 노고에 대하여 격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내역을 말씀드리면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교통안전시설 관리 15억원,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11억원, 교통안전표지 설치 및 관리 3억원,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13억원,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22억원, 회전교차로 설치 5억원, 교통사고 위험도로 구조개선 12억원, 교통운영 개선사업 5억원, 노인 보호구역 개선 2억원,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4억원, 안전한 통학로 설치 3억원, 초등학교 주변 과속카메라 설치 3억원이며 버스정책과 소관으로는 저상버스 구입보조 36억원, 버스승강장 제작ㆍ설치 10억원, 서북부지역 버스승강장 설치 8억원이며 택시화물과 소관으로는 장애인 콜택시 운영지원 116억원,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사업 11억원, 택시 운수종사자 쉼터 조성 2억원, 화물자동차 안전장치 지원 33억원입니다.
13페이지입니다.
교통관리과 소관으로는 공영주차장 건설 113억원, 동춘동 공영주차장 확충 31억원, 주차환경개선사업 18억원, 그린파킹사업 2억원,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사업 7000만원, 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 5000만원, 계산택지3공영주차장 건립 13억원이며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으로는 BIS 확충사업 34억원, 교통신호시설 관리 13억원, 교통신호시설 확충 36억원이 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대중교통 및 화물차량 지원사업은 21건에 4496억원으로 교통국 전체 예산 중 5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버스지원은 10건에 1768억원이며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지원 334억원, 시내버스준공영제 지원 1059억원, 시내버스 환승 재정지원 137억원, 버스 유류대 보조 100억원, 도서지역 버스운송사업자 지원 54억원 등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서 시내버스준공영제 지원예산은 내년도 실제 필요예산은 1271억원이지만 현재 인천시 예산사정을 고려하여 1059억원만 편성하였고 부족예산 212억원은 향후 추경에 확보할 계획입니다.
미확보금액 212억원을 포함하면 버스에 지원되는 예산은 총 1980억원이며 매년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 시 재정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는 점을 감안, 준공영제 제도개선과 아울러 시민서비스 개선 등을 통한 버스 이용객 증가 등 대책에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향후 우리 시에서는 위 문제점 등에 대하여 개선대책을 고민하고 위원님들과도 협의해 나가면서 최선의 대안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택시 관련 예산지원은 5건에 467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60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주요내역은 장애인 콜택시 운영지원 116억원, 택시 유가보조금 지원 260억원, 택시 교통카드 수수료지원 63억원, 택시 콜비 지원 16억원입니다.
화물자동차 예산지원은 2건에 1233억원으로 유가보조금 1200억원, 화물자동차 안전장치 지원 33억원입니다.
철도 관련 예산지원은 4건에 1026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180억원이 증가되었으며 내용을 말씀드리면 인천도시철도1ㆍ2호선 운영비 지원 559억원, 인천도시철도 노후시설ㆍ장비 교체 98억원, 전동차 증차지원 182억원 및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지원 186억원입니다.
15페이지입니다.
우리 국 소관 시설유지 및 운영 등 위탁사업비는 22건에 236억원이며 교통정책과 소관으로는 무임교통카드 운영 및 유지보수 등 4건에 17억원, 버스정책과 소관으로는 버스승강장 및 공영차고지 위탁대행비 등 4건에 23억원, 철도과 소관으로는 서울7호선 인천지역 운영부담금 5억원, 택시화물과 소관으로는 장애인 콜택시 위탁운영 및 운수업체 종사원 교육시설인 교통연수원 운영지원비 등 4건에 139억원입니다.
16페이지입니다.
교통관리과 소관으로는 교통행정종합관리시스템 유지관리 및 공영주차장 시설관리공단 위탁운영비 등 4건에 24억원,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으로는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용역 및 버스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용역 등 5건에 31억원이 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우리 국 내년도 학술용역사업은 총 8건이며 이 중 5건은 인천연구원 정책과제로 제출되었으며 예산사업은 3건에 8억원이 되겠습니다.
내역을 말씀드리면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 6억원, 택시발전정책 연구용역 5000만원, 지능형 교통체계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1억 8000만원이 되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제출된 예산안 중에서 일부 사업내용 및 항목별 변경을 요구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내역을 말씀드리면 초등학교 주변 CCTV 설치사업 3억원은 사업명을 초등학교 주변 사거리 과속단속카메라 설치사업으로 변경하는 사안입니다.
이는 당초 예산부서와 사거리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비를 추가 의논하는 과정에서 예산서 표기가 초등학교 주변 CCTV로 되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남동구 간석동 26-3번지 사회복지관 주차장에 시비 50%, 구비 50%를 투입하여 공영주차장을 건설하고자 시비부담금 30억원을 편성하였으나 예산편성 후 남동구에서 더 시급한 주차장 확충을 요구하였고 사회복지관을 관리하는 시 해당 부서 및 사회복지관 종사자들과 면담결과 공영주차장 건립 후 남동구청 소유 및 관리에 대하여 이견을 우리 부서에 통보하는 등 사유가 발생하여 사업비 30억원 중 20억원은 남동구 만수복개1공영주차장 사업비로 사업 변경하고 나머지 10억원은 군ㆍ구 취약지역 공영주차장 지원사업비로 변경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산택지3공영주차장 확충사업비는 금년도 신규사업비로 인근에 있는 계산택지4공영주차장이 수년 동안 민자로 추진되던 중 금년 11월 23일 민간사업자가 민자주차장 건설계획을 포기함으로써 주변 교통여건 및 그동안 제기되었던 민원사항 등을 감안하여 계산택지4공영주차장을 우선하여 시비로 건립하고자 사업대상지를 변경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변경내역은 위원님들께 나누어드린 변경요구서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보다 신중하게 검토하여 예산을 편성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사죄를 드리면서 요청드린 변경내용이 반드시 필요한 사업임을 감안하시어 요구대로 변경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19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실무부서 예산 요구사업 중 예산부서에서 전액 삭감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액 삭감된 사업은 8건에 448억원이 되겠으며 교통사망사고 절반 줄이기를 위한 신속대응시스템 구축 5억원,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 112억원, 전기택시 구입보조비 7억원, 택시대폐차 보조금 13억원, 개인택시 부제스티커 제작 1억원, 개인택시 운수종사자 선진지 견학 8000만원, 바우처택시 증차비 9억원, 남동국가산업단지 내 공영주차장 건설 300억원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산편성 제출 후 우리 국에서 추가로 희망하는 증액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도시교통특별회계 사업으로는 청라~강서 간 BRT 차고지가 금년 말 준공되어 이전됨으로써 운행거리 증가에 따라 배차간격이 늘어나고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등이 부족해짐에 따라 내년도에 차량 2대를 증차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3억 6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버스업계 노사정 협력프로그램은 노조원, 회사대표 등이 매년 선진지 외국을 방문하여 버스운행, 서비스 등 교통 전반에 대하여 벤치마킹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우리 시 버스행정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예산사정으로 수년간 일본, 중국 등 동남아 지역만 방문하였기에 향후 방문지역을 다변화하고자 노조 측에서 예산 증액을 요구하였는바 타당성이 있다고 사료되어 3000만원을 증액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일반회계 사업으로는 현재 우리 시에서 장애인들의 이동편의를 위하여 바우처택시 150대를 운영 중이나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내년에 20대만이라도 증차가 필요하며 소요예산은 1억 8800만원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하여 주신 후 증액될 수 있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저는 오늘 제안설명을 드리면서 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7기가 시작되고 이제 5개월이 되어 가고 있는데 그동안 몇 차례 본 상임위에 보고도 드리고 안건도 처리하고 또한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하면서 위원님들께서 우리 교통국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아시면서도 저를 비롯한 직원들에게 꾸짖음보다 앞서 격려와 위로, 관심과 사랑을 우선해 주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점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전 직원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님들의 이와 같은 커다란 격려와 사랑 덕분에 우리 교통국 전 직원은 스스로 변화하기 위하여 노력 중에 있으며 제가 보기에도 제가 부임한 후 4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욕들이 넘쳐나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그동안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던 격무ㆍ기피부서라는 인식을 버리고 일은 힘들고 민원에 시달리지만 이를 극복하고 열심히 일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찾고 공직생활 전체에서 멋진 추억으로 남는 시간들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각자가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면서 우리 국 전 직원들은 저를 비롯하여 정말 예산 확보를 하기 위하여 수많은 노력을 하였다고 자부합니다.
그 결과 시 전체 예산편성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저희 교통국만큼은 100%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나름대로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보내주신 격려와 사랑 덕분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물론 위원님들 지역구 주민분들의 요구에는 많이 부족함은 알고 있습니다.
이 점 잘 알고 있기에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사안들에 대하여 보다 더 열심히 해결방안들을 찾아보도록 하고 아울러 필요사업들이 추경 등을 통하여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저희 전 직원들이 최선을 다하여 확보한 본예산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또한 오늘 보고드린 제안설명서 작성 역시 우리 국이 변화하고 있다는 증거로 처음으로 제안서를 자체 작성하여 보고드린 사안입니다.
따라서 사업들을 구분하는 과정 중에서 혹시 누락되거나 하는 이유로 다소 예산금액 등이 다르게 표기될 수도 있으니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2019 본회의, 정례회 일정 등으로 의정활동이 많은 점 알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위원님들의 건강 등이 걱정됩니다.
꼭 건강하시고 또한 건승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