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오흥석입니다.
지금부터 2019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를 보고서에 의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페이지 기구 및 정ㆍ현원, 4페이지 예산규모, 위원회 현황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5페이지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승학 교통정책과장입니다.
노광일 버스정책과장입니다.
노광일 과장은 그동안 버스정책과 노선운영팀장으로 3년간 근무하다가 지난 1월 16일 자로 서기관으로 승진하여 버스정책과장으로 보직되었습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서재희 택시화물과장입니다.
김영미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다음은 9페이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국은 처리요구 15건, 건의 6건 등 총 21건의 지적사항이 있으며 현재 모두 진행 중입니다.
11페이지 대중교통 연계 종합추진계획 수립입니다.
본 사업은 버스, 철도, 택시 등이 상호 연결되는 종합계획으로 부득이 용역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서 우선 금년도 추경 등에 용역 예산을 반영해 보고 여의치 않을 시 2019년 하반기 인천연구원에 정책연구과제로 반영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2페이지 장애인 콜택시 운영 선도적 역할 수행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하여 금년도에 바우처택시 20대를 증차하고 노후특장차 24대를 교체하겠으며 콜택시 스마트폰 앱서비스를 시행하고 지도ㆍ감독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상버스 도입 지연사유 시민 안내 및 예산낭비 방지입니다.
우리 시는 면허대수 2362대 중 약 45%인 1063대를 저상버스로 대체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2019년에는 40대를 구입할 계획이며 현재 도입대수는 약 400대로서 목표대비 37.6%입니다.
도입이 지연되는 사유는 국토부 배정물량 부족과 우리 시 예산부족, 운수업체의 신청 기피 등 여러 가지 사정이 있으나 노약자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하여 좀 더 적극적으로 도입이 되도록 하겠으며 지연사유 및 추진계획 등을 장애인단체 등을 비롯한 시민들에게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 불합리한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 및 해결방안 모색입니다.
본 사업은 운임체계가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는 불합리한 제도로서 그동안 우리 시 및 정치권 등에서 적극적으로 중앙부처를 방문, 공문시행, 민원 제기하여 현재 개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비용 문제로 해결이 지연되고 있으나 우리 시는 금년도에도 적극적으로 행정력을 동원하여 본 건이 반드시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페이지 원도심 주차장 문제 해소 및 신도심과의 차별화 대책 강구입니다.
답동성당 인근 주차장 사업은 현재 중구청에서 답동성당 일원 관광 자원화 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며 금년도 3~4월 중 착공 예정이며 인천우체국 맞은편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현재 동일 부지가 문화재 원지형 보존대상으로 현상변경이 불가하여 사업추진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현재 중구청에서 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해당 부서와 협의 중에 있으며 장애요인이 해결되면 우리 국에서는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원도심 주차장 문제 해결을 위하여 민선7기 중점사업인 원도심 활성화 사업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16페이지 인천도시철도1호선 노후 및 2호선 증차업무 관리 철저입니다.
1호선 노후시설 및 장비교체는 금년부터 개통 20년이 도래되어 법적으로 노후시설 및 장비 등을 일제 점검 후 노후부품 등을 반드시 교체하여야 하는데 추정 사업비가 2024년까지 1540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며 금년도에도 약 432억원의 교체비용이 필요하나 예산사정으로 98억원만 반영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우리 시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알기에 교통공사 자체예산 및 추경 등을 통하여 필요예산을 반영하여 노후시설 및 장비교체가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하겠으며 2호선 증차업무 관리도 교통공사와 긴밀하게 협의체계를 갖추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 교통국 소관 위원회 운영방식 개선 등 내실 있는 운영입니다.
우리 국에서는 현재 다섯 개의 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도에는 각 위원회별 자문 및 역할을 확대하고 법령에 명시된 위원회 기능이 현실화되도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 주차장 관리 및 운영 통합관리방안 마련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현재 27개소 3355면의 주차장을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하여 관리 중에 있으며 위원님들이 지적해 주신 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선 관련 조례를 면밀하게 검토 후 미비사항을 보완토록 하겠으며 회계점검 및 운영실태 점검 등을 통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부과시점 변경 추진입니다.
본 부담금의 부과시기가 관계법령에 의거 사업 승인ㆍ인가일로부터 60일 이내이며 납부시기가 부과일로부터 1년 이내로 되어 있으나 대부분 사업이 사업기간 장기소요, 사업 중단 및 미착공 등으로 부과금액의 약 90%가 체납되는 실정이며 사업자들에게도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지난 1월 3일 국토부에 부과시기를 사업 승인ㆍ인가일이 아닌 착공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부과될 수 있도록 관계법령 개정을 건의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20페이지 원도심 주택가 화물주차장 주차위반 단속 강화입니다.
본 건은 군ㆍ구, 경찰청 등과 협의하여 화물자동차 통행제한제도 시행, 밤샘주차 및 주정차 위반 등에 대한 단속을 하겠으며 아울러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항만공사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화물공영차고지 확충에도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21페이지 버스준공영제 재정지원 관련 이행협약서 개선입니다.
본 건은 현재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협의 중에 있으며 한두 건의 내용에 대하여 합의가 되지 않아 현재 집중적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1월 중으로 협의를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만일 협의가 안 되면 2월부터는 시 주관으로 조례제정 등 개선을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본 건과 관련해서는 위원님들과 항상 긴밀하게 협의드리고 필요시에는 중간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 버스준공영제 보조금 인건비 부당청구 관련 강력 처벌입니다.
지난연도에 인건비 부당청구 한 건을 적발하여 시에서 조사를 진행하였고 운전직과 관리직을 겸직하면서 운전직 인건비 3800만원을 부당청구 수령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현재 부당청구 금액의 2배인 7600만원을 준공영제 지원 예산에서 이미 차감 완료하였으며 해당 업주와 부당 수령한 운전기사 당사자를 형사고발하였으며 버스운송조합의 정관을 변경하여 해당 업체를 버스조합에서 자격상실시켰으며 현재 버스회사 운영 개선안을 요구 중에 있으며 만일 개선내용이 미흡할 경우 준공영제에서 제외시키겠다는 내용이 전달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향후에도 동일사례 발생 시 강력한 제재를 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버스업체 전체에 전파하였으며 현재 진행 중인 이행협약서 개선내용에도 동일사례 발생업체는 준공영제에서 제외하는 내용이 삽입되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23페이지 청라 BRT, GRT 통합차고지 운영에 따른 지역 주민 교통불편 해소입니다.
차고지 이동으로 배차시간 등이 늘어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금년도에 BRT 차량 두 대를 증차하겠으며 출퇴근 시간에는 임시 회차지를 마련하여 운영하는 등 주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24페이지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 연장사업 운영권 확보입니다.
본 건은 2018년 12월 31일 인천 연장구간 재산을 인천교통공사에 현물출자하였으며 운영협약서에 의거 위탁운영을 개시하였고 금년도에는 석남 연장구간에 대한 운영권 확보를 하겠으며 인천 전 구간 운영 준비에도 차질 없도록 면밀하게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 원도심지역 도시형 생활주택 건립 시 주차 문제 해소방안 강구입니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건립으로 주차 문제가 심각함을 시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고자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를 개정하여 당초 면적 기준 134㎡당 1대에서 호실당 1대로 강화시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주차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 점을 알기에 원도심 내에서 공영주차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그린파킹제도 등 민간주차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금 확대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 버스노선 개편 시 시민ㆍ전문가 의견수렴 등 시민불편 최소화입니다.
금년도 우리 시는 시민불편 해소 및 준공영제 재정지원 절감을 위하여 전면적인 버스노선 개편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버스노선 개편의 기본방향은 기존 간선버스 위주의 노선에서 지선버스 위주의 노선으로 개편할 예정이며 버스노선 개편에 앞서 공청회, 설명회, 설문조사 등 다양한 시민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며 특히 위원님들과 많은 소통을 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협조를 구해가면서 반드시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버스노선이 되도록 개편하겠습니다.
27페이지 인천공항 KTX 운행 재개 노력입니다.
우리 시는 인천공항 KTX 운행이 재개되어야 한다는 강한 신념에는 변화가 없다는 말씀을 우선 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국회 방문, 건의공문 발송, 시장님 국토부 방문 시 구두요청 및 실무자 수시 국토부 방문 협의 등을 진행 중에 있으나 현재까지 국토부 입장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시에서는 지속적으로 KTX가 재개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8페이지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의 구성 내실화 및 시민 알권리 확보 노력입니다.
본 건은 앞서 보고드린 버스준공영제 개선협약에서 중요하게 협의 중에 있는 사안으로 협상이 완료되면 추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9페이지 인천발 KTX 사업, 제2공항철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입니다.
우선 인천발 KTX 사업은 현재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2018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2020년 9월에 용역을 완료하고 2020년 하반기에는 착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실무협의결과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2공항철도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문제는 현재 국토부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2021년 고시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도 금년도 계획 중인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 용역 시 본 내용을 추가하여서 실시하고 용역결과에 따라 국토부에 신청하여 가능한 한 반영되도록 로드맵을 가지고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31페이지 교통공사 운영에 따른 낭비요인이 없도록 인력활용대책 강구입니다.
현재 교통공사에서 2호선 안전승무원 등을 활용한 자회사 운영 등이 검토되고 있으나 우리 시에서는 현재 자회사 설치를 보류 요청한 상태입니다.
보류 이유는 당초 2호선이 완전 무인화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동일시스템으로 완전 무인화 운영하는 사례도 있어서 1~2년 시간을 가지고 우리 시도 완전 무인화체계로 전환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우려되는 시민안전 등에 진짜 문제가 있다면 그 시기에 직영 또는 자회사 운영 등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의정부 복귀인력 73명에 대하여는 교통공사와 긴밀히 협의하여 우선 일부는 월미궤도차량에 투입하고 나머지는 자연감소에 따른 대체인력으로 활용하겠으며 검토결과 내년 말까지는 자연해소가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교통공사에 대한 지도ㆍ감독을 강화하고 긴밀한 업무협조체제를 만들어서 교통공사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페이지 간선급행버스 등 교통 관련 시민불편사항 해결 적극 검토입니다.
BRT 김포공항노선 변경 건은 인천, 부천, 서울시의 협의가 필요한 사업이며 우리 시에서는 필요한 노선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하겠으며 필요시 대체노선도 함께 의논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현재 대도심권 광역교통위원회가 금년 3월에 업무를 개시하면 동일업무도 위원회로 이관되므로 위원회의 업무시스템 등을 조기에 파악하여서 변화되는 행정여건에 조속히 대처하여 본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특히 제3기 신도시로 확정된 계양테크노밸리 계획과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버스정류장 쉘터사업은 금년도 일반회계에서 96개를 설치할 계획이며 금년부터는 제도를 개선하여 군ㆍ구와 사업비를 50대50으로 매칭하였으며 군ㆍ구에서 필요한 곳에 제작ㆍ설치토록 하였습니다.
지도ㆍ감독을 통하여 사업이 조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 BIS 확충사업은 금년도 271대를 신설할 계획이며 군ㆍ구의 의견수렴 및 특히 원도심지역에 다수가 신설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9페이지 선진교통 안전문화 정착입니다.
본 사업은 경찰청, 교육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시민단체, 운송협회, 군ㆍ구 등 37개 기관ㆍ단체가 민관합동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분야별 계획수립 및 대책 등을 논의하는 업무로서 교통안전문화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따라서 금년에도 어린이ㆍ노인분들의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교통안전물품을 제작ㆍ배부하겠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비 5000만원을 확보하여 봉사단체에 교통안전지도물품 등을 지원토록 하겠으며 어린이교통공원 운영지원비도 당초 2개소 지원에서 금년에는 4개소 모두에 지원하는 등 교통공원 운영에도 내실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1페이지 교통안전 인프라 개선입니다.
사고위험이 높은 도로ㆍ교차로 등을 개선하고 교통안전표지를 정비하여 교통사고 등을 예방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54억원을 투입하여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정비 1500개소,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21개소, 회전교차로 설치 2개소, 위험도로 구조개선 1개소 등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44페이지 교통약자 안전시설 개선 확대입니다.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확대하고 어린이가 안전한 통학로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25억원을 투입하여 243개소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세부사업을 설명드리면 어린이ㆍ노인 보호구역 개선 42개소,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65개소, 옐로카펫 및 노란발자국 설치 120개소, 위험통학로 개선사업 10개소, 초등학교 사거리 과속카메라 설치 6개소가 되겠습니다.
47페이지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입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미세먼지 발생을 차단하고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으로 금년에는 사업비 12억원을 투입하여 미세먼지 자동측정기 22대를 설치하고 1호선 1편성 8량에 공기정화장치를 시범 설치ㆍ운영하겠으며 추후 사업효과를 분석하여 필요시에는 사업을 확대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 교통운영 개선사업입니다.
도로구간별 상시 정체요인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사업비 5억 3000만원을 확보하여 10개 노선을 선정하고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좌회전 규제 등 신호체계 개선, 차로 폭 조정 등 교통안전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3페이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개선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32개사 1861대가 준공영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운전직 근로자는 4559명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사업비가 1270억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시 재정여건 상 211억원이 부족한 1059억원을 예산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준공영제 문제는 재정지원금의 급속한 증가, 운전직 근로자의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재정지원금의 투명성 미확보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위원 여러분께 몇 회에 걸쳐 보고드린 바 있으며 우리 시에서는 올해에는 반드시 준공영제 문제점을 개선하겠으며 아울러 버스노선도 대대적으로 개편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건에 따라서 위원님 여러분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5페이지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장수, 송도, 서창, 청라 등 4개소의 공영차고지를 운영 중에 있으나 차고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준공영제 재정지원에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금년에는 영종권역, 계양권역 차고지를 확보할 계획이며 이외에도 권역별로 추가로 공영차고지 부지를 물색하는 등 금년에는 버스공영차고지 확대사업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7페이지 전기 시내버스 시범운행 및 저상버스 도입 확대입니다.
금년도에 전기 시내버스 10대를 시범운행할 계획이며 사업비는 14억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차량 제작 중에 있으며 4월 중 납품을 받아 5월 중 운행계획입니다.
향후 전기버스 증차 부분은 수소버스와 연계하여 조속하게 방침을 결정하고 내년부터는 친환경버스 구입사업을 최대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상버스는 금년도에 36억원을 확보하여 40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59페이지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내버스노선 운영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는 버스 2426대가 279개 노선을 운영 중에 있으며 준공영제 참여버스는 1861대이고 노선 수는 154개가 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16년에 시내버스노선을 전면 개편하였으나 현재 분석결과 장거리노선 배치, 굴곡노선 배치, 환승체계 미확보 등으로 인하여 시민불편이 증가되고 시민들이 버스 이용을 기피하는 등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금년도에 대대적인 버스노선 재개편 작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기본 방향은 권역별 지선노선 확대, 굴곡노선 직선화, 지하철역 등 환승체계 강화가 되겠습니다.
어려운 일인지 압니다.
그렇지만 어려워도 반드시 개편하여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승객 수 추이를 분석하여 공휴일에 감차운행을 실시하여 재정절감에 기여토록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설문조사, 시민설명회, 공청회 등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61페이지 운수종사자 휴게시설 설치입니다.
현재 시내버스 기 종점에 버스 차고지가 미확보된 노선이 다수 있으며 운전기사분들이 기 종점에서 휴게시설이 없어 버스 또는 노상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여름, 겨울에는 냉난방을 위하여 계속 공회전을 함으로써 연료비도 낭비되고 있는 점을 해소하고자 금년에는 4억원을 확보하여서 10개소 정도에 간이휴게시설을 설치하여 운전자분들의 근로여건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62페이지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 사업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5346개소의 버스정류소가 있으며 이 중 쉘터형 버스정류장은 60.5%인 3233개소이며 미설치 장소는 2113개소입니다.
미설치된 정류소는 지주형 버스정류소로 시민편의시설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우리 시는 지속적으로 쉘터형 버스정류장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년에는 18억원을 투입하여 182개소를 신설하겠으며 현재 설치되어 있는 정류소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7페이지 서울지하철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청라에서 신도림과 홍대입구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8년 9월 4일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금년에는 5월까지 사전타당성 용역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노량진에서 구로~광명~서창2지구~논현~청학역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인천 서남부지역의 균형발전 및 인천의 발전에 커다란 기반이 되는 사업입니다.
2018년도에는 국회에서 관계기관 등과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고 우리 시에서도 국토부, 철도시설관리공단 등과 수차례 업무협의를 진행한 바 있으며 2019년 상반기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요청하고 아울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할 계획입니다.
71페이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입니다.
본 사업은 송도에서 서울 청량리를 거쳐 경기 마석까지 운행하는 GTX 철도 건설사업으로 인천~서울 간을 현재 100분에서 20분으로 단축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신청하였으며 금년도 안에는 사업계획이 구체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여 본 사업이 금년도 안에 반드시 구체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3페이지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6.9㎞를 연장하며 3개의 정거장이 신설되고 사업비는 7277억원으로 이 중 90.1%인 6557억원을 신도시 사업시행자가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금년에는 11월까지 사업계획 승인을 받고 2020년 상반기 착공을 하겠으며 2024년 하반기에 개통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본 사업은 석남동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74㎞를 연결하며 6개의 정거장이 신설되는 사업입니다.
2018년도에는 주민공청회 등을 거치고 12월 28일 국토부에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신청을 하였으며 금년도에는 도시철도 기본계획 관계행정기관 협의를 완료하고 국토부에서 5월경 기본계획을 승인ㆍ고시받고 하반기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할 계획입니다.
2021년 착공하여 2027년 상반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7페이지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앞에서 설명드린 바 있으므로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79페이지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입니다.
현재 우리 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분석 기준연도가 2014년이며 이후 도시개발 등으로 인하여 여건이 변화되었으며 민선7기 공약사항을 지원하고 민원내용을 반영하기 위하여 금년도에 타당성 재검토 용역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2019년 3월부터 2020년 10월이며 사업비는 6억원이 되겠습니다.
시간적 범위는 2021년부터 2040년까지이며 주요내용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타당성 재검토 및 신규노선 등 발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3페이지 장애인 콜택시 운영입니다.
본 내용은 앞에서 설명드린 바 있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85페이지 택시 교통카드 사용수수료 등 지원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택시 교통카드 이용 활성화 및 열악한 택시업계의 재정난을 해소하고자 교통카드 사용수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1만 4359대이며 사업비는 63억원이 되겠습니다.
특히 금년부터는 수수료 지원율을 당초 80%에서 90%로 확대 지원할 계획입니다.
86페이지 택시운수종사자 쉼터 추가 설치입니다.
우리 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의 휴식공간 제공을 위하여 논현동에 쉼터를 조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나 위치선정 등의 잘못으로 현재 이용자가 기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금년에는 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소규모 쉼터 형식으로 찾아가는 쉼터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며 설치장소는 주유소, 역전광장, 대형 쇼핑몰 택시승강장, 기사식당 주변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추후 택시노조, 군ㆍ구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설치할 예정이며 사업성과가 있을 경우 내년부터 확대 설치해 보겠습니다.
87페이지 화물 및 전세버스 운수사업 지원 내실화입니다.
우리 시는 항만이 소재하고 있어 화물자동차의 이동이 많음에도 상대적으로 화물공영차고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이로 인한 주정차 위반, 밤샘주차, 도심 내 화물차 통행 등 민원이 다수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우선 공영차고지 확대를 위하여 인천항만공사 등과 긴밀히 협의하겠으며 우리 시도 계양IC 차고지 조성 등 다양한 해소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부터는 화물자동차 첨단안전장치 설치대상 차량이 확대되었음을 감안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안전장치를 장착할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강력하게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침체국면을 맞고 있는 전세버스 활성화방안도 마련하여 시민들이 전세버스를 이용하는 데 편리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89페이지 택시운임ㆍ요율 조정 추진은 이미 보고드린 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3페이지 편안하고 안전한 택시문화 조성입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군ㆍ구, 경찰 관계기관들과 택시 승차거부, 불친절, 부당요금 징수 등 법규 위반행위에 대하여 꾸준하게 단속을 했으나 아직도 위반행위에 따른 불편민원이 다수 접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그 사유를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조치가 그동안 미흡하였다고 판단되며 위반행위의 근절을 위해서는 강력한 행정처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금년에는 위반행위에 대하여 강력한 행정처분이 될 수 있도록 군ㆍ구 등과 협의하고 필요하다면 관계규정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 그동안 계획하여 추진한 씽씽스마일택시 제도 시행시기를 연장하고 업체, 노조, 운전기사분들의 친절교육도 강화하는 등 택시운송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는 한 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95페이지 인천공항 공동사업구역 내 택시운영 활성화입니다.
그동안 인천공항 내에는 서울, 인천, 경기 인근 지자체 택시들을 대상으로 공동사업구역을 지정하여 운영해 왔으나 상대적으로 인천택시들이 피해를 입는다는 민원이 꾸준하게 제기되었고 이를 해소하고자 수차례 공항공사, 국토부와 개선대책을 협의하였으나 제도변경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금년 5월부터 인천공항 T2여객터미널에서 택시 본인의 사업구역과 관계없이 서울, 인천, 경기지역을 본인이 선택하여 대기 운영할 수 있도록 택시지역 선택제 시범운영을 실시하기로 하고 현재 제반사항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 제도개선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건교위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특히 지역구이신 안병배 위원님의 그동안 관심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99페이지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18개 노선에서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단속장비는 고정형 CCTV 15대, 이동형 CCTV 2대를 운영 중에 있고 단속인력은 12명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금년에도 위반차량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특히 통행위반 과태료 체납징수 활동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0페이지 주차질서 확립을 위한 불법 주정차 단속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도시성장 및 자동차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불법주정차 차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주차질서 확립을 요청하는 민원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사실상 군ㆍ구에서는 불법주정차 단속을 강화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주차장 건설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여건이 허락하는 대로 주차허용구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금년도에는 군ㆍ구별로 장소를 선정하여 주차 취약지역인 어린이 보호구역, 사거리 인근, 버스정류장 인근, 소화전 인근 등 집중 단속구역을 설정한 후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 후 취약지역에 대한 주차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차단속원에 대한 법정교육을 실시하고 고정형 CCTV를 확대하는 등 주차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1페이지 초등학교 주변 주정차 단속용 CCTV 설치입니다.
초등학생들의 지속적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초등학교 주변 주정차 단속용 카메라를 지속적으로 설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2022년까지 238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금년도에는 55대를 설치ㆍ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02페이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야간주차 허용 추진입니다.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주정차 금지구역 등 교통흐름에 큰 영향이 없는 지역을 선정하여 야간, 주말에 주차허용구간을 지정하여 운영토록 할 계획입니다.
허용시간은 주중에는 21시부터 익일 7시까지이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24시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군ㆍ구에서 신청을 받은 후 경찰청과 긴밀하게 협의 후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3페이지 공영주차장 효율적 관리 및 이용 활성화입니다.
본 건은 앞에 보고드린 바 있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05페이지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우리 시 주차장 확보현황을 보고드리면 주차장 수는 6만 7340개소이며 주차면 수는 현재 121만 7585면입니다.
그러나 현재 보유한 주차장 면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에 우리 시는 원도심 위주로 주차면 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금년도 사업계획을 보고드리면 19개소 1874면 276억원이 되겠습니다.
107페이지 저비용 주차시설 설치와 공유 확대입니다.
민간주차장 확보를 지원하고 공유하여 주차장을 확충하고 주차난을 완화하기 위하여 우리 시에서는 그린파킹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하여 금년에는 그린파킹사업비 2억 5000만원, 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지원 5000만원,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사업비 7000만원 등 총 3억 7000만원을 확보하였고 개별지원 기준금액도 확대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부지 확보 등 주차장 건설이 어려운 점을 감안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9페이지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우리 시는 자동차정비업, 매매업, 성능점검업 등 2152개의 사업소 및 기관 등을 관리 중에 있습니다.
금년에도 이들 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소비자 피해 예방과 불법자동차 단속을 통한 자동차 성능 및 시민안전 확보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으며 무단방치 등 불법자동차에 대한 일제 정리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3페이지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우리 시는 2009년 11월에 인천광역시 ITS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본 계획은 관계법령에 의거 10년 주기로 기본계획을 수립토록 되어 있어 금년에 1억 8000만원의 용역비를 확보하여 용역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금년 10월 완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4페이지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버스정류소 5346개소 중 39%인 2100대의 BIS가 설치되어 설치율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는 민선7기 임기인 2022년까지 설치율 50% 이상을 목표로 가지고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금년에는 34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217대를 신설하고 54대를 교체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지난해 예산은 18억원으로 88억원을 증액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본 사업은 우리 국에서도 최우선 사업으로 구분하여 여건이 되는 대로 확대 설치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으로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117페이지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경제청 9037개소를 포함하여 총 3만 5992개의 신호등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금년에는 29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45개소를 신설하고 540개소를 보수하는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기해년 황금돼지띠해를 맞이하여 위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새해 첫 의회에서 교통국 새해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업무에 대한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계기가 된 점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우리 교통국은 지난해 위원님들의 격려와 도움 덕분에 의미 있는 한 해를 마무리하였으며 그 결과 새해 인천시 인사에서 서기관 1명, 사무관 2명, 6급 2명이 승진을 하여 우리 국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2월 1일 예정된 직원 보직인사를 위하여 인사과에서 교통국 전입 희망자를 조사한 결과 약 40여 명의 직원들이 직접 우리 국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 우리 국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 중에서 교통국을 떠나겠다는 신청서를 제출한 직원은 승진ㆍ파견 등을 제외하고는 일고여덟 명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6개월 전 제가 처음 부임하였을 때와는 너무도 다르게 교통국의 위상과 이미지가 개선되었습니다.
이 모든 결과는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서 그동안 베풀어 주신 격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2019년 저를 비롯한 우리 국 전 직원은 무엇보다도 우선해서 교통국 이미지를 개선하여 직원들 간에 화합하고 가족과 같은 우정을 나누면서 반드시 주어진 일에 성과를 내고 그 결과 개인 모두가 발전하는 한 해를 만들어 보겠으며 교통국 소관 조례ㆍ규칙ㆍ지침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하여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내용은 과감하게 개정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또한 민선7기 정부가 지향하는 소통과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그동안 관행적인 업무에서 탈피해서 분야별로 새로운 업무를 발굴하고 내년도 예산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관련 단체ㆍ조합ㆍ기관 간도 긴밀하게 협조하여 잘못된 제도를 개선하고 상대에서 원하는 내용들을 수렴하여 더불어 모두가 발전하는 한 해를 만들겠으며 궁극적으로 올해에는 교통에 대한 복지개념을 접목하여서 교통복지가 새롭게 정립되는 한 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무쪼록 저희들이 마음껏 즐겁게 웃으면서 일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외압에 대한 방패가 되어 주시고 당분간은 채찍보다는 직원들에게 격려와 사랑을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우리 국 전 직원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9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